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관공이 부의 신으로 추앙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관공이 부의 신으로 추앙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재물신은 조공명, 관공은 무성이다. 술의 신 두강.
관우(162?~220), 한족. 동한 환제(桓皇) 연희(延熙) 시대에 태어났으며, 이름은 운창(雲昌)이고 본명은 장성(長聖)이다. 그는 늘 민간 신앙의 대상이었으며, 삼국시대 촉한의 유명한 장군이자 전직 장군이자 한나라의 외치는 후작이자 군사 전략가였습니다. 사후에는 백성들의 높은 칭송을 받았으며, 역대 궁중들로부터도 칭송을 받아 불교에서는 가란보살(嘉蘭菩薩)이라 칭하며 '관공'으로 추앙받았다. 삼국시대 촉나라의 유명한 장군. 그는 "문학 성인"으로도 알려진 공자처럼 유명한 후대의 통치자들로부터 "무술 성인"으로 존경받았습니다. 후세들은 삼국시대의 뛰어난 군사 전략가이자 촉나라의 전략가인 관우를 찬양하는 시를 썼습니다. 또한 관우는 대만 동포들에게도 은인으로 여겨진다.
다른 시대의 문 신
1. 최초의 문 신은 복숭아 나무로 조각된 두 개의 "복숭아 형상"이었습니다. 그들은 고대 황제가 세상을 떠도는 귀신들을 인도하기 위해 보낸 두 명의 신장인 신도(Shen Tu)와 위레이(Yu Lei)의 화신이라고 합니다. 『산해경』에 기록된 것 외에도 한나라의 여러 책에도 기록이 있다. 예를 들어, 《위수재건집》 제6권 《화도국거》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도두산에는 가지가 3천 마일이나 휘어져 있는 큰 복숭아나무가 있습니다. 해가 뜨면 우는 나무. 나무 아래에는 유(Yu)라는 이름의 신과 레이(Lei)라는 이름의 두 신이 있는데, 둘 다 불길한 유령을 보호하고 잡히면 죽이기 위해 갈대를 들고 있습니다. 잉소(Ying Shao)의 "관습" 제8권에는 투와 레이(Tu와 Lei)가 귀신을 잡을 수 있는 두 형제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귀신을 확인하기 위해 두숴산(Dushuo Mountain)의 복숭아나무 아래로 들어가며, 인류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발견하면 그렇게 할 것입니다. 잡아서 호랑이에게 먹이세요. 그래서 현감은 12월의 설날에 갈대를 든 복숭아 모양을 조각하여 문에 걸고, 문에 호랑이를 그리는 것도 모두 고대인의 풍습을 따른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도교는 이 믿음을 흡수했습니다. 진 왕조의 "베개 책"은 우뢰를 도교의 신성한 계보에 포함시키고 그를 동방의 유령 황제 중 한 명으로 불렀습니다. 오늘날의 사람들은 정의롭다. 북왕조에서는 문 옆에 두 개의 복숭아 형상을 배치하고, 밧줄에 수탉의 깃털을 넣어 용기를 북돋웠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두 신을 믿어왔다. 남조는 "Jingchu Sui Sui Ji"에서 복숭아 판을 사용하여 문을 만들고 그 위에 두 신이 그려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왼쪽 문은 Shen Tu라고 불리고 오른쪽 문은 Yu Lei라고 불립니다. 사람들은 그들을 문신이라 부른다. 수나라 두태경의 『옥촛서』에는 『국도』를 인용하여 신디와 우뢰가 도두산의 큰 복숭아나무 아래에 위치하며 문신이었다고 한다. 송나라 Chen Yuanliang의 "Sui Shi Guang Ji"5 권에는 "Bian Di Lei"라는 특별 기사가 있는데, 사람들은 종종 정단에 복숭아 부적을 쓰고 그 위에 Yu Lei와 Shen Tea를 새긴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베이핑 풍습 및 상징 · 수이 카오"에도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설날에는 귀족과 친척 가족이 신성한 차와 Yulei를 걸고, 민속 장소에서는 참깨 줄기와 편백 잎을 집에 걸어 놓습니다. "신상 신상 그림 전시회": "소위 Shen Tu Yu Lei는 "Shan Hai Jing"신화의 인물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가장 오래된 문신의 의미는 완전히 잊혀지지 않았으므로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그 이름을 적고 있습니다. 문에 있는 것은 더 대중적인 장군의 초상화를 나타냅니다. 두 신에 대한 신앙이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숭배 방법은 대략적입니다. 두 신의 초상화를 그려서 문에 붙이고, 복숭아나무로 두 신의 형상을 새겨 문에 걸고, 진사펜을 사용하여 복숭아판에 두 신의 이름을 쓴다. 문에 걸고 도교의 상징을 그려보세요.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사람들은 그것이 귀신을 쫓아내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신의 형상에 대해서는 《삼교기원신구사전》에 두 신의 초상이 담긴 그림이 있다. 두 신은 복숭아나무 아래에 위치하며, 가슴이 드러났으며, 검은 턱수염과 굴곡진 수염, 눈썹과 머리카락을 갖고 있으며, 손에는 복숭아나무 칼과 갈대줄을 들고 있습니다. 사납게 보이니 귀신이 그들을 보면 두려워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2. 당나라에는 또 다른 문신 종귀가 나타나 귀신을 잡았을 뿐만 아니라 귀신도 잡아 먹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이나 용선에 종귀의 형상을 문에 붙이는 경우가 많았다. 악귀를 쫓아내는 축제입니다. 청나라 부차둔충의 『연경년기』에는 “용선절 때마다 상점에서는 붉은 인장이 찍힌 노란 종이를 사용하거나 천상의 스승 종귀의 형상을 그리거나, 용선의 형상을 그렸다”고 적혀 있다. 독부적 5개를 걸어놓고 팔고 있다. 도시 사람들이 달려들어 사서 악을 피하기 위해 가운데 문에 붙는다. “머리는 고리 같고, 코는 갈고리 같고, 귀는 표범처럼 생겼다. 검은 망사 모자, 검은 구두, 붉은 로브를 입고 있으며, 오른손에 검을 쥐고 왼손으로 귀신을 잡는 모습으로 위엄있고 꼿꼿한 모습을 하고 있다. 그의 유령 잡기 능력과 위신은 Shendi와 Yulei보다 훨씬 높다고합니다. 그의 출신에 관해서는 『부비탄』 제3권, 『천중기』 제4권, 『과거선선동감』 제14권 등의 기록에 따르면 종귀는 본래 중난산 출신이었다. 627년(陝西省) 장안으로 가서 무술시험을 보았으나 외모가 흉악하여 낙제하여 이를 듣고 궁궐계단에서 죽었다. 당나라의 신하가 특별히 그에게 붉은 관복을 하사하여 장사지냈다. 그 후 당나라 현종제가 가끔 비장병을 앓게 되자 많은 의사를 불러 치료를 했으나 결과가 좋지 않아 궁중의 모두가 걱정했다. 어느 날 밤, 당현종이 잠든 뒤, 갑자기 작은 귀신이 궁궐의 재산을 훔쳐 궁궐 담을 따라 도망치는 꿈을 꾸었습니다. , 그리고 그것을 먹습니다. 현종이 누구냐고 묻자 그는 "무술 시험에 실패한 진시 종귀"라고 답했다. Tang Xuanzong은 다음날 병이 낫고 화가 Wu Daozi를 초대하여 Zhong Kui의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그 초상화는 Xuanzong이 꿈에서 본 것과 똑같았습니다. 그는 그것을 궁전 문 위에 걸었습니다. 나중에 도교는 이 믿음을 흡수하여 종종 종귀를 악을 쫓아내고 귀신을 쫓아낼 수 있는 재판관으로 여겼습니다. 따라서 종귀는 귀신을 쫓아내고 잡는 도교의 신이 되었습니다. 또한, 종귀가 누나와 결혼한다는 이야기, 종귀가 귀신을 잡는 이야기, 밤에 종귀가 사냥을 한다는 이야기도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
종귀가 귀신을 잡는 이야기는 중국인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중국 사람들은 귀신을 위협하고 악귀를 쫓아내기 위해 문에 신기한 물건을 걸어 두는 풍습이 있는데, 신투(Shen Tu)와 위레이(Yu Lei)는 귀신을 잡아서 호랑이에게 먹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문신으로 여겨진다. 또 다른 예는 "맹희비탄" 25권입니다. "관중에는 게가 없습니다. 원풍중에서 제가 산시에 있었는데 친천의 한 집에서 게 천 마리를 잡았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학자들은 그 모양을 꾸미고 괴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리고 각 가족은 질병에 시달렸습니다. 누군가 빌려서 문에 걸면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할뿐만 아니라 귀신도 인식하지 못합니다.”
3. 진경(秦强)과 우지공(玄治功)은 문신(文神) 중 오문신(五文神)이다. 그들은 원나라 이후에야 유명해졌는데, 문신으로 숭배되었지만 실제로는 당나라 출신이었다. 명나라 『정통도교경』의 『소심기』, 『삼종신사대』, 『만대선신동감』 등의 기록에 따르면 두 문신은 두 장군 진경(秦强)이었다. 진서보)와 당나라의 유치공(웨이치징더).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태종은 건강이 좋지 않았으며 궁궐 문 밖에는 악령이 울부짖고 있었는데 6개의 안뜰과 3개의 궁이 있었고 밤에는 평화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태종이 모든 신하들에게 이 상황을 알렸고, 진숙보가 이렇게 보고했습니다. 정중한 군복을 입고 봉사할 의향이 있습니다." 태종은 보고를 승인하고 두 사람에게 밤에 일어나도록 요청했습니다. 궁전 문 양쪽에서 밤은 참으로 평화로웠습니다. 태종은 두 사람을 칭찬한 후 밤새도록 궁궐 문을 지키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생각하여 화가에게 명하여 두 사람이 털복숭이 옷을 입고 옥도끼를 들고 초상화를 그리게 하였다. 손에 들고, 허리띠로 채찍질을 하고, 활과 화살 연습을 하며 평소처럼 두 문에 매달린 채, 예수이는 그때부터 진정되었다. 사람들이 이 관습을 따르고 두 사람을 문신으로 숭배한 것은 원나라 때부터였습니다. 이전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었지만 이 두 사람이라는 사실은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남송의 익명의 사람이 쓴 "풍창소툰"은 "경강 이전에 변중에는 옷을 입은 문신이 많았습니다. 송나라와 조나라의 "빈투이루(Bin Tui Lu)"는 "설날에 진전궁의 두 장군이 갑옷을 입었다"고 말했습니다. 명청시대가 되어서야 책의 기록에 진경(秦兆)과 위치공(魏治功)이라는 것이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다. 진수보와 위치경덕의 초상화는 대중적인 그림으로 그려지고, 종이에 컬러로 인쇄되어 작은 집에 게시됩니다." ": "이생에서 우리는 서로를 소중히 여깁니다. 음력 정월에는 문인, 서예신, 위뢰, 군장 등의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당 태종 황제가 병이 났다고 생각하여 우지공과 진경에게 문을 지키라고 명령했다. , 그리고 병은 계속 회복되었습니다." Zhang Zhenhua Changhua의 "중국 계절 예절 및 관습" 기록에 따르면 "문신을 고수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소에 따라 장소가 다르고 시간에 따라 스티커가 다릅니다. 에서 얼굴이 하얀 베이징 진숙보(秦密寶)와 검은 얼굴의 우지경덕(玉治景德)이 대부분 사용되는데, 오늘날까지도 이 일을 하는 주민들이 있어 번영과 번영을 기원하고 있다.” 이는 그 이후로 두 신을 숭배해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들의 숭배를 받고 있습니다.
4. 명청시대부터 민국까지 전국 각지에서 무장의 문신이 다르고, 북경의 민가에 있는 문신과 성격도 달랐다. 예를 들어, 허난 사람들이 숭배하는 문신은 삼국시대 촉나라의 조운과 마초이다. 허베이 사람들이 숭배하는 문신은 마차오(Ma Chao)와 마대(Ma Dai)이고, 허베이 북서쪽 사람들은 당나라의 설인귀(Xue Rengui)와 가이수(Gaisu)를 숭배합니다. 산시성 사람들은 손빈(Sun Bin)과 방주(Pang Juan), 황산태(Huang Santai)와 양향우(Yang Xiangwu)를 숭배합니다. 한중 지역 포스터의 대부분은 무모한 두 남자 Meng Liang과 Jiao Zan입니다.
5. 위의 몇몇 영향력 있는 문신들 외에도 옛날에는 쑤저우 지역에서 문장군과 월원수도 문신으로 사용되었습니다. "Wu County Chronicles"에는 "문신은 5 가지 색상으로 칠해져 있으며 대부분 Wen과 Yue 두 신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 "Wen"신은 Jin 왕조의 Wen Qiao 또는 Dongyue 황제의 Wen 장군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 "Yue"신은 Yue Fei를 의미합니다. 소위 Wenmen God, Wumen God 및 Blessing Gate God도 있습니다. 문문신은 궁중 제복을 입은 일반 공무원의 초상화이며, 진숙바오(秦宣寶), 옥지경덕(玉治景德) 외에 특별히 복문신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문 앞에는 복, 부, 장수를 상징하는 삼신의 조각상이 걸려 있습니다. 그 밖에도 조운(趙雲), 조공명(趙孝命), 손빈(孫室), 방환(宣容) 등을 문신으로 모시는 지역도 있다. 청나라 야오푸준(Yao Fujun)의 "가마솥 주조 기억" 제1권에 따르면, 도교에는 송나라 판진능(Fan Zhineng)이 쓴 "악양풍투기(Yueyang Fengtu Ji)"라고 불리는 문신이 있습니다. 사찰에 있는 노자의 소위 청룡과 백호."...명나라의 야오종의" "창수사기록"은 사찰의 전경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도교 사원의 두 대신에게, 왼쪽 청룡몽장신군(靑龍孟章心君)이고, 오른쪽이 백호감독신준(白虎目監官君)이다." 위 세 대문신의 연속적인 등장은 전적으로 신진대사의 형태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새 문 신이 나타난 후 즉시 오래된 문 신을 대체하지만(일부 경우에만 해당됨), 새 문 신이 나타난 후에도 오래된 문 신이 그대로 사용되거나 새 문 신과 오래된 문 신이 숭배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동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송나라 진원량의 『수시광기』와 송가오청의 『사기원』은 모두 당시 사람들이 숭배했던 문신은 여전히 신도와 우레이였으며 종귀가 등장했다고 말했다. 장기. 청나라 시대에도 설날마다 신과 용은 여전히 귀족과 친척들의 집에 걸려 있었습니다. 이는 "청가록"에도 수록된 "Beijing Suihua Ji"에서 인용된 "Rixia Jiuwen Kao" 147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6. 기타:
문신의 늙은 내시와 어린 내시:
문신은 늙은 내시와 어린 내시를 구별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외모의 차이에 따라 나이가 많은 환관의 얼굴에는 세월의 흔적이 새겨져 있고, 젊은 환관의 얼굴은 부드럽습니다. 의복은 위에서 아래로 둥근 깃의 셔츠, 옥허리띠, 비단뱀옷을 입고, 발은 '왓머리신'을 신는다. 두 시종도 다릅니다. 큰 환관은 오른손에 향로를 들고 왼손에 거품기를 들고 있고, 어린 환관은 오른손에 옥대를 들고 왼손에 꽃병을 들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두 사람이 들고 있는 서빙 도구를 흔히 '향꽃'이라고 부른다.
공어문 신:
두 궁녀 모두 머리를 이중으로 묶고 있습니다. 빵 아래에는 모란 풀 무늬가 묶인 '비녀'가 있고, 귀 아래에 구슬이 달린 "귀걸이".
옷차림에 있어서는 '실크' 깃발을 입으면 경쾌한 느낌을 주고, 마름모 무늬의 '직칼라 저고리'를 입으면 복부에 '허리'와 '띠'가 있는 긴 옷을 입는다. "궁전 스트립"과 옥 펜던트 술이 아래에 매달려 있습니다. 들고 있는 기구는 왼쪽의 궁녀가 왼손에 복숭아 열매를, 오른손에 옥여의를 들고 있고, 오른쪽의 궁녀가 오른손에 키 큰 등불을, 왼손에 옥여의를 들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 두 명의 시녀와 늙은 내시와 젊은 내시들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네 가지 길상 도구인 향, 꽃, 등불, 과일을 들고 있었습니다.
Heng Ha Erjiang 문지기:
왼쪽 문의 문지기는 손가락을 내밀고 "하"라고 외치는 듯 입을 살짝 벌렸다. 오른쪽 문에 있던 문신이 '윙윙' 소리를 내듯 두 손가락을 치켜올렸다. 그들은 유명한 수호성인인 "행하 장군"입니다.
문신에 공식 직위 추가:
문신 중 하나는 "왕관"을 들고 있고 다른 하나는 "사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음이의어이며, "사슴"과 "루"는 동음이의어로, 합쳐지면 "공직을 얻어 월급을 받다"라는 뜻입니다.
부와 명예의 문신:
문신 중 하나는 '모란'을, 다른 하나는 '주에'를 들고 있는데, '모란'은 부를 상징합니다. jue'는 '공식 명칭'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합쳐지면 '부와 명예'라는 뜻을 갖습니다.
지반 문신:
명판이라는 단어로만 진화했는데, 보통 가난한 집의 문신은 명판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관습이 형성된 후에는 변경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상황은 구문신과 신문신을 동시에 숭배하는 경우인데, 위에서 인용한 『청가록』 12권에 기록된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청나라 이조원(Li Tiaoyuan)도 이런 상황을 '신수신기신고(新興千十話高)'에 반영했다.
"요즘 세속적인 세계에서는 음력 1월 설날에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이 있다. 문관, 일부 서예 신도, 우뢰 또는 일부 그림 군 사령관은 당 태종 황제가 아프다고 생각하여 유치공과 진경에게 성문을 지키라고 명령했고 병이 회복되었습니다.” 민속 신앙의 다양성과 도교는 단지 민속 관습을 따르고 숭배했습니다.
오늘날의 문신
해방 후 사람들의 과학의식은 높아지고 미신의식은 약해졌는데, 어떤 곳에서는 유호란과 조이만, 동춘예와 황계광을 영웅으로 추앙했다. 항일전쟁과 해방전쟁 당시의 저항영웅과 민족영웅들의 초상화를 그린 작품으로, 명절에는 문에 붙여져 있다. 이후 문신은 더 이상 문신이 아닌 문그림으로 진화하게 되었다.
요즘에는 Men Huaer의 게시물이 더 널리 퍼졌습니다. 장수, 풍작, 가축번영, 노동자와 농민의 건설, 행복한 아이들, 로켓이 날아오는 그림, 열 명의 미남이 말을 타고 달리는 그림, 정부를 지지하고 인민을 사랑하는 그림, 군민축하행사 등이 있습니다.
요즘에도 춘절 기간에는 신투(Shen Tu), 위레이(Yu Lei), 진경(Qin Qiong), 유치 공먼(Yuchi Gongmen)의 동상과 과거 왕조의 장군들의 초상화를 집 대문에 걸어 두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 고대와 비교하면 그 의미가 완전히 다릅니다. 예, 고대에는 신을 숭배하고 부처님을 숭배하며 축복과 평화를 기원하기 위해 문에 동상을 게시했습니다. 오늘의 문초상화는 평화와 행복에 대한 갈망과 추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문신의 다양한 유형
1. 유령을 잡는 문신은 주로 Shen Tu, Yu Lei, 황금 닭 및 호랑이입니다. 3,000마일에 걸쳐 뻗어 있는 도우두산(Taoyudu Mountain)에는 거대한 복숭아나무가 있다고 합니다. 꼭대기에는 황금수탉이 있고, 아래에는 두 신이 있는데, 하나는 우(玉)이고 다른 하나는 요(遼)로서 갈대줄을 잡고 불길한 귀신과 기이한 새를 기다린다. 그 날은 음력 초하루였는데, 태양이 황금닭 위에 빛나고 닭이 크게 울었습니다. 그러자 세상의 모든 닭이 울고, 황금닭이 날아와 악령들을 다 잡아먹고, 황금닭을 두려워하여 모두 도망가니, 세상은 평안해진다. 두 신 율레이가 귀신을 붙잡은 뒤 갈대줄로 묶어 호랑이와 함께 붙잡았다고도 한다. 옛날에는 음력 12월 23일 이후 베이징 사람들은 문신을 붙이고, 복숭아 모양을 장식하고, 갈대를 걸고, 문에 호랑이를 그렸습니다. 문 좌우에 있는 두 개의 등은 호랑이 눈을 상징합니다. 불운을 면하고, 악을 진압하고, 귀신을 쫓아내세요.
2. 복을 기원하는 문신 이런 문신은 문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복을 빌기 위해 사용되는 신이다. 중심인물은 문을 축복하는 천신이다. 황금두꺼비와 부를 부르는 소년, 부의 작은 신을 가지고 노는 앞머리도 있다. 이것을 숭배하고 게시하는 사람들의 가족 대부분은 문신으로부터 명성, 재산, 명예, 사슴, 박쥐, 말, 병 및 안장을 얻어 행운을 맞이하기를 희망하는 사업가입니다.
3. 도교 문신 베이징의 대부분의 집에는 게시되어 있지 않지만 베이징의 도교 사원에서 발견됩니다. 산문의 두 신은 왼쪽의 청룡 맹장 신군과 백호 감독입니다. 오른쪽이 다오준.
4. 군문신은 대개 길을 향한 대문에 게시되어 있으며, 성문 밖에서 악령이나 재앙의 별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제공된 문신에는 무기를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검, 총, 검 및 미늘창, 도끼 및 도끼, 갈고리 및 포크, 채찍, 메이스, 망치 발톱, 클랭 스틱, 납치범, 별똥별 등 북경 주거정원 입구에 있는 군문신은 대부분 당나라의 유명한 장군인 진경(秦智)과 우지공(玉治功)이다. Qin Shubao라고도 알려진 Qin Qiong은 Shandong Licheng 출신이며 Meng Chang처럼 생긴 Sai Zhuanzhu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두 개의 철퇴를 가진 위대한 장군이었습니다. 그는 철퇴로 산둥성의 6개 현을 격파하고 말을 타고 황하 양쪽을 누비고 다녔습니다. 수당(隋唐)의 장수 우지공(儀治功)은 무술에 능하여 낮에는 3성, 밤에는 8촌을 함락시킨 공로로 에공(孝孫)이라 칭해졌다.
진과 유치 장군은 이세민을 도와 천하를 정복하고 당나라를 건국한 후 왜 건국의 시조가 되어 민중의 문신을 섬겼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