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자기 문화의 지역 특성
도자기 문화의 지역 특성
1 도예 지역성의 원인 < P > 도예 지역적 특징을 형성하는 요인이 많은데, 요약하면 < P > 1, 각지의 자연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도예 지역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 P > 도자기 예술의 지역적 특징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 요소는 지형, 자연조건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도예라는 창작예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도자기와 관련된 천연자원이다. 각 도자기 산지의 지역적 특징은 하늘만의 두터운 도자기 재료 자원과 필연적인 연관이 있다. 경덕진은 세계가 공인하는 도자기 수도로, 그 질이 섬세하고 하얗고, 그 빛깔은 중범청으로 경덕진 도자기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경덕진 도자기의 가공물은 자토와 현지에서 생산된 고령토를 배합하여 만든 것이다. "고령, 부량현 동향의 고령산, 깊은 구덩이의 흙을 파내어, 질은 가루와 같고, 그 색소는 하얗다." ("남가마 노트") 경덕진 () 가공물 () 의 레시피에 함유된 철 등 색색의 원소는 매우 적고, 빛깔은 하얗고, 또 고령토의 첨가는 제품 변형을 줄이고, 깔끔하고 섬세한 기구형으로 구워 경덕진 도자기 그림의 발전을 위한 물질적 토대를 마련했다. 또 유약재는 경덕진 도자기' 백리 범청' 전통 풍격이 형성된 중요한 원인이다. 유약석은 부량동향 마창산의 천호구, 용구도크 등에서 생산된다. "청흑계 변두리, 설탕점 살포, 백옥, 진싱 같은 반짝임 등이 있다." (주연:' 도설' 권 3) 유약을 단련한 후 본토의 늑대와 장작을 쌓아서 유약을 만든다. 유약 속의 늑대재가 섞여 유약 속의 알칼리 금속 산화물, 특히 철, 망간, 인 산화물 함량이 증가했고 [1] 복원된 분위기 속에서 타서 유약이 하얗게 푸르게 되었다. 평평하고 섬세하며 하얀 도자기 소재가 경덕진 도자기 그림의 장족 발전을 이루며 경덕진 도자기의 눈부신 예술적 업적을 이루었다. < P > 는 도자기 조각품으로 유명한 덕화 도자기 조각과 불산 석만 도자기가 전혀 다른 스타일을 선보였다. 덕화자조각은 자토로 만들어졌고, 자토에는 실리콘과 산화칼륨 함량이 비교적 높았고, 게다가 자토에는 철분, 티타늄 등의 불순물이 낮기 때문에, 구운 후 유리질이 많아, 도자기태가 촘촘해 보이고, 빛이 잘 투과되어 있어, 서리처럼 눈처럼 빛나기 때문에, 덕화자조각은 대부분 유약을 바르지 않고, 단순한 조각미와 유약 재료의 질감으로 이겼다. 덕화 도자기 유약은 촉촉하고 지방처럼 촉촉하기 때문에' 아이보리',' 돼지기름 화이트',' 거위털 화이트' 등의 미칭이 있어 우리나라 백자 시스템에서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덕화의 인물 조각상 도자기 타이어는 매끄럽고 촘촘하며 하얗고 옥처럼 굽은 관음, 비범한 탈속적으로 부드럽고 부드러운 여성매력을 뽐냈다. 광둥 불산 석만 카우보이는 현지 진흙으로 만들어졌으며, 진흙에 함유된 불순물과 모래 성분이 많아 질감이 거칠고 색이 짙다. 도자기 진흙과 비교해 볼 때, 그것은 도자기 진흙의 희고 섬세하며 온화하지만 원시적인 거칠고 자연스럽며 소박하고 고졸한 멋을 풍기고 있다. [2] 점토의 표현성에 대해 유명한 석만 도예가 유전은 "비교적 창력과 근골 근육이 드러나는 소재들 (예: 마른 뼈선, 철변리, 무협 인물, 나한 등) 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고 요약했다. 각기 다른 조각 소재가 덕화, 석만 두 곳의 서로 다른 예술적 특색을 결정짓는다. 도연예인은 오랜 실천에서 도자기 소재의 장점을 인식하고 결국 독특한 지역적 특징을 형성했다. < P > 둘째, 사회문화요소 < P > 도예지역적 특징을 형성하는 요소 중 사회문화는 도예예술에 함축된 정신내용을 결정하는 깊은 무형의 요인이다. 지역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에는 사회의 조직 구조, 풍속 습관, 종교 신앙, 역사 등이 포함되며 도예 발전을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경덕진의 도자기는 청화, 유약, 유약 위주의 도예 구도를 발전시켜 시와 서화를 하나로 만들어 풍부한 문인 분위기를 담고 있다. 이 중 원인은 재질 특성의 영향 외에 현지 도자기 발전 역사와 큰 관계가 있다. 원대 경덕진은 청화자를 성공적으로 불태우고, 청화우아하고 수려하며, 인물, 산수, 화조, 심지어 희곡, 민간 전설, 소설 등을 소재로 표현력이 풍부하다. 강희 시절 청화의 풍부한 층과 음면양면을 표현하기 위해 색재를' 두농도, 정농도, 이농도, 정빛, 그림자' 로 나누기 시작했고, 화면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색채로 염색하고, 한 획에도 다른 농도 펜 운율을 나누어 그림 속' 잉크 포인트' 를 얻을 수 있었다 경덕진은 원청화에서 만청으로 발전한 분채는 도자기 기술에 상당히 능숙한 정도, 특히 분채가 그려져 이미 많은 프로그램을 형성했다고 할 수 있다. 도자기화는 동시대의 회화 예술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특징도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5] 청말민 초 정문, 김품경, 왕소위가 대표하는' 신안화파' 가 얕은 누빔 채색에 발을 들여놓고, 193 년대 전후, 왕치 등' 주산 팔우' 의 도예 예술 실천을 문인화의 심미 취지를 도예 창작에 녹여 경덕진 도예와 시, 책을 심화시켰다 < P > 명대 경덕진은 도자기업의 중심이 되어 어가마 공장의 연소 임무를 맡고 있으며, 오랫동안 관요 체제에 처해 있어 경덕진 도자기의 예술적 특색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태체가 정교하고 유약이 윤택하며 제작이 규칙적으로 되어 있어 통치 계급의 도자기에 대한 극도의 추구를 반영하고 있다. 기물 조형 및 장식 도안도 통치계급의 의지를 반영하고 일정한 양식화를 형성한다. 도예의 장식 제재는 충군 사상을 표현한' 삼국연의',' 소군 출세' 등과 같은' 교화, 남륜' 의 예술적 기능을 실현해야 한다. 나지의 길조 도안, 예를 들면' 김옥만당',' 기린 배달자' 등 문인 사대부의 고아한 정취를 표현한 제재는' 세 살 찬 세 친구' 등이다. 또한 통치 계급이 불교와 도교를 신봉하는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종교의 제재도 도자기 장식 제재의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면' 팔선교차' 등이다. 이 제재들은 대대로 이어져 경덕진 도자기의 전통 특색이 되었다. < P > 도자기로 유명한 석만 도예는 기마루 인형에서 발전한 것으로, 기마루는 옥상에 있는 건물 구성 요소, 절과 사당 건물의 수요로 석만 도성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석만요는 민요에 속하며 우리나라 민간 도자기의 중요한 부분으로, 그 창작은 민간 생활의 깊은 흔적을 가지고 있으며, 현지 국민의 생활과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민간 현실 생활의' 어업, 나무꾼, 경작, 읽기' 를 주제로 한 도소는 석만 도예 중 가장 대표적인 대표적인 소재이다. 석만 도자기에서 꽃, 새, 물고기, 벌레 등의 동물 제재도 조각품이 자주 표현하는 대상이다. 도소성 특징의 형성은 영남 지역의 다른 예술 형식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면 광동극, 불산 오려내기, 목각, 영남 그림, 목판 연화, 불산' 추색' 등이 있다. 석만 인형' 인물 조각상은 대부분 광동극 이야기, 일부 연극 줄거리, 심지어 연극 속 인물의 분장, 동작은 모두 석만 도소 창작의 영감의 원천이며 영남 문화가 석만 도성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경덕진의' 고상하다' 소재에 비해 석만 도예의 소재는 더욱 세속화되고, 간지럼, 코 후비지, 모기, 귀 파는 등 일반적인 일상생활 행위는 석만 도예에 비해서 석만 도예의 강렬한 시정적 특징을 보여준다. < P > 사회문화의 일환으로 도예예술의 발전은 지역사회문화의 영향을 분명히 드러낼 것이다. 예를 들어 경덕진 도자기는 오랫동안 관요체제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정교함과 고아한 특색을 추구한다. 석만 도자기의 전형적인 민간 특성과는 확연히 대조되는 것은 도예 뒤에 깊은 사회문화의 영향의 결과이다. < P > 셋째, 기예 전승 요소 < P > 는 예로부터 공예미술 분야에서 기예의 전승은 모두' 부자전, 스승이 계승' 하는 방식으로 도예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도자기 예술품은 진흙 제조부터 상품이 되는 도자기 제품까지 번잡한 공정을 거쳐야 하는데, 고대인운은' 손 72, 방크 성기' 를 거쳐 공예의 복잡성을 반영하며, 단순히 개인의 힘만으로는 할 수 없다. 도예 분야에서는 섬세한 업종 분업이 있어 도예가들은 수십 년간의 노동을 통해 어떤 기예를 난로의 순청으로 발휘하고 전승의 방식을 통해 대대로 이어갔다. 기예의 전승은 도예의 지속성을 보장하면서 도예의 지역적 특징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고대 제자는 스승의 기법을 답습할 뿐만 아니라 스승의 창작 소재를 되풀이하여 세대를 거듭하며 천천히 점차 변화해 프로그램화를 형성하고 있다. 프로그램화된 기예와 제재는 지역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인정받아 결국 현지의 예술적 특색을 형성하였다. < P > 예를 들어, 석만 도자기는 전형적인 특징인' 태골' 기법을 가지고 있다. 이른바' 태골' 이란 태토본색으로 인물의 얼굴과 노출된 피부를 표현하는 처리다. 태골' 기법은 석만 도도도인 명청이 대대로 내려오면서 점차 완벽해지는 기예로 석만 도예의 지역적 특색으로 발전했다. 명대 시대 인물은 대부분 유약을 발랐는데, 그때는 얼굴 잔주름의 묘사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얼굴에도 유약, 흰 유약, 검은 유약, 파백색 유약, [6] 하지만 유약색은 종종 얼굴의 입체감과 질감의 묘사를 약화시킨다. 명청 이후 도예의 디테일에 대한 중시로 태골 기법을 발전시켰는데, 이 기법은 유약을 장식으로 삼지 않고 진흙의 질감을 극대화했을 뿐만 아니라, 조형과 디테일의 모양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태골' 기법은 동물조각에도 적용된다. 청대 황병과 황고진 두 도예 대가는 국화중 공필령모 기법을 빌려 주체 조각에 적용해 붓 대신 칼을 다듬고 실을 다듬고 움직이는 깃털을 다듬어 석만 동물 조각의 태모 기법 [7] 을 만들어 이 기법을 이용해 만든 털, 한 가닥, 한 가닥, 한 가닥, 한 가닥, 한 가닥, 한 가닥, 한 가닥, 한 가닥, 한 가닥, 한 가닥, 한 가닥 이 기법은 석만 도예인들에 의해 널리 전해져 호진우, 황병오리, 구건한 태모메추라기, 증량한 태모개, 독수리 등 명가와 명작이 등장해 석만 도소성 제품의 큰 특징이 됐다. (원작자: 오빈) 2 당대 도예 지역현황 및 분석 < P > 은 197 ~ 8 년대에 서풍동으로 접어들면서 서구 현대예술이 일부 중국 도예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들의 도예 창작은 서양 도예의 관념을 실천하여 더 이상 본토 문화의 혈통을 물려받지 않는다. 당대 도예 분야는 상대적으로 독립된 두 진영을 형성했다: 전통 도예와 현대 도예. "전국 도예 디자인 혁신 평가" 는 그것을 두 가지 평가 범주로 나누는 것이 더욱 두드러진다. 두 도예는 각기 다른 창작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전통 도예는 실용에서 벗어났지만 경제적 이익의 획득은 여전히 전통 도예 창작과 생산을 지탱하는 동력이지만, 순수 예술을 표방하는 현대 도예는 더욱 원대한 이상을 가지고 있다. 전시의 출현률이나 수집가의 선호도. 두 도예 유형은 지역적 특징의 전승 발전에도 다르다. 즉 전통 도예는 전통의 고수와 현대 도예 지역성과 민족성의 결핍이다. < P > 전통 도예예술은 천년의 발전을 거쳐 우수한 기예와 고전적인 도식을 축적하여 프로그램화를 형성했다. 현재 남아 있는 전통 도예의 기법과 형식은 어느 도예가의 개인적 노력의 결과가 아니라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통 도예가의 사도가 전승한 결과이며, 수천 년 동안 집단적 지혜의 결정체이다. 전통 도예 창작에서 기법과 형식은 역사상의 형식과 종종 비슷한데, 이런 현상은 문장' 전통이 흐르는 물과 같다' 에서 "이것은 민간 예술의 흔한 현상이자 중국 전통예술의 일반적인 특징이다" 고 평가했다. 프로그래밍은 문화 발전의 최고 수준을 나타내는 문화적 성숙의 표현이며, 이러한 문화적 독특한 정체성의 상징이지만, 프로그래밍의 답습은 종종 자족적이고 보수적인 타성을 낳는다. 공업대생산 이후 공업화 생산은 전통 수공예를 대체하여 사람들의 일상생활용품의 주요 공급자가 되었다. 예술의 지역성은 공간과 시간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정적인 개념은 아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내포는 반드시 변화하고 쇄신해야 한다. 지역 내 자연조건, 인문환경 등의 변화에 따라 도예의 지역성은 반드시 새로운 면모로 보일 것이며, 이런 교체는 농업사회에서 흔히 점진적이고 눈에 띄지 않는 방식으로 서서히 진화한다. 그러나 공업대생산 이후 중국 사회는 수천 년 동안 지속된 농업사회의 느린 발전 과정을 변화시켜 자급자족 농업경제에서 공업사회로 빠르게 진입하였다. 중국의 전통 도자기 예술은 아직 사회 생산 방식의 돌연변이에 적응하지 못한 것 같고, 사람들의 생활방식 변화로 인해 뚜렷한 변화가 생기지 않은 것 같다. 전통 도예 창작은 청대와 이전의 양식이나 소재를 크게 반복하며 시대를 따르는 혁신이 부족하다. < P > 서구 현대도예 관념의 추진은 중국 현대도예의 출현과 발전을 촉진시켰고, 한동안 서구 예술의 각종 풍격과 유파가 도예 분야에 이식되었다. 당대 도예는 일종의 예술 형식으로 전국 미전의 선정 범위에 포함되는데, 도예 전시회는 당대 도예를 순수 예술의' 합법적인 지위' 로 인정하였다. 현대 도예는 서구 현대 도예의 목표를 향해 발전하여 민족의 정체성을 상실하고, 지역적 특징은 더 말할 수 없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국력과 세계 지위의 향상으로 민족성 자의식의 각성과 자신감이 높아져 도예 민족성에 대한 귀환과 부흥이 미래 발전의 추세가 되었지만 전반적으로 당대 도예 분야에서 서구화되는 경향은 상당히 심각하다. 당대 도예 분야를 살펴보면 도예 작품의 지역 특색이 도예 소재의 차이를 더 많이 드러내고, 지역 특색의 더 깊은 정신적 내포, 도예 민족의 지역 특색이 쇠퇴하고 있다.
3 결론 < P > 과학기술과 통신의 발달과 함께 사람들의 생활환경이 폐쇄에서 개방으로 바뀌고, 인원의 흐름과 관념의 교류가 정상화되고, 이와 동시에 * * * 생활습관과 문화를 가진 인파 범위도 확대되고 있으며, 사람들의 생활은 점차 동질화되고 있으며, 방원 백리, 시 일성 내 사회는 더 이상 뚜렷한 차이가 없다 이런 점에서 국가 내 도예의 좁은 지역적 특징은 지역 공간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점차 미미해질 것이다. 현대 도예의 출현은 문화 세계화가 도자기 예술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이며, 세계화는 중국 당대 도예의 지역성에 대해 논의할 때 무시할 수 없는 배경이다. 당대의 새로운 경제, 문화적 배경에서 도예의 지역적 특징은 반드시 변이가 발생할 것이다. 외래문화에 대한 태도에서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교류를 거부할 수도 없고 전통문화의 축적과 민족정신의 선전을 완전히 흡수하거나 포기할 수도 없다. 장도일은 "전통은 흐르는 물이지 굳은 얼음이 아니다" 고 말했다. 전통 도예의 경우 시대의 변화에 순응해야 하고, 전통을 응고된 양식화 형식으로 여기지 말고 전통을 활성화시켜야 전통예술이 시대를 따라 나아갈 수 있다. 현대 도예의 경우 전통의 기초를 되찾고 민족, 지역 생활에 깊이 뿌리를 내려야만 민족 정체성의 인정을 받고 민족 예술의 홍수를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