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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소개 기원전 384-기원전 322 년

아리스토텔레스 (그리스어: α ρο ο ο? λ η? ) 는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 과학자, 교육자이다. 그는 플라톤의 학생이자 알렉산더 대왕의 선생님이다. 그는 탈레스 이후 고대 그리스 철학 발전의 성과를 총결하여 처음으로 철학을 다른 과학과 구분하고 논리학, 윤리학, 정치학, 생물학에 대한 독립 연구를 개척했다. 그의 학술사상은 서구 문화와 과학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과학을 (1) 이론과학 (수학, 자연과학, 그리고 나중에 형이상학으로 불리게 된 제 1 철학) 으로 나누었다. (2) 실용과학 (윤리학, 정치학, 경제학, 전략, 장식) (3) 창조의 과학, 즉 시학. 고대 그리스 철학에 관해서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라는 세 가지 연속 인물을 언급해야 했다. 그들 세 사람은 함께 오늘의 서양 철학을 창립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학생이지만 그의 견해는 플라톤과 많이 다르다. 플라톤은 이상주의자이자 이성주의자이다. 플라톤은 우리의 물질적 세계가 사실상 불완전한 세계이며, 그 뒤에는 완벽한' 관념의 세계' 가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우리의 감각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나중에 과학적 방법을 개척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한다. 대부분 교과서식 문헌, 아리스토텔레스 학생들의 노트까지 많다. 중세 초기에는 신 플라톤주의가 성행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가 번역되지 않았다. 하지만 12 세기에 아리스토텔레스주의가 일어나기 시작했고, 그의 저서는 다양한 유럽 언어로 번역되어 중세 말기의 경원 철학을 형성했다. 이 철학은 나중에 갈릴레오나 두칼과 같은 초기 현대 철학자들에 의해 반박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트라키아의 스타키라에서 태어났고, 그의 아버지는 마케도니아 왕의 의사였다. 기원전 366 년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에 있는 플라톤 학원으로 이송되어 그의 선생님 플라톤이 죽을 때까지 20 년을 살았다. 플라톤이 죽은 후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를 떠났다. 학원의 새로운 지도자가 플라톤 철학의 수학적 성향을 더욱 동정했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참을 수 없었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에서 알 수 있듯이, 아리스토텔레스는 포세이돈 등 학원의 새로운 지도자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지만 여전히 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학원을 떠난 후 아리스토텔레스는 처음으로 이전의 동창인 헤미아스의 초청을 받아들여 소아시아를 참관했다. 헤미아는 당시 소아시아 연안의 미시아의 통치자였다. 아리스토텔레스도 그곳에서 헤미아스의 조카와 결혼했다. 하지만 기원전 344 년에 헤미아스가 폭동으로 살해되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어쩔 수 없이 소아시아를 떠나 가족과 함께 미텔리니로 갔습니다. 3 년 후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 왕 빌립 2 세에 의해 고향으로 소환되어 당시 겨우 13 세의 알렉산더 대왕의 선생님이 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저명한 전기 작가인 플루타르크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미래의 세계 지도자에게 도덕, 정치, 철학 교육을 주입했다고 생각한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하여 알렉산더 대왕의 사상 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믿을 만한 이유도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으로 알렉산더 대왕은 항상 과학에 관심을 갖고 지식을 존중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와 알렉산더 대왕의 정치적 견해는 완전히 같지 않을 수 있다. 전자의 정치관은 쇠락한 그리스 성방 위에 세워진 반면, 알렉산더 대왕이 세운 중앙집권제국은 그리스인에게 야만족의 발명과 다름없다. 기원전 335 년에 빌립이 죽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로 돌아와 그곳에 자신의 학교를 세웠다. 학원의 이름 (뤼크온) 은 아폴로 신전 근처에 있는 라이칸 (류크온) 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그동안 아리스토텔레스는 강의를 하면서 철학 저서를 많이 썼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강의할 때 복도와 정원을 산책하는 습관이 있다. 이 때문에 서원의 철학은' 소요철학' 또는' 유랑철학' 이라고 불린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 시기의 작품도 많은데, 주로' 자연과 물리학' 에서 자연과학과 철학에 관한 내용으로 플라톤의 대화록보다 훨씬 난해하다. 그의 작품 중 많은 부분이 교실 노트, 심지어 그의 학생들의 수업 노트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를 서구 최초의 교과서의 저자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알렉산더가 죽은 후 아테네 사람들은 마케도니아의 통치에 반항하기 시작했다. 알렉산더와의 관계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는 경건하지 않은 혐의로 갈레에서 피신해야 했다. 그의 학원은 디오플라스튜어트에게 넘겨졌다. 1 년 후인 기원전 322 년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여러 해 동안 축적된 질병으로 사망했다. 그가 조수 현상을 설명할 수 없어 투독이나 바다를 건너 자살한다는 소문은 전혀 근거가 없다. 철학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학생이었지만 플라톤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최초의 사람이었다. 그가 특히 반대하는 것은 플라톤 철학의 수학에 관한 부분이다. 당시 아리스토텔레스는 수학에 익숙했지만 플라톤의 수학을 결코 이해하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이론을 비판했다. 비록 그는 한 사물의' 형식' 이 영원하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는 이' 형식' 자체가 존재하지 않고 사람들이 진실한 것을 느끼고 형성된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모양' 이 사실 사물 자체의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우리의 어떤 생각이나 개념도 감각을 통해 우리의 의식에 들어온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이 이성적이라는 것을 부인하지 않았다. 바로 이성이 있어야 사람들이 서로 다른 감각적 인상을 구별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인간의 감각이 어떤 것을 경험하기 전에 이성은 완전히 진공하다고 지적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계에 인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연계에 네 가지 다른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고대 그리스인의' 인' 개념은 현대의' 인과' 개념과 다르다. "원인" 은 "이유" 에 해당하며 "결과" 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객관적인 원인, 물질적 원인, 동력 원인, 형식적인 원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논리학에서 소위 삼단론을 제시했다. 앞으로 2000 년 동안, 그의 이론은 서구에서 유일하게 공인된 논증 형식이었다. 윤리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른바' 중용의 길' 을 강조했다. 이것은 그리스 자연주의 철학자의' 조화' 개념과 비슷할 수 있다. 그는 사람이 어떤 극단에도 편향되어서는 안 되고, 균형만이 행복하고 조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을 타고난 정치동물이라고 생각하는데, 사회에 살지 않는 한 진정한 사람이 아니다. 그는 또한 군주제, 귀족 정치, 민주 정치 등 세 가지 좋은 정치 제도를 제시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과학관은 고대 그리스 과학사의 전환점을 상징한다. 왜냐하면 그는 전 세계 체계를 제기한 마지막 사람이자 광범위한 경험 조사에 참여한 최초의 사람이기 때문이다. 천문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움직이는 천체가 물리적 실체라는 이론을 창설했다. 물리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물체가 끊임없이 작용하는 추진자의 직접적인 접촉 하에서만 운동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공간이 물질로 가득 차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진공' 이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야만 물리적 효과가 직접 접촉을 통해 전달될 수 있다. 후대의 물리학자인 뉴턴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단의 오류를 지적하면서 "힘은 물체의 움직임을 유지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다" 고 지적했다. 힘은 물체의 운동 상태만 바꿀 수 있다. "뉴턴의 고전 역학 체계의 빌딩이 완공되기 전에 서구 세계 전체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물리학에 의해 통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연극 방면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은 고대 그리스의 비극 예술을 논술한 최초의 총결산적인 저작이다. 그는 책에서 유명한' 모방론' 을 제시했고, 비극이' 심각한 사건을 일정한 폭으로 묘사하고 동작을 모방한다' 고 생각했다. 연민과 두려움을 불러일으키고, 이러한 감정을 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인공은 종종 예기치 않게 불행을 만나 비극의 발생을 초래하기 때문에 비극적인 충돌은 사람과 운명의 충돌이 된다. "예술사에서 연극의 본질을 논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전통도 개척했다. 그의 견해는 나중에 고대 로마의 호라스에 의해 시 예술로 발전하여 서양 예술사 전체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