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박물관과 기념관에서 문화 창조를 위한 좋은 매체는 무엇입니까?
박물관과 기념관에서 문화 창조를 위한 좋은 매체는 무엇입니까?
2016년 고궁박물원이 주도한 박물관 문화창조는 박물관 문화창조산업 전반에 기회를 가져왔다. 2016년 5월 11일 문화관광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재무부 교육부와 국가문화재청이 '문화유산 단위의 문화창의적 제품 개발 촉진에 관한 여러 의견'을 발표하여 박물관의 문화창의적 제품이 크게 활성화되었습니다.
현재 중국에는 수천 개의 박물관, 미술관, 기념관이 자체 컬렉션을 중심으로 문화 및 창의적 파생물을 개발하고 있으며 그중 자금성 문화 및 창의 산업은 확실히 인기의 왕입니다. 박물관 문화창조산업의 선두주자입니다.
1. 자금성 문화 창의성
자금성 문화 창의성이라고 하면, 2013년 중국 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에서 인기 상품인 "I Got It" 종이 테이프를 출시했습니다. , 그림 1과 같이. 이 제품은 강희제가 쓴 '나는 안다'를 문화적 요소로, 종이테이프를 캐리어로 사용한다. 이렇게 심플한 제품은 특별한 모양도, 참신한 기능도 없이 그저 재미있다는 이유만으로 네티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아마도 이 파생 상품의 인기는 청궁 오페라의 인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상품 스토리텔링'이 관광 기념품과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상품을 구별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입증하기도 합니다. 관광객 이외의 소비자 집단을 유치하기 위한 것입니다. 테이프에 있는 '이해합니다'라는 문구는 청나라 강희제가 기념비를 검토할 때 쓴 원본에서 따온 것입니다. 이 제품에는 이런 사연이 있습니다.
강희(康熙) 49년 11월 3일, 강녕직조조인(江寧絲曹)이 강희에게 자신의 병을 걱정해 준 데 대해 감사의 마음을 담아 감사의 제사를 지냈다. 나중에 강희는 이 기념비에 다음과 같이 썼다. ! 조심하세요! 스미락스 코코스는 차 대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 주피의 글은 우연이 아닙니다. , 이는 그가 약을 잘 알고 처방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궁에서 약을 만들어 포상하는 것 외에도 주비신을 통해 신하들을 자주 돌보았기 때문입니다. 조인은 감기 때문에 실수로 인삼을 복용해 치료를 받은 뒤 2개월 넘게 옴에 시달렸다고 말하며 '지황탕' 등을 복용하라는 지시를 받고 완치됐다고 말하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제는 차 대신 '스밀락스'를 사용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이 오랜 이야기가 작은 오브제 때문에 다시 등장한 것은 디자이너의 원래 의도이기도 했다. ” 흥미로운 것은 문화가 아닙니다. 전달에 가장 적합한 매체는 무엇입니까?
그림 2와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자금성의 '귀엽다' 시리즈 문화창의 제품은 전국 박물관의 문화창의 제품 중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3개 표시. Business School 잡지에 따르면 "Forbidden City Taobao" 온라인 상점은 2008년 초에 등록되었습니다. 2014년 9월 현재 매출은 미미했습니다. 같은 해 10월이 되어서야 Chaozhu 헤드폰 출시로 인해 온라인 매장 매출이 급증했고, 이는 매장 내 다른 문화 및 창작 제품 판매도 증가했습니다. "황제와 황후" 책갈피, "출장" 수하물 태그 등 궁전 문화 분위기, 재미, 실용성 및 시장 요구 사항을 갖춘 일련의 문화 및 창의적 제품은 네티즌의 관심을 끌었으며 상당한 판매를 가져왔습니다.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상점. 자금성의 문화창의적 상품의 인기는 청나라 오페라의 빈번한 방송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상품이 창의적이고 실용적이기 때문에 그 인기는 당연합니다. 청나라 오페라의 인기로 인해 소비자는 먼저 제품과 관련된 스토리의 개요를 알고 그 다음에는 제품을 좋아하게 되지만,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제품 자체가 스토리와 원활하게 통합되지 못하고 중국 전통의 본질을 진정으로 표현할 수 없다면 문화로 인해 소비자가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013년 자금성은 자금성의 IP를 중심으로 개발된 문화 및 창의적 제품에 대한 '3요소' 원칙, 즉 요소성, 스토리텔링, 상속을 제안했습니다. 원소적 성격은 모든 문화 및 창조 제품이 자금성의 요소를 강조해야 함을 의미하며, 스토리텔링은 제품이 그 뒤에 숨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현대인의 삶과 관련되어 사람들이 이 문화를 느끼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연결합니다.
요소는 문화 자체를 나타내고, 스토리는 문화 표현의 다양성을 나타내며, 상속은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제품이 디자인되는 목적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흥미로운 문화를 디자인하는 것은 목표가 아니라 창조적인 수단이다. 이처럼 이야기가 가져오는 소통을 통해 효과적인 문화 표현과 계승이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흥미로운 문화는 건강하고 긍정적이라는 점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박물관 문화창작물의 핵심가치이기도 합니다. 비록 합의는 어렵지만, 소비자 집단마다 문화에 대한 요구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역사적, 문화적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요구가 더 높은 반면, 어떤 사람은 흥미로운 제품만을 좋아합니다. 후자는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제품 디자인의 원래 의도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우수한 전통문화를 전파하는 공간으로서 대중의 문화에 대한 심미적 이해와 심미성을 높이는 것은 박물관의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2018년 출시된 인기 예능 프로그램 '자금성'은 독창적인 요소의 선택과 검증 등 자금성의 문화창의적 제품의 디자인 과정을 잘 분석하고 있다. 이야기의 진정성, 문화 유산의 최고의 전달자를 고려합니다. 제품에 담긴 문화적 요소와 역사적 이야기를 관객에게 대중화합니다.
프로그램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고궁 문화 혁신 제품 개발자' Deng Lun, Zhou Yiwei 및 게스트 Cai Shaofen은 자금성 전문가 및 전문 디자이너와 함께 하루 만에 세 가지 단일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발굴 문화와 크리에이티브 제품이 결합된 "메쉬웨어(Meshware)" 시리즈.
제품 디자인은 오페라에 대한 건륭제의 사랑 이야기에서 시작되며, 그 이야기 뒤에 숨은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탐구합니다. 첫 번째는 Juanqinzhai의 건축 적 특징입니다. Juanqinzhai에는 작은 무대가 있으며 Juanqinzhai의 가구, 문과 창문의 양면을 통해 가장 고급스럽고 독특한 장소입니다. 절묘한 전통 공예 기술은 Qianlong이 Juanqinzhai를 건설할 때 Jiangnan에 얼마나 집착했는지를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시가(shijia)'라는 문화적 요소가 있습니다. 소위 아이템은 고대 귀족 여성의 유행 아이템입니다. 고대에는 여성들이 작은 물건을 묶어 몸에 착용했습니다. 최초의 옥 장신구는 요나라 진 공주의 무덤에서 출토된 옥 장신구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옥 가위, 징, 줄, 칼, 송곳, 숟가락 등 6개의 장신구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자이너는 산수화 속 등나무 새, 얼룩덜룩한 대나무를 본뜬 황금색 난무의 대나무 모양, 행운을 의미하는 구름 무늬가 양면에 자수된 등 건륭 정원의 Juanqinzhai에 숨겨진 강남 요소를 통합했습니다. 액세서리 등 문화적 요소를 통합하고 메이크업 제품을 캐리어로 활용해 '메쉬웨어' 3종 세트 디자인을 완성했다.
프로그램 2회에 등장하는 문화창의적 상품은 길상문화에 초점을 맞춘 잠옷 '장신잠' 시리즈다. 이번에는 주인공이 주안친자이에서 바뀌었다. 시지에(Sound Pavilion)와 의상.
제품의 디자인은 궁중의 주요 오락 활동인 연극에서 시작됐다. 설날, 초봄, 상원절, 용선절, 중국 발렌타인데이, 중추절, 중구절, 동지, 새해 전야 등 다양한 축제 기간 동안 황제의 친척들이 축제를 관람했습니다. 궁전에서 오페라. 장음각은 자금성에서 가장 큰 무대로 상층, 중층, 하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층은 "푸타이", 중간층은 "수타이"라고 합니다. 타이". 이곳에서 공연되는 오페라의 대부분은 노래와 춤이 어우러진 상서로운 요정극으로, 내부 장식과 그림, 천장의 학, 박쥐 등의 문양을 포함해 무대 전체가 상서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디자이너 의지 창인각 천장의 학 문양, 곱슬풀 문양의 목각 동물 명판 등 상서로운 이미지를 디자인에 접목시켜 건륭 시대 의상을 '축복받은 박쥐'라는 뜻의 현대 잠옷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 행운을 빕니다, 축하합니다, 좋은 소식입니다." 그런 잠옷을 입으면 상서로움과 연결되는 느낌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세 번째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제품은 '스승님'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해시계입니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강희(康熙)이다. 그의 근면함과 학구력은 그의 외국 선생님을 놀라게 했다. “나는 이렇게 진지하고 똑똑하고 부지런한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직접 서양의학을 개량하고 과감하게 해부학을 연구하는 등의 그의 행동은 후세들에게 자연과학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보여 주었고, 이러한 뛰어난 근면함과 학구력은 바로 문화적 요소이다. 그림 5의 해시계는 원래 태양의 그림자를 의미했으나 나중에 고대인들의 시간을 측정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베이징 자금성 태화전의 적도 해시계는 고전적인 적도 해시계입니다. 다이얼 표면은 흰색 대리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태양의 위치가 바뀌면서 해시계 바늘의 그림자가 문자판 위에서 1인치 움직이는 데 걸리는 시간을 '1인치 시간'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1인치 시간, 1인치 금'이라는 관용어가 붙었습니다. " 에서 오는. 전후의 두 문화적 요소는 모두 시간을 소중히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해시계와 달력을 결합하여 서양 시계와 동양 해시계를 효과적으로 충돌시키고 결합하여 달력을 아침 해, 맑은 하늘의 색으로 물들였습니다. , 그리고 별이 빛나는 밤. 해시계 타이머 '해돋이'의 창조는 강희의 엄격한 학문 정신을 의미하며 사람들에게 시간을 소중히 여기도록 일깨워줍니다.
2. 쑤저우 문화창의박물관
건축물부터 문화창의적인 상품까지 궁궐 분위기가 가득한 자금성과 비교하면 쑤저우 박물관은 두 단어로 표현된다. - 건축부터 제품까지 문학과 예술. 지난 100년 동안 명나라와 청나라 소주 문인들이 창조한 '고상함과 우아함'을 특징으로 하는 쑤저우 문화는 쑤저우의 모든 면에 침투하여 쑤저우 박물관도 쑤저우 옆에 있는 우아함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박물관은 4개의 주요 박물관입니다. 유명한 정원 중 하나인 겸손한 관리자 정원은 태평천국 반란의 종 왕자 궁전의 일부입니다. 남쪽으로 도보로 5분 거리에 사자 숲이 있습니다. Pei의 디자인은 쑤저우 박물관 건물을 문화 창조 제품의 디자인 요소 중 하나로 만들었고 국내 박물관 건물을 하이라이트로 개척했으며 일련의 문화 창조 제품을 탄생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