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요리 속담

고대 요리 속담

방금 지난 정월 초칠일, 너는 일곱 가지 수프를 먹으면' 내세' 가 된 거 아니야? 현재, 음식은 미각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혀를 움직이게 하고, 묘한 말을 연주할 수 있다. 예로부터 영남 음식에 대한 설법과 속담은 셀 수 없이 많다. 광부 문화의 광둥어에서 우리는' 연말교만두-사람마다 내가 있다' 와' 정호 채식-호재' 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그리고 조산 방언에는 7 가지 수프가 있습니다. 먹고 나면 젊어집니다.

이번 호' 언어가 영남에서 나왔다' 는 본보 기자가 너를 비속어와 음식 사이의 이야기로 데려갔다. 맛있고 재미있고 예쁘다. 놓치지 마세요!

천좌의 환안

어제 불산은 일 년에 한 번의 천년잔치와 등불회가 남해 사자산라촌에서 열렸다. 현지의 전통 풍습으로 65,438+0,000 명이 넘는 노인들이 나촌의 효덕 호숫가에 모여 성대한 연회를 즐겼다. 낙안화등전은 불산 5 구, 심지어 주강 삼각주의 다른 도시의 시민들을 끌어들였다. 나촌 제 8 회 효문화축제도 어제 폐막했다.

"일곱 가지 수프 식사 후 후생"

구리 드럼:

정월 초칠은' 인절' 이고, 조산 지역은 이날' 일곱 가지 수프' 를 먹는 전통이 있다. 즉 일곱 가지 채소를 한 솥에 삶는 것이다. 이런 특수한 먹는 법도' 일곱 가지 국물을 먹고 젊어진다' 는 말이 나왔다.

전설에 의하면 이 풍습은 고대 형추 문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위진 시대에는 기록이 있었다. 종곡' 가시추 세시연보' 에는 "진대 남방 사람들은 칠채를 수프로 한다" 고 실려 있다. " 동시에, 이것은 또한 조산인들이 장기간의 음식 실천에서 요약한 식품 위생이나 식이요법에 대한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매년 섣달 그믐날부터 초칠까지, 조산 지역의 풍습에 따라 설날, 원탁, 연회석, 대어대육이 있다. 어류 음식은 산성이기 때문에 초칠일 이후에는 알칼리성 채소를 많이 먹고 체내 산 알칼리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또한 채소류 식품은 비타민이 풍부하다. 대량의 육류를 먹은 후 야채를 많이 먹으면 소화를 촉진하고 식욕을 돋우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자주 7 가지 수프를 끓이는 채소도 신경을 쓴다. 겨자는 부자가 되고, 짙은 조화는 가정의 화목을 의미하고, 셀러리는 근면하게 부자가 되고, 청마늘은 약속대로 부자가 되고, 춘채는 봄이 대지에 돌아오는 것을 의미하고, 부추는 오랜 시간을 의미한다. 이것들은 모두 조산 방언에서 가져온 것이다.

오늘:

지금 이 속담은 정월 초칠에 쓰이며, 조산 인민의 건강과 청춘이 영원히 주재하는 아름다운 축원을 기탁하고 있다.

"섣달 그믐 날 냄비 스티커-모두가 나를 가지고 있다"

구리 드럼:

예로부터 영남 지역의 집집마다 광부 가족, 객가, 조산인 모두 당연밥, 구층떡, 군만두 등을 만드는 것이 유행했다.

불산남해에서는 말뚝을 볶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30 전 집집마다 찹쌀가루를 속이 빈' 포환' 모양으로 만들어 땅콩, 깨를 튀겨' 생기발랄하고 재결합 번영' 을 의미했다.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포곡은' 꽃이 피고 부귀함' 을 의미한다.

예전에 가난한 집은 생활이 아무리 고생해도 섣달 그믐날, 말뚝을 튀길 방법을 강구해야 했다. 이 때문에' 섣달 그믐날 만두-사람마다 내가 있다' 는 속담이 생겨났다.

오늘:

이전의' 섣달 그믐날 밥-사람마다 내가 있다' 는 것은 다른 사람이 있는 것이다. 나는 떠날 수 없다. 그렇지 않다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이 속담의 의미는 점차 부정적인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바로 대류를 따르는 뜻이다.

"정호 상수-하오 하우스"

구리 드럼:

정호상소는 조경정호산 양생잔치의 명요리 (명채는 9 도) 로, 조경 특색 채식 요리의 대표이다. 민간에 따르면 청나라 자희태후는' 정호상소' 를 맛본 후 반가워하며' 정호상소' 를 만청연회에 포함시켜 만청연회 108 도요리 중 명채가 되라고 명령했다.

상소' 는 고급 채소를 의미하고,' 정호상소' 는 명나라 영년 동안 창제되었다. 표고버섯, 초버섯, 버섯, 은귀, 죽순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빛깔이 밝고 향기가 코를 찌르며, 식감이 달콤하고 바삭하며 매끄럽고 달다. 수년간의 발전을 거쳐,' 정호상소' 는 과거의 채소 요리에서 오늘의 160 여 종의 채소 시리즈로 발전했다.

시장에 있는 몇몇 대 중 음식점에서는, 닭 구이, 거 위 구이, 돼지 굽기, 비둘기 굽기, 구운 생선, 포크 구이, 전복, 해산물 및 다른 많은 요리는 빠른 저녁 식사 테이블에 있다. 그것들은 정교하게 만들어졌고, 맛은 밋밋하고 담백하지 않지만, 사용된 원료는 콩, 칡, 들버섯, 글루텐 등이다. 그리고 모두 저 콜레스테롤 저지방 식물성 기름입니다.

오늘:

과거에 형용한 채식 요리. 채식주의자이고 채식주의자이기 때문에 자연히' 기름기가 없다' 는 뜻을 불러일으킨다.

오늘날, 그것은 단일, 단조로운 일, 또는 돈이 없는 사업이나 심부름을 의미한다.

"봄철갑 가을 잉어 여름"

구리 드럼:

예전에는 영남 수향수망이 빽빽해서 어민들은 물고기를 잘 먹는 법을 알고 있었다. Zhaoqing 은 "봄 양조 가을 잉어, 여름 리 iii" 속담을 형성했습니다. 봄 도미는 뚱뚱하고 맛있어서 먹기에 가장 적합한 계절이다. "메기" 는 고대에도 메기라고 불렸다. * * * 단두대에는 세 가지 품종이 있는데, 단두대삼각룡과 단두대, 광동단두대는 주강수계 특유의 경제어류입니다. 춘추잉어 여름' 의' 고등어' 는 광동어 고등어로, 기본적으로 덕청 (), 울남 () 현 접경 () 의 녹색수 군락과 상류 봉쇄 지역에만 나타난다.

여름에는 어부들이 이삼어가 계절에 최고라고 생각한다. 이삼어' 는 고등어로,' 물이 나오면 죽는다' 는 심수유어다. 오랫동안, 그것은 단지 야생공급시장 점령에 의존해 왔다. 현재, 이삼어는 조경에서 인공적으로 양식하는 데 이미 성공을 거두었다. 가을에는 잉어가 제일 뚱뚱하고 제일 맛있다. 잉어, 조경에는 문청잉어와 맥계잉어가 있어 모두 유명한 특산물이다.

오늘:

어느 계절에 어떤 물고기를 먹는다는 뜻이다. 나중에 또 어떤 일을 해서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의식주 사상"

아름다운 축원을 음식에 걸다.

예로부터 영남 음식에 관한 성어와 속담은 생식에서 숙식까지, 취사도구에서 식기까지, 정식에서 간식까지, 조류에서 동물까지, 오곡잡곡에서 과과과배 복숭아까지. 이 모든 것이 영남 지역의 민간 언어에 깊은 인상을 남겼고, 한 층 한 층 전해져 내려왔다. 불산 민속 전문가 여만샤오는 민간 언어의 큰 특징 중 하나가 풍부하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일상생활 경험에서 몇 가지 이치를 총결하여 민간에서 이미 하나의 언어 습관이 되었다. 여만샤오는 음식에 관한 성어와 속담이 종종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희망을 걸고 있기 때문에 아름다운 축원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동시에, 음식의 운용은 성어, 속담의 생동감 있는 이미지와 재미를 더해 준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람들의 언어는 국민의 사랑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