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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갑옷의 기타 일본 갑옷
오랜 고대에 일본인들도 다양한 갑옷 스타일을 탐구하고 다양한 모양의 갑옷을 많이 개발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성숙한 일본식 갑옷이 마침내 개발된 것은 이러한 초기 갑옷의 예표를 통해서였습니다. 이러한 고대 갑옷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래에서 소개할 짧은 갑옷과 매달린 갑옷이다.
짧은 갑옷과 매달린 갑옷
고고발굴 결과에 따르면 일본의 갑옷은 3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고분시대에 탄생했다. 그 중 짧은 갑옷과 매달린 갑옷이 대표적이며, 보존되어 있는 문화유물은 대부분 철로 만든 짧은 갑옷이다. 이들 모두 이미 비교적 성숙한 갑옷 형태이므로, 이 이전에도 다른 형태의 갑옷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대나무를 재료로 사용했기 때문에 현대까지 보존되지 못했을 수도 있다.
짧은 갑옷은 갑옷을 더 크게 엮어 만든 몸통 갑옷으로,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일종의 그리스 흉갑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짧은 갑옷의 개구부는 가슴에 있으며, 갑옷 자체의 탄력성을 이용하여 몸통을 갑옷으로 감싼 후 밧줄이나 쇠못으로 고정합니다. 짧은 갑옷의 가슴 판은 삼각형 모양으로 주로 복부를 보호하는 반면 가슴은 상대적으로 덜 보호됩니다. 따라서 보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주로 가죽으로 된 독립된 목 갑옷을 장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토된 짧은 갑옷 중에는 철과 가죽이 모두 있고, 철로 만든 짧은 갑옷이 더 많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사회적 생산수준을 고려하면 단갑옷의 생산은 주로 가죽을 기반으로 해야 할 것이다.
단갑옷
단갑옷은 다수 출토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출토된 바 있다. 왜냐하면 460년대부터 일본 나라 조정이 신라를 침략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고, 벤한(지금의 경상남도) 땅을 정복하고, '일본집'을 세워 통치하고, 한국에 식민 통치를 세웠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출토된 단갑옷은 당시 일본에서 수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매다는 갑옷은 가죽이나 금속 등의 작은 조각을 주로 사용해 짧은 갑옷보다 유연성이 뛰어나며 사용자의 움직임을 용이하게 한다. 매달린 갑옷의 개구부는 전면 중앙에 있으며 실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어깨는 앞면의 매달린 실과 뒷면의 받치는 실로 묶여 있습니다. 갑옷 전체의 무게는 주로 어깨에 전달됩니다.
매다는 갑옷
현대까지 아이누 민족이 사용했던 갑옷입니다. 왼쪽 사진은 이토 노부오 교수가 가타이(Katai) 지역에서 수집한 가죽 갑옷(가타이는 사할린 섬의 아이누어 명칭)입니다. 제작 방식은 아주 작은 가죽 자 조각을 서로 연결해 만든 작은 자 조각과 유사하며, 그 스타일은 다소 이동이 불편할 수 있는 고대 그리스의 미케네 청동 갑옷과 비슷합니다. 매달린 갑옷은 단갑옷과 달리 가죽이나 대나무로 만든 것이 대부분이어서 실제 출토된 갑옷은 거의 없다. 주로 고분에서 출토된 각종 토기의 형상을 통해 알고 있다. 위 오른쪽 사진은 갑옷을 입은 사무라이 하니와 입상입니다. (하니와란 일본 고분에서 출토된 사람 모양, 말 모양 등의 토기를 말합니다.) 이 입상의 무기와 갑옷은 매우 정교하여 고분 시대 후기 동양 무사의 복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원입니다. 입상의 머리에는 이마에 능선 모양의 투구인 앙카쿠푸시(Angkakufushi)를 쓰고 있으며, 얼굴을 보호하는 뺨 보호대와 뒤통수를 보호하는 청이라는 방패가 붙어 있습니다. 또한, 갑옷에는 점토의 작은 입자가 부착되어 있는데, 이는 갑옷이 리벳으로 연결된 철판으로 만들어졌음을 나타냅니다. 앵글 갑옷은 아래에서 자세히 소개됩니다. 입상은 작은 철판 조각으로 만든 매달린 갑옷과 어깨 갑옷, 무릎 갑옷, 팔 보호대, 다리 보호대, 신발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활시위에 손이 다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왼손 손목에 가죽 칼집을 감았고, 화살촉을 위로 향하게 하여 등에 화살통을 메고 다녔다(고분 시대 특유의 현상). 또한 하니와 입상 전체에는 활이 붙어 있는 곳이 10군데 이상 발견되는데, 이를 통해 갑옷을 먼저 밧줄로 묶은 뒤 입었음을 알 수 있다. 매달린 갑옷은 오른쪽 고리로 당겨서 밧줄로 묶고, 무릎 패드와 레깅스는 다리 뒤에 밧줄로 묶습니다. 또한, 어깨갑옷 하부부터 반소매가 노출되어 팔 보호대가 팔 바로 위에 배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니와 코끼리의 얼굴 특징은 차분하고 전체적인 제작이 균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군마현 동부 오타시 주변에서도 동일한 특성을 지닌 잘 만들어진 사무라이 하니와가 여러 개 출토된 것으로 보아 당시 이 지역에는 하니와 제작자가 많았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매달린 갑옷은 고대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의 갑옷은 중국인들이 이해하기 더 쉽습니다. 갑옷을 거는 데 사용되는 투구는 일반적으로 눈썹 방패나 뿔이 달린 투구이며, 이에 대해서는 2장에서 소개합니다. 나라 시대(710~794)에는 갑옷이 더욱 가랑이형 갑옷으로 진화했는데, 어깨에 있는 실이 걸고 받치는 실로 나누어지지 않고 하나로 통합되어 허리에 착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머리, 갈비뼈 양쪽에 쪼개지고 닫힌 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혼슈(야마토 황실)에서 출토된 고대 갑옷은 주로 걸이 갑옷이 많은 반면, 규슈 지역에서는 짧은 갑옷이 더 인기가 있습니다. 일본이 한국에 파병한 침략군은 대부분 규슈에서 출항했기 때문에 한반도에서 발견된 일본의 갑옷은 주로 단갑옷이었다. 헤이안 시대의 갑옷 중에는 짧은 갑옷과 매달린 갑옷 외에도 중국에서 수입한 솜을 덧댄 재킷 갑옷도 있었습니다. 일명 솜 패딩 재킷 네일이라 불리는 것은 손톱이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옷의 안쪽 층에 직접 꿰매는 네일 종류를 말한다. 이런 종류의 갑옷은 활과 화살을 방어하는 데 유용하여 당시에는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면 패딩 재킷 갑옷의 발전은 총기 사용이 널리 보급된 명청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솜을 덧댄 재킷 갑옷의 재질상 보존이 매우 어려워 실물을 보기가 어렵다.
대화개변(645년에 일어난 고대 일본의 쿠데타. 주요 내용은 호족의 독점 권력 체제를 폐지하고 중국 황제 체제를 배워 고대 중앙집권 국가를 수립하는 것이었다. ), 일본은 해마다 점차 중국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중국의 문화 지식의 다양한 측면을 광범위하게 배우기 위해 당나라에 사절을 보냈습니다. 나라에서는 메이광카이 등 중국식 갑옷을 입은 인물을 헤이안 시대의 조각품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부터 일본의 갑옷은 점차 중국 갑옷의 영향을 받아 점차 민족적 특성을 지닌 갑옷을 형성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대형 갑옷의 주머니에 있는 대형 블로우백은 당시 당나라 갑옷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가랑이형 매달린 갑옷은 대형 갑옷의 전신이다.
이 밖에도 닌자 갑옷, 해적 갑옷 등 4대 카테고리로 분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특수 갑옷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갑옷은 당시 유행했던 갑옷 스타일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경우가 많았으며 대부분 경량화 조치를 채택했습니다.
에도 시대에 들어서면서 원래의 갑옷 유형은 점차 장식적인 방향으로 발전해 나날이 실용성이 떨어졌다. 막부 말기에는 실용적인 갑옷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전개되는 의미는 묵직하면서도 가볍다. 그리고 기존 방어구를 기반으로 개량하여 개발된 방어구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짧은 잔디 주름 5개만 유지하여 시체를 소형화하여 무게를 줄입니다. 또한 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두꺼운 천이 널리 사용됩니다. 미야모토 무사시가 교토에서 패배한 요시오카 가문은 도장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칼 베임을 방지하는 직물을 생산하는 것으로도 유명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관점에서 볼 때 실제 효과에 대해서는 더 회의적입니다.
사용되는 파우치는 일본 전통 파우치 대신 천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다. 도쿠가와 시대 말기의 사건을 반영하는 많은 대하드라마에 자주 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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