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스토리텔링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스토리텔링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북경 평론서는 평론서의 발원지이다. 북경은 천자의 발밑에 있는 제두로 문화 분위기가 농후하다. 과거에는 많은 이야기꾼들이 고궁 중화문 밖의 찻집에 자주 갔었다. 서류를 전달하기 때문에 소환을 기다리는 외국 관료들은 종종 찻집에 앉아 기이한 이야기를 하며 관심 있는 연예인들이 기록한다. 북경 평론서는 묘사가 섬세하고 생활 내용이 섬세하다.

최근, 나는 경강 전승인 연려와 한 차례 가까운 거리를 교류하는 특권을 누렸다. 그녀는 중국식 더블 버클 셔츠를 입고 있다. 그녀의 귀밑머리는 희끗희끗했지만, 그녀는 가스장으로 가득 찼다. 북경 평론서에 대해 말하자면, 몇 명의 보배가 있다. 그녀는 베이징의 평서에는 가운과 단서라는 두 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전자는 역사를 강조하고,' 동한 연의',' 삼국연의',' 명영열' 과 같은 말을 타고 전쟁에 대해 이야기한다. 채색 깃발은 무학을 위주로 삼협오의와 같은 옹정의 전투기도이다.

도서관이 완전히 사라졌다

북경 평론서 인재가 끊어지다.

연려루의 말에 따르면, 그녀의 아버지 연호 시대에는 베이징에 65438000 여 개의 책 찻집이 있었고, 그녀는 책을 말할 때 40 여 개가 있었다고 한다. 찻집마다 하루에 두 번씩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그럼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나요? 하지만 지금은 도서관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라이브 스토리텔링은 텔레비전 방송과는 다를 뿐이다. 그녀의 말로는 에너지가 넘친다. 관객이 들어오기만 하면 그녀는 그를 막을 수 있다. 요즘 시청자들은 텔레비전 방송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길러졌다. 그들은 도서관에 가 본 적이 없고, 이런 습관이 없다.

연려가 재작년에 월명루 서점을 하나 열었는데, 책을 들으러 온 99% 는 모두 젊은이로, 나이가 가장 많은 40 대였다. 그들의 문화적 자질은 매우 높아서, "현장 평론서가 원래 이렇게 듣기 좋다. 예전에는 고객과 술을 마셨는데, 지금은 도서관에서 차를 마시며 책을 듣고, 중국의 고전 문화를 접한다. 매우 쾌적하다. " 안산의 대학생은 책을 열 때마다 온다. 그는 어릴 때부터 평서를 듣기 좋아했지만 전기 상자를 통해 들었다고 말했다. 이제 그는 진정한 스토리텔링이 이렇다는 것을 깨달았다. 연려가 매우 기쁘다. 그러나 경영한 지 4 개월 만에 서점은 마침내 공연을 중단했다. "10 원 표 한 장, 모두 500 원, 서점 37 점, 배우는 350 원입니다. 청중이 열 명밖에 없다면? " 연려가 어쩔 수 없다. 월명루에서 연려루의 책을 다 듣고, 전연원은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너는 순전히 직업에 충실하다."

여루의 노력도 일부 사람들의 비판을 받았다. 도서관 개설은 역사의 퇴보였다. 연려루는 이런 관점이 우습다고 생각하는데, 왜냐하면 스토리텔링은 실천에서 개선된 것이기 때문이다. 방송에서 한마디 적어서 그대로 읽는 것은 기교가 아니다. 스토리텔링의 언어는 살아 있다. 하나의 틀과 골자를 기억하면 된다. 책 한 권을 말할 때 수시로 관중의 반응에 따라 즉흥적으로 발휘한다. 현장에서만 진정으로 전승평서를 말할 수 있고, 배우도 현장에서만 성장할 수 있다. 세상에는 수천 가지의 예술이 있지만, 이야기를 하는 것이 가장 배우기 어렵다.

연려루는 여태까지 정식으로 제자를 받은 적이 없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야기를 좋아하는 젊은이가 나에게 조언을 구하면, 나는 예약없이 가르칠 것이다. 하지만 제자를 받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평서를 배우는 것은 매우 어렵다. 너는 재능과 흥미가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역사와 문화에도 정통해야 한다. 이것은 일종의 종합적인 소질이다. 그리고 평론서가 후계자가 부족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도서관의 실종이다. 관중은 도서관에서 책을 듣고, 신인은 도서관에서 연습한다. 도서관이 없으면 이야기가 없다. 평론을 배우기가 매우 어려워서 적막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나에게 평론을 배우는데, 내가 어떻게 그의 생명을 보장할 수 있단 말인가? 라디오 녹음, 한 개에 200 원, 저는 키가 크지만 신인은요? 개편은 개편비가 없어 대본에 따라 하는 습관이 있다. 어떻게 전해야 할지 모르겠다. " 연려루의 말에 따르면, 만약 그녀가 이후에 후계자가 없다면, 연승평서는 사라질 것이며, 이는 경평서의 소멸을 의미한다.

갖가지 이상한 상황을 목격하다.

스토리텔링의 지속 가능성도 스토리텔러의 경솔함과 무책임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연려가 한숨을 쉬었다. "이것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아직도 매우 슬펐다." 지금 이야기를 하는 책이 매우 많은데, 어떤 것은 조잡하게 남조되어 있다. 방송국이 그들을 요구하면 배우들은 말을 들이받을 것이다. 일부 선임 예술가들은 평생 책 한 권을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그들의 일생의 심혈이 응결된 것이다. 지금 수백 곳이 있는데, 어룡이 뒤섞여 들쭉날쭉할 수밖에 없다.

안산의 한 라디오 방송국은 연려로' 수호전' 을 녹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녀는 이 이야기가 황당무계하고 근거가 없다고 생각하여, 그녀가 얼마를 내든 녹화를 단호히 거절했다.

일부 라디오 방송국의 평론 프로그램은 질이 높지 않고, 인간관계를 계획하고, 평론서 편집자는 진지하게 심사하지 않았다. 이런 프로그램은 어떻게 관중을 정복합니까?

텔레비전 평론서의 발전은 막다른 골목에 들어섰다. 책 한 권을 말할 때 장강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장강의 사진과 함께 하자는 제안이 있다. 연려루는 매우 화가 났다. 그것은 그림이 담긴 해설이다. 스토리텔링은 언어예술이라 입만 열면 장강의 기세를 말할 수 있다. 그녀는 심양 방송국에서 녹음 평론을 이야기할 때 관중을 데리고 오라고 요구했다. 당시 책임자는 잠시 망설였다. "설마?" "왜 안돼? 카메라에 대고, 얼마를 줘도 나는 느끼지 못한다. " 뿐만 아니라, 그녀는 그녀의 관중에게 반 젊은이라고 요구했다. 젊은이를 동원하지 않으면 예술은 전진할 수 없다. 사실은 효과가 매우 좋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녀는 방송국이 도서관의 장면을 고스란히 기록했다고 믿지 않는다. 아무도 대화형 상황이 가득한 평론서를 보러 갈 사람이 없을까?

이 건물은 무너질 것이다.

20 여 년 동안 애인 자건국의 도움으로 연려루는 200 여만 자의 평서 원고를 정리했다. 그녀는 그녀의 인생에서 가장 고마운 것은 그녀의 애인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자신의 사업을 희생하고 전폭적으로 그녀를 지지했다. 그녀는 연이어' 동한',' 삼국',' 수당',' 명영열',' 옹정검협도' 등 몇 편의 라디오 TV 대작을 녹화해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그녀는 지금 베이징 평론서를 말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나에게 말했다. 그녀는 학생 몇 명을 데려왔지만, 그들의 문화 수준은 시대를 따라가지 못했고, 강의만으로는 돈을 벌 수 없었고, 서점 없이는 그들의 예술도 향상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녀는 지금의 고민은 서점이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경에 서점이 몇 개 있는 한, 세계 각지의 유명 배우들이 번갈아 출전하면 평론서가' 세워질' 수 있지만 현실은 잔혹하다.

"이건 내 잘못이 아니야, 나 혼자서는 간곤을 돌릴 수 없어. 나는 지금 과거 신문에서 아버지에 관한 문장 몇 장을 수집하고 있다. 또한, 베이징의 유명한 이야기꾼 이신 선생이 돌아가시기 전에 그의 모든 단편 소설을 나에게 전해 주었다. 그의 어르신이 중병에 걸려 침대에 마비되었을 때, 나에게' 옹정검객' 을 가르쳐 주었는데, 나는 이미 전반부를 녹음했다. 청사 전문가 자주 씨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그가 90 년대 말 중병에 걸렸을 때, 그는 그의 가족에게 말했다. "당신은 그에게 10 시 이후의 전화를 말할 필요는 없지만, 연려가 그에게 전화를 말해야 하는 것은 그녀가 분명히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내가' 옹정검객' 을 말하는 것을 알고 있다. 이신천은 이야기를 할 때' 오룡' 이라는 단어의 뜻을 이해하지 못했다. 나는 주 선생님께 물어보러 갔는데, 그는 그녀에게' 오룡' 이 중요한 시기의 마에봇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만한 사이의 호칭으로,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뱃속에 얼마나 많은 지식을 넣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나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것은 유명하든 아니든 문제가 아니다. 자신이 이런 사명을 짊어지고 있다고 느끼고 많은 선배에게 부탁을 받았다. ""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신청하려고 노력했는데, 전문가 그룹들의 호소가 있었지만, 다른 전문가들은 평론이 강해서 라디오 방송국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전문가가 도서관에 앉아서 책을 두 번 듣는다면. 얼마나 아름다운 예술인가', 상속자가 없다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저는 늙었습니다. 올해 64 살입니다. 며칠 더 얘기할 수 있어요. 나는 홀로 하늘로 돌아갈 힘이 없다. ""

한 사람의 업적은 그 자신의 단위 밖에서 쉽게 알 수 있다

1990 년대에 예술은 출국 열풍이었다. 1993 년, 연려루가 연포평서를 해외로 전파하기 시작했고, 신마에서 삼국을 이야기하고, TV 에서' 삼국연의',' 수호전',' 홍루몽',' 라마단',' 사슴정기' 를 방송했다. 한 권의 책이 끝나자 그들은 연려를 쫓아가서 물었다. "선생님, 뒤에 무슨 일이 있어요?" " 말레이시아의 중국인 문화는 특히 짙어서 곳곳에 삼국연의 연상이 있어 삼국연의 () 가 전 국민이 반드시 읽어야 할 것이 되었다. 그녀는 중국 전통문화의 넓고 심오하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기쁨으로 가득 차 있으며, 심지어 외국에 도서관을 하나 만들려고 한다. 2002 년에 그녀는 미국에 가서 하버드, MIT 등 수십 개 대학에서 이야기문화 강의를 하여 사람들이 이야기를 통해 중국의 역사, 문화, 민속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젊은이들이 차를 몰고 부모를 데리고 평론서를 듣는 것은 대부분 효심에서 나온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미국에서 태어났고 중국에서는 문화적 배경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의 책을 처음 들었을 때, 이 젊은이들은 매우 기뻤다. "엄마, 내일 언제 와서 들으세요?" " 연려루는 외국인이 스토리텔링에 이렇게 매료되어 그녀를 놀라게 했다고 말했다. 반면 국내 평론 시장은 매우 썰렁하여 그녀를 좀 한심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