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샤오우의 새해 풍습은 무엇인가요?
샤오우의 새해 풍습은 무엇인가요?
고대에는 춘절을 '설날'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새해의 시작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Nian"으로 알려진 "설날"이라고도 합니다.
춘절은 복건성 각 민족의 가장 엄숙하고 성대한 전통 명절로, 시간적으로 보면 음력 정월 초하루가 춘절의 핵심이다. 민속활동에는 주로 관례, 제사, 신년인사, 오락 등이 포함된다.
1. 개정
새해의 밤 자정에 좋은 시간을 선택하여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고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말합니다. 새해에도 행운과 번영을 기원했습니다. 개정(Kaizheng)의 시간은 그 해의 천간과 땅의 가지를 기준으로 계산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연감에 기록된 대로 행동합니다. 개정(Kaizheng) 기간에는 새벽이 되기 전 집집마다 불이 환하게 밝혀지고, 담배 연기가 휘몰아치며, 폭죽 소리가 연달아 들려 한동안 매우 활기가 넘칩니다.
'Kaizheng'은 Longhai에서는 'Kaichun'으로 불리고, Shaxian에서는 'Jie Nian'으로 불리며, Nanping, Shaowu, Shunchang, Guangze에서는 Liancheng, Changting, Qingliu 및 기타 지역에서는 "문 열기"또는 "문 열기"라고 부릅니다. "Kai Zheng" 의식은 성 전체에서 비슷합니다. 샤먼에서는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린 뒤 즉시 문을 닫는다"고 한다. 장러(江樂) 시골에서 여러 가족이 한 집에 산다면 문을 여는 사람은 후손이 많은 존경받는 노인임에 틀림없으니 새해에는 모든 사람에게 행운과 행복이 깃들기를 바랍니다. -존재. 닝화의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문을 열기 전에 폭죽을 터뜨리고 문을 열기 전에 집 안의 모든 방을 돌아다닙니다. 우핑에서는 문이 열릴 때 온 가족이 참석해야 하며, 외부인이 있을 경우에는 참여할 수 없습니다. 문을 연 후에는 "봄소 그림"에 표시된 대로 재물신을 향해 절을 해야 합니다. 소우에서는 누군가가 우연히 폭죽을 맞고 피를 흘리면 이를 '혈색'이라고 하며 금년에 큰 돈을 벌게 될 징조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폭죽과 불꽃놀이를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섣달 그믐날 자정이 되면 '개막' 시간을 선택하는 관행이 사라졌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텔레비전이 대중화되면서 도 전역의 도시와 농촌 지역의 대부분의 가족이 텔레비전 앞에 앉아 CCTV의 "봄 축제 갈라" 프로그램을 시청합니다. 자정, TV에서 새해의 종이 울리면 사람들은 일제히 폭죽을 터뜨리고 불꽃을 터뜨린다. 그 성대한 행사는 결코 과거의 '개막식'과 비교할 수 없다. 이 새로운 관습은 도시와 마을에서 매우 인기가 많아서 공안부는 시민들에게 폭죽과 폭죽이 터질 수 있는 장소를 제한하도록 알리고 주민들에게 화재 안전에 주의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지방의 대도시들은 불꽃놀이를 금지하고 불꽃놀이 소리를 녹음한 오디오 테이프로 대체했습니다.
2. 신에게 제사
'개정' 이후 신에게 제사는 필수불가결한 중요한 의식이었다.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은 주로 하늘과 땅, 가문의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제사를 드리기 전에 홀에 있는 긴 탁자 위에 제물을 놓아야 합니다. 공양하는 음식은 장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술, 과일(대부분 감귤 또는 감귤), 떡, 순차, 단주, 붉은 종이꽃이 달린 '설밥', 꽃 등이 포함됩니다. 어떤 곳에서는 "천국을 숭배하는 과일, 차, 포도주, 설밥"과 함께 순수 채식을 합니다. 융춘에서는 만두국을, 장저우에서는 흑설탕 국수를, 통가에서는 원추리, 말린 용안 등을 판매합니다. 취안저우의 많은 가족들은 음력 1월 9일에 "천궁 탄신일"을 기념하여 "개정" 이후에 제사를 드리며, 제물은 더욱 특별하며 동물 세 마리, 과일 다섯 개, 단식 여섯 개를 포함합니다. 신을 숭배할 때에는 집안의 장로들이 주재하고, 온 가족이 먼저 천지의 신들을 숭배하고, 향과 초를 피우고, 금종이를 태워 가정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새해에는 행운과 장수를 기원하는 소위 '의례'입니다. 다음으로 조상을 나이순, 나이순으로 숭배한다. 낙원에서는 "설날에 향상을 차리고 참배하는 것을 '기음'이라 한다." ③ 어떤 곳에서는 다른 시간에도 제사를 지내기도 한다. 샤먼에서는 설날 첫날 정오에 조상 숭배를 한다. 다른 시간에 희생적인 활동이 열리는 곳도 있습니다. 샤먼에서는 설날 첫날 정오에 조상 숭배를 한다. 연성에서는 조상 숭배를 '투투 숭배'라고 합니다. 설날 아침에 씨족 지도자가 후손들을 이끌고 조상 사원에서 이를 행합니다. 다티엔에는 설날 첫날에 생강차를 마시는(즉, 끓인 설탕물에 생강과 벼꽃을 넣는 것) 민속풍습이 있습니다. 이때 생강차 한 잔을 앞에 내놓아야 합니다. 아침식사 후에는 사당에 제사를 지내야 합니다.
신을 숭배한 후 제물은 하루 더 보관한 후 제거하고, 일부는 음력 5월 5일까지 보관한다. 그 중 붉은 오렌지와 같은 과일은 원샤오 축제 기간 동안 음력 1월 15일에 놓아야 합니다. 푸안에서는 관장의 책상 위에서 향을 피우는 일이 3일 동안 지속됩니다.
롱하이(Longhai)와 룽장(Longjiang)에서는 어부들이 춘절 기간 동안 뿌리와 잎이 달린 사탕수수를 큰 묶음으로 사서 붉은 비단 천으로 배의 돛대에 묶어 새해의 달콤함을 기원합니다. 사탕수수는 설날 셋째 날까지 떼어서 먹을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나쁜 징조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신을 숭배하는 의식이 많이 대중화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일부 사람들은 과일과 가벼운 향, 초를 바치는 것이 조상을 숭배하는 의미가 없지는 않지만 축제 분위기를 더하기도 합니다.
3. 신년인사
새해인사는 '의의의 축복', '의의의 주를 축하합니다', '춘절을 축하합니다'라고도 합니다. 봄 축제의 중요한 활동 중 하나입니다. 신년인사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자기 집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후 차례로 어른들에게 신년인사를 드리는 것이다. 옛 기록에는 '젊은이와 장로가 차례대로 예배한다'와 '젊은이와 젊은이가 순서대로 장로에게 예배한다'가 이에 해당한다. 옛날에는 무릎을 꿇고 경례해야 했으나 점차 절을 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절하고 경례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새해 인사', '장수' 같은 말만 합니다. ". 어른들은 후배들의 새해 인사를 받은 후 빨간 봉투(예: 설날 돈, 설날 돈의 일부)나 빨간 오렌지 등으로 보상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신년인사 시간도 바뀌었습니다. 많은 도시와 마을의 아이들이 부모와 떨어져 있기 때문에 대개 설날 아침에 아이들을 데리고 부모님께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년도.
두 번째 유형은 씨족을 단위로 하여 종당과 사당에서 신년인사를 드리는 방식으로, 현행 '집단예배'와 유사하다.
중화민국 『연강현역기』(제19권) 『예절과 풍습』(제19권)에 따르면, 사람들은 신과 조상을 숭배한 후 “조상에 들어가 종족별로 예배를 드리며, 측백나무 잎을 달고 감귤을 엮어 사람마다 한두 개씩 받았다. "조상사에서 제사를 지내는 사람은 제사를 지낸 뒤 가족에게 새해 인사를 드리는 풍습이 있다." 이런 종류의 새해 인사는 더 이상 유행하지 않습니다.
세 번째 유형은 친척, 친구, 이웃, 오랜 친구 간의 새해 인사입니다. (광서) 『장주현기』 『민속』(제38권) 기록에 따르면, “새해의 첫날에 제사를 지낸 후에는 높고 낮은 사람이 새 옷을 입지 않고 친족을 방문하여 새해를 축하하지 않습니다. 주인이 신판 금화를 지불하고 5일째 되는 날 보행자들은 서로를 바라보며 멈춘다.” Longhai, Nanjing 및 기타 지역의 오래된 기록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습니다. 친척들에게 보내는 새해인사입니다. 신년인사를 할 때에는 손님이 주인에게 절을 하며 주인의 안녕과 가정의 안녕, 새해의 번영을 기원하고 주인도 이에 답례한다. 푸저우에서 인기 있는 인사말은 "기파, 기파"입니다. 어떤 곳에서는 새해 인사 시간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연성(連成)에는 “음력 초하루에는 조상이 둘째 아들이 되고, 음력 3, 4일에는 사위가 되고, 5일과 4일에는 사위가 된다”는 말이 있다. 음력 여섯째 날에는 포도주는 있으나 고기는 없느니라." 음력 초하루에 친족에게 제사를 지내고, 음력 3~4일이면 시아버지와 삼촌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말한다. 시아버지와 삼촌에게 새해 인사를 드리는 것은 방치이며 "야생 사위"일뿐입니다. 설날 5~6일에 가면 너무 늦어질 것 같아서 리셉션이 좋지 않은 점 사과드립니다. 아이들을 데리고 친척들에게 신년인사를 하면 '새해돈' 한 닢과 붉은 오렌지 두 개를 받는 경우가 많다. 오렌지는 없어도 돈은 있어요." 자오안(趙庵)에서는 친지와 친구들이 서로 새해 인사를 전합니다. 먼저 인사하는 사람은 큰 소리로 “새해를 맞이하세요”라고 말하고, 상대방은 “모두 여러분”이라고 대답하여 쌍방이 함께 한다는 것을 표현해야 합니다. 서로 행복해요. 새해를 축하할 때 붉은 오렌지 두 개, 사탕 몇 개 등을 가져와야 합니다. 상대방은 선물을 받고 붉은 오렌지를 돌려주어 양측 모두 행운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싼밍(Sanming) 지역에서는 먼저 친척과 선생님의 집에 가서 새해 인사를 드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례한 일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첫 번째로 가는 가족은 Wang("죽음"을 뜻하는 동음어)이나 Wu("아무것도"를 뜻하는 동음어)라는 성을 가진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Sang("애도"를 뜻하는 동음어)이라는 성을 가진 가족도 피해야 합니다. ) 및 Jia("가짜"의 동음어).
학생들은 선생님 댁에 가서 새해 인사를 드리며, 방문 시 “새해 인사”, “축하합니다”라고 인사한 후 즉시 퇴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접대를 받지 않습니다. . 친구 집에 가서 새해 인사를 하면 좀 더 캐주얼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호스트는 담배, 차, 사탕, 오렌지를 들고 손님을 기다릴 것입니다. 평범한 지인이라도 길에서 만나면 모두 '공희파차이' 등 상서로운 말을 하게 된다.
새해 인사를 드리는 시간은 대부분 설날의 1일부터 5일까지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마츠섬 주민들은 새해 전야를 축하할 때 친척과 친구들이 서로 새해 인사를 하기 시작합니다. 장핑(Zhangping), 닝화(Ninghua), 유시(Youxi), 소우(Shaowu), 충안(Chong'an) 등 지역에서는 설날 첫날 새해 인사를 드리러 나가지 않습니다. Ninghua, Youxi 및 기타 지역의 관습은 새해 첫날에 공공 장소에 가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집집으로 이동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습 중 상당수는 현재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닝화, 소우 등 지역에서는 설날 둘째 날부터 새해 인사를 위해 친척과 친구의 집을 방문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샤푸의 일부 지역에서는 이날 친척들과 함께 새해를 축하하는 것이 금기시됩니다. 생일을 맞는 동성노인이 있으면 장수국수를 주어야 한다. 예전에는 음력 1월 10일 밤에 생일 축하를 하여 '따뜻한 생일'이라고 불렀으나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푸안에서는 설날 둘째 날이 명절인데, 빨래를 하고 장작을 패는 등의 일은 할 수 있지만 손님을 접대할 수는 없습니다. 푸칭(Fuqing)에서는 설날 둘째 날이 고인을 애도하는 날입니다. 새로운 사별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고인을 위한 추모석을 마련하여 친척과 친구들이 애도를 표할 수 있습니다. Putian, Xianyou 및 Hui'an 북부 일부 지역에서는 음력 설 둘째 날이 망자를 방문하는 날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명나라 가경 42년(1563년)에 왜적들이 침입하여 불태우고 살상하고 약탈하였다고 한다. 민족영웅 기계광이 왜적을 격파한 후, 산에 피난하던 사람들은 2월 2일부터 집으로 돌아오기 시작했는데, 쇠발굽을 들고 지나가는 왜적들과 시체가 겹겹이 누워 있는 모습이 보였다. 그리고 모든 곳이 황폐화되었습니다. 친척, 친구, 이웃들은 누구의 가족이 재난을 당하거나 사망했는지 알지 못해 서로 방문하여 친척들의 장례를 도왔습니다. 후세에 따르면 2월 2일을 "죽은 자 탐험의 날"이라고 불렀습니다. 이후 이 기념일은 "작은 섣달 그믐"(새해전야)과 "새해전야"(음력 1월 4일, "새해전야" 참조) 사이의 음력 1월 2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 참조). 그 이후로 매년 음력 1월 2일에는 '망자 방문'이라는 금기를 피하기 위해 사람들은 서로의 집을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불편한 점이 많기 때문에 설날 아침에 문을 찾아 새해 인사를 한 사람이 둘째 날 다시 문을 방문하면 금기를 위반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규칙입니다. 설날의 날. 이 때문에 특히 설 둘째날 이동의 자유를 대가로 설 첫날에 신년인사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옛날 복주 수상 주민(흔히 '낮사람'으로 알려짐)에게는 특별한 새해 풍습이 있었습니다. 노소를 막론하고 대부분 중년 이하의 여성)이 함께 모여 의상을 입고 바구니를 들고 도시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 새해를 축하하는 노래를 부릅니다. 축하를 받은 이들에게는 떡과 떡, 각종 음식을 선물로 주었다. 물 위의 주민이 부자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상관없이 각 가족 중 적어도 한 사람은 새해 인사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는 마치 백 가족의 식사를 먹는 것과 같으며 전체가 보장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족은 일년 내내 안전하고 건전합니다. 부르는 가곡은 조화롭고 귀에 쏙쏙 들어오며, 대부분 지역의 풍속과 새해의 상서로움과 관련이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음력 1월 1일에 16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천 가방을 들고 팀을 이루어 각 집에 가서 "떡을 두드리는 것"이 복건성 서부 지역의 객가 풍습입니다. 새해 인사의 의미도 있습니다. 주인은 집에 도착할 때마다 각 사람에게 사탕 한 조각과 케이크 한 조각을 주는데, 너무 어려서 도착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형제자매들이 대신 받을 것입니다.
요즘에도 신년인사 풍습이 여전히 유행하고 있으며, '단체인사', 전화로 하는 신년인사 등 새로운 콘텐츠도 추가됐다. "단체예배"란 집단적으로 새해인사를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단위들이 새해를 전후하여 특정 시간에 함께 모여 서로를 축하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 이는 우정을 돈독히 할 뿐만 아니라 각 집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줍니다. 그 밖에도 군사적·민간적 '집단예배'와 군사적·정치적 '집단예배'가 있다. 농촌 지역에서는 귀국 간부와 학생들이 '단체 예배'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주로 도시와 마을에서 전화로 새해 인사를 나누는 것이 유행이 되었습니다. 새해 종이 울리자마자 사람들은 전화를 받아 친척과 친구들에게 새해 인사를 보내는데, 이는 시의적절하고 편리합니다. 개인 전화 통화가 늘어나면서 전화로 새해 인사를 나누는 풍습이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4. 오락
춘절 기간에는 주로 사자춤, 용춤, 죽마걷기, 용등춤 등의 다양한 오락 활동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드라마 보기, 등불 수수께끼 맞히기, 그 밖에도 4색 타일, 마작, 파이 고, 도박 등의 재미가 있습니다.
핑허와 장푸에서는 “사자, 팔선, 죽마 등으로 분장한 젊은 남녀들이 문 앞에서 고함을 지르며 춤을 추고, 금을 울리고 북을 치며 떠들썩하다. 주인님이 열매를 얻기 위해 열심히 일하십니다. 길한 집이 있어서 그 곳에서 열심히 일한 결과가 평소보다 두 배나 됩니다.” ⑥. 장핑(張平)에서는 옛 춘절 기간에 3~5명으로 구성된 작은 악단이 임시로 결성되어(주 악기는 수오나, 작은 북과 작은 심벌즈 반주) 집집마다 상서로운 음악을 연주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강푸 다자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 호스트는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리고 빨간 봉투를 줄 것입니다. 부잣집에서는 사자춤팀(흔히 '사자싸움'이라고도 함)이 와서 새해 인사를 하고, 폭죽을 터뜨려 인사하고 빨간 봉투를 주기도 합니다. 사자춤팀은 거리나 광장에서도 춤을 춥니다. 청류에서는 거리나 부유한 집에서 사자춤 공연이 열립니다. 방문할 때마다 매우 환영받고, 떠날 때 항상 빨간 봉투를 줍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가수를 집에 초대하여 연주하고 노래를 부르기도 합니다.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젊은 농부들이 그네타기를 즐긴다. 몇 년 전 그들은 처음으로 대나무 장대로 간단한 그네 틀을 만들었고, 음력 1일부터 15일까지 혼자 또는 둘이서 모여 다양한 그네 대회에 참가하여 많은 관중을 끌어 모았습니다. 밍시에서는 춘제 기간 동안 신을 환영하고, 춤추는 용등, 사자등과 같은 오락 행사도 열립니다.
푸저우에서는 구춘절 기간 동안 어린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오락이 '공과 북판' 연주였고, 어른들도 연주했습니다. "공 및 드럼 보드"에는 다양한 모드가 있으며 일반적인 모드는 "큰 보드", "작은 보드" 및 "안단테"입니다. '공과 북판'은 즐거움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경쟁도 펼칩니다. 여성들은 단체로 나가고, 쇼핑을 하고, 서호와 백탑을 방문하고, 일부는 사색기와나 마작을 하기도 합니다. 오페라와 해설을 듣는 것 외에도 남성 오락에는 술자리, 수다, 마작, 파이고우 등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카드놀이가 상류층의 고상한 행위에 불과했습니다.
푸젠성 남부에서는 춘절 예능 콘텐츠가 풍부하며 용과 사자춤 외에도 난음, 게자극, 대구파라솔춤, 처구농 등 지역 드라마, 노래, 춤도 있다. , "Tao Song Jiang"등의 무술 공연. 조안(趙庵)에는 춤추는 새도 있는데, 대나무 조각을 골격으로 삼고 흰 천과 색종이로 덮은 뒤 새 모양으로 장식하고, 그 안에 사람의 모습이 새의 춤을 추고 있다.
1949년 이후에는 도 전역의 춘절 예능이 더욱 다채로워졌고, 전통 사자춤, 용등, 육상선 등 다양한 연극 공연, 정원 순회, 춤 공연도 펼쳐졌다. , 스포츠 대회. 영화관에는 새로운 영화가 있고 TV 방송국에는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농촌 지역에서는 문화 및 스포츠 부서에서도 많은 문화 및 스포츠 활동을 조직합니다. 일부 타운십과 마을에서는 농구, 체스 및 기타 대회를 자발적으로 조직합니다. 1980년대 이후에는 춘절을 맞아 시골 사람들은 도시로 놀러가고, 도시 사람들(특히 도시)은 등산을 떠나는 새로운 경향이 나타났다. 봄 축제 기간에는 Longyan의 Denggao Mountain과 Lianhua Mountain, Liancheng의 Guanzhi Mountain, Changting의 Wolong Mountain, Yongding의 Beimen Mountain과 Donghua Mountain이 특히 활기차고 그들의 성대한 행사는 Double Ninth Festival보다 훨씬 좋습니다. 특히 Fuzhou의 Gushan Mountain, Quanzhou의 Qingyuan Mountain 및 Chongan의 Wuyi Mountain이 그렇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푸젠성 남부 농촌 지역에서는 포병 공격 게임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소위 "폭죽 도시"는 대나무 장대에 매달린 대포(대형 폭죽)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포는 지상 8~12미터 높이에 여러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도시"를 공격하는 사람은 대포 일제 사격에 불을 붙인 폭죽을 던져야하며, 대포 일제 사격을하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Storming the Cannon City"의 상품은 매우 관대하며 일반적인 상품에는 TV 세트, 라디오 카세트 플레이어, 자전거 등이 포함됩니다. 상금의 수준은 "도시"(즉, 지상에서 포병 소대의 높이)를 공격하는 난이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도시"에 대한 공격이 시작되기 전에 각 "도시"의 가장자리에 크고 빨간 종이로 상품 이름이 표시됩니다. 이 흥미진진한 게임은 종종 많은 수의 "포위 공격자"와 더 많은 관중을 끌어들입니다.
'포성 공격'은 주로 춘절 기간에 진행되며, 비수기에도 어떤 날을 선택하기도 한다. '군도시'를 세우는 마을은 먼저 상품 구입을 위한 자금을 모으고 장소를 마련한 뒤 '포위' 시간을 정하고 공고문을 발행해야 한다. '대포성 공격' 당일, 인근 마을 사람들이 일찍부터 '전장'에 몰려들었다. '공격자'의 대부분은 젊은이들이었고, 그들이 가져온 폭죽은 다섯 갑, 열 갑이 아니라 상자와 상자였다. 도착 후 그들은 공격할 '도시'를 선택하고 유리한 지형을 점령했다. 엄청난 인파가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진행자가 '공성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자 전장의 여러 요새는 갑자기 총격과 함께 폭발하고 연기가 가득 찼습니다. 관객들의 함성소리와 함께 전장 전체가 뜨거워지고 극도로 활기가 넘쳤다. "캐논 시티에 대한 공격"은 매우 강렬했고 아침부터 밤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이날 '군도시'를 점령하지 못한 이들 중 일부는 다음날에도 과정을 이어갔다. 공격자들은 "포병 포탄"상자와 상자를 소비하고 군대를 철수하기 전에 "포병 도시" 전체가 점령 될 때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캐넌시티 습격'의 결과는 다양하다. 경험이 있는 사람은 두 사람이 협력하여 한 사람은 "포탄"을 보내고 다른 사람은 "도시를 공격"합니다. 때로는 폭죽 상자가 완성되기 전에 "도시"가 점령되기도 합니다. 그들은 기쁜 마음으로 상품을 들고 승리하며 돌아왔습니다. 경험이 없는 이들은 폭죽 몇 상자를 썼음에도 '도시'를 완성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기쁨에 가득 차 있었고 후회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5. 음식 풍습
복건의 옛 풍습은 음력 1월 1일에 먹는 음식에 대해 매우 까다롭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풍습은 '격년 식사'입니다. -오래된 식사), 국수, 떡, 채식 음식. 일반적으로 설날 아침에는 새 쌀을 짓지 않으며, "매년 풍족함"을 기원하기 위해 "격년의 식사"를 먹습니다. 국수를 먹으면 장수를 의미합니다. 매년 채식을 하는 것은 신과 부처님을 숭배하고 안전하고 행복한 한 해를 기원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장러(江樂) 지역에는 “한 끼를 빨리 먹으면 사시사철 재앙이 없고, 하루만 빨리 먹으면 재앙이 없다”는 속담이 있다.
음식 관습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푸저우(Fuzhou) 지역의 아침 식사는 국수이어야 하며, 일년 내내 장수와 평화를 상징하는 "평화 계란" 2개를 함께 제공해야 합니다. Xianyou에서 아침 식사는 "수이 국수"라고 불리는 국수와 시금치입니다. Quanzhou, Hui'an, Fuding 및 기타 지역에서는 아침 식사에도 국수가 포함됩니다. 장저우(Zhangzhou)와 롱하이(Longhai)에서는 사람들이 평안과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달콤한 장수 국수와 붉은 달걀을 먹습니다. 어디서나 채식을 먹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순창에서는 아침 식사로 '격년의 식사'를 채식 요리로 먹습니다. 주로 당근(빨간색이 가득함), 두부(포만감), 겨자잎(장수), 말린 국수(흰 수염과 머리카락, 장수를 의미)를 먹습니다. . 난핑(Nanping) 민속 전통에서는 설날 첫날 아침 식사로 남자들이 일어나서 딤섬(장수 국수)을 요리합니다. 아침과 점심은 채식입니다. 충안(현재의 우이산시)에서는 "아침과 점심은 채식으로, 저녁 연회는 설날과 같았다"7. Jianyang, Shaowu, Jiangle, Jianning, Datian, Yong'an, Yongding, Shanghang, Liancheng, Zhangping, Wuping, Zhao'an, Dehua, Nanjing, Fu'an 및 기타 지역에는 채식주의자인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유시족의 아침 식사는 국수와 장수 야채를 통째로 포함해 대부분 채식입니다. 어떤 집에서는 아이를 낳기 위해 새해 첫날 세 끼의 식기를 여분으로 주기도 하고, 아들이 몸이 약하면 닭 한 마리를 더 주면서 잘 먹겠다고 하기도 합니다. 부인. 사현현 사람들은 채식이든 육식이든 상관없이 마늘(모두 잘 됨), 시금치(빨간 머리는 행복함), 두부(만족함)를 먹어야 합니다. 장푸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 식사로 부추, 시금치, 셀러리, 두부를 땅콩기름에 볶은 것을 먹습니다. 부추와 시금치는 자르지 않아 '다년생 채소'라고 부르는데, 이는 단식과 장수를 의미합니다. Pinghe에도 비슷한 풍습이 있습니다. 창팅의 채식 음식에는 셀러리, 마늘, 양파, 부추 등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이는 행운을 의미하는 "근면, 계산, 지능 및 기술"의 동음어입니다. 어떤 곳에서는 설날 아침에 달콤한 음식을 먹는 것에 주목하며, 떡을 먹는 것 외에도 달콤한 차도 마십니다. Youxi에서는 아침 식사 전에 생강 설탕 차를 마시는 것을 "달콤하다"고 합니다. 샤푸에서는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누구나 찹쌀탕 한 그릇을 먹는데, 흔히 '싱시'라고 합니다. '獍'은 '시'와 발음이 같아서 상서롭다는 뜻입니다."8.
요즘 설날에 먹는 풍습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지만, 생활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면서 사람들의 식탁에 오르는 음식은 더욱 풍성해지고 고급스러워졌습니다. .
6. 기타
춘절 기간에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속 활동이 있습니다. 장저우에는 "설날이 빠르다"라는 민요가 있습니다. , 설날 둘째 날이 빠르며, 설날 셋째 날이 우즈니앙(민난 방언, 여성을 일컫는 말)이며, 음력 넷째 날(신)이 땅에 떨어지며, 다섯째 날은 땅에 떨어진다. 그 달의 일을 만지며, 그 달의 칠일을 만지며, 구일의 팔일은 하나님께 예배하는 날이고, 열한째 날은 복을 받는 날이고, 열한째 날은 축복하는 날입니다(새의 도래를 축하한다는 의미) 손님이 다 돌아가고), 등불을 켜는 사람이 열세 명이고, 등대를 묶는 사람이 열네 명이 있고, 등불을 지내는 사람이 열다섯 명이요, 효도하는 사람이 열여섯 명입니다." 천주(泉州)의 노래는 “첫날에는 한 밭, 둘째 날에는 한 밭, 셋째 날에는 오자낭, 넷째 날에는 신이 내려오고, 다섯째 날에는 지방을 퍼내고, 여섯째 날에는 이별”이다. 7일은 7원, 8일은 완벽하고, 9일은 공생활을 하는 날, 음력 10일은 음식을 잘 먹는 날, 11일은 사냥을 하는 날(부모님 집으로 돌아감) 방문), 열두 번째 날 사위를 초대하고, 열셋째 날 겨자채를 먹으며, 열나흘째 등잔대를 세우고, 원나라 열다섯째 날이 오고, 열여섯째 날 어머니를 낳는다. , 열일곱째 날 어찌 그런 일이 있겠느냐'(춘절이 이렇게 지나갔다는 뜻)'
물론 취안저우의 '설 둘째 날'은 유흥업소를 가리킨다. 장저우(張州)에서 '음력 2일 이른 아침'이란 일찍 일어나 일찍 일한다는 뜻인데,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딸과 사위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롱하이(Longhai), 난징(Nanjing), 화안(Hua'an), 핑허(Pinghe), 장푸(Zhangpu), 자오안(Zhao'an), 취안저우(Quanzhou), 푸저우(Fuzhou) 등지에서는 사위를 초대하는 날이므로 설날의 둘째 날을 "손(Son)"이라고도 합니다. 시어머니의 날". 이와 관련해서 "설날 효녀와 사위가 설날 초하루나 이틀에 도착하면, 불효녀와 사위는 설날 삼일에 늦게 도착한다"는 말이 많이 있습니다. 설날(정오)'(장저우), '음력 2월 2일에 오라'(핑허), '효녀 차재(딸)가 있으면 음력 2, 3일에 오라' 그러나 효녀가 없으면 첫 달 상반기에”(조안) 등. 사위가 집에 오면 시아버지와 시어머니에게 선물을 가져와야 하며 동시에 아이들에게는 보너스 패킷, 오렌지 또는 사탕을 주어야 합니다. 자오안(趙庵)에서는 딸들이 부모 집에 돌아올 때 족발, 떡 등의 선물을 부모에게 가져와 새해 인사를 드리며, 이는 일반적으로 '낮은 효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어머니는 선물을 받았지만 빨간 오렌지 두 개를 돌려주어야 했습니다. 장푸에서는 딸과 사위가 '냄비 고기'를 선물로 주고 싶어한다. 보통 시부모님이 사위와 딸을 즐겁게 하기 위해 연회를 주최합니다. 장저우(Zhangzhou) 지역에서는 딸과 사위가 당일에 귀국해야 하며 부모님 집에서 하룻밤을 묵을 수 없습니다. 설날 둘째 날은 '사위날'이기 때문에 미혼자가 화안에서 어린 소녀가 있는 가족을 방문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설날에는 예쁜 엄마가 없어요." 하나는 이 날 여자들이 거리에 나가지 않는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자들이 부모에게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 설날 둘째날에는 집에 가서 조공을 바치는데, 대부분 부모님 집에 머뭅니다. 복건성 남부에서는 음력 설날을 '붉은 개날(Red Dog Day)'이라고 부르는데, 붉은 개 신은 한 번 마주치면 일년 내내 평화가 찾아오지 않는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날은 밖에 나가거나 손님을 접대하지 마세요. 난징에서는 '거름 청소일'이라고도 부르며, 이 날은 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하므로 농촌에 있는 친척이나 친구를 방문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샤먼에서는 “구정 3일이면 새로 애도한 사람들의 가족들이 와서 고인에게 제사를 드리고, 친척들이 와서 눈물을 흘리는데, 이를 '새슬픔을 없애는 일'이라고 한다. 이날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집으로 가세요.”⑨ 장핑(Zhangping)에도 이런 풍습이 있습니다. 샤푸에는 "작년에 새로운 유족이 생겼다... 흔히 '새해인사'로 알려진 음력 3일에 친지와 친구들이 모두 돌아와 조의를 표했다. 음력 1월 1일에는 고인을 추모하기 위해 점심을 차렸는데, 이는 흔히 '새해 밥 먹기'로 알려져 있다." 일본에서는 새해를 축하하거나 친밀한 관계를 맺기 위한 것이 아니라 유족과 친분을 나누는 것이 금기이다. ."⑩ 푸안 지역에서는 음력설 3일을 좋은 날로 여기며 친척 방문, 방문, 생일 축하, 연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푸칭(Fuqing)과 핑탄(Pingtan) 지역에서는 설 연휴 셋째 날이 시작되고 상점이 문을 열기 시작합니다. 푸칭(Fuqing)에서는 갓 결혼한 소녀를 둔 가정에서는 어린 형제들을 보내 신랑 신부를 친정으로 초대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첫해 3일에 신랑 신부를 초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Xianyou 지역에서는 음력 설 3일에 '열을 만드는 날'(즉, 생일을 축하하는 날)과 가게를 여는 날입니다.
푸젠 남부, 핑탄, 닝더에서는 음력 설 넷째 날이 신을 모시는 날입니다. 일부 신은 소위 일반적으로 신을 지칭하는 반면, 다른 신은 가정의 신인 Zao Lord와 Zao Ma를 지칭합니다. 동물과 술을 준비하고, 향을 피우고, 초에 불을 붙이고, 종이 말을 태우고, 신에게 가족의 안전을 기원하는 전통 의식으로 이루어진 이 의식은 매우 엄숙합니다.
푸저우와 대부분의 교외 현에서는 음력 설 넷째 날이 휴일로 일과 일상 생활이 시작됩니다.
복건성 남부에서는 설날의 5일이 '가짜 개회'인데, 이는 각 상인이 주홍색 종이에 '상서로운 개회'와 '상서로운 개회'를 쓴다는 뜻이다. 시장을 열기 위해 대포를 발사합니다. 사람들도 생계를 꾸리느라 바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취안저우(泉州)에서는 음력 5일 '거름 떠내기'는 똥을 퍼내고 농사를 시작하는 날을 가리킨다. 소우에서는 이 날을 부의 신의 탄생일로 간주하고, 상점을 다시 열고 향을 피우고 대포를 발사하여 부의 신을 맞이하고 사업 번영을 기원합니다. 푸안 사람들은 이날 각계각층의 신들이 세상에 내려온다고 믿으며 채식을 먹고 향을 피우며 대포를 쏘아 환영합니다.
보전(Putian)과 셴유(Xianyou)에서는 음력 5월 5일을 '대년(大年)'이라고 부른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왜적을 격파한 후 유민들은 함께 돌아와 여파를 마친 후 음력 5일(또는 음력 4일)에 신년을 축하하기로 약속을 하고, 그것은 "큰 해를 보내는 것"이라고 불렸습니다. 그런데 그날은 2월 5일이었습니다. 《일본의 재난》에 따르면, "그해(참고: 명나라 가경 42년, 즉 1563년)부터 모든 사람들이 섣달 그믐날에 제야제를 거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매년 음력 1월은 2월에 설날을 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날까지도 포현(Puxian) 지역에서는 매년 춘절을 맞아 두 번째 설날을 기념하고 있으며 일부 "대설" 행사는 2월보다 훨씬 더 성대합니다. 설날 첫날.
장저우(張州)의 '음월초칠일'은 주부들이 음력 8일과 9일에 하늘에 계신 신의 생일을 준비하느라 분주하다는 뜻이다. 태음월. Quanzhou의 "Chu Liu Ge Machine"은 베틀 배열을 의미하며 여성들은 천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Chu Qi Qi Yuan"은 음력 7일에 사람들이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여 "Qibao Soup"을 만드는 날을 의미합니다. 칠보국을 먹으면 모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음력 8일이 지나면'은 온 가족이 다시 모이는 날을 의미합니다. 푸젠성 남부에서는 일반적으로 음력 9일이 신의 탄생일이라고 믿어집니다. 모든 가족은 "향을 피우고 야외에서 신을 숭배합니다. 폭죽은 새벽까지 울립니다. 다음 날에는 친척들에게 제물을 바칩니다." 애도하는 사람은 서로 갚을 수 없습니다."⑾
과거 음력 10일에는 사람들이 원샤오 축제를 준비하느라 분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