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4 절기 민간 이야기
24 절기 민간 이야기
24 절기 민간 이야기, 24 절기는 중화민족의 고대 문명과 지혜의 결정체이다. 우리가 철이 든 이래로, 우리는 이런 오래된 구분 방법을 알고 있으며, 겨울부터 날까지 만두를 먹는 이러한 풍습은 우리를 깊이 기억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4 절기의 민간 이야기를 살펴봅시다.
옛날에 탕자가 있었는데, 집안이 상당히 부유했다. 그러나 탕자는 계절절기를 모르고 농사를 잘 짓지 못했다. 그가 한 모든 일은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이었고, 그의 아버지의 조상업을 다 써버렸다. 나중에 그는 어쩔 수 없이 친척으로부터 돈을 빌렸다.
시간이 길어서 친척들은 그를 무시했다. 그는 어쩔 수 없이 삼촌에게 옷을 빌려 전당을 잡았고, 거의 자신의 몇 안 되는 옷을 모두 전당잡았고, 약간의 가치가 있는 솜저고리만 남았다.
정월 초하루에는 탕자가 전화를 걸어 삼촌을 찾아 세배를 했는데, 사실 이 솜저고리를 빌리기 위해서였다. 외삼촌이 솜저고리를 입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날씨가 매우 추워서 나는 외삼촌을 벗을 용기가 없었다.
마침내 2 월이 되자 탕자는 요 며칠 외삼촌이 솜저고리를 입지 않고 외삼촌 집에 왔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외삼촌은 솜저고리를 빌려 달라는 말을 듣자마자 "2 월 28 일, 닭오리가 얼어 죽었다" 고 말했다. 탕자가 듣자마자 어쩔 수 없이 떠나야 했다.
3 월에는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있다. 탕자는 외삼촌이 요 며칠 솜저고리를 입지 않고 외삼촌 집에 왔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외삼촌은 솜저고리를 빌려 달라는 말을 듣자마자 "3 월 3 일에 홀아비가 얼어 죽었다" 고 말했다.
탕자는 삼촌이 독신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이 말을 듣고 그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어 떠날 수밖에 없었다.
4 월에는 날씨가 더 따뜻해졌다. 탕자는 외삼촌이 요 며칠 솜저고리를 입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외삼촌 집에 다시 왔다. 외삼촌은 그의 솜저고리를 빌리고 싶다는 말을 듣자마자 "4 월 20 일에 나뭇가지가 얼었다" 고 말했다. 탕자가 듣자마자 솜저고리를 빌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어쩔 수 없이 떠났다.
5 월, 사람들은 모두 홑옷을 입었고, 탕자는 지금 솜저고리를 빌리러 가는데, 외삼촌이 무슨 말을 할 수 있단 말인가? 누가 알겠는가, 외삼촌이 말했다. "5 월 쫑쯔 먹으면 차가운 옷을 보낼 수 없다."
6 월에는 날씨가 더워서 사람들이 웃통을 벗고 있다. 탕자는 6 월 삼복날에 내가 솜저고리를 빌려서 네가 어떻게 말하는지 보자고 생각했다. 외삼촌이 "사람은 애벌레가 아니라 6 월의 북풍이 추울까 봐 두렵다" 고 말한 것을 누가 알겠는가. "
7 월에는 날씨가 여전히 더워서 탕자가 삼촌으로부터 솜저고리를 빌렸다. 외삼촌이 말했다. "7 월 30 분에 밥 한 끼를 먹고, 내 아들 디바를 서 있게 했다." 이 뜻은 매우 분명하다.
날씨가 추워져서 솜저고리를 빌릴 수가 없어요. 8 월, 탕자는 단념하지 않고 또 삼촌을 뵈러 갔다. 외삼촌이 말했다. "8 월 15 일에 기러기 문이 열리고 기러기 머리에 서리가 내린다." 서리가 내리기 시작했다. 누가 솜저고리를 빌려 나가려고 합니까?
9 월, 방탕 한 아들은 여전히 포기하지 않고 삼촌의 집에 갔다. 내가 미처 말을 하기 전에 외삼촌이 말했다. "중양절이 왔다. 벌레개미가 겨울을 날 준비를 해야 한다. 내 솜저고리는 생각하지 마라. 나는 일찍이 너를 도왔지만, 실제로는 너를 다치게 했다. 너는 앞으로 물건을 빌려도 전당잡을 방법이 없다. 나는 너에게 J O 를 빌려주지 않을 테니, 너는 농사를 잘 짓고, 스스로 자신을 먹여라! "
나중에 탕자가 뒤돌아보고 열심히 노력하여 마침내 가업을 축적했다.
24 절기 민담 2 24 절기 추운 민담
오한 꼬리 음식 이야기:
주조의 집 하인 장포드는 주인이 먼 곳에 가서 벼슬을 하고 주인의 사랑하는 딸인 천리를 모시고 아버지를 찾는다고 한다. 장포드는 딸을 얼지 않게 구하기 위해 목숨을 희생했다고 한다. 대사는 그의 충성심을 느끼고 절 제사를 지었다. 주무왕은' 후토' 로 봉쇄되었다. 나중에, 모든 사람들은 그것을' 포드 심정' 으로 여겼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마을과 국민에게 유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월 초 1, 15, 초 2, 16 은 토지신을 숭배하는 날로' 이를 만든다' 고 불린다. 2 월 2 일은' 앞니' 라는 이빨을 처음 만드는 것이다. 섣달 16 의 치과의사가 마지막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미치' 라고 부른다. 치아는 상가의 1 년 활동의' 막바지' 이자 서민 설 행사의' 제 1 음' 이다. 이 날, 사람들의 집은 정의의 신을 숭배하기 위해 토지와 공공자금을 태울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유행하고 있는 미치잔치를 제외하고, 전통 풍습에 따라 온 가족이 모여' 미치를 먹는다' 고 한다. 주요 음식은 촉촉한 떡과 찐빵이다.
오한이 랍팔죽을 먹는 이야기;
오한이 섣달 그믐날에 딱 맞다. 석가모니, 불교 창시자, 본명 조다모 싯다르도는 북인도 가비로위 (현재 네팔) 왕 수판의 아들이다. 그가 젊었을 때, 그는 모든 생명이 신체질환과 죽음에 시달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생명의 참뜻과 생사의 해탈을 추구하기 위해 그는 왕실 생활을 버리고 출가하여 스님이 되었다. 그는 설산에서 6 년을 보냈는데, 늘 일맥일마가 무색하다. 나중에 고행은 출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자 고행을 포기하고 산을 내려갔다. 이때 한 목양녀는 그가 몸이 허약한 것을 보고 젖병 (우유와 식량으로 만든 것) 을 끓여 그를 키웠다. 석가모니의 체력이 회복되어 보리수 밑에서 7 일을 보냈다. 섣달 그믐 날, 그는 밤에 별을 보고 부처가 되었다. 부처가 출가하기 전에 겪었던 6 년의 고난을 잊지 않고, 부처가 섣달 8 일에 깨달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고대 인도인들은 섣달 8 일에 혼죽을 먹고 기념으로 삼았다. 따라서 랍팔절은 고대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해졌고, 랍바는 부처의 깨달음의 날이 되었다.
위대한 냉혹한 이야기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이래로 절은 향기로운 계곡과 과일로 죽을 끓여 신도와 충성스러운 남녀에게 나누어 주었다. 섣달 그믐날, 각 절은 법회를 거행하는데, 마치 출가 전 목녀가 젖병을 바치는 이야기처럼 향채와 과일로 부처를 위해 죽을 삶아 랍팔죽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일부 사원은 섣달 8 일 이전에 승려가 그릇을 들고 거리를 따라 자선을 베풀며 모은 쌀 밤 대추 견과류를 끓여 섣달 팔죽으로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음식을 먹으면 부처님의 가호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그것을' 불죽' 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사찰의 불죽은 맛이 신선하고 수량이 풍부해 절에 와서 제사식에 참가하는 신도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어떤 신도들은 특별히' 죽' 을 위해 왔는데, 납팔죽이 부처에게 주는 것은 상서로운 것으로, 스스로 먹을 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해마다 사찰이 섣달 그믐죽을 달이는 전통이 민간에서 널리 퍼지면서 점차 중국 북방의' 섣달 8 절' 풍습을 형성하였다.
추운 어린 시절의 이야기
옛날에는 장이라는 성이 있는 가족, 형제 두 명, 형은 미장이고 동생은 페인트공이라고 한다. 우리 형의 특기는 냄비와 바가지를 요리하는 것이다. 그는 동가와 서광장의 초청을 받았다. 그들은 모두 그가 높은 요리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칭찬했고, 요 몇 년 동안 그는 유명해졌다. 방원 (WHO) 는 천리 밖의' 조울증 왕' 으로 불린다. 이상하게도 왕은 누가 난로를 만들든 다른 사람의 집에 간섭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시끄럽게 떠드는 며느리를 만나면, 그는 권하고, 흉악한 시어머니를 만나면, 자기가 늙은 어른인 것 같다고 말할 것이다. 앞으로 이웃이 일이 있으면 모두 그를 찾아 모두들 그를 존중한다. 왕은 70 세를 살았는데, 그가 죽었을 때는 마침 섣달 23 일 심야였다. 왕이 죽은 후 장가전은 혼란에 빠졌다. 원래 왕은 집안의 주인이었고, 집안의 모든 것은 그가 지휘했다. 큰형이 세상을 떠날 때 동생은 시화만 알고 있었다. 비록 그는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그는 여태껏 집안일을 한 적이 없다. 몇 방의 며느리가 헤어지자고 떠들자 화가는 어쩔 수 없이 휘저어서 온종일 눈살을 찌푸렸다.
어느 날 그는 마침내 좋은 생각을 생각해냈다. 섣달 그믐날, 부뚜막 왕자 사망 1 주년, 한밤중에 화가가 갑자기 전화를 걸어 온 가족을 깨우며 큰형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아들, 며느리, 온 가족을 데리고 부엌으로 왔지만 캄캄한 주방 벽에 흔들리는 촛불이 왕과 죽은 아내의 모습을 보여 온 가족이 깜짝 놀랐다. 화가가 말했다: "나는 잠을 잘 때 큰형수님이 신선이 되는 꿈을 꿨고, 옥제는 그에게' 9 일 동셰프 명셰프를 궁중의 왕으로 삼았다' 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너는 항상 게으르고, 게으르고, 형수님은 화목하지 않고, 존중하지 않고, 불효하며, 가족을 불안하게 한다. 오빠는 너희들이 헤어질 줄 알고 화가 났다. 그는 옥제에게 그가 30 일 저녁에 내려와서 너를 벌할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 자식들의 조카 며느리들은 듣자마자 깜짝 놀라 즉시 무릎을 꿇고 연신 절을 하고, 또 서둘러 왕평이 가장 좋아하는 단 음식을 부뚜막에 가져다 먹고 부뚜막 왕에게 용서를 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그 이후로 자주 떠드는 삼촌, 오빠, 며느리는 더 이상 소란을 피우지 않았다. 온 가족이 화목하게 지내며 무사하다. 이웃 사람들은 이 일을 알고 소문이 퍼지자, 그들은 모두 장의 집에 와서 진상을 알고 싶었다. 사실 섣달 그믐날 밤 부엌 벽에 있는 부뚜막 할아버지는 화가가 미리 그린 것이다. 그는 마을에 와서 그의 아이의 조카와 며느리를 놀라게 했지만, 이런 방법은 정말 효과가 있었다. 그래서 이웃이 화가에게 와서 상황을 알아보자, 그는 겉치레를 하고 잘 그린 부뚜막 할아버지를 이웃에게 나누어 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농촌을 따라 전해지자 집집마다 주방에 주방왕의 꼬리표가 붙어 있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섣달 23 번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며 가족 핑안 기도를 하는 풍습이 형성되었다.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전해진 후, 주조부터 왕궁도 그것을 제사식에 포함시키고, 전국에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을 확립하여 고정식이 되었다.
24 절기의 민간 이야기 3 24 절기의 유래
절기란 1 년 중 황도상의 태양 위치 변화와 지구 기후의 진화 순서를 24 주기로 나누는 것이다. 각 주기는 약 반달, 12 개월로 나뉜다.
중국 고대에는 음력을 처음 사용했는데, 달 표면의 매끄러움과 그 형상의 변화에 따라 날짜를 정했다. 그러나 지구의 기후는 주로 지구와 태양의 상대적 위치에 달려 있으며 달과는 무관하다.
2700 년 전 주조와 춘추시대 (기원전 722 년 전 48 1 년) 에 슬기로운 선민들은 인간의 그림자 길이가 태양의 위치와 기후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 것으로 조사됐다. 오랜 사고를 거쳐 토규로 여름 바늘에 태양이 투사하는 길이를 측정하여 춘분 추분 여름 ~ 일, 겨울을 정확하게 확정했다.
이른바 토계측영이란' 즉시' 법이다. 즉 정오에 입대로 그림자의 길이를 측정하고, 그림자 1 년 중 가장 짧은 날은' 여름부터 날까지' 로, 가장 긴 날은' 겨울부터 날까지' 로 정한다. 중간 이틀간 (겨울의 지일에서 여름의 지일, 여름의 지일에서 겨울의 지일) 그림자는 길이의 합계의 절반인 곳에 각각' 춘분' 과' 추분' 으로 지정되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주공관람대' 는 여전히 하남 한산 기슭에 있는 고서진 () 에 있는 것이 가장 좋은 증거이다.
전국 말기, 즉 기원전 239 년에는 또 네 부 ('여씨춘추' 12 조) 가 늘었다. 한대에 이르러 24 절기는 이미 완전한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순서는 지금과 똑같다. 15 를 절기로 결정하고 절기는 북두칠성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면' 화남자 천문 훈련' 은' 구행도, 15 는 절, 24 시변'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
고대인들은 24 절기를 12 절기와 12 중기로 나누었다.
12 절기: 입춘, 경칩, 청명, 장하, 망종, 소서, 입추, 백로, 한로, 입동, 눈, 소한.
12 기: 춘분, 곡우, 소만, 하지일, 대서, 초서, 추분, 초서리, 유키, 동지일, 대한.
고대에는 절기가' 항기' 로 정의되었다. "항기", 일명 "평기" 는 1 년을 24 등분, 각각 15.2 184 일, 즉 두 절기 사이의 평균 거리가/Kloc-0 보다 크다는 것이다
현대에 사용된 절기는 태양의 위치에 따라' 정기화' 라고도 한다. 그러나 태양은 매일 황도에서 고르지 않게 움직이고, 두 절기 사이의 일수도 다르다. "겨울부터 날까지" 전후로 태양이 빠르게 움직이고, 두 절기가 14 일 이상 떨어져 있다. 태양은' 여름부터 날까지' 주위를 천천히 움직이는데, 두 기체의 간격이 16 일을 초과한다. 절기 인수일은' 정공' 으로 정해져 있고 일수는 일정하지 않지만 태양의 실제 위치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춘분' 과' 추분' 은 반드시 낮과 밤이 똑같이 나누어지는 날이어야 한다.
여기서 말해야 할 것은, 수대에 유모림은 이미' 항기' 를 사용하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지적하여,' 항기' 로 일월 사이의 일식을 계산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청대에 이르러서야' 정기정' 의 방법을 완전히 바꾸었다.
절기는' 정기정' 방식으로 결정되며, 태양의 어느 날 고정돼 음력 날짜에 따라 변하지 않아 양력 범주에 속한다. 양력에서 박싱 데이는 거의 해마다 변하지 않고 최대 하루 차이가 난다.
일반적으로 상반기 절기는 매월 6 일, 2 1 일 정도, 하반기는 매월 8 일, 23 일경이다. 오늘날, 사람들이 24 절기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행하는 민요가 있다.
봄비가 봄청곡천을 진동시키고, 하만산 여름더위가 이어지고, 가을이슬 서리가 내리고, 겨울눈이 눈을 흩날린다.
상반기 6 월 2 1 일, 하반기 8 월 23 일. 두 명절의 날짜는 매달 정해져 최대 1 ~ 2 일 차이가 난다.
절기는 하늘에서 태양의 1 년 중 다른 위치를 나타내므로 사계절의 변화도 나타낸다. 근면하고 지혜로운 고대인들은 24 절기의 이름을 정할 때 당시의 기후, 영상, 농업 활동도 고려했다. 예를 들어 입춘, 장하, 입추, 입동과 춘분, 하지일, 추분, 동지일의 8 개 절기는 계절의 변화를 나타낸다.
소서, 대서, 소한, 추위, 백로, 한로, 초서리 등 8 개 절기는 기온의 변화를 반영한다. 상위 5 개 절기는 날씨가 뜨겁고 차가운 시간과 과정을 나타낸다. 마지막 세 개의 절기는 날씨가 추워지고 공기 중의 물기가 응결되는 것을 나타낸다. 비, 곡우, 눈, 눈 등 네 가지 절기는 비와 강설의 주기와 정도를 나타낸다. 경칩',' 청명',' 소만',' 망종' 의 네 가지 절기는 생물이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는 성장 발육 현상과 농업 활동을 반영한다.
수천 년 동안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았다" ("한서 슐리전"). 음식은 농경에서만 나올 수 있다. 그러나 농경활동은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한다" ("서한촉성농사서"). 중국의 거의 모든 고대 농서들이 농사일의 최우선 과제는 농시를 잡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전통 농업용 글자는' 진구칠' 인데, 여기서' 진' 은' 예' (동한 허신의' 설문해자') 를 의미한다. 따라서 세계 각지의 농민들은 줄곧 절기로 농사를 지도하고 있으며, 무수한 절기 속담을 총결하였다. 예를 들어, 안후이성 강회유역에는 "1 월에는 두 개의 명절이 있고, 하나는 15 일이다" 라는 유행하는 속담이 있다. 초봄의 날씨가 따뜻해서 빗물과 배설물이 배달되었다. 춘분 쟁기는 한가하지 않다. 청명 다종 나무, 곡우 농사, 장하 주문 멜론 콩, 소만 면화를 심지 않는다. 망씨가 새 밀을 수확할 때, 여름부터 일작물까지 빠르게 자란다. 소서는 덥지 않고, 대서는 삼복일이다. 가을부터 양배추 심기를 시작하고 여름에 새 솜을 따다. 너는 밀레니엄의 날짜를 확정하고 추분에 보리밭을 재배해야 한다. 한로 속에서 수확하고, 초서리가 땅을 뒤엎다. 입동은 요리를 마치고 눈은 쟁기와 갈퀴를 맞았다. 눈 오는 날은 이미 매우 추웠고, 겨울의 하루가 길어졌다. 소한은 곧 비료를 축적하고, 대한설은 ","청명 이른 곡식 비가 면화를 심었을 때, 늦서리가 밀을 심었을 때 "등의 반응을 보였다. 후자의 두 가지는 안후이 북부에서 유행하는 절기 속담이다. 이 속담들은 여전히 과학의 빛을 비추고 있다. 그러나 24 절기는 고대에 창설되어 진한시대에 완성되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이 시기에 중국의 경제문화센터는 줄곧 황하 유역에 있었다. 따라서 절기는 황하 중하류 지역의 기후 특성과 농업 활동을 반영한 것으로, 국정에 완전히 부합되는 것은 아니다. 각지에서 총결산한 절기 속담도 지방성이어서 지역을 가리지 않고 농업 활동을 지도할 수 없다. 이것이 위에서 언급한 속담이 특히 인기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동북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이 농업 속담은 절기 특성과 농업의 관계를 반영하며, 이 지역과는 다소 다르다. "입춘해가 돌고, 비가 강을 따라 흐른다. 까마귀가 울면 춘분이 뚝뚝 떨어진다. 청명은 곡식을 심느라 바쁘고, 곡우는 농사를 짓느라 바쁘다. 긴 여름 거위털이 살아서 작은 새들이 다 온다. 망망이 심어졌을 때, 모든 사람은 매우 기뻤지만, 여름의 지일에는 면화를 찾을 수 없었다. 소서는 덥지 않고, 대서는 삼복날에 있다. 입추에는 남색을 하느라 바쁘고 여름에는 낫을 갈느라 바쁘다. 천 년 동안 바쁘게 땅을 베고, 가을에는 밭이 없다. 이슬이 아직 추워지지 않았는데, 선서리가 이미 변했다. 입동은 먼저 하늘을 봉하고, 유설강은 봉한다. 폭설이 겨울로 변했고, 겨울의 지일은 9 일 동안 계속되었다. 오한이 장사를 하느라 바쁘니, 땀을 흘리면 설을 쇨다. " 마찬가지로 동북에도 봄갈이 봄방송이 있다. "청명은 바쁘게 밀을 심고, 곡우는 바쁘게 농사를 짓는다. 청명밀 알갱이 우곡, 장하 전후의 수수콩. " 하괭이 생산을 반영한 것은 "천천히 서두르고, 망씨를 삽질하라" 는 것이다. " 여름의 지일에는 어린 묘목이 없고 가을에도 받을 수 없다. 추수를 반영한 것은 "추분에 논이 없고, 낫을 준비한다" 는 것이다. 한로는 담배를 받지 않고, 서리가 내리면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기후변화를 반영한 것은 "한로는 춥지 않지만, 날씨가 변하면 먼저 서리가 내린다" 는 것이다. 。 입동은 땅을 봉하지 않고, 삼삼오일은 봉하지 않는다. "잠깐, 이 농업 속담들은 생산 실천의 검증을 거쳐 현실에 매우 가깝다.
또한 농민들은 항상 풍작과 구호를 기도하기 때문에 청명절의 하이킹과 성묘와 같은 다양한 절기 풍습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풍습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일부 절기는 이미 중요한 명절이 되었다. 예를 들어, "입춘" 일은 "설날" 입니다. 그것들로 구성된 중화민족의 계절문화는 수천 년의 역사 장하 속에서 끊임없이 풍부하고 발전하여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절기 민속은 시인을 감염시켜 당대 두목들이 쓴' 청명' 과 같은 수많은 시와 가부를 낳고 있다.' 청명절에 비가 내리고, 길에서 행인들이 영혼을 끊으려고 한다' 고 말했다. 실례 합니다, 어디 레스토랑 입니까? 목동은 살구꽃 마을을 가리킨다. " 이와 함께 그림, 춤, 음악 등의 프로그램도 탄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