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앤지 설날 민속

앤지 설날 민속

앤지 설날 민속: 돼지를 죽이고, 설을 쇠고, 유골을 치우고, 설채를 만들고, 섣달 그믐 날을 보낸다.

1, 새해 돼지를 죽여라

구이저우 () 성 만산특구 () 동향족 마을에서는 아직도 백년 풍습과 동향족 풍속인 살년 돼지를 보존하고 있다.

눈 깜짝할 사이에 바로 음력 섣달이다. 섣달이 되면 바로 이 동향의 마을 사람들이 돼지를 죽이느라 바쁘다. 한편, 그들은 새해를 축하하고 친지들을 대접했다. 반면에, 그들을 베이컨으로 절여 1 년 생활을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동촌 촌민들은 마음대로 도살꾼을 청해 설날 돼지를 죽이는 것을 돕지 않고, 매우 신경을 쓴다. 황도길일을 골라서 섣달 그믐달에 들어서면 동촌 촌민들은 정인군자를 초대하여 좋은 날에 돼지를 죽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살자를 선택하고, 마을의 경제 여건이 좋고, 돼지를 죽이는 경험이 있는 유능한 도살자를 선택해야만 돼지를 죽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내년에 돼지를 순조롭게 먹일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조력자를 하나 고르다.

2. 작은 한 해를 보냈다

음력 섣달 그믐날 23 년이 지나면 축제 전 준비가 시작된다. 이날부터 설날 단계에 들어선 것을 의미한다.

어린 해의 주요 행사는 부뚜막에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부뚜막이라고도 한다. 제사 주방은 원래 고대 5 대 제사 중 하나였고 여름이었다. 전한 한나라의 은자방라가 영양을 제사하여 거부가 되었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제사로는 섣달, 당송은 섣달 24 일로 정했다. 명대 제사 아궁이는' 삼민 사군' 이나' 삼민 사부' 로 바뀌었다. 군과 정부는 23 번 아궁이에, 백성들은 24 번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3. 먼지 청소

철저한 대청소를 하는 것이다. 속담에 "아궁이에서 아궁이를 떠나면 새해가 온다" 는 말이 있다.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첫 번째 중요한 의제는 먼지를 청소하는 것이다. 시간상으로 섣달 24 ~ 26 이라는 맑고 따뜻한 날을 선택할 수 있다.

1 년 동안 각종 금기와 습관의 속박으로 철저한 청소를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회백의 날 온 가족이 함께 손을 댈 수 있는 물건이나 금기로 움직이지 않는 물건, 책상, 의자, 장롱, 옷 등 모두 옮겨지고, 어떤 것은 마당으로 옮겨지고, 어떤 것은 집으로 옮겨진다

온 가족이 청소하고 닦고, 집안을 위아래로, 안팎을 깨끗이 청소하고, 창문도 깨끗하게 청소했다.

4. 설맞이 요리를 합니다

섣달 29 일, 준비한 마지막 날은 바로 월원절 전이다. 이에 앞서 사람들의 명절 제물과 주식은 이미 준비되어 있고 나머지는 설맞이 요리를 준비하는 것이다.

신년 음식에는 인식과 신제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채소는 배추 무 시금치 양파 고수 등이다. 배추는 노엽을 벗기고, 무는 무실로 썰고, 시금치와 고수도 정선하여 잎을 제거한다. 이 외에도 연해 지역 사람들도 아스파라거스를 붉은색으로 염색했다. 섣달 29 일, 사람의 음식과 신이 주신 반찬을 제외하고는 주로 튀김 음식이다.

5, 30 세

섣달은 29 생일을 포함해서 영성은 습관적으로 섣달 그믐날이라고 한다.

대련을 붙이는 것은 일반적으로 대련춘련이라고 불리지만, 엄밀히 말하면 대련을 붙이는 것과는 약간 다르다. 대련을 붙이는 것은 새벽이다. 어머니들은 새 옷과 새 모자를 준비하여 아이의 베개에 놓았다. 아이들은 깨어나 새 옷을 입고, 아버지와 함께 풀대야로 문을 열고, 먼저 폭죽을 터뜨리고, 불운과 가난을 날려버리고, 대련을 붙였다.

네' 의 내용은 시대감이 강하다. 청대의 많은 사람들은' 일원부흥, 만물부흥',' 양가의 첫봄은 늘 있고, 부자는 여유가 있다' 는 말을 사용한다. 심지어 세카이가 정권을 잡았을 때, 국장은 모두 오색으로 변했고, 사방팔방은 모두 국민의 깃발이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맞아' 의 내용은 대부분 당의 은정을 찬양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만리봄바람 그린 큐슈 당은'' 이곳 풍경이 독특하고 산천이 수려하다' 와 같다.

확장 데이터

안지현 제도의 진화

동한 말년에 계급 갈등이 심해지면서 여주군의 영토가 넓어졌다 (대체로 안지현 전역과 서남 장흥현의 일부, 안후이성 광덕현 전역과 랑계현의 일부 포함). 봉건 통치자는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황건봉기의 이듬해, 즉 한고조종평의 이듬해 (185) 에 여주현의 남부 국경을 차단했다.

안지현은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당린드 원년 (664), 안지현 복원, 호주로 돌아간다.

개원 26 년 (738) 에 현 정부는 안읍 부근의 성북으로 옮겼다.

원나라가 남송을 멸망시킨 후, 조정은 동남지역의 식량과 재물 공급에 크게 의존하여 세금이 매우 무겁다.

원말 농민 봉기가 급증하고, 안지는 서수휘가 점령하고, 이후 장사성이 점령하고, 정청 16 년 (1356) 은 주원장이 점령했다.

그 후로 장화주는 10 년 넘게 싸웠다.

청삼년 (19 1 1 년) 165438+ 10 월/kloc

민국원년 (19 12) 에 두 현에 현아를 설립하다.

민국 3 년 (19 14), 폐부 설치 길, 안지, 효풍 양현속 전당로.

민국 5 년 (19 16), 현 정부로 개명.

5 월 1949, 1, 중국 인민해방군은 안현과 효도현을 해방시켰다.

6 월 초 중 * * * 안, 소현 현위, 인민정부가 설립되었다.

지난 한 해 동안 돼지를 죽이는 풍습

돼지를 죽이는 것은 동북농민에서 큰일이다. 일반 가정은 일 년에 한두 번밖에 없기 때문에 거의 한 휴가와 맞먹는다.

마을마다 돼지를 죽이는 데 능숙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칼자루" 를 깨끗하게 하고, 유용한 것을 "낭비하지" 않고, 돼지의 고기, 머리, 발굽, 물 (내장), 피, 뼈 등의 부위를 질서 있게 정리하고, 분류하여 사용하고, 각각 필요한 것을 취한다. 민간말로 말하면, "5 킬로그램을 더 죽일 수 있다."

물론, 이 돼지를 죽이는' 수법' 도 일정한 상을 주어야 한다. 보통 머리, 발굽, 물을 보수로 꺼내고 돼지를 죽이는 것도 거절하지 않는 것이 관례이기 때문이다.

돼지를 죽이는 날, 주인집은 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이도록 초청하여 연락감정과 축하를 모두 했다. 지금까지 동북에는' 돼지를 죽이는' 전문 식당이 있어 어느 정도 민속을 답습했다.

바이두 백과-안지현

바이두 백과-살인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