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패션을 추구하는 트렌드맨: 1950년대 마오 양복과 레닌 양복, 1980년대 나팔바지
패션을 추구하는 트렌드맨: 1950년대 마오 양복과 레닌 양복, 1980년대 나팔바지
현대사회는 경제가 발달하고, 물질이 풍부해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이 존중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할 수 있어 행복하다.
현대는 사람들의 다양한 개성이 존중되고,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이 주어지며, 그래야만 수천 송이의 꽃이 피어나는 상황이 올 것이다.
남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자신의 개성을 발산하고, 옷을 입는 자유도 포함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요즘 사람들은 온갖 이상한 옷을 입고 개성이 넘친다. 10년 혹은 그보다 더 짧은 주기를 거치며 다양한 트렌드가 전염병처럼 빠르게 사회 곳곳으로 퍼져나갔다. 다른 트렌드로 대체되었습니다.
1980년대 중국 사람들에게 이러한 개성의 자유의 시대는 오래가지 못했다. 당시 중국의 복장은 대체적으로 보수적이었고, 오늘날의 시각은 극단적이다. 당시 평범한 옷은 대안성의 상징이었습니다.
패션을 추구하는 일부 트렌드 세터들만이 용기를 내어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고, 화려한 옷을 입고,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들은 다르기 때문에 독립적이고 세상과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대중에게는 엄격한 구별을 받고 불량 청소년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자연에 해로운 일을 하는 것.
악청년이라 불리는 이유는 개성을 대하는 그 시대의 태도를 반영한다. 사실, 사람들의 생각은 물질적 조건에 의해 제한됩니다. 다양한 역사적 배경에서 사람들의 다양한 성격에 대한 관용도 매우 다르며 심지어 매우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봉건 사회에서는 생산성이 극도로 낮고 사회 공급이 제한되어 사람들의 의복은 단조롭고 획일적이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수천 년 동안 인기를 끌며 수백 명의 삶을 함께해온 코트입니다. 중국 사람들의 세대.
산업혁명 이후 증기기관의 가장 큰 활용처는 섬유산업이었다. 과거에는 몇 달 만에 완성할 수 있었던 작업이 산업혁명 이후에는 몇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 사람들의 의류 추구에 만족합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민국 시대에는 사람들의 의복이 크게 바뀌었고, 옷 입는 스타일도 예전과 달라졌다.
중화민국 시절 남자들은 주로 중국식 튜닉 양복을 입었고, 선천적으로 미를 사랑하는 여자들은 치마와 치파오를 다양한 스타일로 입었고, 부유한 아내들은 어깨에 스카프를 두르기도 했다. 자신의 상태를 표시합니다.
신중국 건국 이후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 사람들의 복식은 시대에 보조를 맞추지 못하고 보수적인 경향이 있었습니다.
1950년대 이후 중국 사회는 소련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당시 중국은 소련과 매우 가까웠기 때문이다. 중국식 튜닉 슈트에 남성들은 소련의 레닌 슈트를 추가했고, 여성들은 치파오를 벗고 재킷을 입었다.
이후 레닌 양복은 진화해 여성복이 되면서 여성들의 표준 복장이 됐다. 남성용 중국 튜닉 슈트와 여성용 레닌 슈트는 당시 '민족 의상'이되었습니다.
레닌 의상 외에도 소련에서 수입한 '브라즈'도 중국 여성들이 즐겨 입는다. 커다란 꽃무늬 원피스로 셔츠 카라와 종아리, 팔뚝이 노출되어 패셔너블하고 편리하며 '누구나 꽃무늬 옷을 입는다'는 트렌드를 촉발한 제품이 바로 '브라즈'이다. " ".
물론 이것들은 모두 특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내려져야 하는 선택들이다. 당시 중국은 매우 가난했고, 옷의 선택은 스타일뿐만 아니라 수량에도 제한적이었다. 여건이 무르익자 사람들은 추구했다. 개인주의 성향은 즉각 풀리고, 1980년대에는 폭발이 일어났다.
1980년대 개성의 해방은 사회의 발전과 직결되는데, 개혁개방 이후 우리나라 경제는 급성장했고, 한때 부족했던 자원은 점점 더 풍부해졌다. .
개혁개방은 경제적 성공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개방적인 국가로 인해 외국 문화가 중국에 유입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것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조건이 있는 중국인도 해외에 나가서 서구 세계의 동향을 볼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서양 문화의 영향을 깊게 받아온 홍콩의 문화는 본토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무렵에는 TV와 영화가 대중화되기 시작했고, TV와 영화를 통해 사람들은 바깥의 멋진 세상을 보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마음이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요인의 영향으로 1980년대부터 패션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등장했고, 이러한 트렌드는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폭넓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새로운 추세에 따라 더 이상 '자신을 지키지 않는'일부 젊은이들이 군복과 중국식 튜닉을 벗고 외국인과 홍콩, 대만을 모방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타들은 티셔츠를 입고 나팔바지와 선글라스를 착용해 일부러 과시했다.
나팔바지는 서양 선원들의 표준 장비로 처음 착용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선원들은 일년 내내 배에 머물기 때문에 부츠가 파도에 쉽게 젖고, 시간이 지나면 발이 흠뻑 젖어 하얗게 변해 정상적인 작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선원들은 현지 상황에 적응하고 바지를 더 넓게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바지가 나팔처럼 부츠를 덮어 빗물이 들어가는 문제를 피했습니다. 부츠.
이러한 간단하고 효과적인 혁신은 선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고 나팔바지는 선원들의 표준 이슈가 되었습니다. 나팔바지의 인기는 바로 엘비스 프레슬리라는 위대한 음악가의 사랑 덕분이다.
엘비스 프레슬리는 1970년대 미국에서 활동한 가장 유명한 록 음악가로, 지금도 월드뮤직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엘비스 프레슬리는 스타들이 주도하는 역할로 인해 나팔 바지를 즐겨 입었고, 자연스럽게 나팔 바지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고 자연스럽게 시대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중국에도 소개되어 당시 유행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패션은 청년층에 국한된 현상이다. 청년층은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게를 가장 먼저 먹는 집단이 됐다.
1980년대는 다양한 영화적 요소들이 일상생활에서 꼬리표가 되고, 이에 상응하는 음악과 춤 역시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것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했다.
상상할 수 있듯이 티셔츠와 나팔바지,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스테레오를 틀고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젊은이들의 무리는 주변의 수수한 옷차림의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아 보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들을 불량청소년이라고 부른다. 이들의 눈에는 서구 사상에 매료되어 하루 종일 일을 하지 않고, 옷을 이상하게 입고, 행동이 보통 사람들과 다른 사람들이다. .
우리나라의 저명한 학자인 이중천 선생은 한 강의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두꺼비 안경, 티셔츠, 나팔바지는 1980년대 비행 청소년들의 표준 복장이었습니다.
여기서 Yi Zhongtianfei는이 사람들이 정말 나쁜 청년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감히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만이 이런 옷을 입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옷차림에 있어서 큰 변화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평가 수준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홍콩과 대만 음악이 본토에 진출해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결국 자신만의 예술적 스타일을 발전시켰습니다.
1980년대 중국의 생산성이 향상되면서 광둥성 직물의 일종이 중국에서도 인기를 끌며 국가 직물이 됐다.
이런 종류의 직물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바로 그 유명한 "Chenliang"입니다. 실제로 Liang은 1970년대에 생산되어 1980년대에 널리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직물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건조가 쉽고 염색과 다림질이 용이하여 당시 주요 의류 소재가되었습니다. 처음에 광저우 사람들은 "정말 예쁘다"고 불렀습니다. 광동어로 "아름답다"는 잘생겼다는 뜻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
'정말 예쁘다'는 말이 다른 곳으로 퍼졌다. 외국인들은 '아름답다'라는 말의 의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해 '정말 멋지다'라고 들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땀을 흘리기 쉽습니다.
이후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진량'으로 진화했다.
1980년대 사람들은 의복의 변화 외에도 생각과 행동에도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전 중국인에 비해 이 중국인들은 더 사려 깊고 활력이 넘쳤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개성을 받아들이고, 진정으로 백 송이 꽃이 피고, 수천 가족이 다투는 상황을 이룩합니다.
시대의 진보는 부도덕한 젊은이들에게 자신의 오명을 벗을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이는 어떤 옷을 입든 자연스럽기 때문에 사회의 큰 발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수용 정도는 사람들이 자신의 본성을 드러내는 행위에 개방적이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분명히, 사회가 발전해야만 사람들이 개성을 추구할 의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1980년대 사상해방 이후 중국 사회는 급속도로 발전했고, 예전의 '나쁜 청년'이 사회의 주류가 됐다.
1980년대는 신중국의 중요한 시기이자 개혁개방의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시기였다. 마음해방의 영향으로 사람의 마음이 해방되었다.
이는 사회 활력의 향상으로 이어지며, 사회 활력의 향상은 곧 창의성의 향상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로써 중국은 급속한 발전의 단계를 맞이했고, 큰 경제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중국의 역사를 창조했습니다. 큰 진전.
우리 세대는 그 시대의 트렌드와 개성 추구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도 있다. 1980년대 이후 태어난 사람들은 트렌드를 보기 시작했고, 트렌드를 창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1980년대 사람들의 옷차림과 행동을 되돌아보면, 그 시대 사람들은 유난히 천박하고 패션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의 세대가 얼마나 후진적인지 곰곰히 생각해 보면 과거의 전통의상을 버리고 두꺼비 안경, 티셔츠, 나팔바지, 요즘에는 매우 촌스러워 보이는 다른 옷들도 유행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텍스트/린보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