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묘족의 특징

묘족의 특징

묘족, 인구는 740 만 명으로 주로 구이저우 호남 운남 호북 해남 광서 등의 성 () 에 분포한다.

묘족이 모여 사는 묘령산과 안개 영산은 기후가 온화하고, 산에 의지하여 물을 끼고, 크고 작은 댐은 별나바둑이다. 주산 벼, 옥수수, 기장, 밀, 면화, 담배, 유채, 오동유 등. 또한 풍부한 목재 및 광물 자원이 있습니다.

묘족의 조상은 원시 사회가 중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치우 부락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상주시대에 묘족 선민은 장강 중하류에' 삼묘국' 을 설립하여 농업벼 재배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묘족 역사상 여러 차례 이주하였는데, 대략적인 노선은 황하 유역에서 호남, 구이저우, 운남으로 가는 것이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한장어계 요우어족의 묘어계에 속한다. 원래는 민족 문자가 없었고, 50 년대 후반에 라틴 병음 문자를 만들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어를 사용한다.

묘족 악무는 역사가 유구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는 갈대춤 솜씨가 뛰어나다. 묘족의 공예 미술, 예를 들면 채화, 자수, 비단, 바틱, 장신구 제작 등 현란하고 다채로워 세계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묘족에는 묘년, 4 월 8 일, 단오절과 같은 많은 명절이 있다.

[국적 소개]

묘족, 인구 7398035 명, 주로 구이저우, 호남, 운남, 후베이, 하이난, 광서 등에 분포한다. 묘족이 모여 사는 묘령산과 안개 영산은 기후가 온화하고, 산에 의지하여 물을 끼고, 크고 작은 댐은 별나바둑이다. 주산 벼, 옥수수, 기장, 밀, 면화, 담배, 유채, 오동유 등. 또한 풍부한 목재 및 광물 자원이 있습니다. 묘족의 조상은 원시 사회가 중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치우 부락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상주시대에 묘족 선민은 장강 중하류에' 삼묘국' 을 설립하여 농업벼 재배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묘족 역사상 여러 차례 이주하였는데, 대략적인 노선은 황하 유역에서 호남, 구이저우, 운남으로 가는 것이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한장어계 요우어족의 묘어계에 속한다. 원래는 민족 문자가 없었고, 50 년대 후반에 라틴 병음 문자를 만들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어를 사용한다. 묘족 악무는 역사가 유구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는 갈대춤 솜씨가 뛰어나다. 묘족의 공예 미술, 예를 들면 채화, 자수, 비단, 바틱, 장신구 제작 등 현란하고 다채로워 세계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묘족에는 묘년, 4 월 8 일, 단오절과 같은 많은 명절이 있다.

[종교 관습]

묘족 사람들은 과거에 만물을 믿고, 자연을 숭배하고, 조상을 숭배하였다. 북악절은 묘족의 가장 큰 의식 행사이다. 보통 소제는 7 년, 대제는 13 년입니다. 그것은 음력 10 월부터 11 월 둘째 날에 거행된다. 그때가 되면 노루 한 마리를 죽이고 갈대춤을 추며 조상을 기념할 것이다. 식사할 때 친지들을 한자리에 초대하여 감정과 가정의 화목을 증진시킨다.

묘족의 주요 신앙은 자연 숭배, 토템 숭배, 조상 숭배 등 원시 종교 형식이다. 묘족 전통 사회는 귀신을 미신하고, 요술이 성행하고 있다. 일부 묘족 사람들도 기독교와 천주교를 믿는다. 묘족 사람들이 불교와 도교를 믿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전통적으로 묘족 사람들은 거대하거나 특이한 자연물을 영적인 표현으로 여기기 때문에 숭배하고 제물을 바칩니다. 이 가운데 전형적인 자연 숭배 대상은 거석 (괴석), 동굴, 나무, 산맥이다. 또한 묘족 사람들은 어떤 자연현상이나 물체가 신령이나 귀신이라고 생각하는데, 묘어는 흔히 귀신이나 두 단어를 구분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유령은 버림받거나 억울한 영혼과 도구로 여겨지며, 흔히 인간에게 재난, 질병, 역병 또는 기타 불행을 가져온다. 이른바 동양귀신, 서양귀신, 암지귀신, 먹물귀신, 호랑이귀신, 악귀라고 합니다. 영적인 자연현상은 흔히 선귀로 여겨지며, 산신, 곡신, 면신, 풍신, 뇌신, 우신, 태양신, 월신 등과 같은 신성을 가지고 있다. 묘족 사람들이 선귀와 악귀를 제사하는 방법은 다르다. 좋은 귀신은 예우를 받고 제사를 지내는 것이 성실하다. 악령은 그들이 쫓겨날 때까지 뇌물과 속임수를 받아야 한다.

많은 지역에서 묘족 사람들도 자연계에 많은 요괴가 있다고 믿는다. 예를 들어, 소는 똥을 덮거나 마구간에서 맴돌며 똥을 밟아 원을 만들고, 돼지는 새끼돼지나 물마루를 먹고, 오리는 오리알을 먹고, 호랑이는 입장하고, 뱀 두 마리를 만나고, 암탉은 수탉을 때린다.

일부 묘족 지역에서는 인공물체가 토지보살, 토지유, 가족신, 제사교, 우물 등을 숭배한다. 토지공보살의 묘어는 토지귀신이라고 불리는데, 일반적으로 석두 몇 조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토지집은 대부분 나무나 석판 세 개로 만들어졌으며, 마을 옆 길목이나 길가의 행인 휴게소에 매우 허름하다. 가족신의 신앙은 천, 구이, 운남 방언의 일부 묘족 중, 즉 집에' 가족신' 우상을 세우는 것이다. 제사교는 동남 대부분의 지역에서 유행한다. 용도 각지의 묘족 숭배와 제사의 대상이다.

토템 숭배. 동부의 많은 묘족, 요오족은 모두 판유 () 를 숭배한다. 그들의 조상 대대로' 여신, 어머니, 개 아빠' 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반유를 자신의 조상으로 삼았다. 중부 지역의 일부 묘족 사람들은 그들의 조상 강양이 단풍나무의 심장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여 단풍나무를 토템으로 여겼다. 다른 지역에서는 묘족이 물소와 대나무를 토템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다.

전반적으로 조상 숭배는 묘족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조상이 죽었지만, 그들의 영혼은 그들의 자손과 손주들과 영원히 함께 있을 것이며, 명절에는 술고기로 제사를 지낼 것이며, 심지어 일상생활에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많은 지역에서는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제사식을 거행한다. 서남에는' 돼지봉',' 소 제조' 가 있고, 동남부에는' 똥 먹기' 가 있고, 구이저우에는' 바랑 두드리기' 가 있고, 구이저우 서북, 윈난동북에는 늙은 소를 치는 풍습이 있다. 그 중에서도 동남주의 더러운 고기를 먹는 현상이 여전히 성행하여 가장 전형적이다. 더러움을 먹는 것은 북절, 북사 축제, 북저장 축제라고도 하며, 부계 가문 (북사) 단위로 7, 13 년마다 열린다. 그들은 조상의 영혼이 나무 드럼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제사 드럼은 목고를 두드려 조상의 영혼을 불러 자손을 즐기는 제물이다. 제사장은 더러운 머리라고 불리며, 제물을 바치는 더러운 소는 이를 위해 특별히 사육한 것이다. 각 제사 행사는 3 년간 계속된다.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요술을 믿는다. 주요 요술 활동에는 과음, 점술, 신판, 제귀 등이 있다. 마법을 제외하고. 요술 활동은 주술사가 주관한다. 마법사는 대부분 프로답지 않다. 그들은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초급 숭배와 요술 활동에서 사회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일부 현지 마법사들은 마을 장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무당은 제사 방식을 잘 아는 것 외에도 대부분 본족의 족보, 본민족의 중대한 역사적 사건, 이주원의 노선을 말할 수 있으며, 각종 신화 전설, 고고어, 민간 이야기에 익숙하다. 어떤 마법사들은 가수와 무용수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마법사는 묘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계승자이며 묘족 사회에서 지식인 역할을 한다. 그에 더해, 마법사들도 약초를 아는 의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귀신을 쫓아내는 동시에 과학적 의료 수단으로 보좌하다.

이러한 전통적 신앙 외에도 근대 이후 서구 선교사들이 중국 내지에 깊이 파고들면서 선교로, 구이저우, 구이저우 케리, 호남 원릉 등 일부 묘족 군중이 기독교로 개종했고, 윈난동남 소수의 묘족 군중이 천주교를 믿었다. 특히 동북부와 서북 지역에서는 기독교 신앙이 한때 강세를 보이며 큰 영향을 미쳤다. 외국 선교단이나 선교사들은 묘족 지역에 초중고등학교, 의료기관, 심지어 경제개발 프로그램까지 실시해 묘족 사회의 진보와 정치적 지위 향상에 지울 수 없는 역할을 했다. 유명한 스님은 안순의 당 거인, 백격례, 장도혜, 왕수덕 등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묘족 지역에서 죽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기독교와 천주교의 영향력이 한때 하락했고, 최근 몇 년 동안 어느 정도 회복 추세가 있었다. 하지만 기독교와 천주교는 현재' 삼자아' 를 실시하고 있으며 사회조직, 사회적 영향, 심지어 신앙 내용까지 1950 이전 기독교 신앙과는 다르다.

외국의 묘족, 베트남, 라오스의 소수의 묘족은 천주교를 믿는다. 미국 프랑스 등 서방 국가의 묘족도 기독교와 천주교를 믿는다. 라오스와 태국의 묘족도 불교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조상 숭배와 영혼 관념이 여전히 크게 보존되어 있다.

[식습관]

대부분의 지역에서 묘족은 하루 세 끼, 밥은 주식이다. 튀김은 가장 흔한 튀김이다. 신선한 고기와 백김치를 더 넣어 소를 만들면 맛이 더 좋아질 것이다. 대부분의 육류는 가축 사육에서 나온다. 쓰촨, 운남의 묘족은 모두 개고기를 즐겨 먹는데,' 묘의 개는 이족의 술이다' 는 말이 있다. 동물성 기름을 제외하고 묘족의 식용유는 대부분 차유와 식물성 기름이다. 고추는 주요 조미료로, 일부 지역에서는' 고추를 빼놓을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묘목은 여러 종류가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채소는 콩, 멜론, 야채, 무입니다.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콩제품 제작에 능하다. 각지의 묘족은 보편적으로 백김치를 즐겨 먹는데, 신탕은 집집마다 필수이다. 산탕은 쌀국이나 두부물로 질항아리에서 3 ~ 5 일 동안 발효한 후 생선과 채소를 끓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묘족의 음식 보존은 일반적으로 절임법을 채택하고, 야채와 닭과 오리 생선은 모두 신맛으로 담그는 것을 좋아한다. 거의 모든 묘족 가정에는 음식을 절이는 항아리가 있는데, 통칭하여 산단지라고 한다. 묘족 양조는 역사가 유구하여 제곡 발효 증류 혼합 움에서 모두 기술 세트를 갖추고 있다. 기름차는 가장 흔한 일상 음료이다. 서남 묘족 사람들은 또 전문적으로 화차를 만들었다. 신탕도 흔히 볼 수 있는 음료입니다. 전형적인 음식은 주로 혈탕, 고추뼈, 묘향계봉탕, 목화채떡, 충차, 꽃차, 어묵, 산탕어 등이다.

[혼상 풍습]

찹쌀도 젊은 남녀가 연애결혼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다. 호남 성보의 묘족 사람들은 서로 원앙이 그려진 찹쌀떡을 기념품으로 증정했다. 결혼식을 거행할 때 신부와 신랑은 잔을 들어 건배를 하고, 결혼식을 주재하는 사람은 신부와 신랑에게 용봉과 인형이 그려진 찹쌀떡을 먹도록 초대한다.

[의상 특징]

정성껏 치장한 묘족 아가씨들이 모이면, 반드시 아름다운 은빛 세계가 될 것이다. 은장식을 즐겨 착용하는 것은 묘족 처녀의 천성이다. 그들은 머리에 상투를 얹어 약 20cm 높이의 아름다운 은관을 만들었다. 크라운 앞에는 6 개의 들쭉날쭉한 은날개가 꽂혀 있는데, 대부분 쌍룡극 구슬의 도안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은조각 외에도 은관에는 약 1 미터가 높은 은각이 꽂혀 있고, 뿔이 뾰족한 컬러가 변동되어 더욱 고급스럽고 부귀해 보인다. 은관 하연에는 은화띠가 하나 있고, 은꽃 펜던트가 늘어져 있고, 목에 착용한 은목걸이는 여러 겹으로 되어 있는데, 대부분 은판과 은고리로 만들어졌다. 가슴에는 은자물쇠와 은목걸이를 착용하고, 가슴과 등에는 은망토를 입고 작은 은종이 많이 걸려 있다. 귀걸이와 팔찌는 모두 은으로 되어 있습니다. 단 두 소매만 화홍색을 주조로 수놓았지만 소맷부리에도 넓은 은장식이 박혀 있었다. 묘족 처녀의 복식은 왕왕 몇 킬로그램에 달하며, 어떤 것은 여러 세대가 축적하여 물려받은 것이다. 기이한 옷을 입고 은으로 싸인 선녀' 로 불린다. 묘족 은장식의 공예가 화려하고 정교하며 교묘하여 묘족 인민의 지혜와 재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묘족 처녀의 치마는 주름 치마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한 치마에 0 0 개 이상의 주름이 다섯 개 있고, 많은 층이 있고, 어떤 것은 30 ~ 40 층까지 있다. 이 치마들은 직조, 염색, 바느질부터 마지막 드로잉, 자수까지 모두 아가씨들이 스스로 완성한 것이다. 게다가 수놓은 끈과 꽃가슴 주머니까지 더해져 정말 오색찬란하고 아름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