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학교 (1 1)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수업 제안.

학교 (1 1)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수업 제안.

우연히 동방위성 TV 보도를 보았는데, 진사방 여사는 무형문화유산 푸저우 동북드럼을 전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향에 있는 사람과 일이라, 특히 인상적이에요. 최근 몇 년 동안 교육부와 각 성 시 교육행정부는 초중고등학교 교육에 대해 암송, 고시 읽기, 경극반, 작문반, 서예반, 학교 기반 교과 과정 및 교과 과정 자원의 개발 이용, 연구성 학습 등 다양한 요구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이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화민족 유전자의 전승과 교육을 스며들고 있다. 이런 뿌리 문화와 뿌리 교육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중화우수 전통문화교육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문화 자신감 체험을 강화하는 것은 학교의 중요한 임무이다. 그래서 학교는 문을 열고 무형문화유산을 초중고등학교에 긍정적인 태도로 들여보낼 것을 제안한다.

무형문화유산이 교실에 들어온 것은 학생들에 대한 문화자신감 교육을 제창하고, 그들로 하여금 염황자손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게 하려는 것이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전통문화를 발양하다. 이것은 염황 자손과 관련되어 학생 문화의 기초를 공고히 하는 중요한 조치이다. 교육 과정에서 학교는 본 지역의 무형문화유산 교육에 입각하여 전민족, 전 세계의 우수한 문화유산 교육으로 확장해야 한다.

무형문화유산을 정확히 이해하고 인식하다. 무형문화유산에 대해 대다수의 사람들은 유용하다고 생각하여 이유를 말할 수 없다. 물론 가무 등 무형문화유산에 대해서는 현재 사람들이 듣고 싶지 않고, 전승하고 전승하지 않는 것은 소용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모두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낫다. 무형문화유산에 종사하는 것이 매력적이지 않고, 판매점도 없고, 돈도 없고, 적자도 있을 수 있으니, 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무형문화유산은 역사의 큰 파도와 모래장난의 세례를 거쳐 전해 내려올 수 있으며, 이미 우수하고 왕성한 생명력과 역사 발전 과정의 증거이자 우리 조상의 지혜와 지혜의 결정체임을 보여준다. 우리는 그것을 보호하고 대대로 전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무형문화유산이란 무엇입니까? 중화인민공화국 무형문화유산법' 은 이렇게 정의되었다.' 무형문화유산' 은 각 민족 인민들이 대대로 전해져 문화유산의 일부로 간주되는 각종 전통문화 표현 형식, 그리고 전통문화 표현 형식과 관련된 물품과 장소를 가리킨다. 포함 내용:

(1) 전통적인 구두문학과 그 전달체로서의 언어

(b) 전통 예술, 서예, 음악, 춤, 연극, 곡예, 곡예;

(3) 전통 기술, 의학, 달력;

(4) 전통 예절, 명절 및 기타 민속;

(5) 전통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VI) 기타 무형 문화 유산. ""

이 민족의 무형문화유산은 매우 소중하다. 장기적인 생산과 사회 실천에서, 자연과의 장기적인 투쟁에서,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장기적인 기대에서 중화민족은 많은 귀중한 정신적 부를 축적하였다. 역사가 유구하여 널리 인정받아 큰 영향을 미쳤다. 무형문화유산은 전 인류의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다. 학생들을 교육하려면 우리 민족의 무형문화유산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무형문화유산도 배워야 한다.

무형문화유산의 전승은 후손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책임과 의무이다. 중국의 모든 사람은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의식을 세우고, 실제 행동으로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고, 무형문화유산을 직접 전승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민족의 가장 소중한 정신적 재산은 점차 유실되고, 그 후 이 민족 문화의 뿌리는 점차 잊혀지거나 희미해질 것이다. 민족 문화는 가장 생명력 있는 문화이다. 오락에만 치중하고 문화를 통해 돈을 버는 생각과 실천을 우선시하는 것은 민족 문화에 해롭다. 소개만 하고, 외래문화는 좋다고 생각하지만, 맹목적으로 숭배하는 사람들은 무심코 민족 문화를 희석시켰다. "서양이 중용이다" 는 것은 우리 문예 발전이 변하지 않는 방침이지만, 맹목적으로 외국을 도입하고 선전하며, 민족 문화를' 양물' 로 대체하는 방법은 반드시 제한해야 한다. 문화 대신' 음악' 을 사용하는 것도 조정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예술문화의 적절한 영향력이 미치지 못할 것이다.

무형 문화 유산이 교실에 들어가는 원칙. 무형문화유산이 교실에 들어가는 것은 두 가지 요구 사항을 포함한다. 한편으로는 국가 관련 부서나 국제기구가 인정한 무형문화유산이어야 한다. 한편 당분간은 인정받지 못했지만 현지에서는 초중고등학생인 무형문화유산으로 널리 유통되고 있다. 이 두 가지 기본적인 보장으로 무형문화유산은 교실에 도입될 수 있다.

과학성의 원칙을 견지하다. 무형문화유산은 교실에 들어가 과학성의 원칙을 고수하는데, 우선 선정된 내용은 반드시 공인된 무형문화유산이어야 한다. 둘째, 무형문화유산 중에서 학생 교육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주관적인 억측, 개인의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어떤 내용이 좋다고 생각하는지, 어떤 내용이 좋지 않은지, 마음대로 수업에 도입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셋째, 과학적 전제가 정확하면 교육에 적합한 현지 전통 양질의 교육 자원을 선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 교육 학생을 선택하는 방법을 연구할 수 있다.

현지 실정에 맞는 원칙을 견지하다. 무형문화유산이 교실에 들어오면, 현지 여건에 따라 학생들을 교육하기에 적합한 내용을 선택해야 하며, 현지에서 일정한 문화적 기초가 있는 것은 쉽게 전개될 수 있다. 학교에 이런 선생님이 없어도 현지에서 적당한 동아리 구성원을 찾아 아르바이트를 한다. 이런 전승 교육을 실시하면 학부모와 사회에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학교 제도에 따른 원칙을 견지하다. 학교는 본교 교사 자원의 실제 상황에 따라 무형문화유산을 선택하여 교실에 들어가야 한다. 현지 조건에 따라 무형문화유산을 선택해서 캠퍼스에 들어가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른 무형문화유산을 선택해서 캠퍼스에 들어가는 것은 배제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스승의 문제를 고려하려면 선택할 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선생님 없이는 교육을 실시할 수 없다. 당신이 선택하고 싶은 내용이 학교 선생님과 일치해야만 이상이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교육난의 문제도 교사 훈련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계승의 원칙을 견지하다. 시간과 역사의 제약으로 현대 학생들은 무형문화유산에 관심이 없을 수도 있다.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무형문화유산을 전승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른바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위해 무형문화유산을 개편하는 것이 아니다. 개편하면 무형문화유산이 아니라, 본래의 맛이 오히려 전승을 약화시킬 수 있다. 혁신의 이름으로 무형문화유산을 마음대로 각색하지 마라. 전승은 혁신이 필요하지만, 무형문화유산으로서, 나는 여전히 전승의 관점을 고수한다.

무형 문화 유산이 교실에 들어가는 정책 기반. 초중고생 중 무형문화유산 전승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무형문화유산 교육을 교실에 도입하는 것은 중요한 교육 내용이다. 이는 민족 문화 전승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학생에 대한 민족적 자부심 교육의 내용이기도 하다.

무형문화유산을 제출하여 교실에 들어가는 건의는 법률과 정책 근거가 있다. 2008 년 우리나라 교육부 사무청에서' 경극 초중고등학교 시범 업무에 관한 통지' 라는 문건을 발부했다. 통지문은 "초중고등학교 경극 교실 일을 더 잘하기 위해 2008 년 3 월부터 2009 년 7 월까지 베이징, 천진, 흑룡강, 상하이, 장쑤, 절강, 강서, 호북, 광동, 간쑤 등 10 개 성 (시) 에서 하기로 했다 의무교육 단계 각 학년에서 배워야 할 경극 연극을 명확하게 했다. 경극은 우리의 국수이자 무형문화유산이다. 이에 따라 초중고생 무형문화유산의 전승이 교육부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의무교육 단계의 학생들 사이에서 경극 교육을 전개하는 것은 바로 이 무형문화유산을 교실 수업에 끌어들이는 것이다.

무형문화유산이 교실에 들어가는 것은 법적 근거가 있는 교육 내용이다. 제 11 회 NPC 상임위원회 제 19 차 회의는 20 1 1 년 2 월 25 일에 통과되었고,' 중화인민공화국 무형문화유산법' 은 20 1 1 년 6 월 25 일에 통과되었다. 법 제 34 조는 "학교는 국무원 교육 주관부의 규정에 따라 관련 무형문화유산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법은 지령적이고 의무적이다. 법률에 따르면 의무교육 단계의 학교는 반드시 교육부의 배치에 따라 교육을 전개해야 한다.

교육부가 발표한' 의무교육 음악 교과 과정 기준' 은 "지방과 학교는 현지 인문 지리 환경과 민족 문화 전통을 결합하여 지역, 민족, 학교 특색을 지닌 음악 교과 과정 자원을 개발해야 한다" 고 요구했다. 지방 민간 음악 (특히 무형문화유산의 음악 프로젝트) 을 음악 수업에 잘 적용해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민족 음악 문화의 영향을 받아 민족 음악 문화를 전승하는 의식을 확립하도록 해야 한다. "

음악 수업의 기본 이념에 대해, 과정 기준은 "우리나라 각 민족의 우수한 전통음악을 음악 교육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고 요구한다.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조국의 음악 문화를 익히고 사랑하도록 하고, 민족의식을 강화하고 애국정서를 키우게 하다. " 여기서 우리는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편으로는 민족의 우수한 문화 전통을 계승하고 민족 문화를 발양해야 한다. 둘째, 우리는 모든 인류의 우수한 문화를 배워서 나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

무형문화유산이 교실에 들어가는 형식. 교실 수업은 학생들이 배우는 주요 장소입니다. 무형문화유산은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 과정 자료 중 하나이다. 무형문화유산이 교실에 들어가는 형식은 교사의 운영 수준과 학생의 교육의 질과 관련이 있다.

무형문화유산이 교실에 들어가는 것은 국가와 지방과정과 결합되어야 하고, 국가와 지방과정과 관련된 무형문화유산은 모두 실제 교육과 결합해야 한다. 학교 기반 커리큘럼과 지역 사회 건설을 결합하여 학교는 학교 기반 커리큘럼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무형 문화 유산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 사회를 조직 할 수 있습니다. 교실 수업 형식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에 대해 이야기하다.

첫째, 무형 문화 유산의 학교 기반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건설하십시오. 본토의 무형문화유산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학교 기반 교과 과정 건설의 요구에 따라 수집 정리 작업을 잘 하고, 일정한 절차적 연구를 통해 교실 수업에 도입한다. 수업으로서, 임의로 자원을 찾아 교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교실은 신성한 곳이고, 엄숙한 곳이며, 학생의 생활장이다. 따라서 학교 기반 교과 과정의 개발과 건설에서 우리는 건강, 과학, 교육을 잘 파악해야 한다.

두 번째는 선택의 띠입니다. 다른 곳의 일부 무형문화유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동시에 우리 학교에는 우리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사 자원이 있다. 이렇게 하면 교학 능력을 풍부하게 하고 학생들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셋째, 연구성 학습의 형태로 학생들을 조직하여 고향의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인터뷰, 정리 및 학습을 할 수 있다. 도서관과 인터넷 교실을 통해 국내외 무형문화유산 연구 자료도 찾을 수 있고, 조건부로 학생들의 현장 학습을 조직할 수 있다. 학생들이 고향을 사랑하고 문화를 사랑하는 정서를 길러냈을 뿐만 아니라 무형문화유산을 전승하고 학생들의 혁신 학습을 양성하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

넷째, 무형문화유산이 교실 교육에 들어가면 다양한 교육 형식을 채택해야 한다.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학생들의 흥미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여 점차 전문교육으로 발전할 수 있다. 과외 인격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취미에 따라 스스로 공부하도록 독려할 수 있다. 학부모의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무형문화유산의 전승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진실한 전기를 쉽게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형문화유산의 전승과 발양에 긍정적인 교육 역할을 할 수 있다.

20 12 년 5 월 9 일

20 18 년 4 월 24 일 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