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인들은 어떤 작품을 갖고 있나요?

유교인들은 어떤 작품을 갖고 있나요?

유교 고전:

주요 유교 고전에는 유교 13경이 포함됩니다. 유교에는 『시서』, 『서기』, 『예서』, 『음악서』, 『역서』, 『춘추』 등 6권의 고전이 있다. 진시황은 "책을 불태우고 유자를 괴롭혔다"고 하는데, 진화재 이후 '악서'가 소실됐다고 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동한에서는 '논어'를 덧붙였다. 공자', '효경', 그리고 마지막으로 칠경;

당나라에서는 '주례', '예서', '춘추 공양전', ' 춘추 공양전', '이랴', ***십이경이 추가되었고, 송나라에는 '맹자'가 추가되었고, 나중에는 『십삼경』이 추가되었다. 송나라가 조각한 고전'이 세계에 전해졌다.

'십삼경'은 유교 문화의 기본 저작물이다.

'이', '시', '책', '리', '' 등이 있다. 봄과 가을"”은 "Jing"이라고 불리며

"Zuo Zhuan", "Gongyang Zhuan" 및 "Gu Liang Zhuan"은 "봄과 가을 고전"의 "전기"에 속합니다.

'예서', '효경', '논어', '맹자'는 모두 '주'입니다.

'이리아'는 고전에 의한 주석 작품입니다. 한나라의 주인.

나중의 '사서'는 '대학'('예의서'의 한 장), '중용의 교리'('예의서'의 한 장),

'논어' ', '맹자', 오경은 '역서', '상서', '시서', '의례서', '좌'를 가리킨다. 주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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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역사 고전의 용어

네 권의 책 "The 대학'과 '중용' '논어'와 '맹자'의 총칭이다. 송나라 사람들은 춘희시대에 『예서』에서 『대학』과 『중용』의 두 장을 추출하여 『논어』, 『맹자』와 결합시켰다. 남송(南宋)의 주희(朱熙)가 『사서장문집』을 저술했는데, 여기에서 『사서(八書)』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 그 이후로 《사서》는 언제나 우리 나라 봉건 사회의 정통 교육의 필수 독서서였으며, 과거 시험의 기본 표준서였습니다.

유교 오경 '시', '책', '리', '의', '봄과 가을'의 약어는 한나라 무제 재위 때 처음 불렸다. . 고대 중국의 풍부한 역사적 자료를 담고 있으며, 봉건 시대의 교육을 위해 꼭 읽어야 할 교과서입니다. 이 책은 지배계급이 가부장적 봉건사상을 전파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육경(六智)은 유교의 6경을 말하며, 즉 '오경'에 '악경'을 더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육경(六樂)"을 "육예(六藝)"라고도 부르는데, 『육예전(六藝傳)』의 『육예전경(六藝論)』에 나오는 한유의 『사서』에 나오는 『육예』를 『육경(六藝)』이라 한다. ".

십삼경은 유교경전 13권을 말한다. 한나라 때부터 '시', '서', '이', '의', '춘추'를 '오경'이라 불렀다. 당나라에서는 『삼례(周禮)』, 『의례(禮)』, 『의례서(禮書)』와 『삼전』(공양전, 호량전, 좌전)을 함께 묶었다. 『이』와 『서경』을 합쳐 『시』를 『구경』이라 부른다. 당나라 문종(文宗)이 석경을 조각할 때 『효경』, 『논어』, 『이랴』를 고전에 포함시켜 『십이경』이 되었다. 송나라 때 『맹자』를 고전으로 승격시켜 『십삼경』이라 불렀다.

유교

유교는 유교라고도 불리며, 원래는 한나라 때부터 결혼식과 장례식의 주인을 가리켜 유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공자(孔子, 기원전 551년 ~ 기원전 479년, 춘추시대 노족 출신)가 창시하고 이후 인(仁)을 핵심으로 하여 점차 발전한 사상체계를 말한다. 유교(儒儒)라고 불리는 유교는 고대 중국의 주류 사상학파로서 한나라 이후 대부분의 역사적 시기에 중국의 공식 이념이었으며, 지금도 일반 중국인의 주류 사상적 기반이다. 유교는 중국, 동아시아, 심지어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교를 국교로 삼은 마지막 왕조인 청나라가 중화민국으로 교체된 이후 유교는 새로운 외국 문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유교를 완전히 근절하기 위한 공식 정권, 유교는 중국 사회 일반 대중의 핵심 가치로 남아 있으며 중국 문화의 대표자이자 세계 국가 전통의 표식으로 작용합니다.

유교사상과 사상

유교사상은 춘추후기 사상가인 공자가 창시한 유교의 사상을 가리킨다. 공자가 창시한 유교는 하(夏)나라, 상(商)나라, 주(周)나라 시대의 친족공경의 전통문화를 총화, 요약, 계승함으로써 완전한 사상체계를 형성하였다. 사마천(Sima Qian)은 『사기: 공가(孔子家)』에서 “공자는 은공(陰功)부터 애공 14년, 십이공까지의 역사 기록 때문에 춘추시대를 썼다. 주(周)나라에 이르고, 은(殷)나라와 유교 삼대에 이른다." 사상학의 창시자인 공자(孔子)는 "글을 쓰지 않고 외우며, 고대인을 신뢰하되 사랑한다"고 말했다. Er")은 그의 생각의 진정한 본질입니다.

유교철학은 인간의 자기수양과 주변 사람들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에 주목한다. 어른들을 공경하고 공손하게 대하십시오. 친구들 사이에서는 성실하고 신뢰감을 갖고, "친구들과 대화할 때는 약속을 지키십시오." 공무원은 정직하고 인민을 사랑해야 한다. 사람은 자각하고 일을 잘해야 한다. "군자는 뿌리를 지켜야 한다. 뿌리가 세워지고 도가 태어난다." 통치자는 자비롭고 백성을 돌보아야 하며, "별들에 둘러싸여 자신의 자리에 사는 베이첸처럼 덕으로 통치해야 합니다." 남을 형제애로 대하라. "젊어서는 젊게 대하고, 늙어서는 늙어서 대하라." 윗사람에게 충성하라, "왕이 신하를 예의로 대하고 신하가 충성으로 왕을 섬기느니라." 부모와 친척을 효로 대하라, "부모가 계시는데 멀리 가지 말라.", "오늘의 효는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와 말은 키울 수 있다. 무례하면, 왜 달라야 하는데?"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는 공경지식, 남의 장점을 잘 흡수하고, '선한 사람을 보면 생각하고, 선한 사람을 보면 반성한다' ." 그것은 사람들이 온화하고, 친절하고, 공손하고, 검소하고, 관용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도덕적 영역.

유교의 특징과 위상

유교는 다른 종교와 다르다. 일반종교는 우주를 통일하고 '자연'과 '과학',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하나의 체제로 확립하려고 노력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자연'과 '과학'에 대한 인간의 이해는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과거 종교의 가정은 계속해서 오류가 되었으며, 당시에는 이해할 수 없는 몇 가지 기본 문제에 대해 다양한 종교가 다양한 조작을 했습니다. 유교는 '자연'과 '과학'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회에 관심을 두는 것이 인류의 영원한 문제이며, 유교는 이러한 영원한 가치를 지닌 가치체계를 확립해 왔습니다.

유교의 역사

유교 출현의 배경

공자가 살았던 춘추시대는 화해할 수 없는 갈등으로 인한 심각한 위기로 흔들렸다. 전통문화의 권위, 전통문화에 대한 의심과 비판의 정신이 날로 커지고 있다. 사회실천에서 새로운 조화로운 질서와 심리적 균형을 확립하기 위해 전통문화를 적절하게 조정하는 이러한 상황은 특히 큰 변화의 시기였던 전국시대에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사람들은 무너진 낡은 세계의 폐허에서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는 것을 막연하게 보았습니다.

미래가 어떤 사회 모델이 될 것인가는 전 세계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며 이념계에서도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사회의 다양한 계층과 계층의 이해관계를 대표하는 수백 개의 학파가 각자의 의견을 내놓았는데, 주요 논쟁의 초점 중 하나는 전통문화를 어떻게 대하는가였습니다. 이 문제를 둘러싼 이념적 대립에서는 유교와 율법주의라는 양대 사상이 가장 대표적이다. 동등하게 짝을 이루고 서로 마주보고 있고, 많은 재능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데, 모두 뛰어난 학자들이다. 그 밖에도 묵가, 도교, 음양 등의 학파가 있는데, 중국 역사에는 학문과 언어의 개화시대라고 할 수 있다.

유교의 형성

유교 이전에 고대 사회의 귀족과 자유인들은 "지혜, 신의, 성, 인, 의"를 통해 전통적인 여섯 가지 덕목을 받아들였다. 스승'과 '유교', 충', 6대 요소(효, 우애, 화합, 결혼, 책임, 자비), 6예(의례, 음악, 활쏘기, 제국주의, 서예, 수학)의 사회화 교육이다. 교육 내용으로 볼 때, 고대 중국의 사회 교육은 전적으로 중국인이 특정 생활 환경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해 온 가치, 습관, 일상, 행동 규범, 규범 등의 문화적 요소에 기초하고 있었습니다. 유교는 이러한 문화적 요소들을 충분히 흡수하여 체계적인 이론적인 수준으로 올라섰다.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낡은 지배계층이 교육을 독점하던 상황을 처음으로 깨고 '관학'을 '무차별 교육'으로 바꾸며 전통문화교육을 확산시켰다. 전국민 모두에게. 이처럼 유교는 견고한 민족심리적 기반을 갖고 있으며, 사회 전체에 수용되어 점차 사회 전체를 유교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유학에서는 “도는 3대를 넘을 수 없고, 법은 두 왕비를 넘을 수 없다”(순자왕제)고 주장한다.

유교의 의미는 풍부하고 복잡합니다. 봉건제국 권력은 점차 기본 이론과 사상을 발전시켰습니다. 즉, 대통일, 황제와 신하, 부자, 구별을 이야기합니다. 화이와 화이 사이.

한나라 무제는 유교만을 존중했다.

한나라 무제 이전에 진나라는 율법주의를 통치이념으로 삼았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들을 괴롭힌 이후, 한자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었고 정확한 표현 기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정통 유교는 기본적으로 사라졌습니다. 한나라 초기 당시 주류사상은 도교사상, 이른바 황노도교 무위통치였다.

동종서(Dong Zhongshu)는 '춘추통일'을 제안하고 '오로지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를 존중하라'고 주장하며 유교가 국가의 철학적 기초이자 다른 나라의 철학적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념체계는 제거되어야 한다. 진나라의 가혹한 통치가 무너지자 지배층은 왕조의 안정적인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자비로운 통치의 필요성을 깨달았고, 한나라의 무제(吳帝)는 그의 사상을 받아들였다. 이후 유교는 정통사상이 되었고, 사서오경에 대한 연구도 두드러진 학문이 되었다. 이때 공자는 죽은 지 백여 년이 넘었습니다. 동중서는 구체적인 정책에서 봉건황제의 통치에 이바지하는 도교, 음양사상, 유교의 일부를 발전시켜 신유학을 형성하였다.

한대 유교가 대중화되는 과정에서 많은 사회문제가 해결됐다. 유교에서는 국가를 다스리기 위해 자비로운 통치를 하는 경향이 있으며, 정치인들은 이를 근거로 과도한 토지 집중을 제한하고 완전한 도덕 체계를 확립합니다. '국민의 땅 이름을 제한해 부족함을 피하라', '3대 원칙과 5대 불변 원칙' 등의 정책이 제시됐다.

발전

한나라부터 현재까지 유교는 중국 역사상 대부분의 기간 동안 주류 가치관이었습니다. 한나라 이후 사서오경은 왕조를 거치면서 수없이 개정되었으며, 공자의 원작은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했습니다. 유교는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 형이상학으로 발전했습니다. 당나라 정권은 기본적으로 유교가 지배했지만 도교와 불교도 통합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성주성리학으로 발전했는데, 주돈이(周敦伯), 성호(成浩), 성의(成母)를 조상으로 하고, 주희(朱熙)를 스승으로 삼아 명나라 왕양명(王陽ming)에 의해 신설(新論)으로 발전했다. 나중에 그것은 공식적인 지위를 얻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유교라고 부르는 것의 상당 부분은 송나라의 문학에서 유래합니다. 원, 명, 청 시대의 고시들은 모두 주희의 성리학 내용을 시험문제로 삼았는데, 이는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민국 이후에는 사상부터 형태까지 유교의 체계적 체계가 민중과 정부 사이에 존재하여 주로 중국인들의 사상 속에서 유교적 가치관의 주류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현대에 와서 중국의 낙후성은 사람들의 중국 문화에 대한 성찰과 유교에 대한 다양한 논쟁으로 이어졌습니다. 그중 설형학파 학자들은 현대 사회에서 공자와 유교의 위상에 대해 심오한 연구와 판단을 내렸습니다. 중국 본토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정부 당국이 앞장서서 '공자 타도'에 나섰지만, 중국인의 가치관에 있어서 유교의 주류적 위상은 제거될 수 없었고, 이로 인해 일련의 사회적 혼란이 발생했다. 그 중 오늘날에도 여전히 영향력이 존재하지만, 개혁개방 이후 유교는 일부 사람들의 관심을 다시 얻었고, 오늘날에는 이른바 신유교도 있습니다.

유교의 영향

중국에 대한 영향

유교는 수천년 동안 중국에 존재해 왔으며 여전히 중국 정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경제 및 기타 측면에서 잠재적인 영향은 단기적으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유교는 한족과 중국의 다른 소수민족의 가장 기본적인 주류 가치관이었습니다. "예, 의, 성실, 수치, 인, 사랑, 충성, 효"라는 유교의 기본 가치는 항상 대부분의 중국인의 일상 행동을 안내하는 의식의 기본 규칙이었습니다. 중화민족의 공손하고 우호적이며 온화하고 충성스럽고 진지하고 근면한 기질도 유교의 영향을 받아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그런데 유교가 인간의 개성을 무시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주사명 교수는 "이런 현상은 송명대 성리학 이후 더욱 심각해졌다. 즉, 유교는 동중서를 거쳐 송명대 성리학이 됐다"고 말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이르러 유교가 되면서 인본주의 정신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며, 명나라 중후기에 이르러 많은 학자들이 이러한 문제를 주목하게 되었다. 왕양명의 제자인 왕양명(王根)은 예를 들어 공자의 옳고 그름을 옳고 그름으로 간주하는 것을 공개적으로 반대했습니다.”

현대에 이르러 중국의 낙후성과 민족 예속의 현실적 위기로 인해 대다수의 지식인들은 중국의 낙후성에 대한 이유를 반성해야 했다. '유교가옥 타도' 슬로건.

유교경전

유교경전은 주로 유교십삼경을 포함합니다. 유교에는 『시서』, 『서기』, 『예서』, 『음악서』, 『역서』, 『춘추』 등 6권의 고전이 있다. 진시황은 "책을 불태우고 유자를 괴롭혔다"고 하는데, 진화재 이후 '악서'가 소실됐다고 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동한에서는 '논어'를 덧붙였다. 공자', '효경', 그리고 마지막으로 칠경;

당나라에서는 '주례', '예서', '춘추 공양전', ' 춘추공양전', '이랴', ***십이경이 추가되었고, 송나라에는 '맹자'가 추가되었고, 나중에는 『십삼경』이 추가되었다. 송나라가 조각한 고전'이 세계에 전해졌다.

'십삼경'은 유교문화의 기본 저작물로 전통적 개념으로 보면 '이', '시', '책', '리', '봄과 가을'을 가리킨다. 고전". "좌전", "공양전", "고량전"은 "춘추경", "의례서", "소경", "논어"의 "전기"에 속합니다. 그리고 "맹자"는 모두 "음표"입니다. "이랴"는 한나라 유학자들의 주석 작품입니다. 이후 사서(十書)란 『대학』(예서』의 한 장), 『중용』( 『예서』의 한 장), 『논어』, 『맹자』를 가리킨다. 오경(五智)은 『역서』, 『시서』, 『시서』, 『예서』, 『좌전』을 가리킨다.

유교의 주요 대표자

공자, 맹자(유교의 2위 자리에 확고히 자리잡음), 순청, 동중서, 성의, 주희(이후 가장 박식한 유학자) 공자), Lu Shouren, Wang Yang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