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수천 개의 가르침은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도록 가르치고, 수천 개의 연구는 실제 사람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르칩니다.
수천 개의 가르침은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도록 가르치고, 수천 개의 연구는 실제 사람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르칩니다.
“수천 가지 가르침은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도록 가르치고, 수천 가지 연구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사람이 되도록 가르칩니다.” 타오 싱지(Tao Xingzhi)는 “진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진실"이라는 단어는 수년 동안 중국 봉건 교육에 존재했던 위선과 위선의 흙을 깨끗이 제거하고 현대 교육의 가장 중요하고 본질적인 속성을 지적합니다. 현대 진보적 교육 사상의 실천자로서 교사는 타오 싱지 선생의 말을 명심하고 학생들에게 참된 지식을 추구하고, 참된 기술을 배우고, 참된 도덕을 배양하고, 진실을 말하고, 참된 재능을 인식하고, 실제적인 일을 하고, 진실을 추구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진짜 사람이 되세요. '진리'라는 단어를 교육의 기초로 삼아 좋은 책을 가르치고 좋은 사람을 교육하십시오. 그러므로 사람들에게 진리를 구하도록 가르치고 참된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려면 먼저 스승에게서 진리를 구해야 합니다.
1. 사람들에게 진실을 가르치고 학생들이 실제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도록 영감을 줍니다.
타오 싱지 선생님은 '창의적인 아동 교육'에서 "우리를 어린이 팀에 넣어 어린이의 일원이 되십시오. 우리는 멤버가되기 위해 어린이 팀에 가입하는 것이 형식적이지 않아야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거짓이 아니라 진실하고 감정적으로 아이들과 같은 입장에 서는 것입니다. 오직 아이들의 대열에 들어서야만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이해와 새로운 발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선생님들이 같은 입장에 있어야 합니다. 매일 가르치는 일에서 우리는 공손하고 정직해야 하며, 진리로 사람들을 가르쳐야 하며, 형식적인 일을 하거나 사기를 쳐서는 안 됩니다. 성실한 인재를 채용하고 성실한 인재를 교육합니다.
청렴은 중화민족의 전통적 미덕이며, '정직과 신용'을 핵심으로 하는 '인성덕'은 도덕교육의 기본이다. '포장'과 '홍보'가 중요시되는 현대사회에서 정직은 영원해야 합니다. 정직 그 자체가 가치의 구현이기 때문입니다. 성실성은 자신의 인성 함양에서 비롯됩니다. 교사로서 학생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문제를 현실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공부할 때, 때로는 자신의 부주의나 다른 이유로 인해 학생들이 당황하여 대답할 수 없게 만드는 질문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교사를 바보로 만듭니다. "성인은 없는데 어떻게 허물이 없을 수 있겠습니까?" 이때 교사는 교사로서의 위엄을 내려놓고 자신의 결점을 숨기지 말고, 인품을 이용해 학생들을 감염시키고, 의견을 잘 듣고, 비판을 받아들이고 겸허하게 받아들이십시오. 학생들은 당신을 더욱 존경하게 될 것이며, 당신에게서 정직성과 진실 추구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요즘 사회 전체의 신뢰도가 그 어느 때보다 위협받고 있습니다. 일부 기회주의적인 사람들은 가짜인 척하고, 진짜와 불량을 혼동하고, 사회와 국민을 기만하여 돈을 벌려고 합니다. , 그리고 진실과 거짓을 구별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우리는 수년 동안 외쳐 왔지만 그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깊은 고통을 겪었습니다. 이 "가짜"는 다른 사람과 우리 자신에게 해를 끼치고 사람들을 쉽게 잘못된 길로 이끌 수 있습니다. 우리 선생님들이 직면하는 학생들은 미래에 사회에 진출할 살아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청소년기는 사람의 삶에서 도덕적 인격 형성에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발달에는 그 자체의 법칙이 있습니다. 그들의 행동에는 강한 가소성과 모방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올바른 도덕성 형성은 교사윤리의 '진리' 추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선생님은 그림자 없는 거울입니다. 선생님의 말, 행동, 행동은 모두 그들에게 미묘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교원윤리에서 '진리'의 추구는 교사에게 있어서 교육대상의 요구이며, 어떤 교사가 있을 것이며, 어떤 학생이 있을 것이라는 말이다. 한유(Han Yu)의 “스승은 설법하고 지식을 전하며 의심을 해결한다.” 여기서 가르치는 것은 거짓된 도가 아니라 참된 카르마이고, 왜곡된 카르마가 아니라 해결되는 것이다. 거짓 혼란. 이런 식으로 우리 교사들은 항상 "진리"라는 단어를 구현하고 학생들이 실제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도록 진심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2. 사람들을 진실하게 대하고 학생들이 실제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도록 격려합니다.
Tao Xingzhi 선생님은 "교사의 책임은 '기회에 부응하는 것, 기회를 활용하는 것, 망원경을 사용하여 기회를 찾는 것, 기회를 포착하는 것'입니다. 예민한 손으로.'' 저자는 지금은 감독은 아니지만, 학생들의 이념적 작업을 하겠다는 전 담임선생님의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 평일에는 학업 성적이 좋은 '순종적이고 현명한' 아이들을 대하든, 성격이 더 화려하거나, 평범하거나, 심지어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을 대하든 항상 동등하게 대하고 편애하지 않습니다. . 왜냐하면 교사가 학생들의 개성을 억압하고 학생들의 자존감을 꺾는다면, 학생들의 마음속에 결코 지워지지 않는 상처를 남길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평등한 교육을 받기를 원한다면 교사가 학생 한 명 한 명을 진심으로 공정하게 대해야 하며, 학생이 교사를 진심으로 대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학생을 진심으로 대해야 합니다. 제가 스스로에게 자주 하는 말은 이렇습니다. 우리는 황금봉황과 미운오리새끼를 모두 돌봐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교사들이 기회를 활용하고, 기회를 포착하고, 사람들을 진실로 대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진정으로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이 실제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번 학년에도 작가가 가르치는 반에 활동적인 걸 좋아하는 친구가 있다. 6학년 학생은 아직 자기 자신을 주체하지 못하는 유치원생 같다. 저자는 식물 표본을 수집하러 가는 길에 기회를 놓치지 않고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며 실제 사람이 되는 진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때로는 숙제를 할 때 설득하고, 이야기할 때 이야기로 깨우쳐 주고, 수업 시간에 눈으로 상기시켜 주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사람일수록 그가 행할 수 있는 악은 더욱 커진다." 실제적인 모범과 진실한 말, 진실한 우정을 사용하여 그에게 접근하고 친구를 사귀십시오.
진리로 진리를 구하고 진심으로 서로 사랑하면 이 학생은 선생님이 진심으로 교육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물론, 이 출생 후의 말과 행동 모두 이전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실제로 그러한 학생들을 대할 때 오직 진실한 사랑을 통해서만 그들은 세상의 따뜻함을 경험할 수 있고 외부 도덕과 행동 규범을 내면의 심리적 태도와 행동 습관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잘 대해주고 존중해야만 교육의 참된 정신을 접할 수 있고, 교육 활동에서 봄철의 참모습을 감상할 수 있으며, 이는 실제로 선생님의 사랑을 전파합니다. 6학년 담임선생님이 며칠 연속으로 의기소침해지고 우울해졌던 기억이 납니다. 원래는 쾌활하고 공부할 생각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모든 교사는 도덕 교육자이다"라는 영적 기둥은 저자가 교육의 의무를 다하도록 이끈다. 그래서 저자는 이 동급생이 지식 숙제를 복습하는 동안 그녀와 사적인 대화를 나누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저자는 학생에게 현재 상황을 직접 묻지 않고 타오 싱지 선생님의 『매일 네 가지 질문』에 나오는 말씀을 읽어주면서 선생님의 낭독을 들으면서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Tao Xingzhi 씨는 "매일 네 가지 질문"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을 할 때 시작이 있지만 끝이 없습니다. 그들은 일을 하고 일을 잊어버립니다. 그들은 너무 바빠서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하거나 중간에 포기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일을 합니다. 계획대로 하고 기한 내에 완수한다면 잘 될 때까지 인내해야 합니다." 교사가 의식적인 대화를 독서로 바꾸자 모니터는 의도치 않게 주의를 끌었습니다. 그녀는 이 단계의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깊이 느꼈습니다. 좋지 않아서 그녀는 모든 이야기를 폭로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다른 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작년 말에 그의 집에 불을 지르고 법을 위반하여 감옥에 갇혔습니다. 이번 사건은 이 학생에게 깊은 심리적 트라우마를 안겨주었고, 정신적 충격도 컸다. 저자는 그 상황을 틈타서, 그것 때문에 괴로워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오로지 공부에만 전념하고, 좋은 성적을 활용해 아버지가 하루라도 빨리 일어나서 돌아오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라고 말하라. 가능한. 동시에 분대장은 충동적으로 어떤 일을 해서는 안 되며, 무력으로 눈이 멀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이해하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교사가 "참된 지식과 통찰력을 가지고, 기꺼이 진실을 말하고, 감히 거짓말을 반박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교사를 측정하기 위해 이 두 가지 기준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나는 사람들은 이 두 가지 기준으로 그분은 나의 스승이십니다. 저는 평생 그분을 추구하고 존경하기로 결심합니다." (타오 싱즈유) 우리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존중하고 존중한다면, 그들은 반드시 존경과 사랑으로 보상받을 것입니다. 반면에 “아이의 심리, 아이의 문제, 아이의 어려움, 아이의 소망, 아이의 기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아이를 가르칠 수 있겠는가?”( Tao Xingzhiyu) 교사는 아이들에게 친절해야 합니다. 학생, 배려심이 깊습니다. 학생들이 벌을 받거나, 조롱당하거나, 무시당하면 자존감이 손상되어 잊을 수 없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교사가 학생들을 잘 대해주고, 더 많은 "공감"을 갖고, 학생들의 생각을 잘 이해하고, 학생들과 기쁨과 슬픔을 나누는 한, 학생들과 마음을 맞대고 조화로운 관계를 만들 것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생님은 담임 선생님이 아니지만 선생님처럼 우리를 돌보고 사랑하십니다. 우리는 감히 진실을 말합니다.
Tao Xingzhi 씨는 "진정한 교육은 마음과 마음을 나누는 활동입니다. 심리학에서 나올 때만 영혼의 깊은 곳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종이에 적힌 교육 개혁이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 전체를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오직 아이들에게 마음을 바쳐야 진정한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저자는 학생들에 대한 관용과 친절, 사랑이 새로운 세기의 교사의 교육 덕목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사랑이 강이라면 관용과 친절은 강을 건너는 다리와 같습니다. 관 선생님은 넓은 마음을 교각으로 삼고, 좋은 교육을 교량으로 삼고, 해박한 지식을 가로등으로 삼고, 지성을 난간으로 삼습니다. 이런 식으로 교사 윤리의 다리 위에 서 있는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삶과 학생에 대해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감정 경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진실한 감정의 교환을 통해서만 우리는 사람들에게 진리를 배우고 구하도록 가르칠 수 있습니다.
3. 실제 사람이 되어 학생들이 실제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도록 격려하세요.
Tao Xingzhi 선생님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미래에 교육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형사의 실력을 버리고, 판사의 가면을 벗고,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고, 고난을 견디며, 학생들이 긍정적인 활동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말과 행동으로 학생들. 항상 말과 행동이 겸손하고, 품행이 바르며, 절대로 더러운 말을 하지 않으며, 교사들 사이에서든 학생들 사이에서든 항상 문명화된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저자는 문명화된 언어로 인해 학생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으며, 결코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거친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언어는 교사가 학생들을 세심하게 교육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도구이며, 이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교육의 효과와 직결된다. 문명화된 언어를 사용해야만 학생들의 신뢰를 얻고 좋은 교육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대 우리나라의 『의례·예절서』에는 “말의 아름다움은 무무황황”이라고 되어 있다. 이는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말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대화는 우아하며 태도는 친절함을 표방해 왔다는 뜻이다. 이는 사람들 사이의 일반적인 관계를 처리하기 위한 요구 사항입니다. 교사가 되는 것도 예외는 아니며, 교사는 학생들과 대화할 때 문명화되고 표준화되고 평화롭고 온화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업 중에 학생들에게 질문에 답할 때 '제발'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세요. 반 친구들을 보면 솔선해서 반 친구들과 선생님 사이에 '잘라내기'라는 말을 사용하지 마세요. 학생들에게 예의바른 언어를 사용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교사는 먼저 학생들에게 문명화되도록 가르쳐야 하며, 교사는 먼저 학생들에게 건강에 해로운 캐치프레이즈를 바꾸고 급우들에게 별명을 주지 않도록 가르치기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잘라"라는 말. 언어는 영혼의 반영이다.
교사 언어의 아름다움은 교사의 고상한 사상과 정서, 도덕적 함양을 반영합니다.
칼리닌은 "선생님은 자신을 잘 점검해야 한다. 자신의 모든 행동이 가장 엄격한 감독 하에 있다고 느껴야 한다. 세상에 이렇게 엄격한 감독을 받는 사람은 없다. "'엄격한 감독'은 여기에 언급된 교사 중 상당수는 학생뿐만 아니라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자녀를 학교의 교사에게 맡기기 때문에 당연히 여러 측면에서 교사에게 더 높은 요구 사항을 요구합니다. 도덕적 성격 측면에서 평범한 사람들. 우리 교사들은 법률과 규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정직하고 진짜 사람이 되십시오.
교사가 되는 법을 배우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행동하십시오. 평소에는 학교가 위생에 종사할 때 저자는 지휘관이자 전투원입니다. 나는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모범을 보이는 것이 더 중요하며, 진심으로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모범을 보입니다. 성실한 학생. 나는 혼자 일하고 있으며 Liu Shaoqi의 "독립주의"정신을 내 영혼의 거울로 삼고 "교사 직업 윤리"를 행동 강령으로 삼고 카트를 계속 밀고 나갑니다. 학교 출퇴근 시간. "학생들이 지켜야 할 규칙은 교직원이 직접 준수해야 합니다. 그런 것은 사소한 일이지만 언급할 가치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때는 침묵이 승리하므로 학생들은 실제 사람이 되기 위한 학습은 미묘한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마오쩌둥이 말했듯이, "사람이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평생 선행을 하는 것은 어렵다." 진정한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고 사회에 변화를 가져오는 사람도 견뎌야 한다. 역사의 시험과 시간의 흐름. 이런 점에서 저자는 흔들리지 않는 사람을 교육하는 데 있어 진정성과 성실함으로 사회와 가족, 학생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언어의 아름다움과 영혼의 아름다움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실제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는 기초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Kailov의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생님은 모든 좋은 것의 화신이자 따를 수 있는 롤 모델입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관계 구축을 결정하는 것은 교사의 업무 스타일과 태도입니다. 아이들과 교사 사이의 인격. 교사의 모든 말과 행동은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오직 "마음 속으로" 진심을 다해야 "밖으로 드러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주지 마세요. 교사로서 말이나 행동에 관계없이 모든 일에 앞장설 수 있습니다. 진심으로 마음을 잡고 학생, 학교,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감히 진실을 행하고 선을 행합니다. 진실을 말하고, 학생들에게 학습의 모델이 됩니다. 그에게 진실을 주면 그 사람은 자연스럽게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당신의 진실한 말로 스승과 교육에 보답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타오 씨의 다음과 같은 말을 명심해야 합니다. "수천 개의 가르침은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도록 가르치고, 수천 개의 학문은 사람들이 사람 중심적이고 진리를 추구하며 실용적이도록 가르칩니다." . 학생들에게 실제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은 시작점일 뿐 끝이 없습니다. 교사는 항상 가르치고 실제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래야만 학생들이 자신의 진정한 재능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배움을 실현하고, 진정으로 사심 없고 헌신적인 전문가가 되어 남을 이롭게 하는 사람, 진심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 진정으로 국민을 이롭게 하는 사람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