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5 계절은 무엇입니까?
한의학의 5 계절은 무엇입니까?
한의사 오행은 심장, 간, 비장, 폐, 신장에 해당하는 5 가지 행동 (불, 나무, 흙, 금, 물) 을 분류한다. 해당 5 가지 색상은 빨간색, 녹색, 노란색, 흰색, 검은색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5 계절은 마음이 여름의 4 월, 5 월, 간은 봄과 2 월, 비장은 3, 6, 9 월, 폐는 7, 8 월, 물은 10 월과 겨울월 (모두 음력 기준) 에 해당한다.
인체 자체는 유기적 전체로, 오장육부의 질병은 모두 몸의 체표에 반영될 수 있으며, 색깔, 소리, 모양, 맛, 맥박, 설태 등의 방면에 반영될 수 있다. 오행학설의 기본 내용.
오장 () 과 오색 () 오음 () 오미 () 오미 () 는 오행 () 으로 분류되어 서로 연결되어 오장체계의 계층을 형성하여 질병 진단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따라서 임상 진단에서는 네 가지 진단 자료를 종합해 오행과 그 생, 구속, 남용의 법칙에 따라 병을 추론할 수 있다. 침과 침의 차이.
얼굴이 파랗게 변하는 것을 보면 신맛, 양쪽 통증, 맥현을 즐겨 먹으면 간병을 진단할 수 있다. 얼굴을 붉히거나 쓴맛, 혀끝이 빨갛거나 썩거나, 맥홍색이나 숫자가 많을 때, 심화가 과도하게 퍼진 것으로 진단될 수 있다. 비장 결핍 환자는 얼굴이 검푸르고 입이 건조하면 간목 섭토, 즉 간비불화로 진단될 수 있다.
질병 치료에 사용되는 5 가지 색상:
1, 약물 사용을 안내합니다.
약물마다 색깔과 냄새가 다르며, 색깔은 파란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검은색이다. 약의 오색과 오장과의 관계는 약물의 자연색과 맛에 따라 각기 다른 성질과 귀경, 오행의 귀속, 즉 청색 간, 붉은색 입심, 노란색 입비, 흰색 폐, 검은색 입신 등을 근거로 한다. 오행 분류표의 도해.
이 이론은 내장 약물의 임상 응용에 사용될 수 있다. 주사는 심경에서 홍안신이고, 깁스는 폐경에서 백청폐열이고, 백술은 황보성용이며, 현삼은 신장경에서 흑양신음이다.
2, 보조 치료에 사용됩니다. 일단 토양이 무언가를 읽으면.
미국의 Cele 박사는 환경의 색이 신경 장애를 치료하는 사람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병원의 병실, 문, 창문, 벽, 가구, 침대 시트, 인조광을 각기 다른 색으로 칠해 다양한 치료 목적을 달성하고 색채요법을 개척했다. 한의학 음양분류표.
환자의 증상과 신체 특징에 따라 적절한 주변 색상을 선택하세요. 만약 기운이 없고, 양이 허술하다면, 흥분작용이 있는 빨간색을 선택할 수 있다. 음허한 사람은 파란색과 녹색으로 진정 작용을 한다. 파란색과 녹색은 불면증과 고혈압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빨간색과 노란색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다. 우리는 또한 환경의 색채를 우리의 생활, 일, 학습에 적용하고, 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과 업무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한의사 오행 분류 대조표.
한의사 오행 분류표: 한의사 오행과 인체 장기 건강 오행을 어떻게 비교합니까?
------------위장의 주요 생리 기능.
자연 경계 │ 5 │ 인체
------------------------------------------------
오음 │ 오미 │ 오색 │ 오미 │ 5 방향 │ 5 분기 │ 선 │ 오장 │ 오장 │ 오관 │ 형체 │ 감정 │ 오음 │ 변화인체 분류표.
-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
뿔 │ 산 │ 녹색 │ 건강 │ 바람 │ 동쪽 │ 봄 │ 나무 │ 간 │ 담즙 │ 눈 │ 힘줄 │ 분노 │ 전화 │ 그립.
-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
증상, 고생, 빨강, 길이, 열, 남, 여름, 불, 마음, 소장, 혀, 맥, 기쁨, 웃음, 걱정.
-------------------------------------------------ο----ο
궁 │ 간 │ 황 │ 화 │ 습식 │ 중 │ 장하 │ 토양 │ 비장 │ 위 │ 고기 │ 생각 │ 노래 │ 보 중국 의학 음과 양 5 요소 그림.
-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제타-
상 │ 신 │ 흰색 │ 수명 │ 건조 │ 서쪽 │ 가을 │ 금 │ 폐 │ 대장 │ 코 │ 모피 │ 슬픈 │ 울음 │ 기침.
-------------------------------------------------ο----ο
깃털 │ 짠 │ 검은 │ 티베트 │ 차가운 │ 북쪽 │ 겨울 │ 물 │ 신장 │ 방광 │ 귀 │ 뼈 │ 두려움 │ 신음 │ 밤 │ 폐 5 줄 꽃
-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
오행 조절 메커니즘
1. 5 행 정상 조절 메커니즘: 5 행 자제법: 5 행 구속법은 정상적인 경우 5 행 구조 시스템의 자동 조절 메커니즘입니다.
(1) 공동 발전의 법칙: 공동 발전은 공동 발전, 상호 격려, 상호 촉진이다. 오행 사이의 관계를 오행의 상호 성장과 상호 촉진이라고 한다. 사물속성 오행 분류표.
오행의 순서는 나무로 불을 피우고, 불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이다. 오행 분류표의 기억 공식.
상호관계에서 어떤 행에도' 나를 낳다' 와' 나를 낳다' 라는 관계가 있는데, 이는 어려운 경전에서' 어머니' 와' 자식' 관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나를 낳은 자는 어머니이고, 나를 낳은 자는 아들이다. 그래서 오행 사이의 관계를' 모자 관계' 라고도 한다. 불을 예로 들다. 만약 나무가 불을 피울 수 있다면, 나무는 불의 어머니이다. "나" 는 태어나고, 불은 태어날 수 있고, 흙은 불의 아들이다. 나는 비유할 수 있다.
(2) 상호 제약의 법칙: 상호 제약은 상호 제약, 구속, 억제다. 오행 사이의 관계를 오행 상극이라고 한다.
오행의 순서는 목투과, 토크수, 물호크, 불금과, 금크목, 목투과입니다. 이런 자제 관계도 무궁무진하다. 나무 ruojin, 나무 흩어져 있지 않습니다; 물은 불타고, 불은 화를 내지 않는다. 토양이 희소하면, 토양이 너무 젖지 마라. 금이 뜨거워지면 받지 않는다. 만약 물이 토양에 스며들면 토양은 촉촉하지 않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자연의 기묘한 용도이다. 한의사 오행표의 속기 방법
(3) 구속법칙: 오행중의 구속관계는 오행생성과 제약관계의 결합이다. 상호 발전과 상호 제약은 불가분의 두 가지 측면이다. 생명이 없다면, 사물의 발생과 성장은 없을 것이다. 그램 없이는 정상적인 조정 관계 하에서의 변화와 발전을 유지할 수 없다. 따라서 사물의 상대적 균형, 조화, 발전, 변화를 유지하고 촉진하기 위해 그램 속의 생활 (문화 중 하나의 시스템) 과 그램 속의 생활 (문화 중 하나의 시스템) 이 필요하다. 이런 생유제, 생유제어, 생생화 생화학, 생유제 5 행 관계를 통제라고 한다. 한의사 오행 요약표.
그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크토, 토금, 금크목; 화생금, 금생수, 수생불 토크수, 수생목, 목크토 금크목, 목화화, 화크금; 물은 불을 대체할 수 있고, 불은 흙을 생산할 수 있고, 흙은 물을 대체할 수 있다.
나무는 불을 피울 수 있다고 하는데, "어머니가 아이를 돌보러 오셨다" 는 뜻이지만, 나무 자체는 수생이다. "나를 살아라" 와 "나를 살아라" 의 관계는 균형을 이룬다. 만약' 나생' 만 있고' 나생' 이 없다면, 그것은 수지가 불균형한 것처럼 나무가 너무 많다. 반면에 물과 불 사이에는 상호 관계가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 관계이며, 생과 그램의 동적 균형을 보장한다.
즉, 나무는 흙을 정복할 수 있고, 금은 나무를 정복할 수 있고 (나는 나를 정복할 수 있다), 흙과 금 사이에는 공생관계가 있기 때문에 나무는 흙을 정복할 수 있고, 토생금은 정복할 수 있고, 금은 나무를 정복할 수 있다 (모자 복수). 이것은 다섯 줄의 상호 저항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호 저항에서는 상호 길이가 있어야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즉, 피고인 자체는 반생산 기능을 갖추고 있어 간섭이 너무 많고 도둑이 피해를 입었을 때 정상적인 균형과 조화를 유지할 수 있다.
2. 오행 이상 조절 메커니즘: 오행 모자의 합으로 침입을 이겨낸다. 오행 구조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자동 조절 메커니즘은 모자의 합으로 침입을 이겨낸다.
한의사의 사물속성 오행분류표를 외울까요? (1) 모자조화: 조화, 영향의 의미. 모자합은 오행 자제가 파괴된 후 나타나는 이상 현상을 가리킨다. 어머니와 아이, 그리고 아이와 어머니를 포함해서요. 어머니와 아들의 순서는 같고, 아들과 어머니의 순서는 반대입니다. 화재 라인 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나무 라인, 어머니 라고; 만약 물의 흐름에 영향을 미친다면, 자모라고 부른다.
(2) 승수와 위협: 승수와 위협은 사실상 비정상적 상호 저항 현상이다.
곱셈의 법칙: 곱하기, 즉 가상 침입을 타다. 곱셈이 너무 많아 정상적인 제약을 초과하여 사물이 정상적인 조화를 잃게 되었다. 오행에 곱하는 순서는 서로 자제하는 순서와 같지만 피해자가 비교적 약하다.
너의 문제는 너무 복잡해서 내용이 너무 많다. 이곳의 답은 일부분에 불과하다. 더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면 나에게 메세지를 보내 주세요.
이상은 오장 () 에 해당하는 오행 오색 오계 () 가 무엇이고, 중약 오행 () 이 인체 기관의 건강을 어떻게 나누는가에 관한 것이다. 한의사 오행 분류표를 보았는데, 이것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