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간쑤 둔황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쑤 둔황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돈황문화예술은 막고굴 문화예술이라고도 하며 동양세계의 예술박물관으로 불린다. 그것은 735 개의 동굴, 3000 여 점의 채색 플라스틱, 45,000m2 의 벽화, 4 세기에서 10 세기 당송 시대의 목조 건축물 5 개를 보존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국가는 여기에 돈황문화재연구소 (이후 돈황예술연구소로 바뀜) 를 설립하여 역사상 유례없는 규모의 보호와 연구를 시작했다.
돈황, 신성한 이름. 돈황은 중국, 인도, 그리스, 이슬람 문화가 만나는 다양한 문화의 교차점이다. 돈황은 예술의 궁전이다. 기원 4 세기부터 1 1 세기까지의 벽화와 조각품들은 사람들에게 매우 강력한 예술적 느낌을 주었다. 돈황도 문헌 보고이다. 수만 권의 붉은 축 노란 두루마리에는 한문, 고대 장문, 회문, 유서문, 구즈문, 양귀트문, 산스크리트어 등 풍부한 문헌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내용은 정치, 경제, 군사, 철학, 종교, 문학, 민족, 민속, 언어, 역사, 과학 기술 등을 포함한다.
돈황은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진한 () 나라 이전에 이곳에는 월지 (), 새 (), 손 () 등이 살고 있었다. 서한초에 모북 흉노는 월씨를 몰아내고 돈황을 점령했다. 원수 2 년 (12 1), 서한군은 하서에서 흉노를 물리치고 돈황과 하서 복도는 서한 판도에 포함됐다. 정원 6 년 (1 1 1), 서한은 돈황설군에서 주천, 장계, 무웨이와 함께 하서 사군이라고 부른다.
돈황 북쪽에 만리장성을 건설하고, 서쪽에는 양관, 왕문관을 설치하였다. 그 이후로 돈황은 서역 강서 복도와 중원에 들어가는 포털과 군사 센터가 되었다. 돈황의 전략적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정부는 내지에서 이민하여 이곳에 정착하고 군대를 주둔시켰다. 서한의 돈황에 대한 관리와 개발은 돈황이 역사상 중요한 지위를 확립하였다.
동한 () 와 조위 () 정권의 끊임없는 경영 발전을 거쳐 돈황은 장기적으로 비교적 안정을 유지하여 실크로드에서 중요한 상품거래센터와 식량생산기지가 되었다. 중원 문화는 여기에 뿌리를 내리고 발전하며, 유교 경전은 여기에 전파된다. 인도에서 기원한 불교문화도 돈황으로 전해졌고, 서진 당시' 돈황보살' 로 불리던 번역대사인 주파호와 그의 제자들이 이곳에서 경전을 번역하고 있다.
16 개국 시대에 돈황은 양천, 전진, 후량, 서량, 북량 5 개 정권에 의해 통치되었다. 이때 중원 대란은 전란이 빈번하다. 돈황이 상대적으로 평화롭고 인구가 증가하고 중원과 하서 복도의 국민들이 혼란을 피하기 전까지는 중원의 한진 문화가 돈황과 하서 복도에서 보존되고 계속될 수 있다. 돈황은 유명한 유생들이 생겨났는데, 그들은 관강학 저서를 개설하고 자립문을 열었다. 중원 전통문화는 돈황에서 이미 매우 성숙했다. 동시에, 서구 불교, 동전 불교의 불교 고승은 모두 돈황을 거쳐 돈황 불교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위씨 노지' 책은 "돈황은 서역과 통하고, 도는 풍속과 잘 어울린다" 고 말했다. 그것의 오래된 마을과 부두는 서로 속하고, 또 많은 보탑이 있다. " 돈황 막고굴 수송이 이루어지다. 당태종 원년 (698 년) 릭장' 막고굴 불동비' 에 따르면, "막고굴, 자각 초, 진건원 2 년 (366 년 다음은 선사 법량입니다. 그는 동쪽에서 시작하여 동굴의 측면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갈란 이후 승려 두 명이 탄생했다. "
이후 북위종실 왕원 영태, 북주 귀족 건평 여일이가 과주 (돈황) 도지사, 신불, 막고굴 개폐 조각 활동을 맡아 점차 번영하기 시작했다.
수나라는 남북을 통일하고, 돌궐과 토곡혼의 서북 침공을 좌절시키고, 실크로드의 원활한 흐름을 유지하고, 무역을 번영시켰다. 문제와 당제는 불교를 제창한다. 오늘 각 주에는 불탑이 세워졌고, 과주도 숭교사 (막고굴) 에 탑을 세우고, 궁중 경서도 돈황으로 전해졌다. 짧은 수나라에서 돈황대흥에 구멍을 내다. 당초에는 서역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인 서돌궐의 침입을 억제하고 서역에 안서도호부, 안서사진을 세웠다.
군사방어를 강화하기 위해 돈황과 하서 복도에 두록군, 모리군, 망문군, 적수군, 건강군 등 10 개 하서군을 설치해 돈황경제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실크로드의 전선이 원활하다. "서쪽에서 이우, 동쪽에서 페르시아, 공물이 끊이지 않고, 이 상인이 서로 엎드렸다." 중국과 서양 간의 경제 문화 교류가 빈번하다. 돈황석굴의 건설이 절정에 이르렀고, 돈황문화는 중원에서 온 한문화와 인도, 서아시아, 중앙아시아의 문화를 더욱 결집시켰다.
천보 14 년 (755 년) 안사의 혼란이 발생하여 당나라는 성황에서 쇠퇴하였다. 토번은 기회를 틈타 longyou, Hexi 를 점령했다. 건국 이듬해 (78 1), 토번이 사주를 점령하고 토산의 행정경제제도와 풍습을 추진하면서 불교를 대대적으로 육성하고 빠르게 확장하여 막고굴 건설을 촉진시켰다.
회창 2 년 (842 년), 토번 내란, 세력이 크게 쇠퇴했다. 대중 2 년 (848), 사주 장의초가 비행기를 타고 일어나 이라크, 서, 과테말라, 장쑤, 간쑤, 리앙 등 11 개 주를 수복하고, 사절봉표를 보내 당으로 돌아가 당나라에 의해 귀의군 절도사로 봉쇄되어 200 여 년 동안 귀의군 통치를 시작했다. 장귀의정권은 당제를 회복하고 한화를 실시하여 돈황정국을 안정시켰다. 장귀의정권의 보호 아래 불교는 절과 석굴을 계속 건설하였다.
송건화 4 년 (9 14), 조의진이 장승 정풍정권을 이어받아 과사주 6 진에서 봉기군 정권을 재건했다. 그는 중원 왕조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중원 왕조의 칭호를 받아 중원을 신월로 여기고, 구당 왕조의 각 민족 중의 위망을 이용하여 서북에서의 지위를 확립하고, 우호적인 동도 감주 (), 서회주 () 를 확립하였다. 조씨 정권과 중원 왕조 및 주변 소수민족 정권이 건립한 좋은 관계는 국내 정세의 상대적 안정을 유지하고 실크로드의 원활한 흐름을 유지하며 돈황과 중원 및 서역의 불교 문화 교류를 촉진시켜 돈황 불교 예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송경요는 3 년 (1036) 과 남송보경 3 년 (1227), 돈황은 당항창과 몽고인이 점령했다. 서하 () 몽원 () 의 통치자들은 불교를 신봉하고, 돈황 막고굴 () 은 불교의 중요한 장소로 여전히 중시되어 여전히 건설 중이다. 그러나 해상 실크로드의 발전과 함께 육로 실크로드의 쇠퇴와 몽골원 강역의 확장으로 돈황은 중서중중계역과 서역문으로서의 중요한 지위를 잃었다. 막고굴 역시 쇠락했다.
원나라 이후 돈황은 개굴을 멈추고 점점 황폐해졌다. 명나라 가정 7 년 (1528), 가유관 폐쇄, 돈황이 변두리 유목지가 되었다. 청강희 57 년 (17 18), 신장 평정, 옹정원년 (1723), 돈황세사주역, 3 년차 (1723) 건륭 25 년 (1760), 모래톱이 돈황군으로 바뀌면서 돈황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했다. 막고굴 들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발굴의 첫날부터, 막고굴 흡수 하 고 그 관용의 분위기와 유라시아의 모든 인간 문명의 본질을 융합. 우리가 그 조각상, 그 벽화, 그 문헌을 마주할 때, 우리는 막고굴 깊고 심오한 예술적 진보와 풍부한 문화적 내면에 이끌려 감동과 감동을 받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동시에, 우리는 또한 고 대 Hexi 지역에 있는 번영 하는 경제 문화 없이, 아무 막고굴 다는 것을 깊이 깨달을 것 이다; 대외경제문화교류도 없고 중화민족의 넓은 가슴도 없으면 막고굴 없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돈황 막고굴 유물은 진실되고 효과적인 보호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이용을 받았다. 최초의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중 하나로, 특히 개혁개방 이후 돈황문화재 보호는 왕성한 발전의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세기의 교분, 2000 년은 돈황장경동 발견 100 주년이며, 돈황학도 100 년을 지나갈 것이다. 돈황학자와 전 세계의 돈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이 역사의 순간을 주시하고 있다.
돈황찬란한 문화유산이 전 세계의 눈길을 끌고 있다. 돈황은 중국에 속하고 전 인류에게 속한다. 돈황 문화는 중국 고대 문명의 휘황찬란함을 대표하며, 그것은 새로운 세기에 빛을 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