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졸업 논문은 장문에 관한 것이다.

졸업 논문은 장문에 관한 것이다.

언어와 기호가 없으면 인간 문화가 없다. 인간 사회의 많은 중요한 문화 요소는 주로 언어와 각종 기호 시스템을 통해 서로 전달된다. 언어 인류학은 인류의 서로 다른 집단 간의 교제 방식, 서로 다른 집단이 교제 과정에서의 문화적 표현 형태, 교제 수단과 순응 전략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류의 사회 생산과 기타 활동은 언어 생산의 전제조건이다. 언어로서, 그것은 인류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편으로는 문화는 언어의 구조와 내포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언어의 차이는 일정한 조건 하에서도 문화로 인해 발생한다. 반면에, 언어도 차례로 문화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명히, 문화와 언어의 관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제약되어 있다.

티베트족 언어 문자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언어 문자를 만들고 사용하는 민족이 사는 지역 경제 사회문화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티베트어와 문자 기호의 기능, 그리고 사용 과정의 변화는 모두 이 사회 환경의 언어 집단에 의해 제한되며 그들의 사회적 행동에 속한다. 티베트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언어 문자는 끊임없이 수정, 보충, 보완되고 풍부해질 것이다. 객관적인 환경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언어를 다시 인식하고, 자신의 언어 표현 방식을 조정하고, 객관적인 환경과 수요에 최대한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티베트어와 문자 진보의 원동력이다.

첫째, 티베트어의 기본 특성

언어는 원시 인류가 노동과 상호 교류에서 생겨난 것으로, 언어와 의식은 같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언어의 출현은 사람의 발음기관이 점차 형성되고, 인간의 추상적인 사고력, 즉 의식도 성숙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태어난 날부터 언어는 사람들이 한시도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교류 수단이 되었다. 언어가 형성되면 사회 구성원들이 합의한 상습적인 기호체계가 되어 상대적으로 안정되고 향유한다.

원시 부족이 민족으로 발전하자 민족 언어가 나타났다. 언어는 처음부터 민족의 낙인이 찍혀 민족의 발전과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한 민족의 사회 상황과 생활 방식도 언어를 통해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민족 언어는 민족의 경제, 역사, 문화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언어를 통해 * * * 의 심리적 소질을 표현하고 언어에 의지하여 민족의 내부 관계와 감정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민족 언어는 민족 문화의 핵심이다.

민족학의 관점에서 볼 때, 민족언어는 한 민족의 첫 번째 요소이자 중요한 특징일 뿐만 아니라 한 민족을 구별하는 가장 두드러진 상징 중 하나이다.

티베트어는 티베트족 국민의 주요 언어이다. 티베트어는 주로 티베트, 청해, 쓰촨, 간쑤, 윈난성의 티베트 지역에서 사용된다. 중국과 접해 있는 일부 국가의 일부 지역에서도 티베트어를 사용한다.

어계별로 분류하면 티베트어는 한티베트어계 티베트어계에 속한다. 1998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수민족 중 한티베트어 수가 70% 이상을 차지한다. 한장어계의 언어에는 다른 어계와 다른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음성학에서는 대부분의 단어가 단음절 어근을 기반으로 하며, 각 음절에는 성조 의미가 있고 성조와 성모 사이에는 적응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탁삭음의 성모는 단음에만 나타나고, 탁삭음의 성모는 짝음에만 나타난다. 문법은 형태변화가 부족하고, 각종 문법관계는 주로 허사와 단어의 순서로 표현된다. 또 사물이나 동작의 자연 단위를 나타내는 단어도 있는데, 양어라고도 하는데, 다른 언어에는 없는 단어다. 게다가, 한장어계의 언어 사이에는 일정한 수의 동원이 존재한다.

티베트어는 한티베트어계의 각 어계와 분기 역사 비교 연구에서 가장 가치 있는 언어 중의 하나이다. 티베트어의 역사는 실제로 티베트 사회 발전사의 일부이다. 티베트어의 형성과 진화는 티베트족 역사의 발전과 변화를 동반한다. 언어 자체에는 사회 변화를 반영하는 메커니즘이 포함되어 있어 사회 변화가 언어 표현 능력을 높이게 하기 때문이다. 언어는 항상 사회에 봉사하고, 항상 역동적인 환경에서 성숙한다. 역사시기에 따라 사회적 요인과 발전 조건에 따라 언어에 대한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역사 단계에 따라 티베트어에 차이가 있다.

국내외 학자들은 티베트어 발전 단계에 대해 서로 다른 정의를 가지고 있다. 국내에 티베트족 학자들이 그것을 다섯 기간으로 나누었다: 1 고대 (기원 6 세기 이전) 는 고대 부족 시대의 티베트어 구어이다. 토번 왕조는 긴 원시 부족과 부족 연맹 시기를 거쳐 3 1 대토번 부족을 이어갔다. 당시 청장고원에는 오늘날 카슈미르의 라닥과 발디를 포함하여 널리 분포되어 있는 작은 나라나 작은 부족들이 많이 있었다. 이 시기에 고대 코끼리 웅문명을 대표해 티베트족 원시 종교 벤젠 교가 생겨나 가장 오래된 문자인' 코끼리 웅문' 이 생겨났다. 벤젠교의 전파와 발전은 7 세기 전 티베트 문화의 주요 특징을 형성하고 언어를 포함한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2. 중점시대 (기원 7-9 세기), 토번왕조 시대에는 티베트어를 한다. 송찬부옥은 수비왕조와 상웅왕조를 정복하여 티베트를 통일하는 대업을 완성했다. 이 시기는 청장고원 대개방 대개발의 시대이며, 전체 장문화의 수태 기간이자 티베트어 발전의 중요한 시기이다. 연구에 따르면 티베트어 성조도 이 지역의 첫 시기에 생겨났다. 토번 시대 대외문화의 학습과 흡수는 앞으로 토번과 티베트 사회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매우 중요한 것은 토번 시대에 창조된 장문어가 이후 대대적인 보급과 응용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 이후로 티베트인들은 돈황토번장문권, 초기 불경, 번역본 등 자신의 언어로 쓰여진 각종 문헌 자료를 가지고 있다. 문자의 출현은 언어 교류의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근본적으로 극복하고, 언어를 기록하고 보존했을 뿐만 아니라 언어의 풍부함과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이 과정에서 토번 주변국의 언어와 불교 후예가 티베트어의 형성과 진화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3. 고대근기 (9 ~ 13 세기). 토번 왕조가 붕괴된 지 원나라가 티베트를 통일적으로 관리하는 400 년 동안 티베트 부족은 여러 그룹으로 나뉜다. 그러나 구격 왕조 시대 (1l 세기) 에는 장문 문자의 세 번째 확정이 순조롭게 완료되어 장문 언어 문자가 규범화된 궤도에 들어섰다. 4. 근대 (13 ~ 19 세기). 티베트가 원나라 중앙정부에 소속되어 통일통치를 실시한 이후 티베트 사회에 일련의 중대한 변화가 발생했으며, 이러한 변화는 티베트 사회제도의 변천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높은 수준의 티베트족 문학 고전의 출현은 티베트족 문화의 전반적인 수준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티베트족 언어 문자의 개혁과 혁신을 크게 촉진시켰다. 현대시대 (기원 20 세기 이후). 현대 사회에 들어선 후 티베트어에는 외래어와 외래어 등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다. 더 많은 새로운 명사와 과학 용어의 출현으로 어휘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언어 표현도 더욱 정확하다.

언어에는 국경이 없으며 인류의 공동 재산이다. 티베트어의 사용은 3 대 장구와 중국의 다른 지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중국 외에도 부탄, 시진, 네팔 등 국가의 일부 지역에서도 티베트어를 사용하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티베트어는 중국 티베트 지역의 언어와 매우 다르다. 티베트어는 세계 다른 민족의 언어와 마찬가지로 발전과 전파 과정에서 이런 언어를 형성하는 중심 지역이 종종 주변 지역에 영향을 미치고 방사능 효과를 낳는다. 마찬가지로, 한 지역의 한 언어에 대한 선택과 사용도 역사의 상속성과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티베트어는 티베트족 인민 사고 활동의 구두 형태로서 주로 음성과 어의의 두 부분을 포함한다. 성조는 티베트어 음성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티베트어의 중요한 음성 특징이다. 음성 시스템에서 성조는 자음 및 모음만큼 중요한 언어 요소로 간주되며 음성 분석의 특정 수준에서 기능 단위로 간주됩니다. 티베트어의 성조는 사실 크게 변하지 않고, 성조 범주와 조정값은 각지에서 비교적 통일되어 있다. 티베트어 성조의 생성과 분화의 조건은 명확하며 성조값과 모음은 여전히 비교적 자연스러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동시에 각지의 성조 발전이 불균형하여 현대 티베트어 성조 발전의 여러 형태가 거의 보존되었다. 자음 성모는 티베트어 발음의 중요한 특징이다. 역사적으로 티베트어에는 풍부하고 복잡한 자음이 있다. 음성이 발달하면서 복자음의 성모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현대 티베트어 방언에 남아 있는 복자음의 자음은 티베트어 문어 (티베트어) 중 복자음의 자음보다 훨씬 간단하다. 하지만 한티베트어계 티베트마어족 언어에서는 가용을 제외한 현대 티베트어 방언의 복음 자음이 상대적으로 풍부해 티베트마어족의 음성 특징을 기본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현대 티베트어의 세 가지 방언 중 안도 방언의 자음이 많고, 위장방언의 자음 중 일부는 비음 성분이 있지만, 대부분 이미 사라졌다. 따라서 복자음의 성모도 방언을 나누는 중요한 음표이다. 티베트어 억양의 분리와 조합, 새로운 음소의 출현, 탁음의 해명, 모음의 반복은 자음과 그 발전 변화와 관련이 있다. 고대 티베트어에는 단음절 성모 30 개와 복음성모 220 여 개가 있다. 고대 티베트어 중의 복자음 시스템은 매우 복잡하여 대략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이니셜 밴드 앞 자음입니다. 두 번째 범주는 후자음이있는 자음입니다. 세 번째 범주는 앞 자음과 뒤 자음이 있는 자음이다. 네 번째 범주는 복합 전치사 자음이있는 자음입니다. 다섯 번째 범주는 복합 후자음이 있는 자음이다. 그 중 첫 번째와 두 번째 범주는 매우 일반적이며, 세 번째 범주는 일정 비율을 차지하고, 네 번째 범주는 적고, 다섯 번째 범주는 몇 가지 상황에서만 나타납니다. 나중에 티베트어에는 약 30 개의 단음절 자음이 있었다. 자음 성모는 주로 앞 자음과 기본 자음과 기본 자음+뒤 자음이 있다. 문어에는 고음을 반영할 수 있는 자음은 180 여 개, 삼합일, 사합일자음도 있지만 현대티베트어는 이합자음을 위주로 한다. 모음은 단음절모음, 복음모음, 자음으로 끝나는 모음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티베트어는 다른 티베트어, 버마어와 마찬가지로 동사 중심의 언어이다. 티베트어 동사의 속성은 종종 문장에 있는 다른 단어의 문법적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티베트어 동사는 문장의 끝에 있지만, 사용 시 앞의 명사를 지배하는 경우가 많다. 즉, 티베트어 동사의 성질은 주어명사의 표시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A 가 B 를 통제할 수 있는지 여부는 주로 동사 어미에 나타나고, A 가 B 를 통제하는 정도는 주어 명사의 격격 사용에 나타난다. 즉, 동사는 주어명사의 일부 문법적 기능 (예: 인칭 자주성 등) 을 구현해야 하며, 표기를 사용할지 여부는 주어명사와 동사의 문법적 관계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 티베트어의 주요 특징은 1 입니다. 복자음은 사라지는 경향이 있고, 일부 방언에는 개사 자음이 있는 이원자음만 남아 있다. 2. 탁자음은 간청이다. 현대티베트어 일부 방언에 보존된 탁자음은 모두 고자음의 탁음 키예프음에서 파생되었다. 단모음 또는 복모음으로 구성된 모음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모음 길이가 같지 않아 성조와 상보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4. 자음 어미는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어 모음 자음 어미의 단순화와 모음 변화를 촉진한다. 5. 안도 방언 외에도 완벽한 성조 시스템이 있다. 6. 술어는 후위 시스템으로 전형적인' 동결식' 언어이고, 현대티베트어 대부분의 사투리에서 술어의 문법적 의미는 술어 뒤의 문법적 성분을 통해 표현된다. 따라서 문법적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매우 풍부한 보조어가 형성되고, 그 역할도 커지고 있다. 7. 풍부한 신체 범주와 시제 범주가 있습니다. 8. 위장방언은 경어와 반경어에 대해 엄격한 구분이 있다. 9. 허사와 어순은 주로 문장의 다양한 관계를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문장의 어순은 주어가 앞에 있고 술어가 뒤에 있다. 목적어는 주어 뒤 술어 앞에 있다. 이중 목적어인 경우 간접 목적어가 앞에 있고 직접 목적어가 뒤에 있습니다. 인칭 대명사, 명사가 수식어로 쓰이는 경우, 중심어 앞에 점유를 나타내는 보조사를 추가해야 한다. 형용사, 수사어, 지시대명사를 수식어로 사용할 때, 중심어 뒤에 있다. 동사나 형용사의 수식어는 중심어 앞에 있다. 구사법은 주로 복합법 위주로 두 개 이상의 어근어소를 사용하여 손질, 연상, 지배, 표현을 통해 복합어를 구성한다.

티베트어와 중국어라는 두 가지 같은 한장어계의 언어를 비교한다면, 그것들 사이에 약간의 유사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예를 들어 티베트어와 중국어는 모두 * * * 동형의 틀을 가지고 있으며, 허사와 어순을 문법적 의미로 삼는다. 티베트어는 허사와 어순을 주요 문법적 표현으로 하고, 동사문법화에서 파생된 보조동사는 허사와 보조사만큼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 언어학의 분류에 따라 티베트어와 중국어도 연관이 있다. 예를 들어 어휘의 응용에서는 티베트어와 중국어 사이에 많은 동원어가 있다. 음성학에서는 성모와 운모 단위의 독특한 음성 구조가 있다. 차이점은 중국어가 티베트어만큼 자음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둘째, 각기 특색이 있는 방언

민족 언어 분포의 복잡성과 언어와 역사의 관계는 집단 간 사회 친족 관계를 연구하는 기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 분야는 줄곧 언어 인류학자들의 중시를 받아 왔다.

지리환경과 사람들의 생활조건의 차이는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의 언어 차이를 초래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방언이다. 고립은 일반적으로 언어 차이의 중요한 조건으로 여겨진다. 같은 지역에서는 지리적 거리가 클수록 언어 차이가 커진다.

티베트어 방언의 구분은 주로 음성 차이와 역사적 연원에 의해 결정된다. 연구에 따르면 티베트어 방언의 구조적 특징과 방언의 실제 차이는 티베트족의 역사적 확산과 현대 지리적 분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국내 지역의 전통 개념인 3 대 장구 (위장, 강, 안도) 를 이용하여 사투리, 즉 위장어, 강어, 안도어를 구분한다. 위장방언은 티베트 자치구의 앞장 (라사 등), 후장 (시가체 등), 산남지역, 아리지역의 방언을 가리킨다. 강어는 티베트 자치구 창두 지역, 쓰촨 간즈티베트족자치주, 윈난성 무리티베트족자치현, 디칭티베트족자치주, 청해성 옥수티베트족자치주의 방언을 말한다. 안도 방언은 청해성 (옥수티베트족자치주 제외), 간남티베트족자치주, 간쑤성 천축티베트족자치현, 숙남유고족 자치현 대부분 티베트민의 방언을 가리킨다.

여기서 소개해야 할 티베트어 방언은 언어 범주의 개념이므로 특정 지역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티베트어 방언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독자들이 더 넓은 분야에서 티베트어 방언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강씨의 논술을 참고하여 티베트어 방언을 중부, 동부, 서부, 남부, 북부 5 개 지역으로 나누고, 우리나라 티베트어와 접근하여 티베트어를 사용하는 해외 지역을 포함한다. 티베트어 방언의 전통 분류법을 이용하여 국내외 지명과 결합해 티베트어 방언의 음성과 특징을 소개했다.

일반적으로 방언마다 모음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티베트어의 경우 라사어에는 16 부터 17 개의 단모음, 단자음은 28 개입니다. 위장방언에는 비음 모음이 있다. 강 방언의 덕격은 단음절 성모 42 개가 있다. 사투리에도 콧소리가 난다. 현대 티베트어에서는 위, 장, 강 사투리의 모음 길이가 다르고, 성조와 일치하여 서로 보완한다. 위장 () 강 사투리에서 복음 () 은 주로 이원 복음 () 이다. 성격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진복합모음이고, 몇 개의 모음이 병존하며, 1 차 및 2 차 구분이 없다. 동시에 긴장하고 또렷한 모음 구조는 티베트어 발음의 큰 특징이다. Plan 방언과 같은 일부 지방 방언에는 비코화한 진복합모음뿐만 아니라 코화한 진복합모음도 있다. 두 번째는 가짜 복음으로 형성된 모음이다. 안도 사투리에서 모음은 길이가 없고 단음절 수가 같지 않다. 예를 들어 간쑤 샤하 방언에는 모음이 여섯 개밖에 없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티베트어는 단모음 위주의 언어이며, 복모음은 적고, 대부분 후발자이다. 보통 30 개 정도의 모음은 자음으로 끝나고, 8 개의 자음은 끝으로 할 수 있다. 안도어는 모음을 가장 많이 보존하고, 강어는 가장 적고, 위장어는 둘 사이에 있다. 사투리에 따라 성조의 수가 다르며, 보통 네 개이다. 예를 들어 라사말에는 네 개의 성조가 있고, 공부말에는 여섯 개의 성조가 있고, 목아말에는 두 개의 성조가 있고, 안도어는 성조가 없다. 말투는 어의와 문법적 의미를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 티베트어도 속삭임이 있는데, 주로 음절이 약화된 결과이다. 티베트어에서 인접한 음절의 성조는 상대적으로 고정된 변화를 일으키며, 단어 내부에만 국한되지 않고 단어와 문법 성분 사이에서도 변조가 발생할 수 있다.

셋째, 티베트어의 형성, 보급 및 적용

역사는 한 민족 문자의 창조, 보급, 응용이 많은 문명 성과를 가져왔고, 그 영향은 헤아릴 수 없고, 심지어 한 민족의 역사를 바꾸었다고 우리에게 알려 준다. 언어는 일종의 문화 현상일 뿐만 아니라 문화의 중요한 전달체이기도 하다. 바로 언어의 기록 기능에 힘입어 인류는 지식을 축적하고 실천 경험을 풍부하게 하며, 선인의 노동 성과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더욱 휘황찬란한 문명 성과를 창조하였다.

티베트족의 가장 오래된 문자는 코끼리 웅어이다. 기원전 1 세기부터 2 세기까지 고대 코끼리 왕국에 코끼리 웅문이 나타났다. 코끼리 웅왕국은 청장고원을 제패했던 고대 왕국이다. 그 영토가 가장 클 때, 서기아리 지역의 강인포치, 동쪽에서 창도에 이르는 정청. 한나라 역사상 소위' 양 동반 부족' 이란 코끼리 웅왕국을 가리킨다. "서재 원귀" 에는 "크기가 같고, 동쪽에는 토번, 북쪽에는 호탄, 동서 수천 리, 정병 89 만." 향웅왕국은 7 세기까지 송짱 건포에 의해 합병될 때까지 독립된 왕국이다. 코문은 일명 갑골문과 비슷한' 마빈' 이라고도 불린다. 당시' 마빈' 은 주로 소원, 제사, 제사 활동, 그들의 경전 기록에 사용되었다. 당시 역사적 조건의 제약으로, 이런 표기법은 대중사회에 보급되지 못했다. 그러나, 티베트 지역의 일정 범위 내에서, 이런 문자는 적어도 천여 년 동안 사용되었다. 토번이 처음에' 마빈' 을 사용했다는 자료가 있다. 서기 7 세기 초, 벤젠 교술사들은 여전히 곰 문자로 벤젠 교서를 썼다. 일부 학자들은 송짱 건보가 처음으로 사절을 파견하여 네팔과 당나라에게 청혼했을 때 편지가 코끼리 웅문으로 쓰여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일부 뼈는 또한 많은 초기 벤젠 문헌들이 코끼리 웅에서 장문으로 번역되어 진위를 모른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장학 전문가들은 티베트어가 코끼리 수컷의 기초 위에서 카슈미르와 인도의 글을 배우면서 성공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중국 장학 전문가 이강은 "현재 티베트어 중의 일부 차용어는 코끼리 웅에게서 빌려온 것" 이라고 생각한다. 마빈 (흔히' 향' 이라고 불림) 은 고대 펀자브와 카슈미르와 매우 비슷하다. 덴마크 학자 에릭? 할의' 티베트 보니주의의 언어인 코끼리-남성어 어휘 사전' 과 독일계 미국인 학자인 로버의' 티베트어 차용어' 도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티베트족 학자 남칸노브는 "티베트 고대사 연구의 몇 가지 문제" 라는 글에서 "티베트의 고사에는 고대 코끼리의 사본인 책이 많이 있는데, 고체 단모음의 초서로 ... 바로 우리가 오늘 사용하는 장문 초서이다" 라고 말했다. 물론, 이러한 관점들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불교와 벤젠 교회의 오랜 잔혹한 투쟁, 그리고 이후 통치자인' 숭불멸벤젠' 정책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벤젠 문헌이 거의 모두 파괴되거나 분실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항목은 중국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최근 몇 년 동안, 외국은 이미 코끼리 웅어 티베트어 영어 사전을 편찬했다. 이런 고서에 직면하여, 우리는 고증과 심층 연구가 있어야만 역사에 부합하는 과학적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기원 7 세기에 토번 찬포송 짱 건부 통치 기간 동안 새로 창조된 장문 문자가 대중에게 보급되었다. 이때부터 티베트족 인민이 티베트어를 기록하는 통일쓰기 기호 체계를 형성하였다. 장문의 탄생, 보급 및 응용은 티베트족 역사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 이후로 티베트 사람들은 자신의 문명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티베트어가 출현한 이래 티베트족 국민들이 오랜 역사 과정에서 축적한 진귀한 사료와 문헌 전적은 헤아릴 수 없고, 종류도 많고, 수량도 놀라울 정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중국의 각 민족 중에서 티베트족의 문화 유산은 한족 다음으로 많다.

티베트어 보조 단어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첫 번째 범주는 구조 보조 단어로, 단어와 구 뒤에 위치하여 문장 구성 요소 간의 다양한 관계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 범주는 동사 뒤에 시간 의미를 나타내는 시간 보조 단어입니다. 세 번째 범주는 문장의 끝이나 문장에 음색을 나타내는 보조 단어입니다. 구조어는 티베트어 문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티베트어 문법의 격조어와 맞먹는다. 구조조사에는 동작, 점유, 존재, 추세, 원인, 비교의 여섯 가지가 있다.

티베트어 수사는 십진법이고 기수어는 단음절어이다. "백", "천", "만", "십만", "억" 등 고위 숫자는 다른 단어로 표현된다. 열 자리와 한 자리 수를 함께 사용할 수 있지만 개별 독음은 약간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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