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대 만주족 여성의 전통 헤어스타일을 얕게 분석하다.
청대 만주족 여성의 전통 헤어스타일을 얕게 분석하다.
1 부분 가발 짜기
청나라가 관문에 들어가기 전에 청나라를 통치한 만주족들은 동북의 백산흑수 사이에 살았고, 자연환경은 그들이 농경을 사냥하고 채집하는 생활방식을 만들었다. 행동이 빠르고 승마가 편리하기 위해 만주족 남녀는 상투를 구분하는 습관이 있다. 머리를 머리 위에 감고, 긴 머리를 땋고, 상투를 틀는 것이다. 당시 지위, 부, 존엄성에 관계없이 헤어스타일은 통일되었다. 나중에 누르하치가 진국을 건립한 후 축군 서비스 체계를 세웠다. 의식에서 왕관을 착용하기 위해 귀비의 평생 아내는 머리에 상투를 까맣게 풀었다.
두 개의 작은 머리
청초에 관복 제도가 점차 완벽해졌다. 후비와 후궁은 대전에서 왕관을 쓰고, 명절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면 등롱을 착용해야 한다. 위의 헤어스타일은 이 성대한 명절에 맞지 않는 것이 분명하지만, 직접 늘어뜨리면 비녀를 가지고 다니기가 매우 불편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 결과 작은 두 머리 가 나타났습니다, 여자는 두 개의 긴 롤빵 을 빗어, 두 개의 롤빵 을 빗어 소녀 빗 모양 처럼, 머리핀 을 착용하는 것은 매우 안정적입니다. 상투를 따면 이런 상투를 해도 가정복이 될 수 있다. 이런 프랑스식은 똑같이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각각 나란히 있고, 궁중의 빈궁은' 작은 두 마리' 라고 부른다. 작은 두 머리' 는 내 머리로 빗어 두툼한 금과은 액세서리를 착용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작은 두 머리" 의 출현은 실제 사용을 기반으로합니다. 귀족 여성이든 민간인이든 여성이 빗은 헤어스타일에 만족한다.
함풍년 동안' 춘궁도' 공연이 있었다
머리 3 개
청나라 통치의 공고함과 경제 발전에 따라 후비의 헤어 스타일도 어려서부터 크게 실용에서 미관과 미용 장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건륭성세의 황금시대에 청정은 지위가 특이했고, 전국 각지에서 온 진귀한 보석이 끊임없이 청정에 조공을 바치며 궁중 후배들이 정교한 악세사리를 추구하는 심리를 크게 자극했다. 하지만 금과은, 옥석, 진주, 보석 등 무게가 상당하는 보석을 머리에 끼면' 작은 두 머리' 상투를 틀어 많은 단점을 드러낼 수 있어 새로운 빗질 도구인 헤어 선반이 등장해 헤어스타일도 달라진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한 두 핸들의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도광년 문학가 문강은 소설' 자녀 영웅전' 제 20 회에서 이런 만주족 여성 머리 장식을 묘사했다. "나는 그 머리에 짧은 머리 두 개, 빨간 머리 하나, 큰 머리 편방 하나, 3 선 옥비녀 한 쌍, 작은 귀뚜라미 한 개를 보았지만, 그녀는 그것을 머리에 붙이지 않았다.
도광년 동안' 서정회도' 를 보여 주었다.
4 접두어
접두사는 궁중 귀족의 일상적인 헤어스타일이다. 이런 헤어스타일은 빗기가 쉬워서 왕관이나 머리핀을 착용하는 것이 매우 편리하다. 이런 헤어스타일은 무게가 크지 않아 머리 장식을 너무 많이 착용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심플하고 경제적인 패션을 제창한다. 하지만 청말에 이르러 청조의 빈비는 머리 장식식' 대라익' 헤어스타일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것도 일종의 접두사다. 자희가 만년에 머리카락이 떨어져 만주족 전통의 두 머리를 더 이상 빗을 수 없다는 전설이 있어 철사를 틀로 하고, 천을 태로 하고, 녹색 비단이나 파란 솜털을 덮는 모자 모양의 머리 장식을 발명했다고 한다. 이런' 큰 날개' 는 자신의 머리카락으로 빗어낸 것이 아니라, 1 피트 정도 될 수 있고, 무거운 장신구를 많이 휴대할 수 있고, 자희의 사랑을 받고, 만주족 벼슬녀의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궁녀나 민간인은 절대 이것을 가져서는 안 된다. 청대 만주족 여성의 가장 특색 있는 헤어스타일로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을 하나로 묶은 유명한 헤어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큰 날개' 는 화려한 가발이다.
5 위연
거위꼬리는 뒤통수에 세워진 머리꼬리로 많은 청궁극에 나타난다. 명말 한족 여성이 유행하는 헤어스타일은 청나라 조기 중기에도 소수의 여성이 남아 있다.
머리카락 세 가닥을 6 가닥 빗다
세 가닥의 머리를 빗는 것은 당시에도 여전히 유행했고, 많은 변종이 있었다.
"청궁사" 는 "봉상투는 양선이 서 있고, 주비녀는 귀뚜라미를 보호한다" 고 말했다. 성지는 자보다 높고 포크는 연미바닥을 똑같이 나눈다.
"조원삼호도" 에는 공연이 있다.
헤어스타일의 변화는 머리 장식의 변화를 언급해야 한다.
1' 순자'
주사위는 종이, 대나무, 철사로 만든 다음 쓰레받기처럼 머리 뒤에 박힌 모자로 장식한다.
머리핀, 포두의 곱슬머리로부터 진화하여, 곱슬머리 모양의 머리핀 타이어로, 위의 꽃은 자유롭게 증감할 수 있다. 직접 포두머리를 엮는 것보다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순자는 만청시대에 점점 더 커졌는데, 보통 기수들이 신부와 결혼할 때 착용한다.
벨벳 꽃 두 송이
이 계절에 여자들은 초봄의 대춘기, 청명한 버드나무 가지, 단양의 쑥, 추석의 계화, 중양의 산수유, 겨울의 조롱박 꽃. 청대 빈비의 머리 장식, 그리고 많은 솜털이 세상에 남아 있다. 이 꽃들은 색채가 조화롭고 후광층이 풍부하여' 난진' 꽃이라고 할 수 있다. 궁녀와의 담화' 에 따르면 자희가 막 여수에서 입궁했을 때 많은 여수처럼 차려입고 있었다. "머리 뒤에 기름 한 가닥의 땋은 머리를 끌고 있었다. 땋은 머리띠 뿌리에는 2 인치 길이의 붉은 벨벳 끈이 묶여 있고, 땋은 머리끝은 복숭아색 띠에 묶여 있고, 1 인치 긴 머리띠 끝은 느슨하게 뒤로 늘어져 있다. 오른쪽 귀밑머리에 빨간 벨벳 꽃 한 송이를 끼고 이마가 가지런한 매실 이삭이 넓은 이마를 가렸다. 희고 섬세한 볼이 순옥 같다. "
청대의 헤어스타일은 독특한 민족적 특색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만주족 인민의 지혜의 결정체로 중국 의류사에 독특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더했다. 청나라의 영화드라마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참고
왕코, 20 13, 청초 황실기 롤빵.
왕코, 이정, 20 13, 청궁 극 중 왕실 여성 헤어스타일 디자인에 대한 오해
주동우, 20 13, 청대 궁정 머리 장식의 발전 변화.
디샤가, 20 15, 영화작품 중 청대 왕실 여성 헤어스타일에 대한 혁신적인 연구.
조기, 20 18, 청대 만주족 여성 전통 머리장식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