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축의 색채
고대 중국 건축의 색채
유리 기와는 매우 견고한 건축 재료로 방수성이 매우 강하다. 처음에는 도자기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출토된 실물을 보면 은대에는 원시 도자기가 있고, 질감은 유리 기와와 비슷하다. 그러나 유리는 결국 귀중한 재료이기 때문에 남북조, 수당 시대까지만 해도 유리는 건축에 사용되었고, 당시에는 여전히 지방성 장식품으로 사용되었다. 송원 시대에는 유리 기와가 지붕을 덮거나 모든 건물을 덮는 데 사용되었다. 현재 하남 개봉에 위치한 북송유국사탑 (속칭 철탑) 은 모두 유리 기와를 채택하고 있다. 명청 시대가 되자 유리 기와의 생산 기술이 향상되어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였다. 왕실 건물과 몇몇 중요한 건물들은 유리 기와를 대량으로 사용한다. 유리 기와는 색채가 산뜻하고, 노랑, 녹색, 파랑, 보라색, 검은색, 흰색, 빨간색이 있다. 일반적으로 노랑, 녹색, 파랑이 많이 사용되고 노란색이 가장 고귀하며 궁전, 국가, 절 등 주요 건물에만 쓰인다. 황궁이라도 모든 건물이 노란색 유리 기와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2 급 건물은 녹색과 녹색의' 가장자리 장식' (가장자리) 을 사용한다. 궁궐과 사찰에서는 보통 전노란색 유리 기와지붕을 사용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청나라 옹정년 동안 황제는 공묘가 모든 노란 유리 기와를 사용하도록 허락하여 유교 사상에 대한 독존을 나타냈다. 유리 기와는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관와와 판와로 지붕을 덮는 데 쓰인다. 두 번째는 지붕 용마루 장식, 즉 지붕 위의 장식으로, 큰 용마루에 부엉이의 꼬리, 수직 용마루에 매달린 동물, 용마루의 동물 등을 포함한다. 동물의 수는 건물의 크기와 등급에 달려 있다. 명청 시대에는 최대 11 개, 최소 3 개가 있었다. 그들은 맨 앞에 타고 있는 것은 학선인, 그 다음은 용, 피닉스, 사자, 유니콘, 말 등이다. 세 번째 범주는 유리 기와로 벽 등을 쌓는 데 쓰인다. 네 번째 종류는 유약 무늬로 다양한 동식물과 인물 이야기, 각종 기하학적 패턴이 있어 장식성이 강하다.
채화는 중국 고대 건축예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오늘 우리는 천안문문, 고궁 삼대전, 천단, 이화원, 옹화궁 등 중요한 건축물의 문과 창문을 보았다 이것은 확실히 매우 성공적인 기교이다. 우리는 뿌리를 추적하고 건축 채화에도 장기적인 발전 과정이 있다. 우리가 아는 한, 건물 안팎의 그림은 1000 여 년 전 은주 시대에 시작되었다. 진한시대에는 비교적 큰 발전이 있었고, 당송 시대에는 일정한 제도와 규범이 형성되어 송대의 건축 방법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다. 명청 시대는 더욱 양식화되어 건축 등급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그것의 생성과 발전으로 볼 때, 건축 채화는 실용적이고 미화 기능도 있다. 실용적인 측면은 목재와 벽면을 보호하는 것이다. 고대에는 후추집이 있었는데, 페인트에 후춧가루를 넣어 벽과 들보를 보호하고 향구충을 발산했다. 인테리어의 역할은 집의 안팎을 밝고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다. 초기에 건물에 채색한 도안을 그려 각종 동식물과 도안을 점진적으로 그려냈다. 나중에 점차 규범화되고 프로그래밍되어 명청 시대에야 맞춤화되었다. 명청 시대의 채화는 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한 종류는 완전히 도안화된 채화로, 화새 (김용봉이 주요 제재임), 금실의 큰 금, 먹선의 큰 금, 금조각 잉크, 담배 조각 잉크, 웅황옥, 하늘하늘한 오묵 등으로 나뉜다. 모두 금량과 이용의 주요 멜로디에 따라 순위가 매겨졌다. 또 다른 하나는' 수채화' (수지쑤저우) 로 양추에 큰 면적에 보자기 모양의 윤곽을 그리고 보자기 껍질에 각종 산수, 인물, 꽃새 물고기 벌레, 각종 이야기, 연극 소재를 그리는 것이 특징이다. 고궁태화전의 기둥이 금가루로 장식되어 주위에 용이 감겨 있고, 청동릉 자희릉에 따라 남목보에 금빛 색화를 그려 금빛 찬란한 절정에 달하는 색화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수수한 색채는 중국의 고대 건물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강남의 민가와 일부 원림절, 분벽 데와, 신선하고 아름답다. 북부 산악 지대의 흙벽, 청와, 석판 기와도 조용하고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심지어 일부 왕실 건물도 이런 고풍스럽고 우아한 산경을 일부러 추구하고 있다. 청강건년 동안 경영하는 승덕 피서산장이 두드러진 예이다. * * * * * * * * * * * * * * * * * * * * * 고대 중국 건물의 색상.
고대 중국 건축의 특징 중 하나는 가장 대담하고 색채를 가장 잘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 특징은 중국 건축의 목재 구조 체계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목재는 오래가지 못하기 때문에 중국 건물은 오래전부터 목재에 페인트와 오동유를 칠하는 방법으로 목재를 보호하고, 목재 성분을 강화하고, 미감을 증가시켜 실용적이고 견고하며 미관을 결합한 효과를 거두었다. 나중에 기둥과 대들보는 성홍색으로 장식되거나 아치, 대들보, 네모난 위에 채색화를 그렸다.
오랜 실천을 거쳐 중국 건축은 색채 응용 방면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고 남북의 서로 다른 지역 색채 스타일을 형성했다.
북방의 건축물은 색채 대비와 조화를 잘 활용하는데, 왕왕 생동감 있고 활발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집의 주체 부분, 즉 자주 햇빛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따뜻한 색, 특히 주홍색이다. 처마 밑의 그림자 부분은 파란색과 녹색이 어우러진 차가운 색이다. 태양의 따뜻함과 그림자의 어둠을 강조하며 유쾌한 대비를 이루었다. 성홍색의 문과 청록색의 처마에는 금실과 점이 자주 더해지고, 청록색 사이에도 붉은 점이 몇 개 있어 건물의 채색화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장식 효과를 높인다. 이런 색채 스타일의 형성은 북방의 자연 환경과 크게 관련이 있다. 평평하고 광활한 화북 평원에서 겨울의 경치 색깔은 매우 단조롭기 때문이다. 이런 자연 환경에서 이런 색은 건물을 생동감 있고 흥미롭게 한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고궁 천단 등 건물, 붉은 문과 창문, 청록색의 처마, 노란색, 녹색, 파란색 유리 기와가 화려하고 생동감 있게 경극 무대의 의상과 같다. 그리고 그들은 보통 흰색 대리석 기초와 난간동자를 한 층 혹은 몇 층 배열한다. 가을겨울, 화북 평야의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 아래 이런 색채 효과는 매우 감동적이다. 마찬가지로 산천이 수려하고 사계절이 늘 푸르던 남방에서는 건물의 색채가 봉건사회 건축등급제도에 의해 제한되고, 남방 사계절이 늘 푸르고 사계절이 꽃이 피기 때문이다. 건물의 색채를 남방의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사용된 색채는 비교적 우아하며, 백벽, 회와 밤색, 짙은 녹색의 기둥으로 우아하고 우아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이런 색은 남방의 무더운 여름에 청량감을 주며 강렬한 색과는 달리 쉽게 자극된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스타일 외에도 중국의 다른 민족, 지역마다 고대 건축물의 색채 운용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15. 이 문장 좀 봐, 중국 고대 남북의 건축 색채 스타일의 차이에 대해 얘기해 봐. (2 점)
16. 문장 인용베이징 고궁과 천단의 예는 어떤 역할을 합니까? (3 점)
17, 문맥을 결합하여 밑줄 문장에서 가어의 역할을 말해 주세요. (4 점)
① "중국 고대 건축의 특징 중 하나는 가장 대담하고 색채를 가장 잘 활용한다는 것이다." 문장 중' 하나' 를 삭제할 수 있나요? 왜요?
2 "태양의 따뜻함과 그림자의 시원함을 강조하며 유쾌한 대비를 이루었다." 문장에서 "순안" 을 "명백한" 으로 바꾸면 표현 효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18, 중국 민간 문화 (예: 모코, 징고, 징고, 용춤, 춘련, 종이 등). ) 색채 운용에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특징 중 하나를 잡아서 생동감 있는 언어로 그 색채의 아름다움을 설명해 주세요. (80 자 미만) (5 점)
15. 북방의 건축색은 명쾌하고 활발하며 남방은 아름답고 우아하다. 16. 작가는 고궁과 천단을 예로 들어 북방 건축 색채가 대비와 조화 (또는 생동감) 를 잘 활용한다는 특징, 그리고 색채 스타일의 형성과 자연환경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17, ①' 하나' 는 삭제할 수 없습니다. "하나" 는 과감하게 색을 쓰고, 색을 가장 잘 사용한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중국 고대 건축물의 많은 특징 중 하나이지만, 유일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언어를보다 정확하게 만듭니다. ②' 눈보기' 는 색채 대비가 돋보이는 시각적인 즐거움으로,' 뚜렷하다' 는 대비의 힘만 강조한다. 18 예: 모가는 중국 농촌에서 유행하는 민간 무용이다. 그것은 색채의 운용에 선명한 민족 풍격을 구현했다. 사람들이 모내기를 할 때 입는 옷의 색채는 대조가 강렬하고, 빨강, 파랑, 노랑, 녹색, 오색육색이다. 모두들 징과 북소리의 반주에 노래하고 춤을 추며, 자신의 즐거운 심정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춤추는 붉은 비단이 찬란한 웃는 얼굴을 비춰 화사한 풍경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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