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왕 수인의 학문적 관점은 무엇입니까?
왕 수인의 학문적 관점은 무엇입니까?
왕수인 (1472-1529), 한족, 저장여요인. 쯔보 안, 호 양명자, 세명 양명 선생, 그래서 왕양명이라고 합니다. 중국 명대에서 가장 유명한 사상가, 철학자, 문학가, 군사가. 육왕심학의 집대성자는 유교, 불가, 도가에 정통할 뿐만 아니라, 군전을 통솔할 수 있는 것은 중국 역사상 보기 드문 전능대유이다. 선유 () 를 봉하여 공묘동 () 의 58 위를 제사하다. 왕수인은 우리나라 송명 시대의 주관적 유심주의 집대성자이다. 그는 육구연의 학설을 발전시켜 정주학파에 대항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선함, 징그러운 몸, 선함, 악의가 있는 행동, 선악을 아는 것은 양심, 선을 위해 악을 없애는 것은 격물이다." 이를 수석인립상 [1] 을 강의의 취지로 삼았다. 그는 "남편의 모든 일의 이치는 내 마음 이상이다", "천리는 인욕이다" 고 단언했다. 마음이 이치에 맞고, 일이 있고, 물건이 있다는 것을 부인하다. 배움을 위해 "그 마음만 배우겠다", "비유의 심연", "마음의 뿌리" 라고 생각한다. 배우는 자도, 경작하는 자도, 관개하는 자도, 부축하고 괭이를 삭제하는 자도, 무슨 일이 있으면 근연에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이른바' 만물일체' 의 경지에 이를 수 있도록 이런 내면의 수양 방법을 요구하다. 그의' 지행합합' 과' 지행병진' 은 송유루 정예 등' 선후행' 과 각종 분립지행관계에 반대하는 주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는 어린이 교육에 대해 논하면서 "채찍질 밧줄, 구금될 경우" 에 반대하며 "반드시 고무되고, 중심이 기뻐하게 될 것" 이라고 주장하며 "자연의 날이 길어진다" 고 주장했다. 그의 학설은' 반전통' 의 자세로 나타났고, 명대 중기 이후 양명학파를 형성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그분은 제자들을 널리 받아 각지에 두루 두루 다니셨다. 죽은 후,' 왕학' 은 여러 유파로 나뉘었지만, 같은 부류에서 각각 그 길이를 보았다. 그의 철학사상은 해외에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일본 학술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일본 대장인 동향평팔랑은' 평생 복수바이양명' 의 허리카드를 가지고 있다. 그의 제자와 심리학은 서계, 장거정, 해서, 도행지 등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수인은 철학자이자 교육자일 뿐만 아니라 유명한 시인이기도 하다. 그는 고향의 산수를 매우 좋아해서 고향으로 돌아갈 때 명승고적을 자주 유람하며 많은 회자된 시편을 남겼다. 그가 쓴' 용천산': 나는 용천산을 좋아하고, 산승은 상당히 소홀하다. 온종일 우물에 앉아 있고, 때로는 파나소닉에 누워 있다. 하룻밤 사이에 운산을 하지 말고, 3 년 동안 말을 타고 가다. 부끄러워 바위 아래 샘을 죽이고, 아침저녁으로 청사한다. 르네 유족도 봉화 설동산, 그가 쓴 \ "설동산 \" 시는 밝고 수발이다. 수백 년 동안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낭송되었다. 가난한 산길은 단독히 어렵고, 천계를 지나 석단을 본다. 고각명 종승은 잠을 자고, 깊은 숲은 더위 없이 추위를 입는다. 골짜기와 천둥이 은은하게 연암폭포를 이어받아, 산비가 대나무 장대를 빽빽하게 비춘다. 모 모든 봉우리 모든 익숙한, 그 해 그림 을 보고 놀랐습니다. 수인의 일생은 저작이 매우 풍부하다. 그가 죽은 후 문인들이' 왕문성공전서' 38 권으로 집필했는데, 그중에서 철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습록' 과' 대학문의' 였다. 그는 심학을 네 마디, 즉 심학 4 결로 굳혔다. 수인은 선함이 없고 징그러운 몸도 없고, 선함과 악의가 있는 움직임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선을 알고 악을 아는 것은 양심이고, 선을 위해 악을 가는 것은 격물이다. 여요' 사비정' 에는 그를 기념하는 비정이 남아 있다. 비문은 명선현 왕양명 고리입니다. 커플: 대학을 유명하게 가르쳤는데, 아직 고층 빌딩이 서운을 폭로하고 있다. 횡액: 진삼불후의. 사상은 마음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왕수인은 육구연의 학설을 계승하여 육의 사상이 번창할 수 있게 하여' 육왕학파' 라고 불린다. 육구연은' 마음즉리' 에서 출발하여 격물의 하수처가 본심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르네 루 jiuyuan 의 설명에 만족 하지 않았다, 그는 말했다: "루 Xiangshan 의 학문," 그 학문, 분별, 지식, 사물의 언어, 비록 답습의 피곤. " 왕수인은 정이주희가 사물을 통해' 이치' 를 추구하는' 격물치지' 방법을 반대하는데, 사리가 무궁무진하고 격한 것은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자신의 내면에서' 이치' 를 찾는 것을 제창하고,' 이치' 가 모두 사람' 마음',' 이치' 에 있다고 생각한다. 육구연이 말한 바와 같이, "마음접수구는 이치이고, 마음은 이치이다." 라고 하던데, 왜 외구를 없애느냐? 그러므로 "본심" 은 "천리" 를 분명히 한다. 따라서 Wang Shouren 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마음은 하나, 그 모든 연민으로 그 자비, 그 이득으로 그 의미, 그 조리로 그 이치를 지칭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마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마음명언) 마음 밖에서 인심을 구하면 안 되고, 외심에서 의를 구하면 안 되며, 외심에서 이치를 추구해서는 안 됩니까? 외부 마음 은 이유를 추구 하기 위해, 이 지사 는 두 번째 이유; 내 마음, 이 거룩한 문은 하나의 가르침을 알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지행합: 지행과의 관계에서, 수인은' 천지만물이 내 일체' 에서 출발하여 주희의' 선지자 후행' 에 반대했다. 르네 는 이 진리를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진리를 구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지 알고 있다고 자처하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지식이라고 부를 수 없다. 진정한 지식은 실천에서 벗어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예를 들어, 효성이라는 이치를 알았을 때, 이미 부모에게 매우 효도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자애를 알 때, 이미 사랑 많은 방식으로 주변 친구들을 대했고, 진정한 지행합은 확실히 아는 대로 행동하고, 아는 것과 행동이 동시에 일어나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의 목적은 "발동처가 좋지 않아, 이 나쁜 생각을 쓰러뜨리고, 그 생각이 가슴에 잠복하지 않도록 철저히 해야 한다" 는 것이다. 주희의' 선지자 후행' 등 분단지식과 행이라는 이론에 대해 왕수인은 그의 학생이 집필한' 전습록' 에서 이렇게 이해했다. 고대 성현들은 많은 사람들이 많은 시간과 정력을 지식에 쓰는 것을 보고, 이를 소홀히 하고, 이렇게 하면 과장된 풍조를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알고, 더 행하고, 후세를 강조하기 시작했다 베이징교통대학, 동북대학, 베이징항공우주대학은 그것을 교훈의 일부로 삼았다. 양심: 왕수인은 백사천난의 인생 체험을 경험했고, 5 대 때 화룡점정과 같은 학설 취지' 양심' 을 제시했다 오직 왕양명은' 군자의 학문' 을 제창하고, 오직' 구구구' 의 학풍을 제창하며, 더 많은 해명을 한다. 오늘날까지도,' 진리를 찾는' 정신은 여전히 매우 중요하다. 저장대는 그것을 교훈의 일부로 삼았다. 사농공상: 고염무' 일지록' 볼륨 7 에서 "사농공상은 관관에서 시작한다고 한다" 고 말했다. 왕양명은 사, 농업, 공업, 상인이 "낯선 사람에게 유익한 길에 있어야 한다" 며 "고대인 사민 이업과 같은 길, 그 성의도" 라는 관점을 더 설명하고, 그는 전통관념에서 줄곧' 천업' 으로 여겨져 온 상공업을 선인과 같은 수준으로 내세웠다. ("절암 공동묘지표") 왕양명 "전습록 수거" 는 "매일 장사를 해도 성현을 해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 말은' 신사민론' 이라고 불린다. 4 개의 가르침: "4 개의 가르침" 은 왕 양밍의 노년기에 자신의 철학적 사고에 대한 포괄적 인 요약이다. "선과 메스꺼움이 없는 몸, 선과 악의 움직임이 있고, 선과 악을 아는 것이 양심이고, 선을 위해 악을 가는 것은 격물이다." 네 문장이다. 양심은 마음의 본체이고, 선과 악은 사심물욕이 없는 숨은 마음이며, 천리이며, 미발 중에 선과 악이 없고, 우리가 추구하는 영역이며, 그것은' 미발 중' 이며, 선과 악을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선과 악이 없다. 사람들이 생각 활동을 할 때, 이런 생각을 사물에 더하면, 이런 생각은 호악과 선악의 차이를 갖게 된다. 그는 "이미" 라고 말할 수 있다. 사물은 중화가 있다. 즉 천리와 천리에 맞지 않고, 중선은 선하고, 중선은 악이다. 양심이 비록 선무악은 없지만, 선지악을 자유자재로 아는 것은 지식의 본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모든 학문, 수양은 한 가지로 귀결된다. 바로 선을 위해 악을 없애는 것, 즉 양심을 기준으로 자신의 양심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무선무악은 사심물욕이 없는 숨은 마음이고, 천리이며, 미발 속에는 선과 악이 없고, 우리가 추구하는 경지이다. 그러나 때로는 인간의 판단이 잘못 될 수 있습니다. 즉, 선과 악을 정확하게 구분할 수 없고, 악을 선으로 여기고, 선을 악으로 삼는다면, 그의 양심도 잘못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사물도 잘못된 길로 빠질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이때의 마음은 이미 이기심과 물욕에 가려져 천리가 아니기 때문에, 이때는 스스로 반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물욕) 자신의 마음을 선과 악이 없는 상태로 되돌리려고 노력하다. 무선과 악이 없는 상태로 돌아가야 올바른 양심이 있어야 올바른 인격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비이기적인 물욕이 없는 마음을 얻기 위해 사물이 알려지기만 하면, 마음속의 이치는 사실 세상 만물의 이치이다. 천리는 공론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에 의지하여 아는 것이다. 실천에 의지하고, 자성에 의지하고, 즉 "지식과 실천의 단결" 에 의지하다. 마음속에 천리, 사심이 있는 것은 세상에 규칙이 있고, 규칙적이며, 규칙이 있으면 세상 만물의 정사각형과 원을 측정할 수 있는 것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얼마나 많은 수와 원이 있든, 이 수와 원의 크기에 관계없이 격자로 그 법칙을 밝혀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이 법칙들은 정확하지 않다. 천리는 바로 사람의 마음속에 있다. 이것은 왕양밍이 추구하는 삶의 경지이다. 바로' 이신의 양성은 창조물을 헤엄쳐 다닌다',' 한가한 물태는 모두 장사를 하고, 천기를 조용히 깨달은 것은 굴에 들어간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도는 험이 어디서나 즐겁고, 마음 물고기 새는 자류형이다' 는' 진악' 이나' 진우' 상태이다. 이런 경지는 범속을 초월하여 개인의 명리를 벗어나 명예를 훼손하고 빈부의 빈부의 속박을 이루는 자유 상태이다. 이런' 지악' 경지에서 사람과' 대화' 가 유행하고' 소요가' 인생 산수' 사이에서 사회와 자연, 이성과 감성, 아름다움과 선의 통일을 이루며 활발하고 유쾌한 고도의 자유의 정신 경지에 이르렀다. 그의 양심 체험 미학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잘 체험할 만한 가치가 있다. 분주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길에서, 이따금 뒤돌아보니, 선인의 옷이 펄럭이는 것을 발견하고, 파리 진영에 구차하게 사는 사람들을 마주하고, 이미 미소를 지으며 우리의 숙명을 힘겹게 트레킹하는 길에 남겨 두었고, 그런 편안하고 청명한 성인을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이 휴일에만 나는 내면의' 양심' 을 만질 수 있다. 왕씨의' 격물치지' 는 분명히 나에게 주희의 친화보다 훨씬 더 유용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문의 네 문장은 심체, 성체, 양심이 심학체계에서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의미를 설명하고, 마음, 성, 이성의 내포는 보통 생각하는 것만큼 완전히 동등하지 않다는 것을 지적하고, 심성' 무선무선' 의 분석을 통해 왕양명이 말하는' 지선' 은 도덕선악을 초월하는 집행할 수 없는 선이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본체와 시간 사이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네 구절에 포함된 잠재적 갈등을 밝혀내고 이 갈등이 심학분화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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