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양 명절을 앞두고 중국의 전통 명절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서양 명절을 앞두고 중국의 전통 명절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전통 명절을 개조하여 자신의 좌표를 고수하다
많은 대학생들은 중국의 전통 명절을 개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상염방과 왕귀아는 생활의 관점에서 전통 명절이 간과된 이유를 분석했다. 사람들은 과거에 설날을 좋아했는데, 특히 새 옷을 입고 밥을 잘 먹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대부분의 명절은 정월대보름에 탕위안을 먹고 단오절에 쫑쯔, 추석에 월병을 먹는 것과 같은 음식과 관련이 있다. 현재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높아졌고, 과거에는 명절에서 얻을 것으로 기대했던 대부분이 평화시기에 얻어졌기 때문에 명절에 대한 사람들의 열정이 크게 약해졌다.
"전통 명절은 너무 복잡해서, 오늘 누가 예전처럼 살 수 있을까. 2005 년 8 월 1 1 일 광저우에서' 2005 광저우 조지문화축제' 의 막이 열렸지만 청말민 초주촌 조지축제의 성황을 재현한 것일 뿐이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이 수준에만 머물러 있다. 클릭합니다 김씨는 그의 관점을 예를 들어 설명했다.
고원원, 이페봉,, 논기, 김 등은 전통 명절이 기본적으로 봉건 사회에서 전해 내려온 것으로 보고, 불가피하게 봉건 낙인이 찍혀 있다. 폐쇄, 가족식, 계급이 삼엄하고 가족활동을 중심으로, 좀 딱딱하고 유연하지 않아 오늘날의 시장경제사회와 어울리지 않는다. 서구의' 양절' 은 큰 사회에 속하며, 자기 중심적이고, 개성을 숭상하며, 모든 사람의 평등과 자유의 특징을 구현한다. 이것들은 바로 현대의 빠른 템포와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서, 모든 정이 있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풀고자 하는 정서적 요구에 부합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전통 명절을 개조하면서 그들의 본모습을 보존해야 한다. 최근 대중음악과 복장에 강한' 중국풍' 이 등장했고, 그 성공의 중요한 이유는 상큼한 패션의 형식으로 민속을 포장하고 재편하는 것이다.
개혁에 반대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그들의 이유는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그는 웨이, 주예, 등은 중국인들이 전통 명절을 중시하지 않고 설날을 축하하는 열정이 크리스마스보다 훨씬 크다고 생각한다. 다만 모두 전통 명절에 가족들과 재회하고 거리에 있지 않아서' 양절' 이 없는 것 같아요. 어떤 사람들은 항상 중국의 전통문화를 서구 문화의 좌표계에 포함시키고, 자신의 전통명절에 서구화라는 칭호를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칠석' 을' 중국 발렌타인데이' 로 개명하든' 중국 정서' 로 개명하든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자신감의 상실을 드러낸다. 축영대가 줄리엣의 옷을 입고 줄리엣과 영어를 배우도록 하는 것 뿐이다. 그래서 줄리엣도 아니고 축영대의 매력과 기질도 갖고 있지 않다. 전통 명절과 전통문화를 경직된 포장, 개조, 심지어 상업화하면 전통문화를 저속하게 만들고 순수성과 매력을 파괴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충분한 민족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좌표를 고수해야 한다.
상업화된 민속 명절과 전통 특색을 회복하다.
일부 대학생들은 전통 명절의 냉막 부여가 상업화 투기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곽연, 여항, 로브그종 등. "양절" 의 흥성을 제기하는 것은 상인이 경제적 이익을 위한 투기와 관련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매년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기 전에 상가들은 크리스마스 트리, 산타클로스, 일루미네이션이 가득 걸려 있어 명절 분위기가 매우 짙다. 상업문화와 전통문화의 결합은 2 1 세기의 필연적인 추세이다. 진지한 태도로 민속문화와 상업의 결합을 잘 해야 하며, 안목이 있는 사업가와 기업가들이 전통 명절 행사를 많이 조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단오절, 쫑쯔 판매와 함께 명절의 유래와 왜 쫑쯔 지식을 먹어야 하는지 소개하며 조국의 전통 명절의 의미를 사람들에게 알려 준다.
또 다른 대학생들은 전통 명절의 상업화에 반대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 특색을 회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가는 중국의 정월 대보름에 탕원을 먹고 등롱을 틀고, 등불을 맞추고, 수수께끼를 풀고, 달을 감상하고, 불꽃놀이를 하고, 쌍쌍이 되고, 용등을 치고, 사자를 춤추고, 시소를 밟고, 모내기를 하고, 태평고를 치는 등 크리스마스보다 훨씬 풍부하고 참여성, 오락성, 지식성은 크리스마스와 비교가 되지 않는다. 정월대보름은 고대보다 못하며, 크리스마스도 따라잡을 수 없다. 우선 정월대보름을 민간 참여의 기초에서 벗어난 사람들이 있다. 예를 들어 매년 정월대보름에는 기본적으로 등롱을 보고 가끔 등롱에서 수수께끼를 알아본다. 형식이 매우 단조로워서 표를 사야 입장할 수 있다. 일부 입장권은 아직 비싸서 민중의' 정신세포' 를 동원할 수 없다.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은 이렇게 차츰차츰 버림받았다. 만약 중국 전통 명절의 특징을 복원한다면,' 양절' 이 중국 전통 명절에 미치는 영향을 막을 수 있다.
"중국 예술제도 확실히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이 새로운 아이디어는 현대적인 것을 추가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오히려 과거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은 늘 연미가 점점 싱거워지는데, 이런' 연미' 는 속세를 포기할 힘이 없다. 도시의 많은 사람들이 설을 쇨 때 모두 절약을 위한 것이다. 온 가족이 식당에서 설날 저녁을 먹는다. 섣달 그믐날 식사 준비, 창꽃 붙이기, 꽃 찌는 바쁜 장면이 없으면 가족의 친밀한 분위기를 잃는다. " 정건영이 말했다.
후경남과 마영영은 전통 명절이 강한 인간미, 자연성, 세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결코 뒤처지지는 않지만, 그 내면의 잠재력과 매력은 여전히 신비한 베일 아래에 숨겨져 있다. 전통이 어느 날 잊혀질 것이다. 아무리 가치가 있다 해도, 그것이 항상 상자의 맨 아래에 있다면. (존 F. 케네디, 전통명언) 이에 따라 전통 명절 문화 회복이 시급하다. 우리는 그것의 깊은 의미를 발굴하여 해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 녹아들어야 한다. 기쁘게도, 일부 대학들은 이미 민속학을 대학원 전공으로 등재했다. 예를 들어 중산대 문학원에서 모집한 대학원생은 민속학을 연구하는 방향이 있다.
자연에 순응하여 지지를 베풀다.
"사실 중국이든 유럽이든 거의 모든 중요한 전통 명절이 위기에 직면해 있다. 1990 년대에는 프랑스와 덴마크를 포함한 유럽 국가들이 미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소비문화 침투에 시달렸으며, 보시다시피 성과가 미미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미국명언). " 양려군의 눈에는 전통 명절이 충격을 받는 것은 불가피하다.
마모와 양향령은 시간이 최고의 진위와 좋고 나쁨의 감별기라고 생각한다. 역사상에도 해외의 명절 (예: 목욕 불절) 이 있었지만, 결국 그다지 큰 기후가 형성되지 않았고, 중국의 전통 명절 설날도 여러 차례' 박해' 를 받았다.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사람들은 설날 동안 새 옷 새 신발을 신어서는 안 되고, 붉은 줄을 매서도 안 되고, 설날 저녁 밥을 먹지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지도 말아야 한다. 사람들은 이 날 밭에 나가 노동에 참가하려고 하는데, 그들의 이름은' 혁명의 설날' 이다. 그런데 지금은 매년 설날을 보내지 않나요? 서양 명절에 장점이 있다면 민간 구상은 말할 것도 없고, 국내법이 명백히 금지한다고 해도 억제할 수 없다. 중국에는 명절 종류가 많고 고정관념도 있다. 나쁜 물건이니까 자연히 스스로 자멸하게 한다. 성탄절 보이콧을 호소하는 행위는 마음이 허술한 표현이며, 중국의 전통 명절이 충격을 견디지 못할까 봐 걱정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사실' 진금은 불로 정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는 좋은 것은 비바람 후에 더욱 강해질 것이다. 우리는' 서구 명절' 에 대해' 불행위' 의 태도를 취하여 스스로 자멸하도록 내버려 두어도 무방하다.
유, 장룽 등은 자연에 순응하는 사상에 반대한다. 그 이유는 5 월 4 일 이후 중국인들이 국학을 버리고 전통문화를 버리고 민속을 버리고 서방이라면' 서양인' 이 선진적이고 현대적이고 과학적이며 중국 전통은 뒤떨어지고 미신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개혁개방 전에 많은 전통 명절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많은 명절 풍습이 점차 대체되거나 사라지고, 가지런하고 단조로운 행사만 남았다. 그래서 대외개방의 대문이 열렸을 때, 사람들은 중국의 전통문화와 명절을 홍보하고 이해할 겨를이 없었고, 바깥의 현란한 물건에 매료되었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역사적으로 불공평한 대우를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구하고 오늘 그들에게 특별한 보살핌을 주어야 한다.
손단, 조단 등은' 서구 명절' 이 성행하고 있는 것은 어린이 교육의 편차, 중문화 지식의 경질양성에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선전력을 강화하고, 국민들에게 전통 명절의 이점과 장점을 보여 주고, 조국의 전통문화와 전통명절을 인심, 특히 청소년들의 마음에 깊이 파고들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영화 TV 에서 신문 잡지, 심지어 학생 교과서까지 입체적인 홍보 모델을 형성해야 한다. 정교하고 아름다운 공익광고도 할 수 있고, 상금 지식 경연 대회도 개최할 수 있다.
"작년에, 한 번의 민속 수업에서 나는 중국 문화에 이렇게 많은 재미있는 민속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는 배울 것이 많다. 서양 문화의 꿀물을 우려낼 시간이 어디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진루는 유머러스하게 말했다.
한성, 왕평, 뇌명원 등. 문제는 한두 명의 학자가 소리치면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속적인 정책 지원, 문화 자금 투입 확대, 고교 민속학 전공 지원 및 보호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현행 법정 명절 중 설날만 국가 전통 명절이므로 전통 명절을 적당히 늘리는 것이 법정명절로 시급하고 필요하다. 관련 문건을 건립하여 후손에게 전승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동시에 각종 문화 활동 센터를 설립하여 각종 민족 문화 인재를 양성하다.
밖에 나가 외국을 중용하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우리 도시의 시민들은 외국인 관광객과 함께 흥청거린다. 그들은 산타클로스의 모자를 쓰고 있지만, 중국 전통 드럼과 함께 모내기를 하고 있다. (자료 사진)
"우리는 계속 수비를 하고 있는데, 왜 서반구에 용을 팔지 않는가? 우리가 이렇게 끝없는 문화보물을 가지고 있지만 충분히 이용하지 못한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 여몽요는 중국 전통문화의 생명력에 대해 자신감이 넘친다.
왕징, 주우협 등은 세계 경제 통합과 광범위한 문화 교류에서 서구 문화의 공격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 외래문화를 맹목적으로 금지한다면, 그들의 지위는 사라질 때까지 점점 작아질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현지에 발붙일 뿐만 아니라 세계로 나아가야 한다.
더 많은 대학생들은 서양이 중용이라고 생각한다.
유추요, 하위 등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어 열풍' 이 전 세계적으로 흥성하여, 이미 80 곳의 공자학원 및 공자 교실이 36 개국에 정착했다고 밝혔다. 왜 사람들은' 공자출국' 을' 문화 수출' 으로 상응하는' 방화벽' 을 설치하지 않았는가? 서양 명절의 유입은 결코 무섭지 않고, 무서운 것은 중국인의 편협한 민족주의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감을 세워 그것을 중국화하고 그것을 중국 명절로 만들어야 한다.
유소영, 장리리, 우디, 나세위, 장해매, 엄복 등. 한당 시대는 우리나라 민족 문화가 가장 강하고, 가장 찬란하며, 가장 눈부신 시대이며, 외래문화와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융합하는 시대라고 지적했다. 사실 노동절, 어린이날, 간호사절, 기자절, 부녀절, 설날과 같은 많은 명절은 모두 국제적인 명절로, 민족 전통을 지키기 위해 포기하거나 저항하는 사람이 없다. 서양의 독특한 인문화, 인간적인 명절, 예를 들면 어머니의 날, 어버이날, 추수감사절은 중국의 전통 명절에서는 찾을 수 없다. 중국인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때 매우 함축적이다. 어머니의 날, 그들은 카네이션 한 다발과 축하 카드 한 장을 보내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을 만들었다. 따라서' 양절' 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유익한 보충으로 우리나라의 명절 제도를 보완하고 중화전통 미덕을 선전하는 데 쓸 수 있다. 선별적으로 그들에게서 배우는 것은 매우 필요하니,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중용해야 한다.
실제적인 일을 많이 하고 관념을 바꾸다.
설날이 시끌벅적하지 않다고 누가 그래? (자료 사진)
많은 대학생들은 현재 빈소리보다는 실속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임충과 송김량은 모든 중국인의 후손들이 전통 명절을' 경축' 하고 참여해 최소한 명절 분위기를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큰일을 할 수 없더라도 민속문화를 많이 이해하고 가능한 널리 전파해야 한다.
주예 () 와 유남 () 은 중국 전통의 상실이 비실용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항상 형식적인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신을 바꾸려고 노력하지는 않는다. 10 박사는' 양절' 보이콧을 호소하는데, 이것은 근본적으로 아무것도 바꾸지 않을 것이다. 방금 지나간 크리스마스는 여전히 시끌벅적하다. 서구 문화 침입 현황을 정말로 바꾸고 싶다면 중국의 국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낫다. 만약 우리의 종합실력이 발달했다면, 세상에서 억지로 외웠다면, 그' 서구 명절' 을 두려워할까?
유추요, 진이청, 악가 등은 현재의 관건은 관념을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할 일이 많을수록 민족 문화에 대한 피해가 커진다. 우리 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문화를 받아들이지도 않고, 문화를 내려놓지도 않는다. 다른 사람의 발렌타인데이 등 명절이 우리를 즐겁게 할 때, 우리는 이것이 문화 침략이라고 생각하며, 우리는 저항해야 한다. 한국 단오절 유치에 성공하자, 우리는 또 화가 나서, 사람들이 우리의 물건을 빼앗았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완전히 파괴적인 마음가짐으로, 모두를 좀 더 기분 좋게 하려는 것이다. 우리가 평화로운 마음으로 서로 다른 문화의 교류와 존재를 마주하고,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한, 우리의 전통문화는 반드시 좋은 전승을 받을 것이라고 믿는다.
기자수기
이 140 대학생들이 전통 명절과 문화를 보호하는 데 갈등을 제기하는 이유는' 양절' 에 대한 태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10% 의 학생들이' 양절' 에 단호히 저항하기 때문이다. 학생의 59.3% 는 올바른 지도 하에' 양절' 을 적당히 보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8.6% 의 학생들이' 양절' 을 못 지나도 상관없다고 생각했다. 7.8% 의 학생들이' 양절' 을 갖는 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관점을 가진 학생이 14.3% 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