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문적 자질과 전문 기술.

인문적 자질과 전문 기술.

사실 똑같이 중요합니다. 다만 시간, 상황에 따라 대상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시대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에 직면하여 어떻게 사회주의 이상과 진취정신, 전문지식과 기술, 전면적 종합적 자질, 창의력, 협력정신, 헌신정신을 갖춘 복합형 응용형 인재를 양성할 것인가, 과학기술, 경제의 진보, 사회주의 문화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현재 고등 직업교육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나는 고등 전문 학교 학생들의 인문적 자질과 전문 기술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고직대학의 인문적 자질 양성은 사회 발전의 필요성이다. "인간" 이라는 단어는 예로부터 있었다. 고대 중국어에서, 최초의' 인문' 은' 천문',' 지리' 와 함께 의미가 있는 단어로, 천문, 지리를 제외한 모든 인류 문화 현상을 가리킨다. 현대성은 사회현상과 문화예술을 말하며, 민족풍속과 지방풍속을 포함해서,' 인문' 은 상술한 내용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이 글에서 말하는 인문적 자질 양성은 과학 지식의 전수와 전문 기술의 양성에 비해 일종의 인문교육 활동이며 인문학과 학습은 포함되지 않는다. 즉, 지식을 전수하고, 교육을 지도하고, 직접 체험하고, 환경훈도 등을 통해 인간의 인문 지식의 우수한 성과와 그 안에 포함된 가치관, 심미감, 사고방식 등을 교육자의 좋은 도덕적 자질과 기질수양으로 내면화하여 교육자의 일생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고등 직업교육은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사회적 기능을 실현하는 과정에서도 이런 교육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인류의 역사 여정, 특히 중국 사회경제 발전의 우여곡절 과정을 반성하고 새로운 세기의 사회생활의 전망을 전망하면, 우리는 고등 전문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문적 자질을 키우는 것의 중요성과 긴박성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우리 학교 학생들의 인문적 자질과 기능 양성에 존재하는 문제는 현재 우리나라 각 고직대학들이 양성 목표를' 사회를 위한 고등 직업기술 응용형 인재 육성' 으로 정하고 있다. 이 교육 목표는 고등 전문 학교가 사회적 요구에 적응하고 기술 응용 능력을 키우는 것을 주선으로 삼아 학생들의 지식, 능력, 자질 구조 및 양성 방안을 설계하고' 응용' 을 주제로 한 교과 과정과 교육 내용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결정한다. 이 목표는' 응용' 에 중점을 둔다. 즉, 학생이 재학 기간 동안 주로 과학 지식을 배우고, 실제 조작 기술을 향상시키고, 학교의 모든 교육 교수 활동은 학생 지식과 조작 기술의 성장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교과 과정도 이 전공이나 이 직위와 관련이 있다. 도덕 교육, 마르크스주의 철학 및 기타 과정을 제외하고 인문학과 관련된 과정은 거의 제로이며, 유일한 도덕 교육, 마르크스주의 철학 및 기타 과정은 주로 기초 지식을 전수하는 것으로, 종종 기초 수업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마땅히 중시를 받지 못했다. 이런 교육이념의 지도하에 배양된 고직생들은 눈에 띄는 인문적 자질 결함, 즉' 삼심 이심' 이 결여되어 있다. 즉 사랑, 책임감, 자신감, 강한 의지, 고아한 의경이 없다. 감정 수준,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 학우들은 정말 냉막. 동창 사이든 사제 사이든 겉으로는 예의 바르고 존중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냉막 수가 더 많다. 어떤 학생들은 이전 급우들처럼 좋은 책이나 좋은 문장 한 편을 읽기가 어렵다고 느끼고, 흥분하기 쉬우며, 심지어 급히 상대방에게 알리기도 한다. 그들이 촛불을 사더라도, 그들은 오늘 밤에도 반드시 다 읽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잠을 잘 수 없을 것이다. 책임의 관점에서 볼 때, 현재 어떤 학생들은 매우 개인적이며, 그들은 지금까지 자신과 집단과의 관계를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어차피 나는 돈을 써서 공부하는 것이니 마땅히 해야 한다. 그들은 내가 이 학교에 왔을 때, 그것이 나에게 무엇을 제공했는지, 내가 무엇을 책임져야 하는지, 내가 중국 물리학과학원 기술연구소의 대표인지, 나의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나의 모교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못했다. 이런 졸업생은 많지 않다. 행동면에서 문제가 비교적 많다. 많은 학생들이 말하는 것은 예의에 그다지 주의하지 않고, 외국인도 아니고, 교양 있는 중국인도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졸업장을 가지고 있지만 문화, 문화, 문화가 없어 문화에 의해 개조된 것을 문화라고 한다! 어떤 대학 졸업생들은 가장 기본적인 휴가문도 쓸 줄 모르고 기본 형식도 잘 모른다. 우리는 종종 중국 문화를 발양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많은 학우들이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자격이 없다. 그들은 심지어 중국 문화가 무엇인지도 모른다. 어떻게 홍보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황제의 새 옷이 아닙니까? 일부 학생들은 전화하거나 편지를 쓸 수 없습니다. 예의가 없다. 요즘 학생들이 왜 이러는지 친구들과 자주 토론한다. 그들도 인문학의 학생이다. 우악스러움은 사람을 불편하게 한다. "고등 전문 학교 학생의 전공 불합격이' 불량품' 이라면 인문적 자질 불합격은' 위험물' 이다." 여러 고위직 교장은 인문교육이 학생의 첫 번째 수요라고 말했다. 현재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여, 일자리에 대한 요구가 순식간에 변화하여, 배운 지식 기술은 쉽게 시대에 뒤떨어진다. 따라서 고등 전문 학교 학생들도 평생 공부할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인문 교육도 기업계의 수요다. 기업은 채용할 때 학생의 일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수준도 중시한다. 종합적인 자질이 높은 직원만이 현대기업의 수요에 적응할 수 있다. 사실 지식경제가 도래하고 우리 사회주의 시장경제가 점진적으로 보완됨에 따라 인재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전통적인' 할 수 있는 능력' 에서' 쓸 수 있는 능력' 으로 바뀌게 된다. 이는 인재가 본 전공, 본 업종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동시에 전방위적인 종합적 자질을 갖추는 동시에, 인문적 자질은 중요한 요인이다. 셋째, 고등 직업 전문 학교는 인문적 자질과 전문 기술을 결합한 양성 경로 (1) 를 강화하여 현대 교육 이념을 확고히 확립한다. 고직대학의 인문적 자질 양성과 인문교육 활동은 현대사회의 인재 양성 요구에 적응하는 활동이다. 과거 교육 과정에서 자질 양성이 부족한 보충도 아니고 깜짝 놀랄만한 문화교육 주제 활동도 아니라 고위직 대학의 핵심과 기초교육 주제의 유기적인 구성 요소다. 직업교육은 교육 대상을 양성하여 사회를 키우고, 각기 다른 개인에 대한 직업훈련을 통해 사회를 통합하는 효과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위에서 보면 직업교육은 개인에 대한 양성과 교육이고, 위에서 보면 그 본질은 사회에 대한 배양과 교육이다. 따라서 서구 선진국에서는 직업교육이' 사회를 문과로 만드는 지렛대' 로 여겨진다. 자질교육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오늘날 인문적 자질의 배양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방면이어야 한다. 양호한 인문적 자질의 배양은 학생들의 좋은 직업 기술을 양성하는 궁극적인 목적일 뿐만 아니라 미래의 직업 기술 발전을 위한 최고의 보조이기도 하다. 인문적 자질의 배양을 통해 학생들이 직업태도와 사회적 책임감을 확립하고, 우수성을 위해 노력하는 업무이념과 인내, 용감하게 싸우는 정신을 강화함으로써, 학생들이 전문기술에서 일반인을 능가하고 미래의 직업생활에서 탁월한 성과와 공헌을 할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 (2) 인문적 자질의 배양을 전문 기술 양성에 통합시킨다. 인문적 자질의 배양과 전문 기술의 배양은 모순되지 않는다. 그것들은 완전히 서로 촉진하고, 서로 융합하며,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직업소양을 예로 들면 지식과 기술의 전수 훈련에만 치중하고 직업소양 교육을 소홀히 한다면, 직업소양이 부족한 사람은 풍부한 전문지식과 높은 조작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전공 수업 강의 실습 훈련 등. 직업을 사랑하는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어떤 의미에서 본업을 사랑하는 교육을 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직장을 좋아해야 직업에 전념할 수 있고, 직업에 전념해야 성실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만약 한 사람이 사업에 대한 감정이 없고, 직장에 결석하고, 성취감 없이 잘 하고, 잘못을 하고, 죄책감이 없다면, 너무 높은 직업교육을 받는 것도 헛수고가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첫째, 코스 품질의 구조가 명확해야합니다. 이곳의 품질은 바로 품질이다. 일반적으로 품질은 일반적인 자질, 전문적인 자질, 일자리 자질로 나뉜다. 보편적 자질이란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통해 얻은 기본적인 소질을 가리킨다. 이는 비공리적이며 구체적인 직업활동을 겨냥하지 않고 광범위한 이주성을 가지고 있다. 직업자질은 광범위한 전문 분야에 적응하는 기본적인 능력 요구 사항으로, 일반적으로 전문 유형이나 업종으로 나뉜다. 이런 품질은 학생들이 앞으로 구체적인 일자리와 이직을 선택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전문적인 기초를 제공한다. 일자리의 자질은 어떤 직업의 특정 분야에서 어떤 직위의 구체적인 응용능력을 가리킨다. 학생들은 이러한 능력을 이해하고 갖추면 직접 일할 수 있다. 어떤 직업 유형이나 업종은 일반적으로 몇 개의 직위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직위마다 특수한 전문 역량 요구 사항이 있다. 이 세 가지 자질은 유기적인 전체를 형성해야만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둘째, 새로운 커리큘럼 모델 (1) 을 구축합니다. 커리럼 이념: 기술+인문지식경제시대에 필요한 기술형 인재는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높은 인문적 자질, 건전한 인격, 강한 사회적응력, 혁신능력, 어느 정도의 인문적 배려정신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전통적인' 분업 이론' 에 따르면 전문직에 따라 전공을 설치하고 일선 인재의 직능을 중심으로 이론 교육과 실천 훈련 내용의 능력 본위 모델을 정하는 것은 현대사회의 노동력 유동이 심화되는 변화에 적응할 수 없고 인격이 건전한 사람을 양성할 수도 없다. 2 1 세기에 필요한 것은 더욱 인문적 소양과 문화적 내면이 있는' 기술인문주의자' 이다. 따라서' 능력 본위' 에서' 자질본위' 까지 교과 과정 이념 전환의 필연적인 추세이다. 2. 과정 목표: 전문과+기술자의 응용형 대학에서 양성한 고도로 기능적인 인재는 우선 당대 전문과생의 기본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동시에, 정서적 태도에서, 고도로 숙련 된 인재는 현대 대학생의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품질, 인본주의 정신, 협력 정신, 심리적 품질 및 기타 일반적인 자질을 가져야하며, "창조적 기술" 노동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직업 윤리, 전문성, 혁신 정신 및 개척 능력, 건전한 성격 특성, 특히 자기 규율 및 이러한 능력과 자질을 바탕으로 기술자의 자질을 형성하다. "알아야 한다" 는 방면에서 일반 고교 학부생들이 비슷한 전공의 전문 지식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회의" 측면에서 국가 직업 자격의 부동산 관리 능력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기본 기술과 전문 기술을 능숙하게 운용하여 비교적 복잡하고 비정규적인 일을 완성할 수 있다. 이 전공의 핵심 운영 기술과 기술을 습득하다. 기술적 문제를 독립적으로 처리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고도의 숙련 인재 양성은 품질 기준에 근거하여 인문과 과학 기술, 통식 과정과 전문 과정의 관계, 직업 지향과 직업 적응성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인재 발전관과 자질 지향적인 교육관을 세우고 인문적 자질과 전문 기술 양성의 통일을 실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