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화합\평화에 관한 한문학

화합\평화에 관한 한문학

고대 중국의 조화 개념

<국어정우> 제16권

환공은 시투 ①이었고, 주나라 사람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백성과 동양인 ②가 시백에게 물었다. ③: "왕실에는 문제가 많은데 나는 아직도 두렵습니다. 어떻게 죽음을 피할 수 있습니까?" 시백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왕실은 겸손할 것입니다. 그러면 융과 적은 번영할 것이니 억지로는 할 수 없느니라… 진맹(秦盆)은 백성이 무엇을 원하든지 하늘이 따르리라 하였으니, 이제 왕은 조헌(趙燈)을 버리고 비방과 불명예를 좋아하니, 그러나 장난꾸러기 아이는 가난하고 단단하다. 남편과 실제 피조물이 조화를 이루면 조화를 이루지 못하므로 일이 합쳐지고 유익이 같으면 모두가 된다. 그러므로 선왕들은 흙과 금속, 나무, 물, 불을 섞어 수백 가지의 물건을 만든 다음 이를 조합하여 입을 조절하는 오미(五味), 몸을 보호하는 네 가지 강한 가지(六實), 귀를 합하여 ⑥, 일곱 몸을 곧게 펴서 마음을 섬기고, 8줄을 수평으로 맞추어 성년을 이루고, 9가지 법을 확립하여 순수한 덕을 세우며, 10가지 숫자를 조합하여 수백 가지 몸을 단련한다. ⑩. 경전을 읽는 사람들은 구방(九阪) 들판에 살았고, 경전을 모은 사람들은 그것을 쓸 수 있었으며, 옳은 길로 부를 구하고, 신하를 택하고, 훈계하며, 말을 잘하였다. 많은 일에는 소리가 조화로우며, 말은 없고, 맛은 열매가 없고, 말은 하지 않는데, 하늘의 지혜는 해롭지 아니하니라.

주석

① 환공(桓孫) : 정(鄭)나라의 유왕(周王) 때 시토를 역임한 공. ② 동도(洞土) : 섬서성(陝西省)의 동쪽을 말한다. , 주 태시(秦帝) ④ "진서(秦書)" : 상서(周書)? 주서(周書)? 진서(秦書)를 가리킨다. ⑤ 왕(王)은 주(周)의 유왕(周王)을 가리킨다. ⑥ 유우(琉球)는 12법의 음(陽)을 가리킨다. , 즉 황중, 다준, 구희, 빈, 위저, 우서. ⑦칠체: 사람의 귀, 눈, 입, 코의 일곱 구멍을 말합니다. ⑧바소: 사람의 머리와 몸의 여덟 부분을 말합니다. 인간의 신체는 복부, 발, 허벅지, 눈, 입, 귀, 손을 의미합니다. 9. Jiuji: 인간의 내부 장기, 즉 심장, 폐, 간, 비장, 신장, 위, 내장, 담낭, 방광을 말합니다. ⑩십(十)이란 왕, 관리, 관리, 관리, 신하, 대만사 등을 가리킨다. ⑾구(畡): 중앙은 지우저우(九州)의 광활한 땅을 가리킨다.

설명

정환공은 주유왕의 제자로 임명되어 서주나라 사람들과 주나라 동쪽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는 시박에게 "주왕가에는 재난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나에게도 그런 일이 일어날까 걱정됩니다. 어디서 죽음을 피할 수 있을까요? Shi Bo는 "Zhou의 왕실은 쇠퇴하고 Rong과 Di는 확실히 번영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없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

......

공환은 "주나라가 쇠퇴할 것인가? 시보는 "거의 확실히 쇠퇴할 것"이라고 답했다. "상서? 주서? 진서약"은 "일반인이 무엇을 갈망하든 하나님은 반드시 순종하실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지금 주나라 유왕은 의인을 버리고 소란을 일으키기를 좋아하며, 간사하고 교활한 사람을 미워하고, 어리석고 비열한 사람을 싫어하며, 자신의 뜻에 맞지 않는 올바른 견해를 싫어합니다. 자신의 의견과 똑같은 잘못된 의견을 채택합니다. 사실 조화만이 만물을 낳을 수 있고, 통일은 발전할 수 없습니다. 서로 다른 것을 조화시키고 균형을 맞추는 것을 화합이라고 하는데, 모든 것을 풍요롭게 하고 발전시키며 하나로 만들 수 있지만, 같은 것을 합치면 지치고 나면 끝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대의 왕들은 흙과 금속, 나무, 물, 불을 결합하여 만물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오미를 섞어 사람의 입맛에 맞고, 사지를 튼튼하게 하여 몸을 보호하고, 6가락을 화합하여 귀에 즐겁게 하며, 7구멍을 곧게 펴서 심장을 섬기고, 몸의 8부를 섬기느니라. 화합하여 사람을 온전케 하고, 9가지 내장을 갖추어 청정한 마음을 세우는 데에 덕을 10가지로 종합하여 관직을 양성한다. 그 결과 수천 가지의 맛이 만들어지고, 수만 가지의 방법이 개발되고, 수억 가지의 계산이 이루어지고, 수조 개의 재산이 관리되고, 수십조의 수입이 생기고, 셀 수 없이 많은 조치가 취해진다. 그러므로 왕은 구주(九州)의 광대한 땅을 소유하고 수입을 얻어 백성을 부양하며, 백성을 충성스럽게 교육하고 활용하여 한 가족처럼 화목하고 행복하게 만든다. 이 경우 조화의 정점입니다. 그래서 선왕은 성씨가 다른 가문의 왕비를 고용하고, 부를 얻기 위해 전국 각지를 여행하고, 감히 직접적인 조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관리로 선발하고, 많은 일을 처리하며, 획일화보다는 화합을 이루려고 노력했습니다. 소리가 하나이면 들리는 내용이 없고, 색이 하나이면 문학적 기품이 없고, 맛이 하나이면 맛이 없다. 측정하고 비교할 수 없습니다. 주왕께서는 화합의 법칙을 버리고 단결을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총명을 빼앗아 가셨습니다. 쇠퇴를 피할 수 있습니까?

"좌전? 조공 20년"

제후가 자천에 도착했다. Yan Zi는 Trentai를 기다렸고 Zi는 여전히 Yan을 만들기 위해 질주했습니다. 공작이 말했다: "나와 내 남편의 말만 그러합니까?" ② 연자가 그에게 말했다: "같은 것으로 보면 어떻게 조화로울 수 있겠습니까?" 공작이 말했다: "화합은 같은 것과 다른 것이냐?" "다르다. 조화는 국과 같다." 물, 불, 찹쌀, 찹쌀, 매실을 ③ 생선과 고기를 끓이는데 사용하고 ④ 장작으로 삶는다. 왕과 신하들도 마찬가지이며, 왕이 할 수 있다고 하면 할 것이고, 군대가 할 수 없다고 말하면 할 것이다. 7. 백성들 사이에는 다툼이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시에는 “평안하고 고요한 수프도 있다. 때로는 다툼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것은 또한 맛과 같으니, 하나의 호흡, 둘의 몸, 셋의 범주, 넷의 사물, 5음, 6장율, 7음, 8바람, 9노래로서 맑고 탁하고 크고 작다. , 짧고 길고, 빠르고 느리고, 슬프고 기쁘고, 단단하고 부드럽고, 느리고 빠르며, 안팎으로, 저우 슈 ⒀, 군자는 그것을 듣고 마음을 진정시킵니다. 그의 마음은 평화롭고 유덕합니다.

그러므로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덕의 소리는 흠이 없다⒁. ’ 오늘날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이 '예'라고 말할 때는 근거에 따라 '예'라고 말하고, '아니오'라고 말하면 근거에 따라 '아니요'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물에 물을 주면 누가 먹겠는가? 하프와 하프가 무대에서만 연주된다면 누가들을 수 있습니까? 같은 이유로 같은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

참고

① Qihou: Qi Jinggong을 의미합니다. ②에 따르면: Liangqiu, 즉 Ziyou: 식초의 옛 이름입니다. ④설명: 요리. ⑥아니요. ⑦방해하지 마세요. ⑧시경, '비'를 보세요. "시경"은 거짓입니다. " 중국 고전에 따라 술과 국이 준비되고 말이나 논쟁 없이 모두가 먹으러 온다. 다음은 오성조의 조화이다. ⑨ 기(氣): 소리에는 기(氣)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두 몸(two bodies): 음악과 춤은 두 가지 신체: 토목 및 무예.시경에는 풍, 아, 송의 세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악기는 금, 돌, 비단, 대나무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공, 상, 초, Zheng, Yu., Dazun, Guxi, Bin, Yize, Wushe. 7성: 5성 + Bian Gong, Bian Zheng. ⑿ 8풍: 8면의 바람. ⒁ 『시경?유풍?랑바』, 데인: 덕의 소리. 하: 연무병.

징공이 사냥터에서 돌아왔고, 염자가 대만까지 동행했고, 양거추도 차를 몰고 왔다. 진공은 "나와 조화를 이루는 사람은 양지추뿐이다! Yanzi는 "양지추도 똑같습니다. 어떻게 조화롭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징공이 물었다. "화합과 정체성 사이에 차이가 있나요?" Yanzi는 "차이가 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화합이란 고기국을 끓이는 것, 물과 불, 식초, 소스, 소금, 매실을 넣고 생선과 고기를 익히고 장작으로 익히는 것과 같다. 주방 직원이 맛을 잘 섞어서 만들어줍니다. 맛이 부족하면 양념을 더 추가하고, 맛이 너무 강하면 양념을 줄여주세요. 군자는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이 고기국을 먹습니다. 왕과 신하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왕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허용되지 않는 것이 포함되고, 신하들은 허용되지 않는 것을 지적하여 왕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가능한 것도 포함되며, 그의 사역자들은 허용되는 것을 지적하고 허용되지 않는 것을 제거합니다. 그러므로 정치는 평화롭고 예의에 어긋나지 않으며, 국민은 싸우고자 하는 마음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시경?상송?열조』에서는 “국물도 잘 섞이고 오미(五味)가 적당하고 적당하다”고 말한다. 신에게 바쳐 즐기면 상하가 다투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선왕들은 오미(五味)를 조화시켜 오음을 조화롭고 즐겁게 하여 마음을 안정시키고 정사(政事)를 이루게 하였느니라. 음악의 원리는 맛과 같으니, 1기 2체 흩어짐 4성 5성 6장율 7성 8관 9가요 맑고 탁함. , 짧고 길다, 속도, 단단함과 부드러움, 속도와 느림, 높음과 낮음, 진입과 퇴출, 주서의 조합으로 형성됩니다. 군자는 그런 음악을 듣고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마음이 평화로우면 덕이 조화롭게 됩니다. 그러므로 『시경?유봉?랑파』에는 '아름다운 음악에는 흠이 없다. ' Liang Juqiu는 지금 이렇지 않습니다. 왕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가능하다고 하고,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물에 물을 섞으면 누가 먹을 수 있습니까? 네가 하프로 곡을 연주하면 누가 들을 수 있겠느냐? 이와 같은 논리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화합은 고대 중국 철학에서 '화합'의 범주에 등장한다. 그 이전의 기록은 『국어정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주 태시인 시백은 세계사를 분석할 때 지적했다. 정황공(鄭皇宇)은 서주(周周)가 멸망하게 된 이유는 주왕이 백성의 뜻을 아랑곳하지 않고 악인(惡人)과 대선(大善)을 좋아하여 화합하여 단결함을 이룬다고 믿었다. : "화합은 화합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지만 단결은 지속되지 않습니다." "화합"과 "통"을 반대 범주로 나열하십시오. "화합"이란 무엇입니까? "통"은 무엇입니까? 둘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Shi Bo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타인을 평등하게 하는 것이 조화라고 하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풍부하고 모든 것이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분석했습니다.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조합은 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을 만들 수 있으며 여섯 가지 음악의 조화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일곱 구멍의 올바름은 마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마디로 '조화'란 여러 요소를 결합하고 조화시켜 새로운 것을 형성하거나 원하는 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시보는 반대편에서도 '화합'과 '통'의 문제를 시연했다. 아름다운 음악을 들을 수 없다면 다채로운 세상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다. 한가지 맛만 가지고 있으면 맛있는 과일을 맛볼 수 없고, 반면에 한가지만 가지고 있으면 장단점을 비교할 수 없게 됩니다. 서로 다른 것이 있어야만 대조, 경쟁, 발전, 개선이 있을 수 있고, 그래야만 다채롭고 번영하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른바 '화합과 현실'입니다. , 지루함, 우울함, 방치, 심지어 죽음까지.

따라서 시보의 소위 '조화'에는 다양성, 다름을 인정하는 것, 심지어 갈등까지 포함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화합과 조화의 최고 수준, 즉 "화합"에 도달한다. 이 의미는 현대어로 요약할 수 있는데, "화합"은 "다양성의 화합"을 의미한다.

Qi Xiangyan 시백보다 200여년이 더 지난 후, 시백의 견해를 계승하여 발전시켰습니다. 염자 제후가 “서로 같은 것과 다른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답할 때에도 시백처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할 수는 있겠지만, 연자는 좀 더 구체적이고, 나라를 다스리는 군주의 능력을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논의했습니다.

Yanzi는 요리사가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수프를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맛을 사용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음악가는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통합하고 다양한 독특한 소리를 조정해야 합니다. 왕이 나라를 다스릴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결정을 내리거나 명령을 내릴 때에도 여러 당사자의 의견을 잘 들어야 합니다. 긍정적인 의견은 물론 부정적인 의견도 잘 들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서로를 보완하고, 누락된 부분을 바로잡으며, 결정이나 명령을 보다 완벽하고 합리적으로 만들며, 군주와 신하 사이의 더 높은 수준의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훗날 공자는 시백과 안자의 '화합과 단결' 사상을 군자와 소인을 구별하는 기준으로 정리하고 장려했다. 조화롭지 못하다.” (“논어? 자로”는 사람을 대할 때 서로 다른 의견을 배격하지 않고 원칙을 고수하며, 서로 논쟁을 통해 상호 이해를 이루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는 뜻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른다.

그래서 '조화'의 기본 의미는 창의적 차이를 충분히 존중하고, 여러 가지 복잡한 모순을 신중하게 처리하며, 서로 다른 의견을 폭넓게 참고하고 배우는 것입니다. , 절충적, 다른 사람의 장점에서 배우고 이상적인 상태를 달성하십시오 —— 조화는 조화, 평화, 조화, 조화, 친절, 조화, 조화 등 모든 좋은 것과 연결된다는 의미입니다. , 평화, 부드러움, 부드러움, 친화력 등. '조화'는 미학적 이상이자 중국 문화의 가장 높은 상태로 간주됩니다.

미학적 이상이자 가장 높은 상태로 '조화'는 먼저 나타납니다. 인간의 몸과 마음의 상태(생리와 심리 포함)가 좋은 상태를 『중용』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일어나면 모두 가운데 있는데 이를 조화라 하고, 조화가 세상의 도리요, 조화를 이루려면 만물이 조화를 이룬다.

여기서 소위 '중'은 자연인의 상태를 의미하고, 소위 '화합'은 예의와 법을 준수하는 사회인의 차분하고 자연스러운 상태를 의미합니다. .사람이 이 경지에 이르면 마음이 온화하고 평안하며, 하늘과 땅이 제자리에 있게 되고, 만물이 성장하고 발전하게 된다. 공자(孔子)의 제자 유자는 “의(禮)는 화합이 제일이며, 옛 왕의 도는 아름답다”고 말했다.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올바른 곳이 사람보다 좋지 않다"(<맹자: 주공순>). 유자의 '화'란 왕이 사회를 다스리는 방식을 가리킨다. 예절과 정의, 그리고 그들이 추구한 아름다운 이상은 조화이며, 맹자의 '화합'은 인민의 화합과 단결을 의미하며, 만장일치는 승리의 결정적 조건이라고 믿었다.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고귀하다"는 것은 "화합"할 수 있기 때문이고, "화합은 하나이고, 하나는 많은 힘을 가지고 있고, 많은 힘은 강자를 책임지고, 강자가 모든 것을 이깁니다." 왕제') 사람의 화합과 조화가 사람을 하나로 묶을 수 있다. 뭉치면 강해지고, 강하면 이물을 물리칠 수 있다. 도사 장자는 또 이렇게 말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을 인간의 행복이라 하고, 하늘과 조화되는 것을 하늘의 행복이라 한다(장자:하늘의 도). 그는 '화합'을 행복의 근본으로 여긴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어야 행복하고 만족할 수 있다.

셋째, '화합'은 선진 사상가들이 생각하는 최고의 상태를 의미하기도 한다. '화합'을 최고로 삼아야 할 정치적 효과로서 정치윤리의 원칙은 '덕을 맑게 하고 집안이 화목하게 하라. 아홉 종족이 화목해야 서민도 화목하리라. 만국이 개화되고 화합하게 되며, 변하는 시대에도 인민은 화합하게 될 것이다.” “먼저 자기 종족을 잘 다스리고, 그것을 단결하고 화목하게 만들고, 그 다음 자기 종족을 다스려야 함을 강조한다. 가신 국가를 소유하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조정합니다. 이로써 세상 모든 사람들이 한 가족처럼 화목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가족이 화목하고, 나라가 평화로우며, 모두가 자기 자리를 갖고 최선을 다하며, 서로 갈등이 없는 매우 이상적인 사회 형태입니다. 『의례서? 이운(禮雲)』에 “네 몸이 곧고, 살갗이 통통하고, 사람의 몸이 살찐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지상낙원인가!” (지방은 부(富)를 뜻하는 성(聖)을 뜻한다.) 예를 들어 <예서? 리윤>에서는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것과 같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화합"도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뜻이다. 고대 중국 사상가들은 세상의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전체, 상호 의존적, 상호 지원하는 것으로 간주했습니다. 오직 조화로운 관계에서만 각자가 자신의 자리를 차지하고 발전하고 번영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용의 교리"입니다. 만물은 상호 의존하고 서로 지지한다." 서로 해치지 않고 서로 가꾸고, 서로 모순되지 않고 평행하게 달리는 것... 이 세상이 위대한 이유." "순자천문"), 이것이 인류의 아름다운 이상입니다.

실제로 진나라 이전의 수백 가지 사상을 시작으로 한나라의 유교경전, 위금나라의 형이상학, ​​수당나라의 불교, 신조를 거쳐 - 송명대 유교는 청나라 포설에 이르기까지 유교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상이 민간신앙과 교류되어 '유교로 나라를 다스리며, 도교로 몸을 기르고, 불교로 마음을 기르는 것'은 '차이 없는 조화'라는 문화적 조화 개념을 구현한 것입니다.

농경문명시대 고대인들의 조화로운 사회관은 역사적 한계가 있지만, 이는 중화민족이 수천년 동안 추구해온 위대한 이상이다. 이는 오늘날에도 우리 나라가 사회주의 조화사회를 건설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유명한 역사가 토인비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인류는 스스로를 파괴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 수단을 습득했습니다. 동시에 극도로 반대되는 정치적 이념의 진영에 있습니다. 인류에게 가장 필요한 정신은 중국 문명의 본질입니다.—— 조화 그러므로 중국 전통문화가 주창하는 화합과 화합, 화합은 가치 있고, 화합은 부를 가져오고, 화합은 경제 발전으로 이어지고, 정치는 사람으로 이어지며, 차이가 없는 화합은 공존으로 이어지고, 가족의 화합과 모든 것이 번영한다는 것입니다. 중국 문화의 기본 원칙 특성은 오늘날 평화로운 발전을 추구할 때 여전히 큰 가치가 있습니다."(Toynbee의 "역사 연구" 상하이 인민 출판사, 1986)

"Guoyu? Zhengy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잡종은 조화를 이루고 모든 것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 과학 연구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가까운 친척의 결혼은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며 먼 친척의 혼혈은 큰 이점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활력"은 생물학의 기본 법칙입니다. 모든 것이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로부터 많은 비주류 과학이 출현했고, 많은 최첨단 과학 문제가 돌파되었습니다. 배움이나 도교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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