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중국의 전통문화는 우리에게서 점점 멀어지는가?

왜 중국의 전통문화는 우리에게서 점점 멀어지는가?

중화민족은 자신의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각 민족의 문화 발전을 반영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고대 철학, 역사, 문학 등 인문 분야도 중화민족의 문화적 특색을 드러냈다. 그러나 중국 고대 문학 연구 체계의 현대화 과정에서 점점 더 뚜렷한 서구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오사 이래 우리의 문학 이론 체계는 점차 서구화되고, 현 당대 문학 비평 체계는 서구화되고, 고대 문학 비평 체계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서구화되었다. 표면적으로 고대 문학 연구 저작의 표현 언어는 여전히 일정한 전통 색채를 띠고 있지만, 기본 이론 용어는 모두 서구적이다. 이러한 서구 이론은 우리가 세계의 중국 문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근본적으로 중국 고대 문학 현상을 설명할 수는 없다. 반대로, 중국 고대 문학 법칙에 대한 인식이 점점 모호해지고, 역사적 사실과 민족 전통에서 벗어나 민족적 특색을 잃었다. 신세기 중국 고대 문학 연구는 어떻게 중국 문화 전통을 고수합니까? 이것은 우리 앞에 놓인 중요한 임무여야 한다. 현재의 고대 문학 연구 모델을 바꾸기 위해서는 충분한 이론 탐구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중국 문학의 특징을 결합하여 진지하게 연구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양수증 교수의' 중국 역사문학사' 를 보는 특권을 누렸고, 나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다. 이 주제에 대한 제 자신의 견해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중화민족의 문화 전통에서 역사와 문학은 줄곧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어떤 형식의 문학이든 항상 일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의 산물이다. 역사가 유구한 중국문학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항상 조대나 시대별로 나누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예를 들면 선진문학, 한대문학, 당송 문학, 현대문학 등이다. 중국인들은 일찍이 문학의 발전과 시대변천 사이의 관계를 인식했다. 리우웬은' 문심조각용 시대시리즈' 에서' 시대변화, 질과 문학변화',' 과거탕도' 에서' 황제의 뜻밖의 만남보',' 위영 10 대, 사구변' 에 이르기까지' 각 세대마다 한 세대의 문학이 있다' 고 말했다. 문학의 출현과 발전은 역사의 변천에 얽매여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과 형식은 때로 사학과 구별하기 어렵고, 역사이기도 하고, 역사이기도 하다. 중국의 고대, 즉 진나라 시대에 중국의 초기 역사 저서 (예:' 춘추',' 좌전') 는' 역사 산문' 또는' 사전 문학' 이라고도 불린다. 한편,' 시경' 등 문학작품도 역사연구자들이 가장 소중하고 믿을 만한 고대 역사 문헌으로 꼽았으며, 일부는 후세 사람들에게 직접' 서사시' 라고 불리는데, 이는' 육경만사',' 육경만문' 을 의미한다. 한대 이후 학술의 분화에 따라 중국 정통사학과 문학의 관계는 점점 멀어지고 있지만, 문학으로 역사를 설명하거나 역사를 문학 제재로 삼는 현상은 사라지지 않았다. 잡전 전통은 선진시대의' 무전' 과' 연자춘추' 에서 시작되었고, 한대 이후에는 큰 경관이 되었다. 원강, 우평의' 월절서', 조엽의' 오월 춘추', 유향의' 한무제 이야기',' 열녀전' 등 일련의 저서가 등장했다. 이로 인해 위진 남북조 시대의 일화 소설이 생겨났다. 수와 당나라 이후 역사적인 인물의 전설이 있습니다. 송대에는 이야기를 하는 책이 있다. 원대에는 사극이 있다. 명나라에는 역사적인 로맨스 소설이 있습니다. 청나라 역사 테마 랩; 현대에는 역사 제재가 있는 역사 회고록과 영화극이 있다. 그것들은 내용상 역사적이며, 형식상 문학적이다. 문학과 역사는 불가분의 관계인데,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의 중요한 문화 현상이다. 유감스럽게도, 여러 해 동안 우리는 데이트 문학사와 분열문학사 연구에 끊임없이 발을 들여놓았지만, 그 중 일부는 전통문학 연구의 중요한 대상이기도 했지만, 우리는 그것들을 중국 특유의 문화현상으로 인식하지 못했고, 당연히 아무도 그것의 예술적 특징을 드러내지 않고 그것의 발생 발전에 대해 세밀한 고찰을 진행하지 않았다. 이것은 중국 문학 전통을 전면적으로 이해하는 결함이다. 양수증 교수는 예리한 학술적 안목으로 이 문학 현상의 중요성을 보고 먼저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이런 유형의 문학을' 역사문학' 이라고 불렀는데, 첫 번째 과학경계는 그 특징을 정하고, 그것이 발전한 역사를 굵은 선으로 묘사하고, 중국 최초의 역사문학사 (선진양한) 를 썼는데,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획기적인 저작이다. "중국 역사 문학" 은 중국 역사와 문학의 완벽한 조화이다. 그것은 문학필법으로 쓴 역사일 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건과 역사적 인물을 소재로 한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진나라 시대에는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는데, 이는 중화민족의 문화적 특징을 반영한 것이다. 중국이 여름상주 이후 점차' 이성사회' 에 진입했기 때문에, 중국의 풍부한 신화 전설은 너무 일찍 소멸되었다. 사관 문화의 발전은 중국인들로 하여금 일찍부터 역사를 중시하는 전통을 형성하게 했다. 이로 인해 진나라 시대의 중국은 고대 그리스만큼 긴 서사시를 생산하지 않고 그리스인들이 도달할 수 없는 역사 저작을 만들어 냈다. 만약 고대 그리스 신화 와 서사시 의 출현 을 서방 문학 에' 두터운 토양 과 군화고' 를 제공하여 서방 문학 의 문화 전통 을 다질 수 있다면, 중국 에서도 바로 사가문화 의 발전 으로 진시 시대 의 역사 문학 은 중국 후대 소설, 희곡 의 중요한 문화 원천 이 되어 중국 후대시, 노래 등 문학 스타일 의' 두터운 토양 과 군화고 가 되었다 나는 양수증 교수가 이런 각도에서 중국 문학을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중국 역사문학의 성격을 분명히 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역사문학의 첫 번째 독창적인 역사를 썼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각도에서 중국 문학의 독특한 과정과 발전 법칙을 밝혀냈으며, 세계문화의 범위에서 중국 문학의 내용 형식과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더 잘 이해하고, 세계문학에서 중국 문학의 독특한 지위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우리는 중국 문학사가 새로운 학과로서 서구 문학사의 영향으로 발전한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중국 문학사 법칙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무의식적으로 서구 문화 중심주의의 영향을 받아, 우리는 오랫동안 서구 문학사의 발전 궤적에 따라 중국 문학사의 발전을 평가하고 측정하는 데 익숙해져 왔다. 예를 들어, 서사시와 관련하여 많은 학자들은 고대 그리스 서사시를 기준으로 중국 고대에는 서사시가 없었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심지어 중국 고대 문학이 발달하지 못한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이런 논단은 자연히 잘못된 것이며, 일부 학자들의 강한 반대를 불러일으켰다. 그들은' 시경' 의 시, 예를 들면' 성민',' 공류',' 현조',' 긴 머리' 가 중국 고대의 서사시라고 생각한다. 비록 그들은 고대 그리스 서사시만큼 길지는 않지만, 서사시의 모든 원소를 가지고 있다. 이 해석은 당연히 합리적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성민과 공류와 같은 서사시는 규모와 내용 면에서 호머 서사시와 비교할 수 없다. 비교하면 중국의 고대 서사시는 동시대의 고대 그리스만큼 위대하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이를 기준으로 중국 고대 문학이 발달했는지 여부를 평가할 수 없다는 것은 불공평하다. 이런 비교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무의식적으로 서구 문학의 평가 체계에 얽매여 있고, 여전히 서구 문학 중심주의에 대한 편견이 없기 때문이다. 양수증 교수의 연구는 전적으로 중국 문화 전통의 현실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는 중국 문학이 서구 문화 전통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서 성장하며 독특한 발생과 발전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충분한 사실로 설명했다. 이것은 양수증 교수가 말한 바와 같이, 중국 고대 신화 서사시가 발달하지 못했다. "우리 민족 문화의' 단판' 이라기보다는 우리 민족 문화의 특색이다. 중국 문학은 자신만의 독특한 발전 경로를 가지고 있다. 중국은 호머 서사시 시대의 대규모 서사시를 만들어 낸 적이 없지만, 중국은 당시 새로운 표현 형식을 찾았고, 역사적 변화를 전면적으로 세밀하게 반영하는 능력은 호머 서사시를 능가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이 고대 그리스와 같은 장편 서사시를 생산하지 않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낄 필요가 없으며, 중국이 이렇게 오랜 역사와 문학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한다. 이것은 세계가 중국의 역사와 문학적 특징을 전면적으로 정확하게 인식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양수증 교수의' 중국 역사문학사' 는 나에게 역사와 문학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의 다른 방면도 영감을 주었다. 역사문학' 의 개념은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 민족의 문학 전통에 부합하기 때문에 민족 문학 전통의 실천에서 총결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민족 문화의 배경에 초점을 맞추고, 중국 문화적 특징의 조기 탐구부터 시작하여 문사와 다른 이데올로기의 인터넷 연계에서 단서를 빗어 내고, 중국의 복잡하고 복잡한 문화 현상에서 그 발전 맥락을 파악하였다. 양수증교수는 "중국 역사문학 발전의 내면적 맥락은 중국 역사문학 특색의 형성과 진화이다" 고 지적했다. 이 점을 파악해야만 중국 역사문학 자체의 명확한 발전 궤적을 정리할 수 있다. 그것은 중국 역사문학의 내적 발전 논리에 부합해야 한다. 우리가 중국의 역사와 문학적 특징의 형성과 진화를 중국의 사회사 과정에서 보면, 중국의 역사와 문학적 특징의 형성은 사회의 발전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문학적 스타일의 진화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이러한 이론적 지도와 역사적 틀로 양수증 교수는 기존의 문학 연구에서 다루기가 어려웠거나,' 산해경',' 무전',' 연자춘추',' 안단자' 등 전통문학 체계에 포함되기는 어렵지만 깊이 연구할 수 없는 저작들을 자연스럽게 수록했다. 완전한 중국 역사 문학의 범주가 되어 문학사에서 정확한 위치를 확립하면서 선인들의 전대미문의 결론을 도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중국 문화의 특색을 지닌' 역사문학' 의 발전법칙뿐만 아니라 시, 소설, 희곡, 산문 등의 중국 기타 문학 양식도 밝혀낼 수 있다. 과거를 돌이켜 보면, 최근 100 년 동안의 중국 문학 연구는 어느 정도 민족성을 상실했다.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우리가 중국 문학의 실천에서 그것을 연구하지 않고 서방에서 도입된 문학 관념으로 중국 고대 문학을 규범화한다는 것이다. 원래 중국 고대에' 문학' 은 비교적 광범위한 개념으로, 현대 학과의 의미에서 좁고 좁은 문학 (예: 시, 연극, 소설 등) 을 포함한다. 전략, 장, 표, 비서 및 기타 비문학 문체의 형식도 포함됩니다. 중국 고대 문학의 개념은 장태연의 말로 말하자면, "문학가가 문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가 대나무에 쓴 글이 있기 때문이다. 그 프랑스, 소위 문학. 클릭합니다 이런 견해는 오사이래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왜냐하면 현대의 과학성이 부족하고 서구의 문학 관념과 맞지 않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볼 때, 5 월 4 일 이후 새로운 문학관은 과거의 고상하지 않은 희곡, 소설을 문학의 전당에 정식으로 포함시켜 시, 산문, 희곡, 소설을 병행하는 네 가지 주요 문학 형식으로 만들어 오늘날 문학에 속하지 않는 것을 제외시켰다. 예를 들면 장표, 비서, 심지어 글, 훈고 등이다. 그러나 부정적인 면은 새로운 문학관이 중국 고대 문학 발전 사실을 충분히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총결된 것이 아니라 서구 이론과 현대인의 문학에 대한 이해에서 파생된 다음 중국 고대 문학에 무뚝뚝하게 적용된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중국 고대 문학을 개괄할 때, 우리는 한계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이런 문학 관념으로 중국 고대 문학을 개괄하는 것은 중국 고대 문학 발전의 실제에 맞지 않기 때문에 중국 고대 문학 현상을 완전히 묘사하고 해석할 수 없고, 중국 고대 문학의 발전 법칙을 잘 요약할 수도 없다. 이 시계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오늘의 문학 관념으로 중국의 고대 문학을 토론하려면 반드시 오늘 문학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내용의 상당 부분을 잘라내야 한다. 예를 들어, 고대 중국 문학 개념에서' 문' 은 오늘날 말하는 문학 산문뿐만 아니라 다른 정치 응용과 기타 문장 문체까지 포함하는 상당히 광범위한 개념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문학사에서' 산문' 이 차지하는 비율은 상당히 작다. 산문이라는 고대 문학의 중요한 내용에 대한 전면적인 묘사가 없는데, 한 편의 중국 고대 문학사가 그런대로 완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까? 둘째, 우리가 오늘날의 서구 문학 관념으로 고대 문학을 규범화하기 때문에, 중국 고대 문학 내용과 그 발전 법칙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한 가지 분명한 예는 현재의 문학사에서 우리 모두 시를 가장 전형적인 문학 양식으로 연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시경' 시대부터 우리는 시에 대해 독특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옛사람들의 눈에는 시가 서정 오락의 기능뿐만 아니라 교화의 기능도 맡고 있다. 중국 고대에 시를 쓰는 것은 결코 순수한 예술 활동이 아니라 복잡한 의미를 지닌 문화 활동이었다. 좋은 시인이 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조건은 그가 얼마나 많은 예술 작문 기교를 습득했는지를 보는 것이 아니라, 그가 어느 정도 수양을 했는지,' 원도',' 집성',' 성서 연구' 의 기교가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고대인들이' 시 300' 을' 경'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 안에 들어 있는 다양한 문화적 기능을 보았기 때문이다. 오사' 이후 사람들은 더 이상' 백 13' 을' 경' 으로 여기지 않고 그냥 평범한' 문학작품' 으로 연구하며' 시경 복원'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제 우리는 이것이' 복원' 인지' 파괴' 인지' 시경' 의 본모습을 자세히 생각해야 한다. 나는 중국 문화의 독특한 시각에서' 시경' 을 이해하지 않으면 제대로 해석하지 못할 것이며, 중국시 전통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개념, 즉' 야' 와' 비흥' 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며, 중국시의 문화정신과 역사 발전에 대해 합리적인 해석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중국 문학의 문화 전통을 충분히 중시하는 것은 우리가 실사구시적으로 중국 문학을 연구하는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그래야만 고대인을 현대인의 관념으로 규범화하지 않고 고대인을 현대화해야 새로운 세기의 과학정신을 진정으로 구현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나는 양수증 교수의' 중국 문학사' 의 완성에 감동했다. 나는 그것의 출현이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고전 문학 연구 분야에서 반가운 새로운 수확일 뿐만 아니라, 신세기 중국 고대 문학 연구에 민족 문화 전통을 잘 반영하는 패러다임을 제공했다고 생각한다. (출처: 강한포럼, 2002 년 제 1 1 기, 중국문사망 정리.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