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호학 관련
기호학 관련
서론
기호학(Semiology)은 모든 문자, 신호, 코드 및 고대 문명의 상징을 포함한 상징적 의사소통을 연구하는 인문학 과학, 수화학으로 넓게 정의됩니다. . 그러나 20세기 후반 구조주의가 대두하기 전까지 철학자들은 그 범위가 너무 넓다는 이유로 서구의 인문학에서는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장 폴 사르트르의 실존주의에 반대하기 위해 공산주의 혁명 이전 러시아의 상징의 문화적 재현 과정에 관한 일련의 연구를 광범위하게 인용했기 때문에 오늘날 말하는 기호학이 공식적으로 등장한 것은 1960년이 되어서였습니다.
현대 기호학의 또 다른 강력한 원천은 세기 초 스위스 언어학의 대가인 소쉬르의 강의 노트인 "일반 언어학 과정"입니다. , 기호학의 기본 이론이 정립되었으며, 이는 레비스트라우스, 롤랑 바르트 등 후기 프랑스 구조주의 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언어학의 아버지로 알려졌습니다.
[이 단락 편집] 학문의 원리
언어학은 고대 그리스부터 시행되어 왔습니다. 중국에도 존재하지 않나요? 물론 그렇지는 않다. 한때 서양에서 유명했던 한나라의 주석학이 중국학에서 초등학교(문학, 주석, 음운론)로 등재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는 종종 말합니다. 문법적으로는 중국이 더 나쁜 것 같습니다. 중국어와 서양 언어학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호시지는 영어는 전치사 사용을 강조하는 반면 중국어는 기능어를 무시하고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고 표면적으로 언급한 바 있습니다. 기호학에 대한 언어학자들의 연구를 살펴보겠습니다. “소쉬르가 기표와 기의라는 단어를 발견하기 전에는 기호의 개념이 항상 하나의 기표와 혼동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항상 모호했습니다. 형태소와 의미, 형태와 개념, 이미지와 개념 등의 단어에 대해 고민과 고민 끝에 소쉬르는 기표와 기의의 조합을 선택했다. 중국과 서양의 사고 수준”은 “소쉬르가 무시한 언어의 유물론적 기반: '지시', 기표와의 실제 구성은 실제로 중국어 번체에서 친숙한 '명칭'과 '실질성'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학계에서는 기표와 지시 대상의 결합이 언어의 지시 대상, 즉 근원과 지시 대상의 두 가지 관련 구성요소를 구성한다. '참조'(사전 정의로 굳어짐), '참조'에서 파생된 것은 '주관적 지시 대상', 즉 '의미'(매번 함수에서 사전 정의와 약간 다른 구체적인 의미를 구현함)입니다. 순차관계는 '기표→(의미→의미)→수용자'이다. 이는 『주역』의 팔도에서 '리' 괘로 표현될 수 있는데, 아홉째 날(양요)은 기표를 나타내고, 여섯째 날은 기표는 2(음요)가 지칭하는 부분을 나타내고, 9와 3(양요)는 지칭하는 부분을 나타낸다. 서양인의 방향과 정반대다. 즉 '수용체→(의미→의미)→기표'. "중국인은 언어와 기표에 대한 불신과 의심이 높다." ④중국학을 공부한 이후로 불교와 도교는 언어, 기표, 객관화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중국인의 사고방식은 서양인의 사고방식과 매우 다르며, 상징에 대한 인식도 매우 다릅니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바나나를 성기를 표현하는 데 사용하고, 중국에서는 연근을 사용합니다. 서양의 전형적인 줄리엣, 중국의 주잉타이. 정신 분석 전문가인 Huo Datong 씨는 "남자는 모두 Jia Baoyu이고 여자는 모두 Lin Daiyu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의 간판은 남성과 여성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를 표시하며, 서양인은 이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참조대상은 생각의 차이가 없습니다. 서양인들은 '8'을 보여줄 때 8개의 손가락을 펼칩니다. 하지만 중국인들은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만 보여주면 됩니다. 이때 사고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서양인은 지시대상(객체)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반면, 중국인은 이를 표현하기 위해 기표(명칭)를 사용한다. 우리의 기표와 지시대상이 서양의 기표와 지시대상과 다른 경우, 지표를 어떻게 디자인할 수 있을까요? 우선, 다양한 지역적 사고 특성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수 민족은 국가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특정 토템 기호를 사용합니다. 국제적이면서도 차별화된 간판을 디자인할 때, 국가적 특성을 지닌 상징물을 자주 사용합니다. 다문화 시대에는 차이의 상징도 국제적이다. 용문양으로 만들면 세계에 '중국'으로 알려지게 된다. 이때 용문양은 상징적이고 민족적인 성격을 지닌다. 예를 들어, 볼트의 모델은 보편적이므로 지침을 디자인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것입니다.
[이 문단 편집] 학교 분쟁
기호학(기호학, 기호학, 기호학)은 1960년대부터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유럽 국가로 다시 등장했습니다. Husserl의 현상학, Saussure의 구조주의 및 Peirce의 실용주의보다 더 많은 것입니다.
이론적 형식에 따르면 첫째, 카시러의 철학적 기호학(신칸트주의)과 퍼스의 철학적 기호학, 둘째, 소쉬르의 영향을 받은 롤랑 바르트의 언어 구조주의 기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소쉬르, "언어학은 기호학의 일부일 뿐이다"; 둘째, 바르트에 따르면 "기호학은 일반 언어학의 일부일 뿐이다." 이 기호학은 의미를 확장하는 언어학, 더 정확하게는 "금속언어학"의 이론이다. 셋째, 구소련 학자 Lautman의 역사적 기호학은 그의 시대에 있었던 Saussure의 연구와 정확히 반대되는 것이었습니다. Li Youzheng은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일반 기호학 이론 시스템은 미국 Peirce 이론 시스템, 스위스 Saussure 이론 시스템, 프랑스 Greimas 이론 시스템 및 이탈리아 Eco 일반 기호학입니다. ② 학제간 연구 방법으로서의 기호학." 물론 사상학문의 혁명적 성격은 불가결합니다. 포스트모던 사상의 흐름 속에서 중국인들은 바르트 등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더 크다. 그러나 나는 수년 동안 중국학을 공부해 왔으며, 추세를 따르는 것에 대한 인식이 사라진 지 오래되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중국 사람들은 무심코 서양 학문을 전유하고 옹호하기까지 했기 때문에 나는 일찍부터 그것에 싫증을 느꼈습니다. 우리는 서구 학계의 권위가 우리의 맥락에서 극도로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기호학은 그 자체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좀 더 합리적인 연구 방법을 찾기를 바랍니다.
문화를 연구 범위로 삼는 것은 현대 기호학의 특징이며, 여기에는
민속학 분석
인류학
서사학
담론 분석
신화 분석 신화의 기호학
예술의 기호학
또한 더 현대적인 응용에는 영화 기호학 및 건축 기호학이 포함됩니다. 기호학 연구는 다음 단계로 나누어져야 합니다:
주요 학파
스위스 소쉬르 기호 연구(1906)
페르디낭 드 소쉬르
소쉬르는 현대 언어학을 개척한 스위스 언어학자이다. 그 자신도 세상에 전해지는 작품이 없다. 그 유명한 『일반언어』 『학습강의』는 소쉬르의 강의노트를 두 명의 학생이 편집한 것이다. 현대 기호학(Semiology 또는 Semiotics)의 어원도 소쉬르의 그리스어 '기호'에서 파생된 용어이다. 소쉬르가 창시한 기호학은 인간 사회에서 기호의 사용 규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현대 언어학은 언어의 역사적 진화에 대해 통시적인 연구를 하는 전통적인 언어학(문헌학)과 다릅니다. 현재의 시간과 공간에서 언어 내 참조를 연구하는 이러한 공시적 연구 접근법은 소쉬르에 의해 개척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구조주의 언어학, 영국 철학자 위건, 미국 파생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 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쉬르는 언어적 상징을 두 부분으로 나누었기 때문에 문화 상징이나 이데올로기를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체계적인 분석 방법론을 제공했기 때문에 기호학은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유럽과 미국의 문화비평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 지금까지 글로벌 학계에서 교육을 받은 많은 문화비평가들은 여전히 기호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문화현상의 구조적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소쉬르 기호학의 특징은
하나의 기호가 기표(Signifier)와 기의(Signified)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는 것입니다. 기표는 기호의 음성 이미지입니다. 기표는 기호의 개념적 부분입니다. 두 부분으로 구성된 전체를 상징이라고 합니다.
기표와 의미의 관계는 임의적이며 반드시 연결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에서 "tree"의 발음과 단어 조합은 관습적인 습관으로 인해 "나무 가지를 주체로 하는 잎이 많은 식물"이라는 개념을 의미한다.
러시아 기호학(1917년 이전)
블라디미르 프로프
M.M. Bakhtin
Roman Jacobson
S. Trubetzkoy
러시아 형식주의
소련 기호학(1960)
유리 미하일로비치 로트만
프랑스 구조주의 기호학(1960)
클로드 레비스트라우스
롤랑 바르트
제라르 제네트
츠베탄 토도로프
줄리아 크리스테바
미국 기호학
C. Peirce
이탈리아 기호학
Umberto Eco
[이 단락 편집]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설명
응용 프로그램 로고 디자인에서는
Pierce의 관점에서 로고 디자인은 이미지, 기호 및 기호에 관한 것입니다. 최근의 그림읽기 추세에 따라 기호디자인 역시 의미작용의 정제라 할 수 있다. 기호는 특정 대상이나 식별 가능한 대상을 나타내는 특징적인 기호(기표)라고 할 수 있다. 기표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면 로고는 상징성을 상실하게 되고, 그 특징은 사물이나 사물에 부착되게 된다. 기호-"기호 자체는 그 자체의 절대적 의미를 갖지 않는다. 즉, 주체가 그 안에 버려지지 않았다. 주체는 언제나 직접적인 존재이고, 기호는 다른 것과 연결될 때만 존재한다. ⑤ 카시러(Cassirer)가 말한 것과 같다: “관계는 상징의 사유에 달려 있다.” ⑥ 기호체계는 표시 또는 표시를 가시화하는 사물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므로 표시기호에서는 지시대상(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지시 대상을 파악하려면 “이미지 없이는 생각할 수 없고, 개념(참조) 없이는 직관할 수 없다. ‘직관 없는 개념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7라는 진리를 이해해야 한다. 푸코는 "기호와 그 지시 대상 사이의 관계 형태는 적응, 모방, 특히 공감 사이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말했습니다. 언급된 사물은 그 자체로 표상되어야 하며, 인식의 대상으로도 제시되어야 한다." ⑧ 표시기호의 디자인은 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표시기호의 상징성이 무감각해질 것이다. 바르트가 믿었던 것처럼, 기호는 먼저 신호를 전달하는 능력을 갖고 동시에 코드화하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언어와 비언어적 기호, 기호 체계, 의미 관계를 구별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9 Cassire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상징적 사고의 기능이 방해를 받거나 장애물에 부딪히는 특별한 경우에는 현실과 가능성의 차이가 불확실해지고 더 이상 명확하게 인식되지 않습니다. ⑩ 믿지 못하면서 길에서 아무렇게나 소리를 지르면 무슨 말인지 아무도 알아들을 수 없겠죠? 또한, 디자인 실어증을 일으키는 또 다른 요인이 있는데, 즉 기호의 자의성을 무시하는 것이다. 소쉬르는 “기표와 기의의 연결은 자의적이다. 즉 우리가 기호라고 부르는 것은 기표와 기의를 지칭하기 때문이다. 기의, 기의의 연결로 생산되는 전체.” 따라서 기호는 자의적이며 임의의 기호는 우리가 지시기호를 디자인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의미하는 바를 구체화하고 요약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디자인부터 읽기까지 사고의 순서 목록을 제공합니다.
Greimas에 따르면: "기호의 시각적 범주에는 얼굴 표정, 몸짓, 단어, 실제 그림, 조각, 교통 신호 등이 포함됩니다." 법의식만론에 의하면 팔식(八識) 중 처음 다섯 가지 식(눈, 귀, 코, 혀, 몸)은 기표를 받아들이는 체계라면 안식의 색분리와 상분리가 첫 번째 지각판단이다. 기호의 , 지시 표시의 기호는 또 다른 규칙입니다. 이 판결은 *의식 상징의 세 가지 공통 범주를 생성할 것입니다.
먼저, 도상적 상징은 대체되는 사물과 외형적 형태, 내부 구조가 유사한 상징물을 말한다. 교회를 나타내기 위해 문 앞에 신을 그리고 별 5개 등급을 나타내기 위해 5개의 별을 그립니다. 그려진 담배 끝 부분에 흡연이 금지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목록은 계속됩니다. 일부는 "×"와 같이 기존적이며 일부는 별 및 담배꽁초와 같이 유사합니다. 둘이 정확히 같다면, 그것들은 여전히 상징인가요? 당연히 아니지. 하늘의 별은 확실히 오각별이 아니고, 담배꽁초도 사진이 아닙니다. 기호는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며, 모호하거나 예측 불가능해서는 안 됩니다.
둘째, 관련기호는 자신이 대체하는 현상과 다양한 상관관계를 갖는 기호를 말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회전하기 전의 도로 표지판, 풍향 플래그는 바람의 방향을 나타내고, 온도계의 수은주는 온도를 나타냅니다. American Peirce와 같은 일부 전문가는 이를 지표 기호라고 부릅니다. 소위 색인 기호는 설명 없이 해당 연결을 통해 기호의 정보를 유추하는 것입니다. 유럽 극장을 지칭하기 위해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은 생생한 예입니다.
셋째, 관습적 기호는 전달되는 정보와 아무런 관련이 없고 오로지 관습에만 의존하는 기호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노란색은 운송 중 경고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수학에서는 "+", "—", "=" 등을 사용합니다. 또 다른 예로는 교통 분야에서 여전히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통신 코드, 횡단보도 등이 있습니다. Peirce는 이를 상징주의라고 명명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이를 의미화라고도 부릅니다.
간단히 말하면, 상징이 사물과 유사하거나 가까울수록 인식하기 쉽고, 추상적이거나 국가적, 문화적 상징일수록 인식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인들은 약을 상징하기 위해 컵에 뱀을 감는 경우가 많지만, 동양인들은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에는 대상과 유사하거나 더 가까운 의식적 상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문화적 유형이라면 기표나 지시 대상의 사고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 다 가능하지 않은 경우 필수 규칙 표기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디자인은 그렇게 엄격할 필요는 없습니다. 능숙하게 사용하려면 영감이 필요합니다. 이해가 많을수록 영감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지식은 영감을 만드는 접점입니다.
[이 문단 편집] 관련 소개
"기호학" 분야에 들어가세요
요즘 중국 독자들은 이 용어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호학". 더 이상 낯선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가 비교적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하기에는 아직 이 정도 수준은 아닐 수도 있다. 천진사회과학원출판부에서 출판한 이 "기호학 번역 시리즈"는 프랑스 기호학의 연구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기호학 연구와 기호학 분석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독창적인 참고 자료를 제공합니다.
一
프랑스 기호학 연구는 20세기 전반에 시작되었지만 실제 발전은 1960년대 이후였습니다. 그 발전은 20세기에 많은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진 상당한 진전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우선 현대언어학은 기호학이 이론적 틀과 연구방법을 얻기 위한 주요 기반이다. 상징에 대한 연구를 새로운 주제로 처음 제안한 사람은 스위스의 언어학자 F. 소쉬르(1857-1913)였습니다. 그는 현대 언어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그의 『일반언어학 강좌』에서 『기호 체계』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학문 분야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이에 대한 초기 이론적 준비를 마쳤다. 그의 후계자인 덴마크 언어학자 Hjelmslev(1899-1956)는 그의 두 작품인 "언어학 이론 입문"과 "언어학 모음집"을 통해 구조적 의미론의 후속 확립을 위한 인식론적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프랑스의 언어학자 Benveniste(1902-1976)의 '표현활동 언어학'에 대한 연구 결과는 기호학이 서사주체의 진술을 통해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여 담론기호학의 개념과 연구방법을 형성하고, 이로써 기호학을 탄생시켰다. 연설 활동의 실제 상황에 더 가깝습니다.
둘째, 문화인류학은 기호학에 대한 몇 가지 연구 대상을 제공합니다. 문화인류학과 기호학은 모두 담화에서 개인의 발화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습관(관습, 습관, 집단적 발화 활동 관행에 내재된 동기 등)을 다루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서 종종 중복됩니다. 지배적 담론의 다문화적 형식, 즉 서사적 형식의 규칙성에 대한 연구는 기호학이 개입하기 오래 전부터 문화인류학자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이런 종류의 연구는 언어학의 이론적 영감으로부터 먼저 혜택을 받았습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마르셀 모스(1872-1950)는 사회 순환에서 가치 항목과 부의 상호 관계를 체계적으로 논의한 적이 있다. 그때부터 “사회성은 하나의 시스템이 되었고, 이 시스템의 각 부분에서 우리는 응집력, 동등성과 함의 관계”(Levi-Strauss의 의견). Lévi-Strauss 자신도 이와 관련하여 뛰어난 분석 능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Dumésser(1898-1986)는 『신화와 서사시』에서 인도유럽 종교의 신들의 “세 가지 계층적 기능에 대한 이데올로기”를 유사한 용어로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개별 사례에 관계없이 특정 문제가 정확한 위치를 찾는 일반적인 구조가 나타납니다. 러시아 형식주의 문학이론가 프로프(Propp, 1895-1970)는 1928년에 『러시아 민화의 형태론』을 출판했다. 이 책은 1960년대 초 프랑스어로 번역되어 프랑스에서 출판되면서 기호학 연구를 크게 촉진시켰다. 그레마스(Greimas, 1917-1992)는 이를 바탕으로 서사문법에 대한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진행하였고, 문학서사와 사회서사 모두에서 활용될 수 있는 완전한 기호학 이론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철학에서 기호학은 현상학적 연구 이론의 의미 개념의 대부분을 흡수했습니다. 기호학의 개념 중 '창출의 의미'의 표현방식은 현상학에서 영감을 얻었다. 감각의 범위 내에서 그리고 감지하는 주체와 감지되는 객체 사이의 상호 기본 관계에서 이러한 표현 방식은 감각과 지성, 환상과 공유된 믿음 사이의 관계 공간으로서 의미화 형태의 지위를 확립합니다. Greimas는 구조적 의미론에서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썼습니다. "우리는 지각을 의미의 이해가 있는 비언어적 장소로 식별할 것을 제안합니다"(p. 8). 물론 기호학은 현상학의 한 분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현상학에 대한 기호학의 언급은 주로 독일 철학자 Husserl(1859-1938)의 "현상학의 지배적 아이디어"(1950년에 프랑스어로 번역됨)와 프랑스 철학자 Merleau-Ponty(1908-1961)의 The Phenomenology of Sense에서 이점을 얻습니다. (1945).
II
프랑스어에는 중국어의 "기호학"이라는 단어에 해당하는 기호학(sémiologie)과 기호학(sémiotique)이라는 두 가지 용어가 있습니다. 1970년대 이전에는 두 용어의 사용에 근본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기호학(sémiologie)은 기호학(sémiotique)보다 먼저 사용되었습니다.
1970년대 이후 기호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연구자들의 연구 작업이 크게 발전하면서 두 용어가 다루는 연구 내용에 큰 차이가 생겼습니다.
1. 기호학: 이 용어는 원래 의학에서 '질병 증상'에 대한 연구를 의미합니다. 소쉬르는 그의 "일반 언어학 과정"에서 "기호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언급하기 위해 처음으로 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지식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소쉬르, 옐름슬레프, 미국 언어학자 야콥슨(1896~1982)의 영향을 받은 1960년대 프랑스 구조주의(레비-스콧)를 지칭한다. .). 그 후 일부 사람들은 소쉬르의 기호학 정의(예: 프리에토와 무닌의 연구)를 좁게 이해하고 그들의 작업을 기호 자체에 대한 논의로 제한하여 "언어 기호 사용"의 기계적 모델을 제거할 수 없었습니다. 섹스. 그들은 다른 인간 과학의 인식론과의 모든 연관성을 배제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연구는 의사소통 이론에 포함되어 결국 언어학의 부속 학문이 됩니다. 연구 내용에 있어 세미올로기(sémiolo gie)는 의미론적 문제에 관심을 두지 않으며, 기표의 기술을 일반적인 해석 활동으로 취급하며, 이 해석 활동에서는 자연어를 도구로 사용합니다. 언어학과의 관계에서는 기호 자체의 특수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언어학의 우선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 비언어적 기호(그림, 그림, 건물 등)를 해석할 때 자연어를 매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롤랑 바르트(1915-1980)는 기술 텍스트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패션 자체를 분석하기보다는 패션을 분석한다. 그림을 분석할 때 그림의 서술언어를 분석하는 것에도 국한된다.
2. 기호학(Semiotic): 이 용어는 미국 기호학의 창시자인 Peirce(1839-1914)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그것은 기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당신이 사용하는 기호학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현대 프랑스 기호학 연구자들은 언어 기호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며 기호는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이미 구성된 객체라고 믿습니다. 그들은 의미론적 연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의미작용의 방식을 탐구하려고 노력하며, 기호학이 의미작용 체계에 대한 이론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들의 연구 분야는 의미작용 실천의 결과인 다양한 텍스트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구조적 연구와 Kristeva(1941-)의 인식론적 기호학 연구에 초점을 맞춘 Greimas 등의 학파가 형성되었습니다(언어 모델 및 정신분석 기호학을 참조하여 "의미론적 분석" 확립). 전자는 대규모 연구팀과 유익한 결과로 인해 프랑스 기호학 연구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이 학교는 주로 "프랑스 연구 협회"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이름은 "파리 기호학 학교"입니다. 파리 기호학파의 의미작용론의 기본 개념은 그레마스의 『구조적 의미론』에서 구체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Greimas에 따르면 기호학(sémiotique)은 의미 체계에 대한 계층적 분석 이론입니다. 그는 전체 의미를 심층 구조, 표면 구조, 표현 구조로 나누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수준의 확립과 상호 관계에 대한 연구는 항상 파리 기호학 학교의 작업 내용이자 성과였습니다.
심층구조는 전체적인 '형태학적' 구조를 말합니다. 형태는 '의미하는 아이들'로 구성된 내면세계이며, 그 '구문', 즉 조직적 형태는 상징활동의 기본 구조이다. 심층적인 "구문" 연구에서 Greimas와 다른 사람들의 성공은 "기호적 매트릭스" 개념의 도입에 있습니다. 이 매트릭스는 깊숙이 위치하며 논리적 의미론적 특성을 지닌 의미구조의 조직적 형태로 간주된다. 기호행렬의 확립은 분석 대상의 의미 집합 관계를 기술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수준에서 기호학은 언어학의 의미론적 연구를 기반으로 하지만 사회, 문화와 관련된 내용과 분석 방법을 추가합니다. 표면 구조는 의미론적 수준의 동작 패턴을 나타냅니다. 액션 모드는 러시아 형식주의 문학 이론가 프로프(Propp)가 러시아 설화에 대해 요약한 31가지 '기능'을 바탕으로 그레마스가 요약한 서사적 행위자들 간의 관계 모드이다. 여기에는 송신자, 수신자, 주체, 대상, 보조자, 상대 등 6명의 행위자가 포함됩니다. 이들 사이의 다양한 조합이 "서사" 구문을 구성합니다. 여기에는 배우의 액션 모드 소개도 매우 중요하다. 그레마스는 먼저 행위양식을 욕구, 능력, 이해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기호학적 매트릭스의 원리에 따라 '실제상태의 양태'를 결정함으로써 서사적 도식을 확립하였다. 이런 방식으로 파리 기호학파의 기호학 이론은 문학 서사에만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의미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수준에서 기호학은 의사소통을 포용하고 연구 범위가 더 넓어집니다. 파리기호학파의 견해에 따르면 기표들로 구성된 표현면, 즉 언어기호학적 층위는 그들의 연구 내용이 아니라, 언어학에서의 음성학과 문법에 대한 연구 내용이다. 의미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호학의 연구는 기표 기호의 특성에 국한되어 표현의 차원에서 언어적 기호 패턴에 의존한다.
실제로 롤랑 바르트를 비롯한 기호학 연구자들도 “모든 기호학 체계는 언어 활동과 혼합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더 나아가 그들은 기호학이 담론의 상징 단위에 대한 과학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최근 몇 년간 기호학(ie)에 대한 연구에서도 기호학(sémiotique)으로의 변화가 나타나 두 용어의 의미가 유사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프랑스 기호학 연구는 창립부터 오늘날까지 기본적인 이론적 틀을 형성하고 기호학의 '독립'에 기여해 왔으며 전 세계적으로 이 분야 연구의 선두주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기호학 연구는 오랫동안 '도입' 단계에 있었습니다. 물론, 일부 관련 기호학 이론은 이미 우리나라의 특정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언어학, 논리학, 번역 이론 및 문학 연구는 모두 다양한 수준에서 기호학으로부터 교훈을 얻습니다. 이 책 시리즈의 출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의 연구와 적용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 시리즈의 참고문헌은 모두 기호학(sémiologie)과 기호학(주로 후자)이라는 두 가지 측면의 연구 결과를 포함하여 다양한 시대의 프랑스 기호학 연구에 영향을 미친 작품이며, 주로 Greimas와 Kristeva의 저서, 그리고 Mr. Zve tan TODOROV 자신이 시리즈의 명예 편집자가 되기로 동의했으며, 이는 이 시리즈의 권위를 더욱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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