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 건강과 중국 전통 문화

한의학 건강과 중국 전통 문화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양생을 중시해 왔다. 건강과 장수는 중국인들의 공통된 희망이지만 우리 조상들의 지혜는 결코 단순히 장수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 아니다. 삶의 질과 행복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학발 동안' 이라는 말이 있다. 당신이 100 세까지 살더라도, 60 세가 되면, 당신의 모든 생리 기능이 쇠퇴할 것이라고 상상해 보세요. 만약 네가 모든 시간을 침대에 쓴다면, 너는 행복할 수 있니?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서양인의 건강 관념을 자주 찬양했다. 서양인의 건강보건이념에 적합한 지리, 기후, 환경, 원자재의 차이, 그리고 민족 전승의 문제는 아주 작은 부분에서만 참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완전히 그대로 답습할 수는 없다. 중화문명은 5 천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우리가 줄곧 전승해 왔기 때문만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의 신체소질이다. 이것은 오래 전에 달성된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조상들은 천인의 화합의 이치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 우리 대부분이 고대 양생관념에 대한 이해가 얕다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오늘은 의료를 말하는데, 오곡잡곡을 먹으면 병이 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대인들은 이 병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고대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질병은 잘못된 일상적인 행동의 지속적인 축적으로 인한 것이다. 그래서 전통 의학, 이른바 한의학에서는 치료가' 아프지 않다' 는 말이 있다. "아프지 않다" 는 것은 병이 나면 치료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병이 나지 않고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양생방법을 통해 몸을 정상적인 기능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사계절, 절기, 음식, 정서와 관련된 일상생활의 조화되고 통일된 상태를 포함한다. 고대인들은 사람이 병이 나고, 하위 건강이 나쁜 것은 신체가 사기의 습격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이 악은 요괴가 아니라, 잘못된 행동으로 우리 몸의 각 부위에 문제가 생겨 천천히 자신을 파괴한다. 예를 들어, 식생활에 대한 인식에서 고대인들은 음식에 대한 갈망을 결코 존중하지 않았다. 밥을 먹는 것은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몸에 대한 책임이기도 하다. 그들은 모든 것이 상호 보완적이라고 생각한다. 과유불급이기 때문에 옛사람들의 눈에는 먹는 것도 치료와 보양으로, 약물 치료는 식이요법보다 못하다. 한의사는 음식 영양에 대한 인식이 유래된 지 오래다. 일찍이 2000 년 전부터 식의에는' 오미오곡오약' 이라는 기록이 있었다 《황제내경》은 식이요법 양생 방면에 명확한 정의가 있다.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의서' 52 병방' 에는 대량의 약이 기재되어 있고,' 신농본초경' 에는 약 50 종의 약식이 기재되어 있다. 열병론' 의 식이요법 내용도 풍부하다. 그중에서도' 당귀생강 양육수' 와' 돼지배탕' 은 여전히 임상식이요법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당대의 손사우의' 비상방' 은 현존하는 최초의 식이요법 전문저로, 식이요법 전문 저서 한 편을 열거했다. 당대의 저명한 학자, 의학자, 식이요법가 맹창씨가 지은' 약식요법 본초' 는 200 여종의 약식을 수집하여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식이요법 전문 저서이다. 송대 진지의' 양로보양부모서' 는 젖먹이와 양육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원대 후사혜가' 음식' 을 쓴 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영양학 전문 저서이다. 오늘날까지도 식생활, 합리적인 식생활, 만성 질환 치료에 여전히 지도적 의의가 있다. 명청 시대에는 식이요법 본초가 더 발전했고, 영양학의 관점에서 음식의 영양가와 치료 가치를 천명한 사람들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현대에 영양성분에 대한 연구는 큰 진전을 이루었는데, 특히 음식의 분자량화와 열량 계산은 오래된 한의영양학에 현대과학 내용을 주입했다. 오늘날 나이든 세대는 계절이 올 때마다 현지 식재료를 먹고 오장조리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사실 우리 장기가 사계절의 변화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현지 제철 식재료를 먹고, 반계절 식재료를 먹지 않고, 줄곧 우리 선조들에게 규황으로 추앙받고 있다. 고대의' 당뇨병' 은 오늘날의 당뇨병으로, 이른바' 부자병' 이라 불리며, 가난한 사람은 얻지 못할 것이다. 바로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있는 부자들이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연 양생의 법칙을 어기고 자기 자리에 없는 이런 것들을 먹었다. 먹으면 맛있지만 내장은 흡수되지 않고 오히려 독소가 생겨 사기침입을 일으켜 많은 괴병을 앓고 있다. 반대로, 무조건적인 가난한 사람들은 몸이 허약하고 영양실조를 제외하고는 이런 이상한 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 사회의 발전과 함께, 인류의 진보로, 대부분의 사람들의 입맛은 강소강 시대에 만족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 보기 드문 부병을 많이 볼 수 있으며, 이런 병에 걸린 사람들은 점차 증가할 것이다. 예를 들면 심뇌혈관 질환, 통풍,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다. 이전에는 거의 보지 못했다. 만약 네가 다시 외국 패스트푸드를 곁들이면, 내가 너에게 말하는데, 양생은 안 되고, 죽은 사람을 키우는 것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정미수곡이란 곡기, 식기라고도 하는데, 각종 식사가 제공하는 정미물질을 가리키며, 식사영양의 주요 원천이다. "의사는 반드시 읽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 몸이 있으면 곡기, 곡기, 위, 설사, 육부, 오장, 생혈, 인적 자원을 생자로 삼는다." 한 딸은 당이 필요하다' 며 "안심할 수 있는 기초는 음식일 것이다. 무엇을 먹을지 모르는 사람은 생존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고 말했다. "합리적으로 먹는 것만이 인체에 영양을 공급하고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는 기본적인 진리임을 알 수 있다. 과식은 자기 몸에 입원 수속을 하는 것이다. 폭식하지 말고, 자기와 계절에 맞지 않는 것을 먹는 것은 물론, 일부 전통 양생 속담에도 옛사람의 양생 지혜를 총결하였다. 만약 당신이 면밀히 지켜본다면, 많은 양생방법은 실제로 당신 곁에 있습니다. 입버릇과 간단한 습관에는 효과적인 양생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남방 북방에는 국물이 있다는 말이 있다. "식전에 국 한 모금은 약국에 가지 않아도 된다." "식사 전에 수프를 마시는 것이 좋은 약보다 낫다." 식사 전에 수프를 마시면 날씬하고 건강해집니다. 식후에 국물을 마시면 마실수록 뚱뚱해진다. \ "이유는 무엇입니까? 구강, 인후, 식도에서 위까지 통로처럼 음식에 꼭 필요한 길이다. 식전에 국물을 마시는 것은 이 소화관에 윤활제를 첨가해 음식을 부드럽게 삼키고 소화관 점막이 딱딱하지 않도록 하는 것과 같다. 수시로 국을 마시면 음식의 희석, 교반,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된다. 이런 습관이 없다면 식후 위액 분비가 너무 많으면 목이 마르게 된다. 이때 물을 마시면 위액이 희석된다. 따라서 식사 전에 국을 마시면 식도염과 위염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물론 국물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보통 점심과 저녁 식사 전에 수프 반 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침 식사 전에 더 많다. 하룻밤 잠을 자면 인체가 더 많은 수분을 잃기 때문이다. 수프를 마시는 가장 좋은 시간은 식사 전 20 분 정도이며, 천천히 국물을 조금씩 마실 수도 있다. 탕은 위가 편한 것을 기준으로 하고, 식전 식사 후에는' 폭음' 을 금해야 한다. 반면 식후에 국을 마시는 것은 몸에 해롭다. 식후에 국을 마시면 영양과잉과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다. 음식이 인체에 들어와 위, 비장 소화를 통해 흡수된 후 수곡정으로 바뀌고, 수곡정은 또 기혈, 정자, 진액 등 영양소로 전환되어 인체에 영양을 공급하여 생명활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기혈, 정기와 진액은 영양작용을 발휘하는 기본 물질이다. 국을 마시는 것도 중요한 지도입니다. 영추망기는 말했다: "골짜기에는 공기가 가득하고, 머릿속에는 가래가 있고, 일종의 진액으로 뇌를 보습하여 피부를 윤택하게 할 수 있다. "진액은 정상적인 액체로, 자양분, 보양 작용을 한다. 그중 액체는 맑고, 액체는 탁하고 걸쭉하다. 진액은 상대적으로 흐르고, 주로 피부, 근육, 노하우 등에 분포되어 정맥에 스며들어 온몸을 촉촉하게 한다. 액체 유동성이 적어 주로 관절, 장기, 뇌수 등 부위에서 장기와 조직을 자양한다. 또 다른 속담은 "겨울에 무를 먹고 여름에 생강을 먹으면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 없다" 는 것입니다. "아침에 생강 세 조각을 먹으면 삼계탕보다 낫다." 아침에 생강을 먹는 것이 삼계탕보다 낫다. 밤에 생강을 먹는 것이 비소보다 낫다. " 매일 대추 한 알을 먹으면 영원히 늙지 않는다. 겨울철 사람들은 보습에 익숙해져 매일 운동량이 적으며 몸에 뜨거운 가래, 특히 중장년층이 생기기 쉽다. 무는 흙으로, 한의사 오행설에 근거하여 흙을 중심으로 한다. 비장과 위장에 좋다. 식사할 때 무를 선택하면 곡류 소비, 가래중독, 기침, 갈증, 내장의 기운을 없앨 수 있다. 여름철 더위 때문에, 사람들은 식은것을 탐식하고, 차가운 물건을 복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밤에 한기를 느끼며, 더위와 습기가 생기기 쉬우며, 비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식욕이 좋지 않고, 적게 먹고 느끼하다. 요리를 할 때 생강탕을 좀 마시거나 생강을 많이 넣으면 더위를 식힐 뿐만 아니라 부정한 음식을 먹는 복통, 설사, 구토 등도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아침에는 생강을 먹고 밤에는 무를 먹는 것이 좋다. 아침에는 위의 가스가 상승해야 한다. 생강을 먹으면 비장을 활성화시키고 위를 따뜻하게 하며, 하루의 음식 소화 흡수를 위한 길을 닦는다. 생강의 휘발물은 혈액순환을 가속화하고 신경을 흥분시켜 온몸을 따뜻하게 한다. 야간 양기가 수렴하고 음기가 왕성하니 열을 많이 먹고 소화를 돕는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하며, 야간 휴식에 더 유리하다. 무는 좋은 선택이다. 하지만 생강의 신온작용은 밤의 정상적인 휴식에 영향을 주고, 밤에 신온을 먹는 강씨는 내열을 일으키기 쉬우며, 장기적으로' 화열' 증상이 나타난다. 생강, 무에 비해 대추는 보기양혈, 안신정지의 좋은 상품으로 고혈압, 심혈관 질환, 불면증, 빈혈 환자에게 좋다. 매일 대추를 먹으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암세포를 억제할 수 있다. 약리연구에 따르면 대추는 백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청 알부민을 늘리고, 간을 보호하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상술한 바와 같이, 사실 모두 사미오미가 식사영양의 기본 성질이라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한의학 영양학은 음식에도' 사기' 와' 오미' 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기오미 이론은 약의 기초일 뿐만 아니라 식생활과 식이요법의 중요한 근거이기도 하다. 사기 () 는 일명 사성 () 이라고도 하며, 한열 () 이 서늘하다. 그중 추위와 열 난방은 각각 특징이 있지만, 다만 정도가 다르고, 온도는 열 다음으로, 차갑고 차갑다. 추위, 열, 온기, 서늘함은 질병의 한열에 상대적이다. " 수완 「지진대론」은 "냉자는 뜨겁고, 뜨거운 자는 춥다" 고 말한다. "이것은 약물 치료이자 음식 선택의 중요한 근거이다. 오미는 신, 쓴맛, 단 맛, 신, 짠 다섯 가지 다른 맛을 가리킨다. 한의사는 오미가 위에 들어가 오장을 분리하여 오장을 자양시켜 기능을 정상적으로 한다고 생각한다. 음식마다 내장에 대한 선택성이 다르다. 예를 들어, 영추오미는 "오미는 각기 그 길, 곡미산, 간이 선행한다" 고 말했다. 곡식 맛이 씁쓸하니, 먼저 마음을 고쳐라. 곡미가 달다, 먼저 비장을 가라. 유신을 고려하여 먼저 폐를 취하다. 곡식 맛이 짜니 먼저 신장을 취한다. 이런 오미의 구분은 오곡뿐만 아니라 오과, 오축, 오채, 오색에도 적용된다. 이것은 한의사 영양의 이론적 기초이다. 이러한 일상적인 것들을 아는 것이 우리가 오래된 한약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당신이 틀에 묶여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고대인들이 요약한 우주의 지혜를 더 잘 이해합시다. 중국의 보건은 미신과 낙후가 아니라 서구의 보건도 틀리지 않고 서양인의 몸과 지역에 더 적합하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발전은 모든 사람의 속도를 높여 천천히 사치가 되었다. 과거에는 전통 문화의 연구와 고증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학교에 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전통문화가 회복됨에 따라 우리 젊은이들은 중국의 양생지혜를 되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것들이 구세대 사이에서만 퍼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것들을 계승하는 것은 우리의 소중한 재산이다. 선언: 위의 내용은 인터넷에서 나온 것이며 저작권은 원작자가 소유합니다. 만약 당신의 오리지널 저작권을 침해한다면, 우리에게 알려 주십시오.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관련 내용을 삭제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