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서예의 역사

중국 서예의 역사

음상 왕조 - 신골 비문

서주 왕조 - 비문(진 왕조)

동주 왕조 - 돌북 비문

진나라 - 소주안

한나라 - 공식 문자

위와 금나라 - 진(일반) 문자, 실행 문자, 필기체

당 왕조 - 정서, 서체, 필기체가 발전하여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다 한대 서예의 영역

한대 서예는 크게 두 가지 표현 형태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체이다. 한족 석각의 주류 체계, 또 하나는 와당 인장과 죽간 및 비단 동맹의 이차 체계이다. "한나라 말기부터 명패와 서패가 나타났다"는 것은 한나라가 성숙했음을 상징한다. 절벽 조각(절벽에 새긴 문자)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석문 송가'로, 서예가들에게는 '신의 상품'으로 평가됩니다. 동시에 Cai Shar의 "Jiaping Stone Classic"은 고대 공식 문자와 일반 문자를 복원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했습니다. 비문은 그 시대의 시대와 매력을 반영하는 가장 중요한 예술 형식이며 그중에는 "Fenglong Mountain", "Wide to the West", "Kongzhou", "Yiying", "Shichen", "Zhang Qian", "Cao" "Quan"과 "Hengfang"의 비석은 특히 후세에서 칭찬하고 모방합니다. 각 기념물은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동일한 기념물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북쪽의 책은 장엄하고 아름다우며, 남쪽의 책은 소박하고 고풍스러워 '신사'와 '서민' 계층의 다양한 미학적 추구를 반영합니다. 와당 인장과 죽간, 비단 동맹 문서는 예술성과 실용성의 결합을 구현합니다.

서예 예술의 전성기는 동한 시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특별한 서예 이론 작품은 동한 시대에 등장했습니다. 최초의 서예 이론 제안자는 동한과 서한 시대의 전환기의 양웅이었습니다. 서예에 관한 최초의 이론적 논문은 동한시대 최원(Cui Yuan)이 쓴 "필기시(Cursive Script Shi)"였습니다.

한나라의 서예가는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채용(蔡永)으로 대표되는 한나라의 서예가이다. 첫 번째 유형은 Du Du, Cui Yuan 및 Zhang Zhi로 대표되는 필기체 서예가입니다. Zhang Zhi는 후세에 의해 "필기체의 성인"으로 불립니다.

한대 서예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비문과 전표의 서예이다. 동부 한 왕조에는 많은 비문이 있습니다. 이 시대의 비문은 한 공식 문자로 새겨 져 있으며 정사각형 문자, 엄격한 규칙 및 명확한 파도가 있습니다. 현재 공식 대본은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서체는 한나라 때 만들어졌다. 서예의 발전사에서 필기체의 탄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자유로운 감정 표현과 서예가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예술이 되는 서예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초서체의 초기 단계는 동한시대에 초리가 더욱 발전하여 장차오(張足), 즉 초서체를 창시한 것이다.

(2) 위(魏), 진(晉), 남(南)북조의 서예:

1: 삼국시대

삼국시대의 공식 문자 한나라 때의 전성기에서 쇠퇴하기 시작하여 정식 서체로 발전했다. 서예 예술의 또 다른 주제가 된다. Zhengshu 및 Zhenshu라고도 알려진 일반 스크립트는 Zhong Yao가 만들었습니다. 석각의 역사에 정규문자가 들어간 것은 삼국시대이다. 삼국시대(위) 시대의 "건계지표(Jian Ji Zhi Biao)". "선언서" 등은 EMI의 보물이 되었습니다.

2: 양진(兩晉)

진(晉)나라에서는 생활과 일에 있어서 '우아함'과 '품위'를 제창하고 예술에서는 중립과 단순미를 추구했다. 서예가도 많았고, 죽간도 많았습니다. 왕희지(Wang Xizhi. Wang Xianzhi)의 우아하고 우아한 예술적 취향은 학자-관료의 요구에 부응했습니다. 위진(魏晉)의 정신을 가장 잘 대표하고 서예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서예가는 '서예성인'으로 알려진 왕희지이다. 왕희지의 달리기 서문은 '세계 최고의 달리기 서문'으로 알려져 있으며, 평론가들은 글쓰기 스타일이 떠다니는 구름처럼 떠다니고 그의 아들 왕셴지의 '나신복'처럼 강하다고 말합니다. "서예가 강하고 서체를 깨뜨린다"와 "일획 서예"는 서예 역사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Lu Ji, Wei Jin, Suo Jing, Wang Dao, Xie An, Jian과 같은 서예 가족의 지원으로 양(梁) 등 남송(南宋)의 양신(楊十), 제(齊)의 왕승전(王勝源), 양(梁)의 소자운(魏子雲), 진지용(陳志容) 등이 모두 그의 뒤를 따랐다. 양진(兩晉)이 전성기에는 주로 초서체와 정서체 사이에 있는 《백원》, 《급설청정》, 《중추의 넥타이》를 중심으로 표현하였다. /p>

3: 남조와 북조 시대

남조와 북조 시대에 중국 서예는 북비와 남철 시대에 들어갔습니다. >

북위 시대와. 동위왕조는 가장 뛰어난 서예가이며 대표작으로는 "장몽룡비", "징시군비" 등이 있습니다. North Stele 및 South Post, Bei Kai Nan Xing, Bei Min Nan Tu 및 Beixiong Nan Xiu와 같은 가족 재산은 모두 두 학교의 대표 작품 측면에서 볼 때 기본적인 차이점입니다. 남북의 문인은 남량(南梁)이다. 북위(鄭魏)의 정문공비(鄭文寧碑)는 북종 문인의 대부분이다. 서민이라 이름이 붙지 않았기 때문에 서성(書聖)이라 불리며 북종 서예의 제5대 왕: 수당오대(隋唐五代)를 구하고 법을 연장하였다. (1) 수나라 서예:

수나라는 남북조의 혼란을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했다. 북비 수나라때에는 정서가 다른 문체와 혼합되어 정서의 형태가 정식으로 완성되었으며, 수나라와 정서는 양진과 남조, 북조의 역사를 계승하며 본격적인 서체를 완성하였다. 당나라의 새로운 표준화 시대 수나라에는 대부분 정통 문자가 남아 있습니다.

1: Ding Daohu의 "Qifa Temple Stele"과 같은 Pingzheng Chunhe, 등.

2: "Dong Meiren's Epitaph" 등과 같은 엄숙하고 엄숙한 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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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ong Meiren의 비문"과 같은 깊고 둥글다. 선사 Xinxing의 탑" 등.

4: "용장사 비석" 등과 같이 아름답고 얇습니다.

(2) 서예가 전성기였던 당나라:

1: 당나라 서예 소개

당나라의 문화는 광범위했고, 심오하고 화려하며 중국 봉건문화 수준에 이르렀다. "서예는 당나라 초기에 정점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수많은 비석이 귀중한 서예 작품을 남겼습니다. 당나라 전체의 서예는 이전 세대의 계승이자 혁신이었습니다. 당나라의 정서, 서체, 필기체의 발전은 새로운 영역에 들어섰고, 시대의 특징은 매우 뚜렷하며, 미래 세대에 미치는 영향은 이전 시대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중국 서예

나라가 강성했던 당나라 초기, 서예는 육조에서 계승한 일반 문자에서 등장했습니다. 유신안. Chu Suiliang, Xue Ji 및 Ouyang Tong은 4명의 주류 서예가입니다. 전체적인 특징은 엄격하고 구조가 깔끔하여 후세에서는 서예에서 '간격을 강조한다'고 하여 한때 '서예의 화관'으로까지 확장되었다. 노래와 춤이 흥성하던 당나라 때 이융은 우군의 접근 방식을 바꾸어 독특하게 변했고, 장서(張聲)와 술취한 상태로 극한의 필기체 표현을 펼쳤다. 우아한 필기체로 유명한 Yu Ruhe Zhizhang와 Li Longji도 성실함, 솔직함, 풍부한 성격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Yan Zhenqing은 나오자마자 고대 방법을 새로운 사상에 통합하고 고대 사상에서 새로운 방법을 창조했습니다. 동기창은 당나라 사람들이 서예의 방법을 취했는데, 노공은 준비가 아주 잘 되어 있었다고 한다. 당말, 오대(五代)에 나라의 세력이 쇠퇴하고 심(沈)이 주인을 물려받았다. Liu Gongquan은 다시 스타일을 바꿨습니다. 얇고 강해져서 자존심을 뽐내세요. 이 방법은 당개(唐斯)의 화풍을 더욱 풍부하게 하였고, 오대(五代)에는 양닝시(陽寧師)도 연류의 장점을 활용하였다. 상계의 두 왕은 옆으로 접근하며 온 힘을 다해 혼돈의 순간에만 평화의 기미를 보였고, 이는 당나라의 모습이기도 했다. 오대(五代)에는 광선(廣禪)의 경향이 크게 유행하여 서예계에도 영향을 미쳤다. 비록 오대(五代)에는 관찬서예가 그 규모를 나타내지 못하였지만 송나라 서예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나라 서예는 당초, 당중기, 당후기의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초기 당나라에서는 계승을 중시하고 법령을 존중하며 진나라 서예의 아름다움을 의도적으로 추구했습니다. 중당 왕조는 계속해서 혁신을 이루었고 극도로 번영했습니다. 당말기의 서예도 발전하였다.

당나라에는 제국대학, 제국대학, 사교, 법학, 서예, 산수 등 6개의 최고 학문 학교가 있었습니다. 그 중 서예가와 서예이론가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서예는 당나라의 선구적인 작품이었다. 왕조를 거치면서 유명 인사들이 대거 등장해 별처럼 빛났다. 예를 들어 당나라 초기의 Ouyang Xun, Yu Shinan, Chu Suiliang 등은 당나라 중기의 Yan Yan Zhenqing, Liu Gongquan 등 모두 훌륭한 서예가입니다. 당나라 말기에는 왕원병의 전서, 이아의 정규 서체, 양닝시의 '얼왕연류' 뒷맛이 있었다. 중국 서예

2: 수나라, 당나라, 오대 시대의 서예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수나라에서 당나라 초기까지.

수나라는 중국을 통일하고 남조와 북조의 문화예술을 통합했으며, 정치가 번영하던 당나라 초기에는 육조의 유산과 서예가 점차 등장했다. 새로운 태도로 나타났습니다. 당초에는 정서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그 일반적인 특징은 엄격하고 질서정연한 구조였다.

(2): 번영기와 중당기.

당나라 번영기의 서예는 당시 사회양식이 추구했던 것처럼 낭만적이고 망각적인 방식을 추구했다. "Dian Zhang Zuisu"(Zhang Xu, Huai Su)의 거친 필기체와 Li Yong의 실행 스크립트 등. 당나라 중기에는 일반 문자가 다시 한번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안진경을 대표로 하여 정문의 표준을 정립하고 모범을 세우며 정통이 되었다. 이 시점에서 모든 중국 서예 스타일이 결정되었습니다.

(3): 당나라의 유산은 당말, 오대시대에 남아 있다.

서기 907년, 분리주의자인 주전중(朱泉중)이 당나라를 멸망시키고 후량(後梁)나라를 세웠고, 이후 후당(後唐), 후금(後晉), 후한(後한), 후(後)를 거쳐 갔다. 주(周)나라를 오대(五代)라고 불렀다. 국가의 허약함과 혼란으로 인해 문화와 예술도 쇠퇴했습니다. 서예는 당말부터 이어졌으나, 전쟁과 전쟁의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쇠퇴하는 추세를 형성하였다. 오대(五代) 양녕서체는 서예에서 칭송받을 만하다. 그의 서예는 서예가 쇠퇴하던 오대시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Li Yu와 Yan Xiu와 같은 뛰어난 서예가도 있습니다. 이때 당나라의 올곧고 엄격한 서체는 중단되고, 이후 북송의 '사파'가 뒤를 이어 시대의 새로운 물결을 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