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일봉의 이야기.

오일봉의 이야기.

오일봉은 음악학교에 들어가 본 적도 없고 일반 중학교를 졸업하지도 않았지만 어려서부터 민족 악기를 사랑했다. 항주에서 중학교를 다닐 때' 현대일보' (항주일보 전신) 에 의해' 소년백파이프' 로 불렸고, 후사는 유명한 플루트 연주자 송경리로부터 플룻을 배웠다. 1950 년대에 그가 극단에 입학하여 배우가 되었을 때, 그는 여전히 피리를 계속 불며, 자주 적극적으로 밴드에 가입하여' 공격수' 를 맡았다. 당시 그는 오극의 음악과 밴드 체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여 좋은 공연 효과를 거두었다. 196 1 년 란계오극단으로 전입해 음악 공부에 더 몰두했다.

"사실 그때 나는 오극의 오리지널 곡조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작곡이 얼마나 쉬운가요? 다행히 그 당시 극단은 대부분 옛날 연극이었고, 나도 작곡할 필요 없이 매일 밴드에 앉아서 함께 공연했다. . "천천히, 오일봉은 전통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한다. 그가 여러 편의 연극을 위해 창작한 노래는 항상 배우를 명랑하게 하고, 연주하며, 밴드 연주를 용이하게 하며, 감독 처리와 배우 공연에 적합하다.

이어의' 열전',' 동해의 영혼',' 군자정' 은 그의 20 여 년 편곡 생애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이다. 오일봉은 오극반 오리지널 음악이 너무 적어 인재단층과 시장 개발에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오극의 음악 편곡 인원이 너무 적어서 새 편곡 인원을 양성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다. 오일봉 1986 은 그가 퇴직한 후 10 년을 포함하여 문련에 가입했다. 란계, 의우, 강산 현지의 오극단은 수시로 그를 찾아 도움을 청할 것이다.

가끔 영감이 온다. 오일봉은 한밤중에 일어나 작곡한다. 추운 겨울밤에도 작곡한다. 때때로 그가 외출하는 것이 불편할 때도 있고, 어떤 극단은 팀을 동원하여 그의 작곡 작업에 협조할 수도 있고, 어떤 극단은 심지어 사람을 보내 그에게 편곡을 배우게 할 수도 있다. 그를 만진 모든 사람들은 "네가 필요하다면 오 선생님은 아무것도 아낌없이 가르쳐 줄 것이다" 라고 말했다. 오일봉은 오극 음악의 창작 실천에서 오극 음악으로 옮겨가는 연구가 더 많다고 말했다. 이는 그가 1986 이' 중국 희곡 음악 통합 저장권' 편집부에 선정된 이후 시작됐다. 그 전에, 그는 오극 음악에 대한 연구도 많지 않았고, 깊이 들어가지도 않았다. 이 책은 12 년 동안 쓴 후 편집부가 다년간의 노동으로 얻은 원고료를 성공적으로 이용하여, 자비로 그들이 더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며 성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희곡 음악' 을 출판했다.

이 편집부는 형식이 느슨하여, 회원들은 전 성 각지에서 왔다. 평소에는 다른 일이 있었지만, 모두 분업이 명확하고 단결했다. 만약 일이 있으면, 그들은 회의를 만날 것이다. 모든 편집 회의는 학술 세미나와 더 비슷하다. 모두들 허심탄회하고, 학술적으로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으며, 오일봉이 연구 작업을 전개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편집장 로디는 매우 엄격하다. 그는 모든 편집자에게 자료를 편찬할 뿐만 아니라 사물의 본질과 참뜻을 드러낼 수 있는 사람이 되어 "학문, 식견, 도행" 을 요구하였다.

오일봉은 희곡 음악 편곡이 쉽다고 생각하지만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이 말하는' 그대로 옛 곡을 베끼는 것' 도 아니고, 단순히 모든 옛 곡을 뒤엎고 또 다른 곡을 내는 것도 아니다. 전통 희곡 음악의 편곡은 반드시 그 온톨로지의 법칙을 따르고, 그 전통의 본질을 유지해야 하며, "본색을 유지하고 변색하지 않는다", "그대로 하라" 는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희곡 음악이 연극에 의해 공연되고 배우가 부르는 것이다. 그것은 아름다움이 필요하지만, 우리는 아름다움을' 꽃' 과' 복잡한' 으로 대체하는 원칙을 포기할 수 없다.

오일봉은 기자에게 한 지방극이 다른 지방극과 다른 표지판이 무엇이라고 말했다. 공연 프로그램도 아니고, 고풍스러운 화장도 아니고, 전통극도 아니고, 희곡 음악입니다. 왜 영화를 한 번 보면 충분해, 오페라' 천 번 봐도 질리지 않아'? 희곡 음악은 특정 관객들에게 지속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극을 보는 것보다 오페라를 보러 가는 것이 낫다. 음악은 오페라의 상징이자 오페라의 기초, 영혼, 매력이다. 지금 오극의 음악은 전통에서 벗어나는 경향이 있다. 때로는 시장에 영합하기 위해 자신의 물건을 많이 포기했고, 심지어 자신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다. "사실, 오래된 전통은 좋게 들린다. 전통에도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곳이 많다. 오페라 편곡은 오페라 음악 표현의 각종 가능성에 주의해야 한다. 예술적 표현은 낭비가 없고, 관건은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있다. " 이 방면에서 오이봉은 많은 개인의 창작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소위' 찌꺼기' 를 에센스로 과감하게 변화시키기도 한다.

오극의 전통은 한 가지' 찌꺼기' 로 간주된다. 노래에서는' 아, 이' 라는 글자만 들을 수 있다. 조롱을 받아 수십 년을 낭비했다. 1989 란계오극단 리허설 이어전. 극본에는 정판이라는 인물이 있는데, 그는' 철연 인옥새' 를 입고 이희를 조롱하며' 도처에서 대본을 읽을 수 없다' 고 조롱했다. 이 인물은 평범한 광대가 아니라 유아하고 신랄한 선비다. 어떤 창법이 이 인물을 묘사할 수 있습니까? 작곡가 오일봉은 피리 (산음) 답답한 3 의 연주 특징에 따라 스프링' 애교자 북조' 를 창작해 배우에게' 남녀성' (즉' 아, 이') 으로 노래를 부르라고 요청했는데, 그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좋아 단점을 특징으로 만들었다.

오이봉은 오극 음악 편성에 또 다른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바로 그의 아내 엄칭화다. 경화는 원래 무극 배우였다. 그의 작품이 완성되었을 때, 그는 먼저 그녀에게 노래를 불렀다. 그녀는 그의 첫 청중이며, 또한 제때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의견과 건의를 제기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