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이름은 효도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고대 이름은 효도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서론: 위(魏), 진(魏), 남(南)북조(南朝代) 사람들은 효(孝)를 가장 중시하여 효(孝)와 관련된 사람들의 이름이 많다. 함께 알아볼까요!

고대인의 이름에는 이름과 문자가 포함되어 있어 풍부한 문화적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 볼 수 있는 위(魏), 진(魏), 남(南), 북(North) 왕조에 관한 다양한 역사적 기록으로 볼 때, 사람들이 가산(Jiashan)이라는 이름을 가장 먼저 선택하게 된 경우에도 "샤오(Xiao)"를 따서 이름을 짓는 것이 비교적 일반적입니다. 이는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의 혼란한 시대에도 효(孝)사상이 백성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었고, 효(孝)의 전통이 사라지지 않고 번성하였음을 보여준다. 고대 중국의 효문화사에서 위(魏), 진(金), 남조(南朝)시대도 매우 중요하고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1. '효'라는 단어는 사람들이 좋은 이름을 요구하는 첫 번째 선택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 문화는 윤리적 문화입니다. 가부장제 사회에 뿌리를 둔 윤리와 도덕은 사람들의 사회 심리에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구성원의 혈연을 유지하는데 기초를 둔 윤리사상과 그 이론형식은 중국문화사상체계의 핵심을 이룬다. 중국 문화의 이러한 특성은 이름에 완전히 반영됩니다.

효는 중국 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입니다. 효(孝)라는 단어는 3000여년 전 은상(陰商)나라의 갑골문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갑골문의 '효(孝)'라는 단어는 마치 어린아이가 노인을 부양하는 모습을 하고 있으며, 자연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인간에 대한 애정. "Er Ya Shi Xun"은 "좋은 부모는 효도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서한(徐汉)의 서문결자(徐文結子)는 '효(孝)'라는 단어를 '부모에게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말로 생생하고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옛 지방에서, 아들에서, 아들에서 노인으로. ?소위 좋은 부모란 물질적 지원과 정신적 지원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말합니다. 이러한 효의 문화적 의미는 다양한 이념적, 물질적 형태를 통해 표현되며, 위·금·남·북조 사람들의 이름은 효에 대한 사람들의 존경심을 강하게 표현한다.

위(魏), 진(晉), 남(南), 북조(南朝) 시대에 북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름에 '샤오'라는 글자를 직접 사용했다. '위서(魏書)'에는 리샤오보(Li Xiaobo), 최샤오지(Cui Xiaozhi), 최샤오정(Cui Xiaozheng), 최샤오중(Cui Xiaozhong), 양샤오용(Yang Xiaoyong), 왕샤오강(Wang Xiaokang), 장샤오지(Zhang Xiaozhi), 페이샤오차이(Pei Xiaocai) 등 30명이 수록되어 있다. 『북제서』에는 가오샤오완, 가오샤오위, 가오샤오헝, 가오샤오관, 가오샤오수, 가오식샤오, 두샤오징, 궈샤오이 등 15명의 유명한 인물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서(周書)"에는 유명한 인물인 조효다(曹孝多), 우문효보(玉文普波), 배효인(虹孝仁), 서효경(徐孝靈)도 기록되어 있다. 남조의 '송서'에는 은소조와 육소박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고, '남기서'에는 서소사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으며, '량서'에는 우소청과 리샤오친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Chen Book"에는 Liu Xiaoshang, Zhao Xiaomu, Chen Xiaokuan, Zhang Xiaoze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효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삼국지』, 『금서』, 『석설신우』에 따르면, 일부 연구자들이 『삼국시대 소를 인물로 사용한 인물의 명단』을 편찬한 바 있는데, 삼국시대에만 27명이 있었다. "효도"를 캐릭터로 사용한 사람들: Shengxian 이름은 Xiaozhang, Guo Xiu는 Xiaoxian, Xiahou Zhan은 Xiaoruo, Cao Ren은 Zixiao, Mao Jie는 Xiaoxian, Guo Jia는 Fengxiao 등입니다. (Liu Weihang 참조) 『삼국윤리연구』, 바슈출판사, 2002년판, pp. 94-95 페이지). 또한 『금서(金書)』에는 후시광(後十廣)에게 샤오밍(象命), 샤후춘(夏宇)에게 샤오충(孝宗), 마용(麻龍)에게 샤오싱(蘇興), 흉원(錦源)에게 샤오문(孝文), 왕공(王功)에게 칭을 주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예의 이름 Xiaobo가 주어지면 Xuxian은 예의 이름 Xiaozong이 주어졌고 Gu He는 예의 이름 Junxiao가 주어졌습니다. "Song Book" 기록: Xu Zhan의 예명은 Xiaoyuan이고 Liu Yuanjing의 예명은 Xiaoren입니다. 유송 왕조의 가장 일반적인 이름은 송 왕조의 샤오우 황제 유준의 아들들이다. "노래집"에 따르면, 그의 둘째 아들인 유자상은 샤오시라는 별명을 가졌다. 셋째 아들 Zi. Xun과 Xiaode라는 캐릭터를 포함한 16번째 아들은 "Xiao"라는 캐릭터의 형태를 취했습니다. 『양서』, 『진서』, 『위서』, 『북제서』, 『주서』 등에도 “효”라는 글자를 지닌 글자가 많이 기록되어 있다.

작명과 캐릭터 선정 측면에서만도 위·진·남·북조 사람들의 이름에는 명예로운 이름을 추구하고, 존경할 만한 인물을 정하는 등 새로운 특징과 변화가 나타났다. 이름, 중국식 이름, 경멸적인 저속한 이름이 아닌 등 ( Shi Yunsun의 "Wei, Jin, Southern and North Dynasties의 사람들의 이름", "Wanxi College 저널", 3 호, 2003 참조) 및 "효"라는 단어 경건함'은 사람들이 Jiashan이라는 이름을 짓는 첫 번째 선택입니다. 효(孝)는 예로부터 윤리와 도덕의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 신(信), 충(忠), 덕(德), 청렴(節), 공경(敬), 어덕(仁), 우의(誠), 화합(調), 청렴(禪), 솔직함과 관련이 있다 , ze, 겸손, y, 친절, 선함, 문학 등의 미덕은 모두 사람들이 추구하는 좋은 이름이며 효는 이러한 미덕과 연결되어 효의 의미를 풍요롭게합니다. 대략적인 통계에 따르면 '효'라는 단어는 위(魏), 진(金), 남조(南朝) 시대에 사람들이 가산(嘉山)의 이름을 찾는 데 가장 먼저 선택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바로 효(孝)란 조상과 스승을 공경하는 뜻이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은샤오조(十曉祖), 리샤오보(Li Xiaobo), 추이샤오보(Cui Xiaobo), 루샤오보(Lu Xiaobo), 위웬샤오보(Yuwen Xiaobo)라는 이름이 있었고, 샤오보, 샤오셴, 샤오시, 샤오종이라는 이름도 있었다. Liu Xiaochuo, Xiaochuo 및 Ren Xiaogong, Xiaogong과 같은 일부 사람들의 이름과 캐릭터는 정확히 동일합니다. Wei Shuyu, Xiaokuan과 같은 일부는 캐릭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성격에 따라 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북제서"에는 단소에게 소현이라는 인물이 부여되었고, 그의 남동생 단소염이 조각의 남동생 조소음도 이 인물을 따라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름을 존중하는 캐릭터 설정.

2. 효사상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위(魏), 진(晉), 남(南), 북(北)조 시대 사람들의 이름은 효(孝)의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는 효 개념의 깊은 뿌리를 반영하는 시대적 특징입니다. 지금은 『위서(魏書)의 서문』에서 말했듯이 우주가 무너지고, 악인들이 난리를 피우고, 살아있는 사람들은 더 이상 바보의 얼굴을 볼 수 없는 시대이다. 귀주(貴州)성에서는 군인과 말의 흔적을 볼 수 있고, 의례용품과 음악용품은 모두 소실된 시대이다.

그러나 이러한 의례와 음악에 관한 기사를 말살하는 정신적 상실의 물결 속에서도 유교에 대한 사람들의 존경심은 줄어들지 않았다. 위', '북제서', '주서', '남사', '북사'에는 모두 '선비서'가 있습니다. 당나라 창여 선생은 현동사, 이현 등 많은 유명 학자들이 유교와 불교로 개종하여 당시 일반적인 학문 방식이 되었다고 지적한 적이 있다("남조의 명승과 유교", "Tang Changru 사회 및 문화사 시리즈", 무한 대학교 출판부 2001년 판, 196페이지 참조). 예를 들어 삼국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효(孝)라는 단어를 사용했던 것은 바로 한(汉)나라, 위(魏)나라, 진(晉)나라 시대에 '효로 천하를 다스리는 것'의 결과였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가 왜 효(孝)로 천하를 다스렸느냐? 천국은 선(禪)의 입장에서 나온 것, 즉 교활함과 약탈로 얻은 것이다. 만일 그들이 충성으로 천하를 다스릴 것을 주장한다면, 그들은 기반이 불안정할 것이고, 일을 하기가 어려울 것이며, 논쟁을 벌이기가 어려울 것이다. , 그러니 효심으로 천하를 다스려야 한다? ("지지지? 위금풍과 기사, 약과 술의 관계", 인민문학출판사, 1973년판, 93쪽). 『북제학자전기서문』에는 “향서제도는 소홀히 하지 않았지만, 우아함의 도는 갑자기 더욱 엄숙해졌다”고 되어 있다. ?위에서 수집한 이름들을 보면 한두 가지를 증명할 수 있다. 진잉커(陳針科) 선생이 육대(六代) 사람들의 이름에 있는 '지', '도', '링' 글자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그는 그 글자들이 그들의 신앙을 따서 명명되었다고 믿었습니다. ", "Chen Yinke 컬렉션" 참조). ? Jinmingguan 시리즈의 첫 번째 버전 ", Sanlian Bookstore 2001 판, 9 페이지). 이렇게 보면 위(魏), 진(秦), 남(南), 북조(南朝) 시대 사람들이 이름에 "zhi", "dao" 등보다 "효"라는 글자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흔하다고 할 수 있다. 효의 덕이 당시 사람들의 사회심리, 사회인식, 사회의식 속에 널리 축적되어 있었다는 것을 보면 무의식적으로 이것이 사람의 이름에 담겨 있는 윤리적, 도덕적 의미이다.

3. 위진남북조의 효는 중국문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효'라는 단어의 포함과 선택을 살펴봄으로써 "위진남북조의 『위진남북조』문화에서는 효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위·진·남·북조는 중국 효문화사에 독특한 한 페이지를 썼고, 수많은 최초를 탄생시킨 시기였다.

'소'라는 글자를 통치 이름으로 사용한 최초의 봉건 황제는 남조 유송(劉宋)의 샤오우(孝吳) 황제 유준(劉君)이다. 역사적으로 '소'라는 이름은 '소'의 호칭으로 사용되었으며, 이후 북위의 소명제(孝命皇帝, 525~527)의 연호가 등장했다. 북위 북해 원호왕의 재위명은 '소기'(529년)였다.

위(魏), 진(晉), 남(南)·북(南)조 시대부터 지명에 '효'라는 글자를 붙여 명명하는 역사적 경향이 시작됐다. 현재 허난성(河南省) 뤄양(洛陽)시 서쪽에는 샤오수이(孝수)라는 강이 있다. 『수경주』 제16권은 『유수수이』라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서진(西晉)나라의 유명한 효자 왕샹(王祥)이 한때 어머니를 기리기 위해 물고기를 가져오기 위해 이곳의 얼음 위에 누워 있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그는 이름을 "샤오수이(Xiao Shui)"로 바꾸었고, 흔히 왕샹강(Wang Xiang River)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진나라의 유명한 문인 반월(象維)은 『서원시』에서 “효수에 목욕하고 술을 취하는 것이 아름다운 이름의 유래다”라고 말했다. 그 중 '샤오수이(Xiao Shui)'는 이 강을 가리킨다. 호북성 샤오간은 '효자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다. 동한시대 동용이 아버지를 장사지내고 일곱 선녀 '황상문범범희'를 옮겼다는 전설과 손무와 Mengzong의 세 효자 이야기가 여기에서 일어났습니다. 소견 원년(454년), 유준(劉君) 황제는 안록현에 효자가 많다는 소식을 듣고 안록현의 토지를 '소창현'으로 나누어 이곳의 효의 번영을 칭찬했다. 오대와 당나라 이후 소창은 '소간'으로 바뀌었는데, 이는 효심이 세상을 움직인다는 뜻이다. 효자의 효심과 효도를 보상하기 위해 황실은 그의 고향을 "Xiaoyi Li"와 "Xiao Xingli"로 변경했습니다. "Xiaoyi Li"와 같은 기록은 이시기의 공식 역사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Xiaoyi Li"는 "Song Shu Xiaoyi" "Jia En's Biography"에서 찾을 수 있으며 "Biography"의 "Yu Qimin's Biography"는 "Nan Qi Shu, Xiao Yi Biography, Wang Wenshu"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전기".

공식 역사상 최초의 효자 전기도 위, 진, 남, 북조 시대에 시작되었습니다. 역사서가 쓰여진 시기로 미루어 볼 때 최초의 '소의전'은 양천월이 '송서'에 썼고, 이후 양소자현은 '남제서'를 썼고, '소의전'도 편찬했다. 북제나라의 위서(魏書)는 『소간전』으로 명명되었다. 남(南), 주서(周書), 수서(隆書)에는 모두 '소의전'이 있고, 양서(梁書)에는 '소간전'이 있고, 효서(孝書), 진서(陳書), 역사서(史書)가 있다. 북방'은 '소흥전'을 제정했다. 이들 효자의 전기를 검토하고 그들의 효행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위·금·남·북조 시대의 효 개념의 변화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효와 죽음효는 여전히 양대 국면이다. 효행. 죽음효를 예로 들면, 위(魏), 진(秦), 남조(南朝)의 많은 효자들의 '죽효(死孝)'에 대한 행위는 청나라 이후 학자들의 견해와 일치한다. 『이십이사기』 제22권에는 “육조시대 사람들은 세 가지 예절을 가장 중시했다”고 적혀 있지만, 피시루이의 “경학총론-삼의례”에서는 “고대 의례에 있어서 상복은 상복”이라고 직설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특히 6대 ​​사람들이 이 연구를 잘했는데, 이는 후대에도 따라올 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평론가가 말했듯이 이름에는 윤리적, 도덕적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며 사람의 윤리적, 도덕적 수준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He Xiaoming, "이름과 중국 문화", 인민 출판사, 2001 판, 241페이지). '효'라는 글자를 따서 명명된 사람들이 모두 효자가 된 것은 아니지만, 사료를 살펴보면 위나라처럼 '효'라는 글자를 붙인 사람들이 이렇게 집중적이고 공통된 경우는 드물었다. , 진, 남조 및 북조. 효를 유지하는 사회적 패션. 최근 학자인 우가희(儀嘉熙)는 동금남조의 효를 요약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중원의 구름이 어지러워서 왕강이 풀어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섯 마리의 말이 남쪽에 떠다녔다. 뉴욕과 바람이 오랑캐를 가르쳤고, 동생(피곤함)에 대한 효도는 정부와 국민의 전적인 책임이었다.

?윤리는 항상 유지되고 도덕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강의 왼쪽 부분은 상대적으로 평화롭고 오대 왕조가 계속되었지만 호걸(Hu Jie)에게 삼켜지지 않고 270년 이상 유지될 수 있었습니다. 형과 낙이 멸망하자 북방의 풍속이 겁을 먹고 선비를 사로잡았으며 하도 오랑캐를 개종시키는 데 이용되었다. 결국 부엉이 소리와 부엉이 가죽 소리는 나에게 돌아와 변형될 것이다. ("석수신우건서? 덕이 우선"? 가희사건?, 중화서적 1983년판, 51쪽) 이 글은 삼국시대와 서진시대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당시의 효문화를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 위(魏), 진(秦), 남조(南朝), 북조(南朝) 전체도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