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음악 수업을 어떻게 살려야 하는가?
초등학교 음악 수업을 어떻게 살려야 하는가?
첫째, "자율 학습" 교육 상황을 만듭니다. < P > 교육 과정에서 학습 주체의 자각 의식을 유도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학생들의 음악학, 학습을 통해 개성의 질을 키우고 발전시킨다.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참여 의식을 충분히 동원하여 학생들이' 악학, 악동' 을 하게 하다. 음악 작품은 멜로디, 리듬, 속도, 힘, 음색, 음색, 음조, 조화 등을 포함한 음악 언어로 표현된다. 2 학년 음악동화' 거북토끼 경주' 는 음악언어가 풍부한 감상 교재로, 해설을 조금 추가했지만 초등학생들이 단순히 듣는 것은 추상적인 음악언어를 깊이 이해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수업할 때, 나는 먼저 큰 숲의 그림을 걸어 음악에 맞는 환경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노력한 다음, 학생들에게 줄거리에 따라 각자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을 연기하고 음악에 따라 "움직이" 도록 요구했다. 이런 식으로, 모두는 더 이상 구경꾼과 청취자가 아니라 음악 이야기의 역할이다. 경주할 때, 나는 두 명의 동작이 표현력이 뛰어난 어린이를 골라 거북이와 토끼를 연기하고, 나머지는 여전히 원래의 역할이다. 음악이 발전함에 따라 공연을 감상하면서' 거북' 과' 토끼' 는 정말 달리기 시작했고, 다른' 작은 동물' 은 잠시 열렬히 환호하며 펄쩍 뛰었다. 잠시 동안' 화이팅, 화이팅' 함성이 연일 이어졌고,' 이동' 에서 그들은 자신을 잊고 교실을 잊고 음악에 완전히 녹아들었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환경' 에 몰입하게 하고, 서로 다른 음악언어로 표현된 다양한 음악 내용을 체감하며, 음악 언어를 초보적으로 이해했다
둘째, "협동 학습" 교육 상황을 만듭니다. < P > 교수에서 평등, 민주, 합작의 사제관계를 구축하고, 사제협력교수, 학생협력학습의 집단성교학모델을 구축하고, 교실 집단의 교제, 정보네트워크, 집단심리분위기 등 사회심리요소의 교학잠재력을 충분히 개발해 학생들이 협력학습활동에서 교제, 참여학습, 관심학습, 경쟁학습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1, 교실 수업의 조직 형식을 바꿔 협동 학습의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음악 수업에서 교실 학습 그룹을 만듭니다. 예: 4 명 또는 3 인조로 구성되었는데, 팀원들은 남자와 여자가 있고, 좋고, 나쁘다. 이러한 구성은 상호 보완적인 작용을 한다.
2, 집단적 잠재력을 발굴하고 협력의 성공을 체험하며 개성사회화를 촉진한다. < P > 음악수업에서는 학생팀이 의견을 논의, 교환하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어 협력의 성공을 체득할 수 있다. 장기간의 교학 실천은 초중고등학교의 음악 교육이 전문교학과 극소수의 음악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이 아니라 전체 학생을 위한 기초음악 교육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따라서 학생에 대한 평가는 장려하고 관용을 위주로 할 수 있다.
셋째,' 창의적 학습' 의 교학 상황을 창설하다. < P > 교수에서 활발하고 민주적인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많이 생각하고, 많이 묻고, 많이 하고, 혁신의식을 개발하고, 창의적 사고, 창조적 조작 능력을 발전시키고, 창조적 개성의 자질을 형성하도록 독려한다. 예를 들면: 나는 노래' 사슴' 의 수업에서 토끼가 다급하게 문을 두드리는 것을 통해 토끼가 어떻게 사슴에게 도움을 청하는지, 그 말투와 속도는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사슴은 어떻게 토끼를 도울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래명언) 。 멜로디에도 처리를 하고, 노래의 악단에 감정, 음색, 속도의 대비 처리를 더했다. 이것들은 학생들이 문학 언어와 음악 언어로 감정을 원활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창의적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작, 창작, 스스로 즐기는 창작의 즐거움을 체득하고, 성공감을 얻고, 음악 공부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일반 교육보다 예상치 못한 효과를 받았다. 또 이야기를 각색해 가사를 각색할 수도 있다. 숲 속의 토끼는 사냥꾼에게 쫓기게 될 뿐만 아니라 어떤 동물에게 쫓기게 될 것인가, 아니면 토끼가 또 어떤 동물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을까. 학생들에게 시전 재능을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기 때문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의식과 양호한 창작 심경을 갖추게 되면서 새로 개편된 노래가 곧 나왔다. 이런 교학 형식을 채택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이후 교육에서 나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차이를 구하는' 혁신, 가사, 리듬, 멜로디의 창작을 더욱 중시하며,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파악한 후 자유자재로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과시할 수 있도록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초등학교 음악수업에서는 전통적인 교학 모델을 바꾸고' 자율적 협력 창조' 교수법을 구축함으로써 학생의 개성 발전에 도움이 되고, 학생의' 자질 개인화' 양성을 촉진하는 동시에 음악의 전반적인 자질을 높일 수 있다. < P > 넷째,' 자율성, 협력, 혁신' 에서 아름다움을 창조하다. < P >' 새 수업' 은 "교육 과정에서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창조적 활동 내용, 형식,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학생들의 상상력을 발전시키고 학생들의 창조의식을 강화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초등학생은 나이, 문화, 생활경험의 한계로 재판의 재미가 좁다. 하지만 이 연령대에 맞는 노래 교재 * * * 는 구조가 짧고 멜로디가 듣기 좋고 리듬이 명쾌하며 이미지가 선명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아름다운 음악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합니다. 음악화 교육 활동 훈련을 실시하다. 캐릭터화된 노래 공연과 게임으로 학생들의 정서적 체험을 강화하다. 경쟁' 등급으로 학생들이 음악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다. 요컨대, 학생들은 교사의 조직과 지도하에 능동적인' 놀이' 를 통해 음악작품의 가사미, 멜로디미, 리듬미, 힘미 등을 충분히 체험했다 < P > 요컨대, 능동적으로 공부하는 교실 수업 형식에서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공부하고, 협동학습하고, 창조학습하고, 자발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며, 진정으로 교실의 주인이 되었다. 교사는 전체 학습 활동의 주최자, 리더, 서비스자의 역할이 되어 학생들이 음악 작품을 생생하게 표현하도록 지도하고 도와주고, 음악 작품의 능동적인 역할을 더 잘 발휘하며, 학생들의 음악 학습에 대한 흥미를 더욱 자극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체험, 자기표현 등 종합적인 자질 향상을 촉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