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꽃놀이 폭죽 발전사
불꽃놀이 폭죽 발전사
불꽃은 불꽃에서 기원하고, 불꽃은 화약에서 기원한다. 중국은 화약의 고향이고 화약은 중국 고대 문명의 증거이다. 일찍이 1300 여 년 전, 저명한 의학가 손사우는 당시 화약의 성분과 성능을 상세히 기록했다. 14 세기가 되어서야 인도와 아라비아에서 유럽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서양인들은 화약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화약이 오락용 불꽃으로 발전했다. 불꽃 놀이는 불꽃 놀이, 불꽃 놀이라고도합니다. 수양 디 양디 (Yang Di) 는 시가 있습니다: 수천 번 조명 나무, 꽃 불꽃 7 번 열립니다.
송대에서는 선반 불꽃놀이나 분재 불꽃놀이가 이미 상당한 규모에 이르렀다. 정월 대보름날 기간에 달관 귀인은 미국과 겨루었다. 불이 켜진 지 얼마 되지 않아 더 잔여물이 될 때까지. 시인 신기질은 일찍이' 천수 꽃이 동풍야를 피고 별이 비 같다' 는 말을 쓴 적이 있는데, 그것의 생동감 있는 이미지에 대한 묘사이다.
불꽃놀이, 혹은 불꽃놀이, 과거에는 서양 불꽃으로 불렸다. 그것은 청나라가 서유럽에서 돌아온 것이다. 그것의 발전은 화학공업과 야금공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불꽃놀이 폭죽은 이미 학과가 되었다. 더 이상 명절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조명탄, 예광탄, 연막탄, 연소탄, 모조 코치탄, 목표지시탄 등 국방과 국민경제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군사 용도 외에도 각종 신호 제품은 철도 운송 항공 운송 해상 운송 내륙 운송에도 사용된다. 각종 연기제는 국부빙을 방지하고, 대기와 각종 장치의 기류를 연구하여 해충을 예방하는 데도 쓰인다. 또한 흰색, 검은색, 기타 색의 연기제가 영화 제작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불꽃놀이의 강한 빛은 알루미늄, 마그네슘, 티타늄, 텅스텐 등의 화학 활성 금속에서 나온다. 이 금속 분말들은 공기 중에 산화작용과 결합해 격렬하게 연소하고 온도가 최대 3000 도까지 올라가 눈부신 빛을 발한다. 이 금속 분말을 발광제라고 한다. 오색육색은 모두 발색제의 위력에 달려 있다. 이른바 발색제는 사실 보통의 금속염이다. 원래 금속염은 고온에서 분해할 수 있고, 금속증기마다 스펙트럼이 다르다. 고유의 색광을 방출한다. 예를 들어 나트륨 증기는 노란색 스펙트럼을 생성하므로 초산나트륨, 불화나트륨, 빙정석, 실리콘불화나트륨을 노란색 발색제로 사용한다. 스트론튬 증기는 적색 스펙트럼을 생성하므로 질산 스트론튬, 탄산 스트론튬 및 옥살산 스트론튬은 적색 발색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타 예: 녹색 염소산 바륨, 질산 바륨; 블루 레이 용 구리 탄산염 및 말라카이트; 금광용 금가루, 백색광용 알루미늄 가루 등. 이런 기본 컬러로 다양한 컬러와 매치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봐라, 명절의 밤하늘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설 명절, 결혼, 학교 승진, 심지어 건물 완공, 점포 개장, 사람들은 폭죽을 터뜨리는 것에 익숙하다. 그것은 행복, 흥분, 평화를 대표한다. 고대에 폭죽은 귀신을 쫓아내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 풍습은 우리나라에서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가시추 시대의 이야기' 는 정월 초하루에는 수탉이 제일 먼저 울고, 모두들 일어나 자기 집 마당에서 폭죽을 터뜨리며 역신악을 내쫓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시에는 화약과 종이가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대나무를 태워 터지게 하고 소리를 내어 역신을 쫓아냈다. 미신일 뿐이지만 안태에 대한 고대인의 아름다운 소망을 반영한 것이다.
당대의 폭죽은 일명' 폭발봉' 이라고도 불리는데, 긴 대나무 장대를 한 토막 한 토막씩 불태워 연속적인 폭파 소리를 내는 것이다. 남창 시인 라이호의 시' 이른 봄': "새 달력은 절반밖에 안 열리지만 정자는 여전히 폭발한다. 나는 설날에 대나무 장대를 태우는 장면을 썼다. 나중에 연금술사들은 지속적인 화학 실험을 통해 질산석, 유황, 숯을 함께 넣으면 연소와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화약을 발명했다. 어떤 사람이 화약을 대나무 통에 담아 터뜨리고, 소리가 더 커서, 오래된 대나무 굽는 풍습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북송 () 에 이르자 이미 두루마리 종이로 싸인 불꽃놀이가 있었고, 단환과 쌍환의 구분이 있었다. 이름을' 포전' 으로 바꾼 후' 폭죽' 으로 바꾸었다.
폭죽은 일명' 폭죽',' 폭죽',' 폭죽' 이라고도 불리는데, 중국의 특산품으로 기원이 매우 이르다. 우리가 폭죽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인들이 폭죽을 터뜨린 초심과 진화 역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신경에 따르면 고대에는 사람들이 깊은 산을 가로질러 야영을 하고 밤에 모닥불을 피웠는데, 하나는 요리를 하기 위한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야수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산속에는 사람이나 불을 두려워하지 않는 동물이 있는데, 종종 사람들이 몰래 먹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틈을 타서 음식을 훔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동물을 상대하기 위해 사람들은 불 속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대나무의 터지는 소리를 이용해 내쫓는 방법을 생각했다. 여기서 말하는 동물을' 산형수' 라고 합니다. 옛사람들은 사람을 차갑게 하고 덥게 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 귀신이 사람을 차갑게 하는 병에 걸려 산을 놀라게 했다. 즉 악귀를 몰아내고 길조 핑안 () 를 얻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당초에는 역병이 도처에 널려 있었다. 이익이라는 사람이 질석을 죽통에 넣어 불을 붙여 더 큰 소리와 더 강한 연기를 내도록 했다. 그 결과, 산란의 고질이 흩어지고 유행병이 제지되었다. 이것은 최초의 폭죽 원형이다. 나중에 화약이 등장하자 사람들은 죽통에 질산석, 유황, 숯을 가득 채워' 폭발전' 을 일으켰다. 송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종이관과 화약을 감싸고 있는 마대로' 포' (즉 폭죽) 를 만들기 시작했다. 폭죽의 진화에 대하여, "우수한 유행편곡" 은 "고대 폭죽"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모두 진죽으로 유행하기 때문에 당시도 폭봉이라고 합니다. 뒷사람이 만든 두루마리 종이. 폭죽이라고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폭죽의 응용이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품종과 색깔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호남 류양은 중국의 유명한 화포의 고장으로, 광둥 () 의 불산 (), 동요 (), 강서 () 의 이춘 (), 평향 (), 저장의 온주 () 도 유명한 화포의 산지이다. 류양에서 생산된 폭죽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와 지역으로도 잘 팔린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이미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오락 활동이 되었다. 사람들은 설날에 폭죽을 터뜨리고 새해를 맞이할 뿐만 아니라,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추석, 결혼, 주택 건설, 개업 등 주요 명절과 경사를 축하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렸다. 화약은 중국의 4 대 발명 중 하나로, 중국 고대의 한 연금사가 장기간 단약을 정제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것이다. 서기 808 년 당대의 정단가 청서자가 지은' 태상군 선단 비법' 은 세계 최초의 화약 문자 기록이다. 그 후 천 여 년 동안 화약의 용도는 무기를 제외하고는 거의 폭죽으로만 사용되었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이미 중국인의 전통 풍습이 되었다. 설 명절에 폭죽을 터뜨리는 것 외에 경사와 슬픈 일은 모두 폭죽을 터뜨려야 한다. 큰일이라면.
중국 불꽃놀이 폭죽의 발원지는 강서상리, 호남리릉, 호남류양이라고 한다. 이 세 곳은 모두 역사가 유구하여 1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처음에 사람들은 폭죽을 터뜨려 악령을 피했다. 나중에 불꽃놀이가 점차 일종의 오락 활동이 되어 고대에는 이미 매우 유행했다. 해마다 명절을 맞아 고관 귀인이든 일반인이든 폭죽을 터뜨리고 불꽃놀이를 하며 명절의 축제 분위기를 더하는 것을 좋아한다. 송대의 저명한 문학가, 정치가 왕안석은 일찍이' 원월일' 시에서 설맞이 폭죽을 터뜨리는 광경을 묘사했다.' 폭죽 소리가 한 살, 봄바람이 훈을 도살수에 보냈다. 천 가구들은 항상 신도로 낡은 복숭아를 바꾼다. " 청대 판영필은' 경제 세시기승' 에서도 섣달 그믐날의 폭죽 소리에 대해' 섣달 그믐날 자야만남, 보횃문 밖에서 다투고 옥하 경합' 을 기록했다. 폭죽은 파도처럼 눈처럼 여야를 뒤덮고 밤새 잠을 자지 않는다. " 옛날의 설날에 불꽃놀이가 성황을 볼 수 있다. 1300 여 년의 발전에서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하나의 풍습이 될 뿐만 아니라, 하나의 문화로, 지금까지 이어져 왔으며, 중세에는 중서 문화의 교류와 함께 출국하여 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고 할 수 있다. 폭죽은 도대체 언제 발명한 것입니까? 최대한도는 여전히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민국시대에 출판된' 중국공업연대기' 에는 "호남성 폭죽 제조는 당대에서 시작되어 송말에서 발전하여 류양에서 기원했다" 는 말이 있다. 불꽃놀이 폭죽이 많이 나는 류양인들은 이에 따라 폭죽을 처음 발명한 사람은 고향 이이 () 라고 생각한다.
이 () 당은 강서 상리 (), 호남 류양 () 과 인접한 거리에서 태어나 후세 사람들에게 화포의 시조로 존경을 받았다.
당나라 \ "낯선 기 \" 기록 \ "리 미아오 에서, 이웃 종 왼쪽 산 사람들 에 의해 숭상되었다. 그녀는 정원에 대나무가 있는 불 속에 살고, 귀신이 놀라 뒤따르며, 여명 때 살금살금 붙인다. " 전설에 의하면 이익은 사냥꾼이라고 한다. 그는 당시 방사, 약왕 손사우에게서 화약 사용을 배운 적이 있다.
"약왕 손사우는 영양에 은거해 손음산, 약정, 약교 등 많은 전설과 유적을 남겼다." 류양 불꽃놀이 전문가 이신곡이 민간 전설을 소개했다. 손사우는 당시 류양손음산에 은거했고, 세제 우물에서 약을 씻고 단단을 정련했다고 전해진다. 이의는 도움을 구하러 갔다. 손사우는 그에게 화약 한 봉지를 주어 작은 대나무 통에 넣으라고 했는데, 불을 붙이면 폭발하여 큰 소리를 냈다. 이이는 집에 돌아온 후 손사우의 방법에 따라 실험을 했다. 역사상 최초의 폭죽이 탄생했다.
그러나 대나무 통으로 만든 폭죽 소리는 크지만 위험하기 때문에 사람을 다치게 하기 쉽다. 이의는 그것을 개선하기를 희망한다. 그는 끊임없이 실험을 통해 마침내 종이관으로 화약을 싸는 데 성공했다. 양쪽은 진흙으로 봉인하고 하나는 도화선에 꽂았다. 이렇게 하면 정말 실용적인 폭죽이 생산된다.
이익이는 폭죽의 큰 소리와 유황 냄새로 분초를 없애고 도깨비를 놀라 후세 사람들에게' 폭죽의 조상' 으로 칭송받았다. 오늘날 중국 3 대 폭죽센터 류양, 리릉, 상리 등지의 많은 폭죽 작업장은 여전히 이의의 패권을 모시고 있다. "할아버지" 생일이나 기타 중대한 명절에 사람들은 촛불을 켜고 향을 피워 "할아버지" 를 숭배한다. 이익이는 불꽃놀이의 시조라고 한다. 그러나 폭죽 불꽃놀이가 산업이 된 것은 명청 시대였다.
류양 현
관련 역사 문헌은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 류양현지' 에 따르면 류양은 청나라 건륭년 동안' 호남 폭죽제조센터' 가 됐다. 함풍동치년 동안, "류양 폭죽마을은 성 내 각 중요한 입안, 광동, 산둥, 산서 등지의 고객이 와서 인신 매매를 했다." 당시 류양에는' 10 집 9 폭발' 이라는 말이 있었다. 동, 남, 서 3 개 읍에서 폭죽 생산에 종사하는 인원은 65,438 만 명이 넘고, 성관진에는 300 여 개의 작업장이 있으며, 근로자는 2,500 명이 넘는다.
만청시대에는 류양 폭죽의 명성이 멀리 방송되었고, 산업도 주변 현으로 확대되었다. 나중에, 장시 Liling, Pingxiang 및 기타 장소에서 폭죽과 같은 이러한 인근 지역에서 생산 폭죽은 또한 Liuyang 로 이송, "Liuyang 폭죽" 레이블이 부착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세상은 류양 폭죽만 알고 있다. 클릭합니다
청나라 광서 초년, 류양 폭죽이 수출을 시작하여 상해나 홍콩과 마카오에서 재수출해 남양을 수출하기 시작했다. ~ 19 1 1 까지 수출량이 4 만 8 천 톤으로 증가하여 92 만 2 천 냥의 은으로, 전 현에서 30 만여 명이 폭죽 생산에 종사하고 있다.
뒤이어 65438-0933 년 미국 시카고 엑스포에서 류양화포는 수공예품으로 박람회에 참가하여 메달을 획득했다. 류양의 불꽃놀이 폭죽은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상리
2009 년 6 월, 중국 일용상품유통협회의 비준을 거쳐 강서성 상율현에' 중국 불꽃놀이 폭죽의 고향' 이라는 칭호를 수여받았다.
상리의 불꽃놀이 폭죽 생산공예는 국무부의 무형문화유산과 국가공상총국의' 지리적 표시 제품' 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2065438 년 4 월 18 일부터 20 10 일까지 상율현에서 20 10 중국 상율 국제불꽃축제 및 불꽃산업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상리와 상율 불꽃의 인지도를 크게 높였다. 같은 해 4 월, 중화전국공급판매협력본사는 강서성 상율현에' 중국 불꽃놀이 폭죽의 고향' 간판을 수여했다. 고대에는 한 종류의 사나운 괴물이 깊은 산골에 흩어져 있었다. 사람들은 그들을 연도라고 부른다. "년" 외모는 무섭고 본성은 잔인하다. 새와 비늘벌레만 먹고, 매일 입맛을 바꾸며, 조두충에서 산 사람까지' 년' 색변에 대해 이야기한다. 천천히 사람들은' 년' 의 활동 법칙을 파악했다. 원래' 년' 은 365 일 (또는 366 일, 즉 1 년) 마다 한 사람이 많은 곳에 가서 신선한 음식을 맛볼 예정이었는데, 그 시간은 날이 어두워진 후 여명 때 수탉이 부르자 산으로 돌아갔다. 남녀는 이 무서운 밤을' 섣달 그믐날' 로 생각하며' 섣달 그믐날' 방법을 생각해냈다. 집집마다 미리 저녁을 준비하고, 불을 끄고, 난로를 깨끗이 청소하고, 모든 닭장을 묶고, 집을 봉하고, 집에 숨어서' 설날 저녁 식사' 를 먹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밥을 먹고 나면 아무도 잠을 못 자고 앉아서 용기를 내어 이야기를 나누었다. 날이 어두워지려 하자, 해는 깊은 산골에서 도망쳐 사람이 모여 사는 마을을 만졌다. 나는 참깨 줄기 가 쌓여 문 앞에, 모든 집 의 집 이 닫혀 보았다, 하지만 거리에는 아무도 없었다. 반 밤이 넘도록 돌렸는데, 아무것도 얻지 못하여 참깨 줄기를 갉아먹고 허기를 채울 수밖에 없었다. 잠시 후 수탉이 소리를 지르자 이 잔인하고 어리석은 괴물들은 어쩔 수 없이 넋을 잃고 돌아갔다. "연관" 을 견디어 낸 사람들은 모두 행복했다. 그들은 천지의 조상의 가호에 감사하고,' 연수' 가 먹지 않은 것을 서로 축하하며,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며 이웃 친척들을 맞이해 축하해야 한다.
여러 해가 지나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 사람들은 연수에 대한 경각심을 늦추었다. 어느 해 30 일 밤, 연수가 갑자기 강남의 한 마을로 도망쳤다. 한 마을이 연수에 의해 거의 다 먹었는데, 붉은 커튼 붉은 옷을 입은 신혼부부 한 쌍만 무사했다. 동심이 아직 없어지지 않은 동심이 몇 명 있는데 마당에 대나무 한 무더기를 시켜 놀았는데, 불그스름했다. 대나무가 연소한 후 폭발하자 연수는 불을 보고 유턴하면 도망쳤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연수가 빨강, 빛, 소음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매년 말, 집집마다 빨간 종이를 붙이고, 빨간 가운을 입고, 빨간불을 달고, 징과 북을 치고, 폭죽을 터뜨리고, 연수들이 다시 오지 못하게 했다. 《시경 소야 정랴》에는' 정요의 빛' 이라는 기록이 있다. 소위' 정자' 는 대나무 장대 같은 것으로 만든 횃불이다. 대나무 장대가 타 오르자 대나무 안의 공기가 팽창하고, 죽강이 터지고 탁탁탁거리는 것이 폭죽의 유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대나무, 대나무, 대나무, 대나무, 대나무, 대나무, 대나무, 대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