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역사 비교 문제

역사 비교 문제

중국과 서양의 각각의 특징

1 .. 우리 나라는 중형법경민법, 서방중민법의 조절 기능을 중형한다. 중국 법률은 하조에서 생겨났는데, 당시' 우형' 이라고 불렸다. 처음에는 주로 외래의 반항에 대처하는 데 사용되었고, 승리국이 패자에게 강요한 독단적인 의지였다. 그러므로 형벌은 극도로 잔혹하여 노예의' 오형' (모, 모, 모, 공, 대비) 을 나타낸다. 처벌은 씨족 내부의 억압 도구로 씨족 전쟁에서 외력으로 나타난다. 3 대 형벌, 진한법, 심지어 당나라와 명청율까지 여전히 형법전이다. 이는 중국 고대 법이 처음부터 권력과 인연이 있고 권리와는 무관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법은 사람을 구속하고 통제하는 수단으로 여겨진다. 이런 편협함은 법률의 민사기능을 배제한 것은 민사관계를 조정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형벌을 벗어나지 않고 민사관계를 처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당율 12 조' 는 중국 봉건법의 전범으로 볼 수 있는데, 그 특징은 법조문이 형벌 위주이고 민사법행위와 도덕행위도 형사범죄론처라는 것이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법이 씨족 내부의 투쟁과 개혁 과정에서 형성되어 각종 사회력이 서로 타협한 결과이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법률을 사회 전체의 조절기로 여겼고, 권리와 의무를 확정하는 조치이자 권리를 보호하는 수단이었다. 아테네와 로마의 초기 형성에서 법이 대표되고 국가의 전체 정치제도와 동등하기 때문에, 법의 개념은 중국과 완전히 다르며, 그 내포와 외연은 중국 (형벌) 보다 더 풍부하고 광범위하다. 그것은 구체적인 규칙과 규범의 내용뿐만 아니라 정의, 평등, 도덕의 의미도 담고 있다. 예를 들어, 고대 중국의 "형벌" 은 그 내용의 일부일 뿐,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다. 따라서 법은 서구에서 줄곧 광범위함과 보편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편, 아테네와 로마 국가의 형성과 발전은 거듭되는 법률 개혁을 통해 이뤄졌으며, 사회 타협의 결과이다. 법률은 서구에서 사회 진보의 지렛대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 자체의 표현이기도 하다.

2. 서구의 공법과 사법의 분리는 중국 고대의 공법과 사법을 구분하지 않았다. 중국 전통 법률 문화에서 공법 문화와 형벌 문화는 기본적으로 절대적 위치에 있으며, 법은 사실상 공법의 성격만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국가의 남성권 윤리로 인해 가족 의무도 이른바 공법 분야에 깊이 스며들었다. 중국 고대 사회에서는 정치국가에 적용되어야 했던 공법이 시민사회의 법률관계를 조정하는 데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관리들은 재임 중에 부모의 이름을 비밀로 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며, 재임 기간 중에 부모가 사망하면 법에 따라 걱정이 되고 위반자는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킹」, 「킹」) 이런 가정 의무와 국가 의무의 혼합은 마침 중국 고대 공사법 분립의 전통을 반영한 것이다. 공법과 사법의 구분으로 인해 중국 전통 법률 문화는 서구 법률 문화와 매우 다르다. 그 전형적인 특징은 개인의 독립인격의 결여, 개인의 평등의 자유는 불가능하며, 개인의 지위는 가족, 인종 등 집단과 등급에만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 대한 법률의 요구는 우선 사회 (가정, 국가) 에 대한 각종 절대의무로, 주로 요구와 금기로 나타나면서 동시에 권리를 부여하거나 거의 부여하지 않는다. 중국 전통 법률 문화에서 공법과 사법의 구분으로 인해 법은 사회 구성원의 합법적인 이익을 보호하고, 정신의 평온을 지키며, 각 사회 구성원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자극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을 수 없고, 중국 전통 법률 문화는' 권리' 를 기초로 할 수 없고, 현대 이성에서 벗어나는 법률 문화로만 발전할 수 있다. 이유 1 중국의 오랜 봉건 통치, 왕의' 특권' 과' 전제' 는 당연하고 권력관은 뿌리 깊다. 현대 사회주의는 공유제 집단주의를 강조하고, 서구 봉건 제도는 비교적 짧다. 현대 자본주의는 사권의 불가침성을 강조한다. 2 사상문화 분야에서 중국의 전통문화인 유가는 귀천의 구분을 강조하고,' 군신, 스승, 아들' 과 형벌을 의학으로 삼을 수 없고, 예의를 서민으로 삼을 수 없다. 송대 주주의 이학은' 의멸인욕' 이며, 서구 자산계급은 자유, 평등, 천부적인 인권을 선양하고 있다.

셋째, 법에 대한 신앙의 정도는 다르다. (1) 법률의 의미나 법에 대한 감성적 인식. 중국인이 법률을 언급할 때, 형벌은 왕왕 통치자가 백성을 억압하는 도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왕왕 법에 대해 "존경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고 생각한다. 우리는 법이 우리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할 수 있다고 믿지만, 현실적으로 분쟁은 다른 수단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소송, 즉 이른바' 혐오소송' 에 호소하지 않지만, 서구 방법의 개념은 완전히 다르고 내포 외연은 다르다. 그것은 구체적인 규칙과 규범의 내용뿐만 아니라 정의, 평등, 도덕의 의미도 담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합법적 권익이 법률을 통해 보호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소송은 실생활에서 상당히 보편적이며, 심지어 많은 소송이 우리가 보기에 소송할 가치가 없는 것 같다. (2) 사법기관의 중국 건립의 기본 정치제도는 인민대표대회 제도이다. 사법기관은 권력기관, 즉 인민대표대회가 책임진다. 감독하에, 사법독립을 이론적으로 강조하지만, 실생활에서 사법이 행정개입을 받는 현상은 상당히 보편적이며, 판사가 받는 존중은 서방보다 훨씬 못하다. 삼권분립 이론에 따르면 서방의 입법, 행정, 사법은 완전히 독립적이다. 판사의 지위는 매우 높고 존경을 받는다.

법률의 보호성과 징벌성.

앞서 언급했듯이, 서구 고대 법률은 주로 보호용이었고, 중국 고대 법률은 주로 징벌적이었으며, 이는 중서방의 역사 문화적 차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 고대에는 민사처벌과 민사법의 구분이 없었지만, 서양에서는 형사법과 민사법이 명확하게 분리되어 있으며, 시민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사전 예방과 보호에 중점을 두었다. 이는 시민의 법률과 사회의 법적 요구를 정확히 충족시켰다. 따라서 사람들은 법을 존중하고 숭배한다. 시민들은 정의의 법률에 대해 감사하고 있다. 법이 시민에게 행복과 조화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이는 법에 대한 사회의 전반적인 준수를 형성하여 법제도의 실천이 강제력에 의존하지 않고 시민의 자발적인 행동을 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의명언) 중국 고대에 사람들은 사후 징벌에 치중하고 시민의 위법 행위에 대해 징벌을 하였으며, 대부분 체벌에 관계없이 민사징벌이었다. 게다가, 법은 국가의 최고 통치자 황제가 제정한 것이다. 개인의 색채를 띠고 국가가 끊임없이 바뀌면서 법도 자주 변한다. 따라서 고대 중국 시민, 심지어 일부 현대 시민들의 법에 대한 태도는 여전히 두려움, 의심, 불신, 그리고 법에 대한 불신이다.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법적 도움을 구하는 것을 거절하여 법정에 오르면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식으로, 우리의 법률 체계는 시민의 보호에 무의미 하 큰 어려움을 가져올 것 이다. 현대 사법의 의미에서 현대인들은 인권과 평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보호받는 법률을 동경하며, 법이 더욱 공정하고 공정하기를 바란다. 자신의 합법적인 권익을 침범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모든 시민의 소망이다. 이를 실현해야만 진정으로 화합 사회와 법치 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 현대 법제 건설에 관한 건의-법치를 견지하는 기초 위에서 덕치국을 형성하는 법치사회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법이 사회 구조의 모든 측면과 모든 측면에 확장과 침투를 의미하는 것은 물론, 법이 사람들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필수 지식과 기술이며, 사람들이 새로운 사회를 창조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전체 시민의 법률의식과 법제 관념을 강화하는 것은 법치국의 기본방략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는 기초공사이다. 미국의 저명한 법률 철학자이자 법률 역사가인 폴만은 "신뢰, 정의, 신뢰할 수 있는 소속감과 같은 규칙 준수를 보장하는 것이 강제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고 지적했다. 법은 믿을 때만 유효하므로 강력한 제재는 필요하지 않다. 법집권자는 곳곳에서 경찰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간단히 말해서, 범죄를 막을 수 있는 것은 법을 준수하는 전통이다. 이런 전통은 법이 세속정책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인생의 최종 목적과 의미의 일부라는 심오하고 열렬한 신념에 뿌리를 두고 있다. " 현대 법률 관념과 시민의 법률에 대한 보편적인 신앙이 없으면 시민의 준법 정신과 양호한 법치 분위기를 형성할 수 없고 법치를 실현할 수 없다. 모든 시민의 법적 의식과 법적 개념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법을 이해하고 이해하며 올바른 법적 가치를 수립 할 수 있도록 법률 교육 및 법률 시스템 홍보를 꾸준히 수행해야합니다. "정말 모든 사람이 법을 알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법을 어기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법률을 수호할 수 있게 한다." 법률은 지배 계급의 의지를 반영하며, 정치, 경제, 사회 등 분야에서 그 구성원의 행동에 대한 국가의 요구이며, 사회 안정을 보호하고, 인민의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보호하고, 국가 안보를 수호하는 요구이다. 국가는 법원이나 경찰 기관 등 강제적인 국가기계에 의존해 법 집행을 확보한다. 법률제도로 국가를 다스리고, 강제적인 수단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구속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법치' 의 주요 내포이다. 법은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 안정을 보장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한다. 특히 사회대변화 시기에 낡은 제도는 더 이상 사회 발전의 요구에 적응하지 못하고 새로운 법률과 각종 규칙과 제도를 수립하는 것이 더욱 절실하다. 개혁개방 이후 사회주의 시장 경제 발전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는 법적 수단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행동을 규범화하고 법치국을 치국의 기본 방략으로 확립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완비된 법률 체계가 없기 때문에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순조로운 발전을 보장할 수 없다. 도덕도 상층건물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법과는 다르다. 도덕의 시행은 강제적인 수단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교육을 통해 설득력과 설득력으로 사회 구성원의 도덕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제고하여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이러한 행동 규범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이다. 도덕은 사람의' 양심' 에 호소하고, 사람의 내면의' 도덕적 신념' 에 호소한다. 이른바' 권고' 란 주로 사람들의 도덕의식을 계발하고, 사람들의 도덕감정을 자극하고, 사람들의 도덕의지를 강화하고, 사람들의 명예와 불명예를 강화하고, 고대인들이 말한' 수치심' 을 키우고 형성함으로써, 사람들이 마음속에 도덕행위의 내적 동력을 형성하고, 인간의 도덕행위의 가장 중요한 기초와 전제를 형성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른바' 설득력' 이란 광범위한 도덕 여론을 형성하고, 좋은 도덕 환경을 키우고, 사람들의 도덕적 책임감을 강화하고, 한 사람이 도덕적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사회의 도덕적 요구를 어기면 여론의 비난과 대중의 비판을 받게 되고, 사업상의 좌절과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여론의 힘은 무형이지만 간과해서는 안 된다. 강력한 여론은 몇몇 중대한 사회 문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것은 인간의 기질과 기질을 묵묵히 변화시키고, 사회 풍조를 변화시키고, 일정한 도덕적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런 여론은 일단 내면의 신념과 결합되면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법과 도덕은 사회 안정을 유지하고 보장하는 데 똑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것들은 서로 연관되어 서로 보완한다. 도덕규범과 법률규범은 서로 결합하여 함께 작용해야 한다. 좋은 도덕적 자질로,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증강시키고, 악을 제거하고, 악을 징벌하고, 고귀함을 추구하고, 선진적인 좋은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여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보장하고, 전 민족의 자질 향상을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