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가치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중국과 서양 가치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중국과 서양의 가치 차이의 주요 표현

1. 가치 주류입니다. 서구 문화 가치의 주류는 자강불식의 정신이다. 서양 문화는 개성을 널리 알리고, 개인의 이익을 보호하고, 개인의 잠재력의 독립 발전을 중시하며, 개인의 권리 의식을 강화한다. 개인주의는 모든 행위의 준칙이고, 자기실현은 인생의 최고 필요와 목적이며, 독립은 자기실현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며, 인권불가침은 자기실현의 보장이다. 중국의 주류 문화적 가치는 조화로운 정신이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화합을 중시해 왔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옹호하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낸다고 주장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그것은 조화와 타인에 대한 우호를 강조한다.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에서 각 민족 간의 우호적인 선린과 화목한 관계를 주장하다. 중화민족은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좋은 사람.

가치 지향은 통일되고 다원적입니다. 중국인은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사람들은 생명의 가치가 이 세상에서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한 사람이 사회에서 더 많이 할수록 그의 인생은 더 의미가 있다. 독재 사회에서는 권력이 전부다. 그래서 인류의 가장 큰 업적은 정치에 대한 야망을 실현하는 것이다. 집안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웅대한 이상은 수많은 중국 문인들의 생활을 지배하고 있다. 이런 통일된 인생 가치관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연과학에 관심을 갖고 싶지 않아 과학이 싹트게 된다. 또한 사람들의 지혜와 재능은 모두 정치정치에 집중하여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예측할 수 없는, 충실하고, 초안정적인 정치문화 모델을 창조했다. 이런 특수한 모드에서 중국 특유의 역사적 현상이 나타났다. 관직을 위해 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국가에 보답할 수 없으면 은퇴하거나 시를 읊고 술을 마신다. 그래서 도교와 불교가 일어나 탐생했다.

수련자, 세상을 싫어하는 자는 염불해도 무방하다. 서양 문화에서 삶의 가치는 다양하고 정치도 삶의 가치의 실현이다. 상과도 상당히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되고, 서양인의 눈에 가장 좋은 직업은 변호사와 의사이다.

3. 개인 및 그룹 표준. 서양 문화의 특징은 강조입니다

개인의 가치는 개인의 독립을 주장하고, 개인의 주동성, 개인의 행동, 개인의 흥미를 강조하며, 진취적이고, 개인의 권리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개인주의는 서구 문화의 핵심이다. 개인주의는 다중성과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스스로를 구할 수 있다고 믿는다. 자기 표현 추구, 개인의 존엄성 강조, 개인의 프라이버시 중시, 개인의 권리는 박탈할 수 없다. 사람의 힘은 무한하다. 그는 경쟁과 우승열퇴를 숭상한다. 서구 사회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개인의 권리를 보편적으로 자기 가치를 실현하는 긍정적인 표현으로 여기고 있으며,' 개인주의' 는 이런 정신의 요약으로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받았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자신감, 자기 긍정, 외부의 제약을 받지 않고 내면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공개적으로 다른 의견을 표현한다. 중국 사회의 세 가지 기본 구조, 즉 고도로 중앙화된 관료체제, 군주전제, 종법제도는 개인주의와 본질적으로 양립 할 수 없어 집단 기반 집단주의를 형성했다. 중국인들은 모든 일이 가정 사회 국가의 이익을 중시한다고 주장하고, 개인이 집단에 복종한다고 주장하며,' 사심 없는' 을 주장한다. 개인과 집단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사람들은' 자율적',' 집단이나 지도자와 일치한다' 고 요구한다. 개인과 가정의 관계에서 개인이 가정을 위해 산다는 것을 강조하고, 개인의 영욕은 가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문화 분위기 속에서' 개인주의' 는 자연히' 집단주의' 에 상대적인 비하어가 된다. 예를 들어 독선적, 자만은 모두 비하적인 의미이고,' 개인주의' 는' 이기주의' 로 여겨진다. 의미는 문화 분위기의 산물이며, 언어 기호는 문화적 내포를 확립하였다. 중국인의' 개인주의' 에 대한 정의는' 모든 것이 개인에서 출발하여 개인의 이익을 집단의 이익 위에 두고, 자신에만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의 잘못된 생각은 고려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4. 천인의 관념. 서양 전통에 따르면, 우주는 신이 창조하고 통제하는 것이고, 사람과 우주는 두 개의 독립된 실체이다. 그래서, 우주는

자연의 법칙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이런 세계관은 이후의 이원론 세계관을 형성했다. 그들은 사람과 세계가 독립적이고, 양자의 관계는 대립하고, 사람은 자연을 지배하고 개조하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임무는 초자연적인 창조자가 설정한 진리를 발견하는 것이고, 그의 인생 목표는 자연을 정복하는 것이다. 변화를 진보로 여기고, 생활을 대하는 태도가 객관적인 이성으로 치닫고 있다. 그래서 서양인들이 문제를 보는 것은 개인의 기초 위에서 차이와 대립을 강조하고 분석적인 추상적인 사고에 익숙해져 있다. 개인을 배려하는 사람과 자연이 분리되는 세계관은 사람이 타고난 이기주의자라는 생각을 불러일으켰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 방면에서 중국인들은 사람과 자연이 * * * 전체라고 생각하는데, 천시 지리와 사람과 사람, 그리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천인의 조화를 중시한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전반적인 사고에 익숙하다.

5. 지식관. 중국과 서양의 우주 형태에 대한 이해가 다르고 지식을 얻는 방식도 다르다. 중국인들은 종종 연역법으로 전반적으로 사물을 관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지식을 얻는 궁극적인 목적은 표면의 차이를 초월하여 사물의 내적 연계와 통일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서양 신학은 서양인들이 종종 분석적인 방법으로 사물을 하나의 개인과 어떤 속성의 표현으로 여기지만, 모든 개인이 평등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우리에게 말한다. 그들은 사물의 인격을 인식하고, 동시에 모든 개인차가 모든 것을 포괄하는 통일체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개인차이 중의 통일이 가장 높은 지식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중국인들은 전체 인지 과정에서 심리 과정, 전반적인 관찰, 직관적인 체험, 심미 정취를 중시한다. 사고 방식은 모호하고 부정확하며 유연한 경향이 있다. 서양인들은 이중 세계관에 근거하여 지식을 얻고 이성을 강조한다. 사고 방식은 분류를 통해 직접적이고 명확한 관점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이 전형적인 삼단론과 같은 선형 분석이다. 중국인들은 정신적 만족에서 진보의 동력을 찾고, 서양인들은 물질적 진보와 사회 발전 [3] 이라고 생각한다.

의사 소통의 개념. 합리적인 이기주의, 공리주의, 실용주의, 실존주의, 사유제 경제는 사람들이 교제 중에 자기 중심적, 개인 중심적 관념을 형성하게 한다. 그래서 서양인들은 외향적이고 독립과 공리를 추구하며 인류가 자연과 고유의 악습을 개조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념의 형성은 자신이 처한 자연과 사회 환경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서방 국가들은 대부분 개방된 해양 지리 환경, 공업 상업 항해가 발달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자연물을 연구하고 자연의 신비를 탐구하는 전통이 있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대상은 외부 세계에 치우쳐 있고, 사람들은 자연을 다시 인식하고, 자연을 개조하고, 자연을 정복하고, 외부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을 찾아 자신을 위해 사용하기를 원한다. 중국에서는 천인일치의 사상, 차순서 구조가 주도하는 사회구조, 등급 신분을 지키는 윤리관념, 사회주의가' 인민을 위해 봉사' 하는 취지는 개인이 집단에 통합되도록 요구하고, 국가, 집단, 타인의 이익은 개인의 이익보다 높으며, 중국인의 교제 중 내향, 소유, 겸손, 공리, 사심을 결정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이념도 사람과 자연이 자연과 맞서는 것이 아니라 조화롭게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간관계는 사회적 규범, 가치관, 예의에 의해 제약을 받고 무형협정에 의해 구속된다. 생사장' 의 본질은 선하여 사람들이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을 유지한다고 주장한다. 만물은 변하지 않고, 만변은 그 종을 떠나지 않는다. 인과 중용은 사람을 안거낙업하게 하고, 점진적이고, 자연에 순응하게 한다. 폐쇄된 대륙 문화 환경에서 사람들은 만족한다. 중국인들이 안정 속에서 발전을 추구하고, 변하지 않고 안정을 추구하며, 전통과 과거를 중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교제에서 우리는 노인을 존중하고, 노인을' 스승' 이라고 부르며,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이라고 부르며, 오랜 친구 간의 연계에 초점을 맞추고, 교제가 길수록 감정이 깊어진다고 생각한다.

연설과 논쟁의 개념. 서양인들은 수사학을 옹호하며, 언어라는 유리한 도구를 습득하려고합니다 (언어는 자기 영향력을 확장하고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도구입니다). 그들은 언어를 더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언어를 통해서만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서구 사회에서는 대학에서 수사학과 논리학 과정을 광범위하게 개설하여 학생들이 효과적인 교류를 하고 상업에서 언어 교류를 광범위하게 배우고 강조하도록 독려한다. 언어와 변론을 중시하는 사상은 서양인의 교제 행위, 교제 전략, 교제 스타일에 직접적이거나 잠재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개인 중심의 서구 사회에서는, 사소한 일이라도 말을 잘하고 자신을 잘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자신의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자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수사는 중국에서 일종의 교제 기술일 뿐,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그것을 과학으로 삼다. 웅변적인 말은 쓸데없는 것으로 간주되고, 입담이 좋은 사람은 과시하고 진실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중국의 집단 지향적인 사회에서 사람들은 자신을 억누르고, 교류에서 완곡하고 함축적이며, 어휘가 신중하며, 환경에 매우 민감하고 수용된다. 언어는 종종 사상과 정보를 표현하는 도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조화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여겨진다. 공자의 언어에 대한 태도는 신중하다. 그는 일관되게 "군자는 그 말을 늦추고 싶지만, 그 행동은 빨리 하라" 고 주장했다.

8. 시간과 금전관. 서양의 시간 관념은 선형적인 시간 관념에 속한다. 시간은 직선과 같고, 단방향 연속 운동이며,' 과거형과 비행식' 이다. 서양인의 관점에서 볼 때, 퇴보에는 출구가 없고, 전진해야 희망이 있다. 그래서 시간 취향에서 볼 때, 서방은 미래 취향, 즉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 선형 전진 취향이다. 이것이 서양인들이 변화를 선호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중국인들은 과거를 주시하고 과거에 발생한 일을 중시한다. 사람이 무엇을 하든, 먼저 과거에 해본 적이 있는지, 어떤 성공적인 경험이나 실패의 교훈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오늘 어떻게 하느냐는 과거에도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선조에 대한 숭배, 노인과 선생님에 대한 존중, 경험과 나이에 대한 중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회 규범이 되었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모두 과거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서양인의 시간과 돈에 대한 견해는 연결되어 있다.

시간은 돈에 대한 관념이 깊이 뿌리박혀 있기 때문에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생활에서도 항상 시간을 세심하게 안배하고 계획하며, 제때에 약속을 지키는 좋은 습관을 길렀다. 중국인은 다방향 시간 습관에 속하는 나라로, 시간 사용에 있어서 매우 임의적이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서양인처럼 엄격하게 계획을 따르지 않을 것이며, 서양인들은 종종 이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낀다.

9. 나이 관념. 중국 문화에서 노인들은 지혜와 권위의 상징이다. 늙다' 는 경력이 풍부하고 학식이 해박한 것을 상징한다. 노부',' 노간부',' 이로' 는 덕망이 높은 소수의 인재가 마땅히 받아야 할 존칭이 되었다. 반대로 청년을 존중하는 것은 서구 문화의 최우선 가치이다. 젊음은 미래를 대표하며 무한한 가소성과 가능성을 상징한다. 서양인의 눈에는 청춘이 건강, 부, 지혜를 상징한다. 서구 사회는 경쟁이 치열하고 개인이 분투하는 사회이다. 늙었다는 것은 사회 경쟁의 무대에서 물러나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에게' 늙었다' 는 것도 매력을 잃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에게 고통스럽고 어쩔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이 늙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다. 그리고 노인들은 강한 독립의식과 자존심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나이는 한 사람의 프라이버시가 되었다.

10. 가족관. 중국은 가족 지향적이다.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는 나의 국립이 세계에 있는 준칙이다. 중국인의 눈에는 집이 생명의 우주, 생명의 항만으로 지극히 높은 응집력을 가지고 있다. 집을 떠난 것은 "유자" 로, "부모님이 계시니 멀리 가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가정에는 노인과 부부의 관계가 있다. 우리는 화목하게 지내야 하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즉 "최선을 다하라"! 맹자는 성인을' 인륜의 사람', 인륜의 핵심은' 절대순종', 유아복용, 아내복부라고 생각한다. 가정이 이렇게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효',' 효가 제덕의 으뜸',' 효' 가 중국의 근본이자 국수다. 서양 문화는 자아, 개인, 독립을 강조한다. 어른과 후배는 직설적으로 그 이름을 부를 수 있다. 아이는 성인이 되어 이사를 갔다.

가족은 스스로 생활하고, 스스로 자신을 부양한다. 보통 노인들은 자녀와 함께 살지 않고 혼자 산다. 서양에서는 친족 간의 경계가 명확하다. 노소를 막론하고 밥을 따로 지불하고 아이를 매우 존중한다. 아이들의 방에 들어갈 때, 그들은 먼저 물어봐야 한다. "들어가도 될까요?" " 그들은 자녀의 독립생활과 부모와의 투쟁에 자부심을 강조하며 그들의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결론:

중서 가치관은 두 가지 다른 성질과 원천의 문화로, 각각 우열을 가지고 있다. 차이가 크고 상호 보완성이 강하다. 차이점에주의를 기울이고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실수를 피하십시오. 서구 문명과 기타 우수한 문명을 과학적으로 바라보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흡수하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야 자신의 민족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