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신유교 교육과 전통 유교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신유교 교육과 전통 유교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동중서의 이학은 선진유학의 기초 위에 선진법가 도가사상과 결합해 발전한 봉건통치에 적합한 이학이다.

그의 사상은 선진 유가와 계승과 발전의 관계이다.

다르다는 것은 주로 그가' 천인의 조화' 라는 이론을 세웠기 때문이다.

동중서의 도덕 교육 사상은 그의 신학 유학에서 유래했다. 동중수는' 천의는 덕을 가르치고 벌을 받지 않는다' 는 관점에서 도덕교육을 매우 중시하며, 도덕교육을 방간방악의 제방으로 여긴다. 도덕교육이란 사회 전체에서 유교 윤리교육을 하는 것이다. 유교 윤리의 핵심은 다섯 가지 인간관계, 즉 군신, 부자, 형제, 부부, 친구이다. 오륜 관계를 다루는 도덕적 신조는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즉' 오상' 이어야 한다. 오덕 중에서 동중수는 군주, 부자, 부부 삼덕을 가장 중시한다. 그는 존양 저음의' 하늘의 뜻' 을 기초로 그것들 사이의 등급관계와 주종 관계를 절대화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군삼강' 이다.'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남편은 아내강' 이다. "왕도 삼공" 은 후세, 즉 중국 봉건 사회로 발전했다? Quot' 유가고전' 의 윤리기반은' 삼강오상' 과 함께 중국 봉건사회 도덕교육의 기본 내용이 되었다.

삼강오상' 은 동중슈에 의해' 하늘의 뜻' 이 마련한 영원한 신조로 논증되었다. 그는 "도가 크고, 하늘에서 기원하고, 하늘은 변하지 않고, 길은 변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곳의' 도' 는 그가' 삼강오상' 의 도덕적 신조를 가리킨다. 이러한 도덕은' 신들의 왕' 의' 천국' 으로 세상을 위해 마련된 것이며,' 하늘의 뜻' 이라면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이다. 동중서의 사상은 중국 봉건 사회의 정권, 군권, 신권, 종법, 부권, 부계 가문의 통치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동중수는 도덕교육을 실시하는 원칙과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1 .. 우정 (의) 에 충성하는 것은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 사실을 알고 그 일을 하지 않는다.

동중수는 "천도에서 태어난 사람도 인생의 의리를 보양하고, 몸을 보양하고, 의로움을 보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 생각한다. "정의" 는 "양심" 의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 는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양신" 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진나라 이전의 "양심은 정욕일 뿐", "의리 경리" 사상의 영향으로 동중슈는 의리 관계를 처리하거나 수양을 제안했다. "사람들이 국가와 집단의 이익을 위해 헌신하는 정신을 기르도록 제창하다. 이런 도덕적 수양의 원칙은 통치자에게는' 정인' 과' 교육' 의 역할을 해야 하지만, 노동자에게는 무지와 금욕의 독약이다. 그것은 사람을' 가난하면 평안' 하게 하고, 역경에 굴복하고, 반항의 정신과 의지를 잃게 한다.

2. 전심전력으로 남을 위해 남을 가볍게 책임진다.

동중수는 공자 이후 자제내성의 도덕교육 사상을 계승하여, 사람과 나의 관계를 처리할 때, 특히 개인이 다른 사람과 갈등과 마찰을 겪을 때는' 사람을 굴복시키고 남을 업신여겨야 한다' 고 주장했다. 그는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도, 사람도; 의야, 나도. " "인자하게 사람을 대하고 의리로 나를 다스린다." 사람과 나의 관계를 처리할 때, 선량한 정신으로 남을 대해야 하며, 구체적으로' 날씬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대하는 데',' 가시가 적다','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는 뜻이다. 의로운 잣대로 자신을 구속하고,' 자신의 두께를 요구하다',' 비판과 자기비판을 많이 하고, 자신의 결점과 부족을 발견하는 데 능하다' 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동중슈가 제창한 수양 원칙과 방법은 사람들의 반항과 투쟁의식을 마비시키는 봉건적 잔재를 제거한다면 오늘 동료, 친구, 동창관계를 처리하는 규범으로 여전히 바람직하다.

3. 어려서부터 크게, 어려서부터 뚜렷하게

동중수는 순자가 잘못을 중시하고 사치를 쌓는 사상을 이어받아 도덕교육 과정에서 개인의 도덕수양 실천에서 조금씩 축적하는 것을 중시하고, "선을 위해 하지 않고 하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그는 좋은 도덕적 자질은 평소에 조금씩 축적되고, 나쁜 도덕적 자질의 형성도 사소한 일에 주의하지 않아 생긴 것이라고 생각한다. "로마는 하루만에 지은 것이 아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적게는 적을수록 적게는 많아진다. 그러므로 성인은 어둠으로 빛을 밝히고, 함축적으로 사람을 나타내야 한다. 그래서 그는 최선을 다해 작게 해야 하고, 그는 신중해야 한다. 그는 또한 "선을 쌓고, 그동안 더 많은 이익을 얻었지만, 사람들은 알지 못한다" 고 말했다. 체내에 악이 있어, 항상 흐리멍덩하게 불을 팔아서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것보다 낫다. 따라서 도덕교육은 우선 지체를 방지하고, 그다음은 선행과 덕을 쌓는 것이 합리적이다.

서독존의' 유학' 은 그가 개조한 것이지, 선진시대 공자유학에 대한 간단한 복사가 아니다. 동중수는 개조 과정에서 다른 학설의 내용, 특히 법가학설에서 당시 통치자에게 유익한 내용을 흡수하여 유교 사상을 위주로 하고 예법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봉건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한고조선제는 "한가는 자신의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런 제도는 패권 위에 세워진 것이다" 고 말했다. 그것은 한대 정통의 법적 사상을 예리하게 총결하였다. 도덕과 형벌의 관계에서 동중수는' 도덕이 형벌을 주도하고, 보조 형벌' 을 주장한다. 먼저 덕례로 교화한 다음 형벌로 보좌하여 덕형을 하나로 만든다는 뜻이다. 이런 강유하고 조화로운 치국의 길은 한무제 이후 한나라 법제의 지도 사상이 되었다. 이 사상은 후세의 입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가 한대의' 독존유술' 정책 확립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한무제는 중국 역사상 유명한 독재제왕으로서 사상문화계에서'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교를 독존하는' 정책을 개척해 유교의 정통과 주도적 지위를 확립하여' 대통일' 의 독재사상을 주류 이데올로기와 성숙제도로 정형시켰다. 바로 그가 독재 정치 구조의 기초 공사를 완성한 것이다. 이른바' 내성외왕' 이라고 불리며 강유상제, 인치사회의 정치적 이상은 처음으로 완전한 관원 승진 제도로 확립되었다. 그는 대가족의 생활방식을 사회에서 확고하고 안정된 힘으로 만들고, 더 확장해 결국 종법국가의 기초가 되게 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다른 각도에서 보면, 한무제 문지의 무공은 물론 그 진보의 의의가 있지만, 역사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독재적인' 대통일' 사상은 물론 민족 간의 응집력을 증강시킬 수 있지만, 동시에 독재집권을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대가족의 생활방식은 확실히 초안정 사회의 초석이 되었지만, 정치는 2000 년 동안 변하지 않는 구도가 되었다. 한무제 시대의 끊임없는 전란과 습격은 이미 사회 격동과 민생 쇠퇴의 나쁜 결과를 초래했다. 그것의 장단점은 말하기 어렵다.

그는' 독존유술' 의 건립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학의 발전.

2. 한무제를 만나보세요.

신유교의 선전과 가르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