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정치 문화

중국 전통 정치 문화

중국 전통정치문화는 중국 특유의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과거에서 생겨나 역사의 사회화 과정을 거쳐 지금도 정치생활에 살고 있다. 그것은 중국인의 심리적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안정된 정치적 태도와 정치적 가치 지향으로, 중국 정치 제도와 정치 운영 차원의 버팀목이다. 문화의 근원을 찾고, 정치문화의 근원을 탐구하고, 생존상태를 반영하는 생산방식과 생활방식, 모든 문화가치의 육성과 진화, 그리고 인간의 정신활동의 가능한 공간을 추궁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의 정치 문화는 중국의 전통적인 생산 방식과 생활 방식에서 비롯된다. 요약하자면, 중국 정치문화의 특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주로 네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소농 자연경제 모델, 두 번째는 종법 사회 구조, 세 번째는 국가 이데올로기의 유가화, 네 번째는 국가제도와 권력계급의 지배와 협상이다. 그들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지원되는 정치 생태계를 형성하여 중국 정치 문화 전통을 수태하는 토양이 되었다.

고전 정치문화의 분류 기준에 따르면 중국은 의존형 정치문화에 속하며, 국민심리적 차원에서 축적된 정치가치의식과 행동습관향은 다음과 같은 정치문화적 특징을 보여준다. 부모가 주도하는 정치문화; 권력 숭배의 정치 문화; 무언의 규칙의 정치 문화; 그리고 동등한 취향의 정치 문화.

가부장제는 주관적인 이성의 존재로서 정치 생활의 서열에 나타나 있으며, 사람들은 상응하는 의무가 없는 하향식 절대권력을 가지고 있다. 상향식으로, 절대적인 의무만 있고, 상응하는 권리는 없다. 가부장제와 함께 그림자처럼 보이는 것은 중국 특유의 의식 질서나 윤리적 역할 포지셔닝 시스템이다. 오륜삼강은 의식 질서일 뿐만 아니라 역할 규범으로 부모 주도의 정치문화를 굳혔다. 정치는 이익 분배 메커니즘이기 때문에, 부모의 전방위적 지위는 반드시 권위적인 인격을 만들어 낼 것이다. 정치 서열에서 자신을 원점으로 하고, 하층에 대해서는 독단적인 주인이고, 상층에 대해서는 노비 무릎의 노예이다. 구체적으로 가부장제가 초래한 독재인격은 주로 황권에 대한 숭배의식, 거짓된 진실의 성향, 노예의 습성으로 나타난다.

권력 숭배는 사회적 가치 지향으로서 정치의 일반화, 즉 국가와 사회, 정치, 경제의 통합을 전제로 한다. 이런 환경에서 국가의 정치 기능은 무한히 확대되고 덮여 있지만, 사회자치의 공간은 매우 좁고 사회경제 기능은 매우 약하다. 이 정치는 모든 것을 결정하고 모든 것이 정치인 사회에서 권력은 당연히 가장 활발하고 가치 있는 생존 수단과 생활 지렛대가 되어 왕권 시대의 권력과 특권, 권력과 토지, 권력과 상공업, 권력과 독서의 여러 관계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봉건황권을 정점으로 한 피라미드 관료체계는 권력의 크기와 관직의 높낮이에 따라 사회자원을 나누는 현실을 사회구성원의 직접적인 자극이 되어 사회 구성원 사이에 뿌리 깊은 권력 숭배의식을 형성한다. 당대에 오랫동안 존재해 온 영향력의 모호한 반영은 여전히 비범한 권력 통제 공간이다. 벼슬을 파는 관직의 부패, 유명인이 벼슬을 하도록 장려하는 전통 등.

무언규칙' 이라는 단어는 공식 규칙, 즉 법률, 규정, 정부가 명시적으로 규정한 규칙과 각종 빨간 헤더 파일을 가리킨다. 이 두 가지 규칙은 중국의 문화 토양에서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운명을 겪었다. 공식적인 규칙은 엄숙한 제정 과정을 거쳐 웅장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공식 언어와 번거로운 문장 속에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합법성과 공식적인 근거가 있는 이런 규제가 일처리가 어렵고 금지가 그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비공식적인 규칙은 비록 글이 아니지만, 사람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 수 있다. 비록 그들은 무대에 있지 않지만, 그들은 성립되었다. 합리적이고 불법적인 규칙이며,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나쁜 규칙이며, 당사자의 상호 인정과 기대이다. 잠재규칙은 중국의 유구한 종법 역사와 인정이 있는 대국 토양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혈연, 학연, 향연, 업연 4 개 원은 순조로운 발전의 기본 버팀목이고, 인정은 기본적인 교제 방식이며, 필연적인 결과는 부패가 제도의 실패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정치의 이익 분배 기능을 부인하지 않을 때, 평균주의가 일종의 정치 이념과 실천이라는 것을 인정할 것이다. 균등화가 보편적인 사조가 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인간의 물질적 온톨로지의 수요와 생산과 공급의 격차 사이의 갈등; 경제 결정의 이익 분배 의식이 부족하다. 또한 평균주의가 중국에서 형성된 또 다른 특별한 이유는 정치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고대부터 사람들은 끊임없는 평등주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지금까지의 모든 실험은 실패로 끝났다. 역사는 평균주의와 부모 정치, 특권 현상, 무정부주의가 어느 정도 친연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시장 규제가 없는 균형수의 관행은 인위적인 조작에만 의존할 수 있는 것으로, 인간 통치를 실시하고 중앙집권을 강화하는 데 적합한 이유를 찾았다. 그 주장은 이익 분배가 3 강 5 상상의 역할 포지셔닝 체계에 근거해 평등의 기치 엄호 아래 일반 대중에 대한 권력계층의 특권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주장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무정부주의는 평등주의에 잠복해 있다. 평등에 대한 수요가 경제생활에서 정치와 다른 사회생활로 뻗어나가야 할 뿐만 아니라, 부모가 평등하게 태어났기 때문에 사회가 반등하고 저항과 무정부 상태를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균주의가 고조되는 곳에서는 집권, 특권, 무정부주의를 경계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