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추천 도서: 아이들은 중국어 책을 어떻게 읽나요? 첸 지에
추천 도서: 아이들은 중국어 책을 어떻게 읽나요? 첸 지에
아이들이 중국어 책을 읽는 방법 - 우리 아이들의 중국어 공부 독서 체험 천지에 열 살 된 아들이 책 읽는 걸 너무 좋아해요 - 자랑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불평하려고 하는 말이에요. 2년 전 TV 시리즈 '삼국지'를 보았는데, 아이가 흥미를 느껴 스스로 '삼국지'를 읽기 시작했고, 다양한 동화책을 읽다가 역사 로맨스 소설에서 역사책으로 바꿨습니다. 서점에 있는 '한문 읽기 자료'가 자주 정리되어 있어서 '역사'에서 '고전'으로 전환했다. 이 과정이 저에게는 정말 힘들었고, 풀리지 않는 혼란도 많았습니다. 1. 역사책 읽기의 고민 책을 읽을 때 아이들의 정상적이고 본능적인 행동은 더 많이 흡수하고 덜 반영하는 것입니다. 중국학에 대한 우리의 전통적인 태도는 사람들이 그것을 믿게 하고 다른 사람들이 의심하도록 두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너무 많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삼국지'를 본 후 조조는 나쁜 놈이자 배신자였습니다. '단거흥'과 '귀수수'를 파헤쳐서 바로잡아야 했습니다. 이는 아직은 한 명의 역사적 인물을 평가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한 문제이고, 그 단서는 점차 나타나고 있다. "삼국지"를 본 후 아이들은 모든 일에 "간계"를 사용하는 "진리"를 배웠습니다. 즉, 사람의 마음을 이용하고, 전략적으로 말하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던지도록 자극하고, 분명히 그렇게 생각하지만 자신이하는 일을하고, 게다가 익혀서 쓰는 속도도 빨랐고, 친구들과 놀다가도 자주 말썽을 피우고, 가끔 "너 혼자 고소하겠다"며 귀를 깨물곤 했다. 또는 "잠깐만 요.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비록 그 '음모'의 우여곡절이 서투르기는 하지만, 이런 생각은 매우 나쁘다. 전략이 게임의 주요 규칙이라면 게임은 항상 나쁜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그것을 즐기고 탐닉하며 박수를 치면서 사람과 일을 가지고 노는 꿈을 꾼다. 아이는 '물호백'을 보다가 입을 열었다 다물며 '할머니', '사지아'라고 했더니 입에서 '새'라는 단어가 나왔다. 책 전체를 채우는 피와 유혈, 그리고 "음행하는 사마나"와 "피의 시체"에 관해서는 나는 그 즐거움을 정말로 감사하지 않고 점차적으로 몇 가지 표준적인 모양을 생각해 냈습니다. 한 손은 엉덩이에, 한 손은 탁자 위에 몸짓을 하며 검을 뽑으며 말했다. "말도 안 되는 소리 하지 말고, 빨간 칼을 들고 들어가 흰 칼을 들고 나오자!" 잘못 읽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한동안 그의 시그니처 동작이 되었습니다. 그들이 Zhujiazhuang을 세 번 공격했다고 가정 해 봅시다. Shi Qian은 가게의 닭을 훔쳐 죽이고, 거짓말을하고, 나중에 Zhu의 가족을 학살하고 계약 센터 인 Hujiazhuang을 파괴했습니다. Lu Junyi와 "싸움"하는 방식, 전쟁 포로 Hu Sanniang 및 인간 고기 빵 가게를 대하는 방식이 역겹지 않습니까? 그 아이는 너무 게을러서 나와 상의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손을 흔들며 한 문장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영웅이란 바로 이런 것입니다! 노인이 『삼국지』를 읽지 않으면 젊은이가 『수호호』를 읽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그것은 아마도 젊고 에너지가 넘치면 싸움을 경계한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워터 마진>을 보고 나면 반항심, 충동성, 공격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그는 늙었고, 많은 경험을 했고, 깊은 도시를 가지고 있다. 『삼국지』의 권력 플롯을 읽은 후에 그는 그것이 외부적으로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내부적으로 상황을 아프게 한다는 것을 마음 속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내 생각에 '수호전'과 '삼국지'의 가장 나쁜 점은 각각 피와 전략이며, 아이들에게 각인되는 부분이다. 당연히 아이들은 독서를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너무 긴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나는 농담으로뿐만 아니라 "질문과 성찰"의 독서 태도를 심어주기 위해 그에게 휴식을 줄 의향이 있습니다. 토론을 위해 마음에 들지 않는 "수호"의 "새책"도 고의로 다시 읽고 양산 사람들이 실제로 조씨 가문을 인수하면 어떻게 될까요? 나는 그를 끌고 가서 오랫동안 서로 논쟁을 벌였고 만장일치로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더 나쁜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더 나은 것은 아닙니다. 양산의 슬로건은 단 하나, “천국을 향해 걸어가다(Walking for Heaven)”입니다. '천국'과 '도'는 황제가 오랫동안 사용했던 것이니 새로운 것이 없으니 돌아가는 것이 반복이 아니겠는가? 이것은 여전히 "좋은" 결과입니다. 나쁜 결과는 책에 적혀 있습니다. 황제가 '내가 황제이므로 나를 위해 사람을 죽일 수 있다'고 하여 방라를 죽인 뒤 독주 한 잔을 마시고 죽었다. 그리고 주님의 친절에 감사드리고 싶었습니다. 원한과 다툼은 화해를 강요당하거나, '아내를 그림자로 삼고 조상에게 보여주기'에 열중하여 얻지 못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양산에 의존할지 황실에 의존할지 여부는 단지 수단의 문제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정말로 집권하면 왕조는 변하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첫째, 더 높은 이상과 교양이 없으면 단지 분노와 두 주먹만으로 사회와 인류의 진보에 거의 예외 없이 해롭다는 점을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둘째, 폭력은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확실히 죽음, 증오, 생명에 대한 경멸을 낳을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독소입니다. 폭력은 언제나 문제였고, 역사를 읽은 후에는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아이가 막 "역사 이야기"를 읽기 시작했을 때 그는 화를 내며 책을 뺨을 치며 큰 소리로 저주했습니다. "우치, 이 나쁜 사람이 자신의 충성심을 증명하고 싶다면 아내를 죽이는 대신 이혼을 하세요!" 책을 덮고 한숨을 쉬었다: "누가 그럴 수 있지? "늑대의 마음은 인간 돼지와 같습니다." 그러나 점차 익숙해지고 익숙해졌습니다. Zhao Xiangzi가 Zhi를 그리는 것이 정상적인 것 같았습니다. 보의 두개골을 컵으로 사용하여 마실 수 있습니다. 그는 "자지통건기(Zizhi Tongjian 이야기)"를 읽으면서 무심코 "동탁의 뱃속에 무엇이 들어있느냐"고 물었다. '삼국지'를 보다가 천등이 뭐냐고 묻자 쯧쯧, "너무 무섭다" "변태같아"라고 말했다. 우리가 이야기를 나누던 중, 베이징 시를 파괴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하자 그는 끼어들어 "안타깝다!"라고 말했습니다. 아팡궁이 불탔을 뿐만 아니라 로마도 불탔습니다. 그는 또한 호기심과 흥분으로 베이징에 불이 붙으면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물었습니다. 3개월은 아니죠? Zhu Houzhao의 표현과 표현은 Zhu Houzhao의 표현과 똑같습니다. 동창교도소의 고문방식을 보고도 여전히 이상한 소리와 색깔로 묘사할 수 있다.
인간은 야만에서 유래했고, 다양한 문화적 전통 속에 폭력이 존재하는데, 『그림동화』도 예외는 아니다. 내 아이들이 역사책 "고대 로마의 하루"를 읽을 때 사형과 검투사에 관한 내용은 읽지 않을 것입니다. 내 관점에서는 먼저 예방 접종을 해줄 것입니다. 이것은 "18세"로 간주됩니다. 금기 사항", 그건 피비린내 나는 것이 아닙니다. 오. 폭력은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찌됐든 타인의 삶에 대한 무관심, 타인의 감정에 대한 무감각은 늘 명심해야 할 문제이다. 역사적 공포도 커지고 있다. 노예무역의 역사를 보고 겁이 난 것처럼, 아이는 그 음모와 함의를 알고 나서 한동안 매일매일 생각했다. 사촌 조카가 범죄를 저질렀는데, 내가 죽어야 하나? 할머니 누나의 사위가 범죄를 저질렀고, 옆집 사람이 살인을 저질렀습니다. 이들은 '일가족 전체가 살해됐다', '9개 가문이 연루됐다'는 숫자에도 매우 민감하다. 그는 초등학교 6개 학년에 학생, 교사, 교장이 400명이 넘는다고 계산했는데, 이는 중간 규모의 용연의 분노였다. "보통의 황제는 일생 동안 몇 번이나 화를 냅니까?" 농담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현실이었던 두려움이 그의 정신과 생각에 소리 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는 한때 "나는 결코 황제를 화나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황제가 당신이 나를 죽이기를 원합니까?"라고 물었고 그는 잠시 생각하고 수줍게 말했습니다. "내가 당신을 죽이면 당신은 죽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둘 다 죽을 거야." 말문이 막힌다.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테러에 의존하는 것은 독재정치의 첫 번째 원칙입니다. 그것은 매우 성공적입니다! 나중에 아이는 모국어 소설과 공책 소설을 조금씩 읽어보며 신나게 즐겼습니다. 옆에서 지켜보았지만 마치 어린 아이가 엄마 곁에서 함부로 생선을 먹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가시에 찔릴까 봐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독침이 붙어 있으면 꺼낼 수 있지만 독이 있으면 문제가 커집니다. 어느 날 '서유기'를 보다가 아이가 갑자기 큰 도깨비가 되고 싶은지 물었습니다. 무슨 뜻인가요? 작은 괴물은 오랫동안 수행을 하다가 Sun Wukong에게 막대기로 맞아 죽었습니다. 그것은 신들과 관련이 있는 것이어야 하고, 그들의 탈 것, 하인 등이어야 하며, 나중에 다시 가져가면 됩니다. 결국 스승과 제자는 마침내 서천에 이르렀으나 불행하게도 가섭은 그에게 뇌물을 줄 수 없어 말 없는 경전만 주었다. 아이들은 실제로 그럴 자격이 있다고 말했고, 그로 인해 그들을 "인색"하게 만들고 부처님 주변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사고방식은 필연적으로 나를 경계하게 만든다. 나는 그가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갈등을 겪을 때 정의, 공정성, 제도적 규범 등의 문제를 그렇게 쉽게 무시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사전서』의 『파트D』에서는 나는 시와 산문을 더 좋아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소설을 좋아하고 동화책과 소설을 많이 읽었습니다. 나는 그에게 소설에서 논픽션으로 전환하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Jian Lue Tuo Zhu"의 내용이 좋지 않아 이해할 수 없었으며 Lu Simian의 "중국 일반사"에는 이름이 너무 많아 혼동되기 쉽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냥 놓아두고 스스로 읽었습니다.
소설을 읽어도, 역사를 읽어도 설명할 게 너무 많고, 부모가 되려면 인내심이 정말 필요해요. 군주와 신하의 관계, 거세, 작은 발, 처첩, 첩의 관계, 특히 고대인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대해서는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알라는 어떻게 이브라힘에게 자신의 아들을 제물로 바치라고 요구했고, 이브라힘은 실제로 순종할 수 있었습니까? 그리고 그것은 또한 이슬람의 성대한 Eid al-Adha 축제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Li Yi는 Huo Xiaoyu를 불쌍히 여겼습니다. Huo Xiaoyu의 복수는 Li Yi의 아내를 죽이고 고문하는 것이었습니다! 유이는 영웅적으로 미녀를 구했고, 재난 이후 서로 사랑에 빠졌습니다. 결혼할 시간이었는데 왜 동의하지 않았나요? 아이는 그것을 알아낼 수 없었습니다.
역사상에도 '믿을 수 없는' 일들이 많다. Yan 왕자가 비밀 유지에 대해 몇 마디 말했기 때문에 Tian Guang이 목을 닦았습니까? Hou Ying은 Zhao를 구하기 위해 부적을 훔친 신링 경을 보냈습니다. 그는 잘 지내던 중 왜 자살 했습니까? 역사책에는 죽음에 관한 이야기가 너무 많습니다. 신하들은 주인을 위해 자살했고, 신하들은 왕을 위해 자살했습니다. 왕조가 바뀌면 왕자, 황제, 손자, 충성스러운 신하들이 모두 자살했습니다. 생명이 가장 소중하고 신성하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삶에 욕심을 내고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은 충분히 고상하지 않고 불친절하고 불의하며 용기가 없다는 뜻이 아닐까? 『역사』의 암살자는 더 이상 그를 흥분시키지 않습니다. 단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더 나은 대우를 하고 당신에게 얼굴을 대접하기 위해 선물을 준다고 해서 누가 죽임을 당할 수 있습니까? Yu Rang은 Xiangzi를 추적하여 암살했습니다. 그가 그를 죽이지 못하면 옷 한 조각으로 보상을 받고 몇 번 찔러 자살했습니다. 냄새나는 작은 발이 사람을 취하게 만든다. 나라가 망하면 아내를 먼저 죽이고 자살한다. 어머니가 위험에 처하면 딸을 먼저 죽이고 자살한다. <여자 이야기> 속 여자는 자신의 팔을 자르려고 하는데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아이들에게 이런 기괴한 이야기나 역사적 사실은 그야말로 마법의 세계이다. 놀라운 경험을 너무 많이 한 후, 아이는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고대인들은 정말 이상했습니다.
물론 이런 '정말 이상한' 문제를 설명할 수는 있지만 아이에게는 이론이 없고 상식에만 의존해 판단한다. 이러한 상식 중 일부는 현대 과학 덕분에 얻은 반면, 다른 감각은 다행스럽게도 "교육을 받지 못했습니다". 상식이 왜곡되고 상실될 때까지 국민을 무시하고 가치를 제한하는 것은 독재 통치의 또 다른 마법 무기입니다.
나의 접근 방식은 그에게 역사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알리기 위해 비슷한 기사나 반대되는 이야기를 읽도록 권유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역사 이야기"를 "하나씩"보고 "역사는 고립 된 것이 아니라 체계적"이라는 추상적인 진실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익숙합니다. 이는 헛된 말일 수도 있지만이 진술이 여기에 묻힐 수도 있음을 알려줍니다. 역사를 이해하는 씨앗.
역사를 읽으면 아이들도 머리가 아프고, 아이들이 역사 이야기만 고집하면 나도 머리가 아프다. 그러나 행복하게도 그는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조모가 제환공을 죽이지 않은 것도 좋았지만, 형가가 진왕을 시해한 것도 좋은 일이었죠.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멸망시키고 통일하는 것이 옳은 일이고, 작은 나라가 큰 나라에 저항하고 분단을 주장하는 것이 옳은 일일까요? 이러한 생각에는 답이 없지만 최고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은 모두 내가 먼저 제기한 것이었고, 그의 독서를 따라가고 그의 사고를 이끌어주지 않았다면 역사서가 그의 생각과 사상을 어디로 이끌어갈지 예측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 사람이 또 무엇을 읽었는지, 받아들였는지 모르겠어요... 2. 고전 읽기의 어려움: 역사의 '이상함'이 아이의 흥미를 떨어뜨렸고, 내가 '성경을 읽는 것은 봄바람 위에 앉아 있는 것과 같고, 역사를 읽는 것은 핏빛 바람 위에 앉아 있는 것과 같다'고 해서 앉기를 선택했다. 봄바람에. 서로 복제된 "어린이 한문 고전"이 많이 있으며, 여기에는 그림과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아이들은 그것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도 그것을 지지한다. 나는 요즘 유행하고 있는 소위 '중국학 열풍'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지만, 독서에서 뿌리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늘 믿어왔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자신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내가 어디서 왔는지"조차 이해하지 못하시나요? 일반적으로 3, 100, 1000 등의 전통적인 계몽서적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외울 필요는 없지만 『삼자경』과 『청림경』에서 전통적인 전통지식을 배울 수 있고, 『제자예』와 『주희가훈』에서 고대의 행동규범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지한 자비, 정의, 예의, 지혜, 신뢰, 존경 및 겸손을 이해합니다. 정직하고 정직하며 세상에서 자신의 책임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가 성경을 읽을 때 나는 경고 메커니즘을 조정하고 그러한 나쁜 잠재적인 개념을 제거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더욱이 경전은 다른 경전보다 더 해롭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역사서에서 '이상함'을 볼 수 있고 그것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들의 개념은 사라질 것입니다. 『삼자고전』은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감동적인 이야기를 많이 해주는 것은 좋은데, '열심히 공부하라'는 이유가 너무 서툴러서 당황스럽다. 의심스러운 자연의 선함을 유지하는 것과 더불어 "자신의 이름을 내고, 부모를 과시하고, 남들 앞에서는 더 부각되고, 뒤에 있는 사람들은 더 번영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어린 나이에 '공무원'이 된 것이 빛나는 예다. 공무원으로서 무슨 일을 하시나요? 당신은 세상의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힘과 돈을 가진 사람이 아닙니까? 공부하지 않으면 여자보다 더 나쁘고, '물건만큼 좋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젠더 의식은 이런 적나라한 도구적 유혹이 사람의 가치를 사물의 유용성과 동일시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초월적인 가치가 없으며 무섭습니다. (그런데 젠더 인식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거울나라 꽃>은 엄마도 아들도 모두 만족하는 책이다. 그 아이러니가 참 고맙다. 넓은 바다와 하늘에 대한 상상을 좋아하지만, 아이의 비판은 “좋은 걸 여자가 다 가져가는 게 부끄럽다”고 하더군요. 옛날 소설 속에나 등장하는 '우주의 음양'처럼 딸들에게 '삼자고전'을 외우라고 하는 사람도 몰랐다. 적어도 내 생각에는 '따르기 교육'이 아닐까? 집에서는 아버지가 스님처럼 남편을 따라갑니다.", "여자는 순결하기를 원하고 남자는 그들의 모범을 따라야 한다"는 말은 소녀들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소년들에게 미래의 가족 구조와 남편과 아내의 관계 및 정의에 대해 교육합니다. 공리주의는 『삼자고전』만의 문제가 아니다. 문화전통 전체가 독서 장려를 중시하며, 지식과 문명, 지혜를 진정으로 중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결국 독서를 통해 관직을 추구하는 것은 언제나 운명을 바꾸는 수단일 뿐이고, 정말 존경받는 것은 관직이나 스승이 되는 것입니다. 풍성한 옷을 입고 고향에 가면 남자가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신을 확립하고 유명해지는 것"에 대한 "얀의 가문의 좌우명"입니다. 결국, "독서는 제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성인을 위한 것"("주희가의 가르침")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다른 수준의 지식과 지식. 『제자규정』 전체의 패턴은 “들어갈 때 효도한다”, “나가면 동생이다”, “성실하다”, “충성하다”,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에서 시작하여 “인자하다”로 끝난다. , 마지막으로 "여유를 가지고 행동하고 문학을 연구"하고 공자의 "최고의 가르침"을 따르십시오. 좋은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사고는 실천과 '행동'을 강조하며 이론과 '지식'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독서의 목적을 입증한다는 관점에서는 여전히 부분적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의 첫 장을 비교해 보십시오.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우리는 실용적이지 않을 때에도 감각을 사용하는 것을 즐깁니다. 인간의 탐구는 자연의 모든 것에 대한 경이로움에서 비롯됩니다. 지식을 추구하는 것 자체가 우리를 행복하고, 충만하고, 행복하고 충만하게 만듭니다. 그는 지식과 지혜를 구별했습니다. 지혜는 그 자체로 목적이며 사람을 자유롭게 만듭니다. 다른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어리석음을 없애기 위해서만 철학을 탐구하십시오.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으며, 타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 살아남아야 합니다. 철학은 자신을 위해 확립된 유일한 학문입니다. 완벽함을 추구하기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전통문화 속의 지식을 추구함에 있어 "고대의 선비는 자신을 위한 것이고, 오늘날의 선비는 남을 위한 것"이라는 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부족함이 있다. "자신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삼는 것"이라는 차원은 아직도 큰 부끄러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나 역시 아이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물론 가장 나쁜 것은 독서를 도구와 공리주의로 바꾸는 경향입니다. Bai Juyi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말했습니다. Yingying이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익과 명성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과거의 업적은 중국 후기 문화사의 거의 전부를 구성한다. 이런 종류의 생각은 실제로 미묘하고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날의 부모들도 아직도 이렇게 자녀들을 교육하고 있지 않습니까? 환경미화원들을 가리키며 큰소리로 “너희가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으면 사람을 존중하지도 않고 거리를 쓸어버리게 될 것이다!”라고 소리 지르고 있지 않습니까? 아이들의 영혼을 돌봐주세요. 우리가 공리주의적 교육을 경계해야 하는 이유는 그 폐해가 끝이 없기 때문입니다. 1. 직업적 위계를 강화하고 열등감, 자기 경멸, 오만, 오만으로 이어지는 '불평등' 개념을 심어줍니다. . 여기서는 자존감과 타인에 대한 존중이 사라집니다. 2. 이와 관련해 미래에는 남과의 비교를 통해서만 행복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이 자신을 잃는 첫걸음이다. 3. 배움의 실용성이 '순수한 지식의 즐거움'에서 분리되어 삶의 추구와 삶의 영역이 쇠퇴하게 된다.
4. 영웅은 성공 또는 실패에 의해서만 판단됩니다... 때로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렇게 작은 것을 추구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유일한 것은 "세속적인 부, 부, 자동차, 비만 및 가벼움"입니다. 아무리 야심적이라 할지라도 남보다 우월하려는 목적으로 "마차를 동반하고 허브를 몰고 술을 진동시키는 높은 왕관"이 얼마나 끔찍합니까. 고대 중국의 모든 나쁜 일이 개 관리들에 의해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종종 생각합니다. 중국에는 항상 두 가지 유형의 개 관리가 있었습니다. 현재 개 관리로 복무 중인 사람과 아직 개 관리가 되지 않은 사람입니다. 오늘날까지도 마을 간부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농부들은 아들들에게 열심히 공부하여 미래에 관료가 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것, 더 높은 추구, 즉 개인의 삶을 더 숭고하게 만들고 사회 시스템을 더 합리적으로 만드는 것을 추구할 수는 없을까요? 우리 삶의 행복과 존엄이 더 이상 부와 지위(어린이의 경우 시험 점수)에 좌우되지 않고, 가장 겸손한 사람도 공기처럼 존엄을 누릴 수 있도록 시스템이 보장되는 시대는 언제쯤 올 것인가? 나는 "백성"이 문자 인식 외에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수백 개의 성을 외우는 것은 분명히 "가계도"를 그리는 것만큼 생생하고 현실적이며 개인적이지 않습니다. 『천자문』도 기껏해야 한문을 정식으로 배우기 전 마지막으로 읽는 책이다. 그 안에는 "이장을 사랑하고 용강을 섬긴다", "풀과 나무가 되어 사방에 의지한다"는 역사적 거짓, "효를 다해야 한다"는 어리석은 충성 등이 담겨 있다. 온 힘, 목숨에 대한 충성심', '고귀함과 천함 사이의 즐거움, 예절의 위계, 우열의 구별은 좋은 것이 아니다. "Zengguang Xianwen"은 더욱 나쁘고 열등한 가치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부자로 살고 싶다면 열심히 일해야합니다", "말은 마르기 때문에 약하고 사람은 낭만적이지 않으면 가난합니다", 바보 행동강령과 규범: "옳고 그름은 말을 너무 많이 함으로써 생기고, 너무 강해서 눈에 띄지 않아서 문제가 생긴다.", "최근에 거북법을 배웠는데, 움츠려야 할 때는 머리를 움츠린다." 내 머리야.", "모든 일을 잘하고 싶으면 장로 세 명에게 물어봐야 해." 대충 계산해 보니 추가된 항목이 340개가 넘는데, 그 중 절반도 아이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알려줄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나쁜 점들은 도처에 널려 있는 강창의 위계질서, 아이들에게 수시로 경종을 울려야 할 '제자 규정', '종을 예의바르게 대하라' 등 여러 책에서 서로 확인된다. 특히 내 아이들이 노출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는 것은 『증광』에 나오는 진부한 중국식 인간관계와 세밀함이다. 산이 있고 먼 친척이 있다”, “오래 살면 사람이 비열해지고, 자주 방문하면 친척도 멀어진다”, “그림은 호랑이 뼈를 그리기 어렵고, 옷은 사람을 만든다”. "돈이 없으면 대중에 나오지 말고, 어려울 때 친척을 찾지 말라"는 말은 너무 교묘하고 세련되어 사람을 서늘하게 만든다. "살인은 용서할 수 있지만 인간의 본성은 용납할 수 없다." 춥다. 이러한 가치와 행동 원칙은 중국의 대인 관계에서 여전히 부분적으로 만연해있을 수 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진보하고 버려 왔지만 이러한 것들이 필터링되지 않고 아이들에게 주입된다면 그들은 어린애 같은 순수함과 천진함을 직접적으로 "죽이게"되지 않을까요? 아이들의 얼굴에 일괄적으로 주름을 만들어 주나요? 당신을 사랑하는 작은 노인인가요, 아니면 작은 할머니인가요? 아이가 옛날 소설을 읽을 때에도 비슷한 문제가 나타난다. 그는 『당나라 전설』과 『서프라이즈』를 읽었고, 지금까지 그가 기억하는 것은 『살아있는 귀신을 본다』와 『살인』에 관한 이야기뿐이다. 이것저것 보고 있는데도 이상하게 한 가지 기억이 나네요. 다른 사람 창가에 지나가기 전에 기침을 하면 입이 다물어지거든요. 하느님, "Yi Zhe Youwei는 귀벽에 속합니다"라고 말하지 않아서 죄송합니다. 나는 그 사람의 얼굴을 잡고 '어린 나이에 너무 성숙해지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차라리 누군가가 나쁜 말을 듣고 화를 내고 서두르고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가 집에 도착했을 때 나쁜 말에는 진실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설사 그가 세속 속물이 될지라도 가능한 한 늦어야 한다. 이것은 제가 『제자규칙』을 읽으면서 발견한 “동심”의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사실 영리하고 성급한 성품을 지닌 우리 아이에게는 성실함과 믿음으로 가르치며, "방도 깨끗하고, 벽도 깨끗하고, 책상도 깨끗하고, 펜과 벼루도 곧다"라고 요구하는 것이 바로 우리 아이에게 있어서는 올바른 약. 하지만 정말 "차분하게 걷고, 똑바로 서서",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천천히 커튼을 열면", 오랫동안 울게 될까 두렵습니다. 아직 어린애인가요? 전통적인 교육에는 "아이 같은 순수함"이 설 자리가 없는 것 같습니다. The Three Character Classic은 이를 간단하게 표현합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보상을 받지만 놀이는 쓸모가 없습니다. 『초등시』는 “모든 것이 평화로워야 한다”, “설명은 조용하고 정확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중국의 전통적인 관념은 “십오관”으로 대표되는 것처럼 사소하고 다정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농담과 도주'는 종종 문제로 이어진다. 소송의 유래는 장난과 농담이 죄인 것처럼 당사자들이 고난과 불의를 견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린위탕은 '유머'를 번역했는데, 중국 사람들은 그런 의미가 전혀 없어서 '유머'로만 음역할 수 있다. 우리는 어느 정도 순수함, 동심, 아이들을 용납할 수 없는 민족이다.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하는 것(벽에 그림 그리기, 뛰어다니기, 웃는 것)은 당연하게도 부모들이 막는다. 습관적으로 멈추는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자녀가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여 체면을 잃을까 봐 부모들이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의 장난스럽고 "시끄러운" 규칙이 교육의 핵심임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용인하지 못하는 어른들이 너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아이는 점차 생명력이 없고, 무기력하고, 지루함을 배웁니다. 나는 그가 항상 "넓게 돌아서서 가장자리를 만지지 말고" 가득 찬 것처럼 빈 무기." ".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규범과 규칙이 아이들에게 차분하고 교육을 잘 받도록 가르칠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고대 서적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중 일부를 희석시켜야 합니다. 한번은 제 아이와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자기 반의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이 순진하다고 생각하지만, 순진한 편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조숙하다"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좋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렇게 서로를 알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해요. 그러나 그는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교육받지 못한" 일과 "부적절한" 일을 많이 했습니다. 나에게 있어 규율 있는 양육과 순수함과 순진함 사이의 역동적인 균형에 주목하고, 그것에 치우치지 않는 것은 늘 경계하면서도 잘 파악하지 못했던 화음이다.
객관적으로 보면 '청림경림'과 '제자의 규례'는 전반적으로 괜찮다. “부모님의 가르침을 잘 듣고” “줄 때는 훈계하고, 대답할 때는 맞서”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네 충고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기뻐할 것이다.” 또 울면 따라가는데 불만은 없을 거에요." 부모님은 무슨 일이 있어도 잘 하신다. 그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쩌지? 결국 해결 방법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전통문화의 단점 중 하나는 항상 "이런 경우라면"이라고 말하고, "안되면 어쩌지"라는 대응책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을 아이들과 함께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 많은 진실은 절반만 설명되고 더 깊어질 수 없습니다. 공자는 "친구가 없으면 자신보다 좋지 않다"고 가르쳤습니다. 친구가 자신보다 똑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친구가 당신과 어울리면 "친구는 자신보다 좋지 않습니다"가 아닐까요? "까이겐탄"은 "악당과 적대하지 말라, 악당에게는 그들만의 적이 있다"고 말한다. 합리적인 것 같지만, 잘 생각해보면 모두가 악당을 신경쓰지 않는다면 악당은 그럴 수 없을 것이다. 세계를 지배하고 있습니까? 모든 고전과 역사에는 황제에게 보고하고 백성을 돌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복합명사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사람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므로 "사람"이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없습니다. 그냥 '왕에게 충성하고 백성을 사랑하라'고만 하세요. 왕과 백성이 갈등을 빚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왕은 이익을 위해 백성과 경쟁하기를 원합니까, 아니면 백성은 새로운 왕을 지지하기를 원합니까? 장님이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아이들에게 단지 진실을 듣기만 하기보다는 좀 더 깊이 생각해 보도록 일깨워 주고 싶습니다. 동시에, 이러한 진실의 합리적인 측면을 받아들이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원리를 배우는 것과 친구를 사귀는 원리는 같습니다. 장점이 있으면 그것에서 배우고, 다른 사람을 볼 때 생각하고, 볼 때 자신을 반성하십시오. 완벽함을 추구하고 비난을 한다면 누구도 완벽하지 않으며 친구도 사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친구를 선악을 가리지 않고 판단의 핵심으로 삼는 것은 조폭형제들의 '의리'다. 마지막으로 가장 치명적인 '운명'에 대한 질문이 있다. 왠지 오래된 소설을 읽으면서 아이의 '운명'에 대한 개념이 급격히 강화되었습니다. 그는 늘 "이건 운명이다"라고 말하며 매우 차분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삼국지"를 처음 읽었을 때 한숨을 쉬며 "영주"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는 무슨 일이 생기면 "자비로운" 눈물만 흘리면 되는 유비를 부러워했고, 자연스럽게 누군가가 그를 보호하고 지지하기 위해 목숨을 걸었습니다. . 그러나 영주가 되는 길은 오직 한 가지, 환생하는 것뿐이다. 이 시점에서 그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내 인생은 좋지 않습니다." 나는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가 있고, 가족 배경도 확실히 그 중 하나라고 솔직하게 설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가족 배경을 결정적인 요인으로 삼는 것은 가장 유망한 사람들입니다. 가족 배경을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는 안정적이고 조화로울 수 있지만 결코 좋은 현대 사회는 아닙니다. 그런데 무협소설은 매우 흥미롭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은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하나는 독보적인 무협의 원천이 언제나 무협비서에서 나온다는 점이다. 또는 외부인이며 새로운 무술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고대 유산에만 의존할 수 있고 오늘날의 필요에 따라 새로운 성과를 창출할 수는 없을까요? 다른 하나는 많은 사람들이 주로 그들의 특별한 배경(부모가 흑백 영역 출신)과 기회(전문가와의 만남, 비밀 서적, 독보적인 무기 등)로 인해 "영웅"이 되며, 그들의 경험과 업적은 복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사회를 건설하는 데에는 어떠한 보장이나 루틴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나중에 아이들이 역사나 고전을 읽을 때 여전히 '운명'과 '탄생'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는 많은 것을 쉽게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책에는 옷을 입을 때 "윗부분은 룰에 따라 나누어 아랫부분은 가문이라 부른다"고 적혀 있다. 밝은 노란색이나 살구색, 다섯 개의 발톱을 가진 용이나 네 개의 발톱을 가진 용은 멸망의 문제이다. 우리는 또한 다음과 같이 논의했습니다. 칭찬받는 주된 이유는 주인에게 충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관종이 구왕을 배반하고 제환공을 도와 통치하게 했다는 것도 좋은 말입니까? 왕자, 장군, 총리 여러분, 씨앗을 갖고 싶습니까? Feng Daohe의 반란을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사람이 왕을 굳게 인정하고 충성을 다해야 합니까, 아니면 스스로 판단하고 주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까? 샤오아는 후자에 동의하지만, 이 경우 고대사 전체의 가치가 무너지지 않을까? "그건 뭔가 잘못된 것 아닌가요?" 아들이 물었다. 공자는 “죽음과 삶에는 운명이 있고, 부와 명예는 하늘에 있다”고 이보다 더 명확하게 말했다. " “왕은 신하들의 인도자요, 아버지는 아들들의 인도자요, 남편은 아내들의 인도자이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왕, 아버지, 남편은 신하들의 인도자가 아닙니다. , 아들, 아내가 선택할 수 없는 것을 삶의 기초로 여기는 것은 자유롭지 않습니까? 아들은 이전에 철학에서 '자유의지와 결정론' 사이의 논쟁을 알고 자유의지와 자유선택을 받아들였으나 이제 혈통과 혈통의 강력한 도전에 직면했다. "생명이 존재하는가?" 이제 이것이 그에게는 큰 혼란이 되었고 나에게는 큰 증오가 되었습니다. 3. 나의 무력한 대책 계몽 낭독 후에는 진지한 사서오경과 다양한 학자들이 있다. 하지만 약간 읽기 쉬운 논어를 제외하고, 중학교 이하의 아이들에게 고전과 공자를 읽게 하는 것은 농담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쓰기의 장애물은 하나이고, 사고의 어려움은 두 번째입니다. "책", "이", "리", "도데"를 실제로 이해하는 대학 교수가 많지 않아 감히 아이들을 가르칩니다. "전통문화 홍보"라 할지라도 Yuandian은 나중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전통의 본질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독서 습관과 선호도에 맞는 창의적인 글쓰기 책입니다. 나는 한때 미국과 유럽의 친구들에게 아이들에게 "고전"을 읽어주는지 물었습니다. 질문을 받은 사람들은 예외 없이 모두가 놀랐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인간 본성에 관한 이론? 그는 딸랑이처럼 고개를 저으며 쳐다보지도 않았습니다. 주석, 그림, 텍스트가 포함된 "Utopia"? 아니요! "그 사람은 어린애야!" 내 질문에 내 친구는 당황했다. 그럼 무엇을 볼까요? 그리스 신화와 성경 이야기는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습니까? 독서의 기본 원리는 아이들이 동화책을 읽는 것입니다.
철학? 문제 없습니다. 6종의 '어린이 철학 계몽서'와 4종의 '어린이 철학 지혜서'가 중국에 소개되었습니다. 삶과 죽음, 자유 의지, 물질과 삶이라는 가장 심오한 문제를 논의하는 유사한 책이 많이 있습니다. 의식, 형태, 본질, 실체를 생생하고 어린아이 같은 언어와 흥미로운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인문학적 개념, 문화적 다양성 및 기타 가치 지향이 모두 포함됩니다. 경제, 정치에 관한 책도 있고, 아이들을 위해 특별히 쓴 책도 있고, 본문의 본질을 철저하게 이해한 다음 아이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쓰는 대학 교수도 있습니다. 형식적인 '정확성'에 대해서는 전혀, 무슨 말을 하든 그 근원에서 벗어나지 않고, 자의적인 표현에 빠지지 않고, 개인적인 경험을 표현합니다. 이는 기본 지식을 갖춘 문화 시스템의 이점입니다. 불행히도, 아마도 노출이 부족해서 그런 실제 어린이 버전의 중국 연구를 찾지 못했습니다. 수많은 고대 서적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의 마음에 따라 쓰기"는 말할 것도 없고 어린이를 위해 쓰여진 책은 거의 없습니다. 소수의 깨달음 책은 전적으로 "어른의 축소판"을 위해 쓰여졌으며 심지어 음운론적 깨달음에도 금기가 없습니다. 내 남편이 무슨 말을 할 수 있나요? 때로는 '과도한 것보다 적게 갖는 것이 낫다'는 생각까지 하게 된다. 일부 "Feihua Ling", "Yingchun Ling" 등 우아한 게임 외에도 어린이는 당분간 중국어 공부를 접할 수 없습니다. 한편으로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기초한문 교과서를 접해 본 반면, 전통 고전에는 물론 많은 장점이 있지만 그 장점에는 정직함, 거짓말하지 않음, 친절함, 효도, 청결함, 근면함, 배려가 포함됩니다. , 인내, 성실은 실제로 인간의 기본 의식입니다. 거의 모든 문화와 문명이 이를 강조하며, 반드시 중국 고전을 통해 교육할 필요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중국 고전 특유의 그런 것들이 나를 불안하게 만든다. Zixia는 "Qiaoxia는 아름답습니다. 아름다운 눈은 그것을 기대하고 사람들은 항상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공자는 "그림을 그린 후에는 모든 것이 드러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정의, 공정성, 자유의지, 생명의 소중함과 존엄성, 평등, 이 모든 것이 요소입니다. 평범한 배경에 중국 문화를 그리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밝고, 자신감 있고, 합리적이고, 독립적이고, 당당한 현대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먼저, 그리고 케이크에 전통문화의 꽃을 더하고 싶습니다. "나중에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닐 수도 있지만, 가장 덜 나쁜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쉽게도 전통문화의 창조적 변혁 이후의 대부흥도 기대하고 있지만, 지금은 우리 아이들에게 '국제적으로 수상한 소설'을 더 많이 읽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