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효문화의 현대적 이해?
고대 효문화의 현대적 이해?
"제덕효가 우선이다." 오랫동안 이 속담은 효도가 중국 전통 윤리 체계에서 중요한 지위에 대한 인식을 반영해 왔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 전통문화는 효문화라고 불릴 수 있다. 중국 효문화는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역사가 유구하고, 넓고 심오하며,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경제 발전과 인구 고령화가 심해진 오늘날 연금 문제가 초점이 되고 가족연금 모델이 새로운 수준으로 높아졌다. 따라서 전통 가정연금 모델을 지지하고 효문화를 재건하는 것이 역사의 요구 사항이 되었다. 이 글은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근원을 추적하고, 전통의 정수를 계승하고, 현재의 현실 생활과 밀접하게 결합하려고 노력하며, 인류의 도덕 수준을 높이기 위해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도덕을 더욱 발양하고, 조화로운 가정과 사회를 더 잘 건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계획이다. \ x0d \ x0d \ 1. 효문화의 역사적 연원과 내포 \ x0d \ x0d \ 1. 효 문화의 역사적 연원. 효성이란 무엇인가? 중국 고대 사회의 윤리적 가치 체계에서 효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미덕 중 하나이다. 어원학의 의미에서 효의 기본 의미는 노인을 존중하고 노인을 공경하며 선을 행하고 덕을 쌓는 것이다. 효도에 대한' 르야 석훈' 의 해석은' 부모 효' 이고,' 설문해자' 는' 부모를 잘 대하는 사람, 구성에서 자녀, 자녀에서 어른까지' 로 해석된다. 허신은' 효' 라는 글자가' 노자' 와' 자' 의 조합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효' 의 고자형은 부모의 좋은 뜻과 일치했고, 효는 자식의 부모에 대한 선량함과 미덕으로 여겨졌다. \x0d\\x0d\ 역사서에 따르면 효의 관념은 종법사회에서 싹트고 있다. 이경서: "천지가 있으면 만물이 있고, 남녀가 있고, 남녀가 있고, 부부가 있고, 부자도 있고, 왕공 대신도 있다." 인류의 가족 혈연 관계와 사회 정치 윤리 관계에는 역사적 과정이 있다. 효도 관념은 종법 가정과 부자관계의 명확성과 함께 생겨났다. 효는 일종의 윤리관념으로서 서주에 정식으로 형성되었다. 천존현 () 사상의 지도 아래 효 () 는 서주 () 시대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윤리적 가치관이 되었다. 효는 처음에 조상을 공경하는 종교 감정에서 발전했다. 효의 초기 의미는 조상을 공경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주조부터 춘추기까지 그 주된 의미는 경조, 효의 주요 방식은 제사이다. 효의 초기 의미는 자식을 낳고 대대로 물려주는 것은 생명에 대한 숭배에서 나온 것이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춘추에서 전국까지 효는 원래의 의미에서 좋은 부모로 바뀌었는데, 이는 당시 사회조건, 사회의식, 가족구조의 변화와 일치한다. \ x0d \ x0d \ 중국 고대에는 효도 사상과 실현 방법이 많았다. 유가의 해석을 거쳐' 좋은 부모' 가 마침내' 효' 의 핵심이 되고 심지어 유일한 내용이 되었다. 공자는 "노인 앤, 친구 편지, 젊은이 임신" 이라고 제안했다. "연금" 은 공자의 중요한 사회 사상이다. 공자의 효도 이론에는 효도뿐 아니라 친족에 대한 존중도 포함된다. 그것은 혈연 관계에 뿌리를 둔 자연스러운 애정을 강조한다. "정치를 위해" 기록자가 효를 물었고 공자는 대답했다. "오늘의 효도는 부양할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맹자는 공자의 "연금" 사상을 발전시켰다. 우선, 그는 기원과 가정에 존재하는 효도 관념을 사회 전체로 확대하고 인간성에서'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중국 전통 효도의 많은 양로사상과 조치는 당시 역사적 조건 하에서는 일종의 사회적 이상일 수밖에 없었지만, 이는 중국의 양로사상 문화 전통을 형성했다. \ x0d \ x0d \ 1.2 효 문화의 의미. 효문화는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노인을 봉양하고, 노인을 존경하며, 노인을 배웅한다. 노후와 물질적 지원. 이런 부양은 자녀가 가장 좋은 것을 노인에게 헌납하고, 노인을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충분한 영양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이른바' 좋은 부양' 이라고 부른다. 노인을 존경하고 정신적으로 노인을 공경하다. 사회에서 노인을 공경하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는 뜻이다. 낡은 것을 상례에 따라 처리하다. 노인은 백 살이고 예의에 따라 장례를 치르며 효도를 다한다. \ x0d \ x0d \ 요컨대 효문화는 모든 사상적 관념, 이론체계, 행동규범, 문학작품 및 관련 민속을 포괄하는 사회현상과 객관적인 존재이다. 효문화는 중국 전통 윤리의 기초를 다지고, 많은 가치 있는 정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 전통 효문화를 발양하는 것은 우리나라 인구 고령화 문제를 완화하고 조화로운 사회 건설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현실적 의의가 있다. \ x0d \ x0d \ 2. 효문화의 현대적 의의와 도전 \ x0d \ x0d \ 2. 1 효문화의 현대적 의미. 중화민족 발전사에서 전통효문화는 일종의 윤리규범과 행동규범으로서 중국 전통가정연금, 가정조화와 사회안정 촉진, 노양, 노양 등에 규범과 구속작용을 했다. 전통 효문화의 사회적 기능이 중국 봉건 사회에 반영된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이런 문화는 짙은 봉건적 색채를 띠게 되었다. 그러나 윤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효경' 의 효도 사상은 봉건사회 특유의 사상문화라고 할 수 없고, 시공간을 넘나드는 영원한 윤리화제로, 그 본질은 인류 문명의 보편적 가치를 반영한다. \ x0d \ x0d \ 효문화의 핵심은 경로연금이다. 자식이 부모를 공경하고, 노인을 사랑하고, 돌보고, 부양하고, 노인들이 천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은 중화민족이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훌륭한 전통이다. 이런 정신은 과거, 현재, 미래 모두에서 보편적인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x0d\\x0d\ 먼저 노인의 안정감을 돕는다. 효문화는' 양로' 를 제창하는데, 이것은 효문화의 자녀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이다. 옛사람의 구름: "근자의 길은 세 가지가 있다: 태어나서 기르며, 부재중 상심하고, 다 제물로 바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는 자녀가 부모가 건재한 상황에서 부양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특히 중국 고대 경제 여건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국가들이 더 많은 노후 경제 책임을 감당할 수 없다는 전제하에 노인들이 노년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기본적인 물질적 전제를 제공한다. 오늘날의 도시 저소득 노인과 농촌 무소득 노인의 경우, 중국 전통 효도의 교육 하에 이런 양로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노인의 걱정거리를 해결해 주고, 노인은 생활에서 자녀의 세심한 보살핌을 받을 수 있고, 기본적인 물질적 생활이 보장된다. \ x0d \ x0d \ 둘째, 노인이 "물건을 배달하는 것" 을 돕는다. 효문화는' 노인 존중' 을 제창하는데, 즉 노인에게 정신적인 위안과 정서적 기탁을 주는 것이다. 노인의 생활은 물질적인 만족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물질적 생활이 기본적으로 충족될 때, 그들은 젊은 세대의 존중이 더 필요하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공자 는 말했다: "이 효도, 그 가 제기 될 수 있다고, 개 말 에 관해서는, 그 가 제기 될 수 있다고; 무례하니, 왜 안 되는 거야? 맹자는 또한 "사랑은 존경하지 않고 날짐승에게도 좋은 것" 이라고 생각한다. \ "그래서, 프로 를 존중 하기 위해, 단지 불경 을 제기, 진정한 효도 가 아니다. 오늘날, 노인을 효도하는 것은 노인에 대한 존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의 사회주의 제도 하에서 대부분의 노인들은 먹을 수 있고, 그들은 감정적 교류, 정신적 위안, 진정한 정신적 즐거움과 존중이 필요하다. 전통적인 효도의 교육에서 노인은 자녀 생활을 돌보면서 천륜의 즐거움으로 인한 정신적 즐거움을 누릴 수 있으며, 자신의 생활 경험에 따라 자녀에게 적절한 생활지도를 줄 수 있어 자녀에게 안정감과 행복감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인에게 유용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 x0d \ x0d \ 마지막으로 가정의 평화와 사회 안정에 도움이 된다. 가정은 사회의 세포이므로, 가정의 화합 상황은 필연적으로 사회 전체의 안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족 내부의 조화는 후배와 어른의 관계일 뿐만 아니라 동배 간의 관계이기도 하다. 즉 효문화에는' 효' 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한 공자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실수하기 쉬운 사람은 거의 없고, 실수하기 쉽지는 않지만 교란하기 쉬운 사람은 많지 않다" 고 말했다. 맹자도 "모두가 친장하고 천하가 태평하다. "봉건 사회 초기에는 효도의 제약으로 사람들이 온순하고 겸손하며 박애하는 사람으로 길러졌다. 현대사회에서 효의 이러한 긍정적인 요소들은 한 사람이' 논어' 에서 말하는' 부드러움, 착함, 예의, 검소, 타협' 을 향해 발전하여 사회의 안정과 조화의 긍정적인 힘이 되는 데 도움이 된다. \ x0d \ x0d \ 2.2 오늘날 효용 문화에 대한 사회의 도전. 현실에 직면하여 현대사회 경쟁이 심화되고, 생활리듬이 빨라지고, 개성해방의 추구, 중국 교육제도의 부재로 사람들의 윤리도덕관념이 약화되고, 가정연금 관념이 무관심하고, 전통효도가 중단되고, 실의에 빠졌다. 중국의 가정연금에는 많은 불만족스러운 곳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가정 부양 분쟁이 증가하여 일부는 형사사건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노인의 생활 여건은 걱정스럽다. 특히 나이가 많고, 아프고, 수입이 없고, 배우자가 없고, 농촌에 사는 노인들은 더욱 그렇다. 자신의 경제수입을 가지고 있고, 건강이 양호한 노인들에게 그들은 자녀의 소홀함을 느끼고, 정신적 지주의 중단을 느끼는 경우가 더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자녀들은 종종 노인들에게 많이 이용하고, 관심이 적고, 감정적 교류가 부족하여 노인들을 외롭고 처량하게 느끼게 한다. 자주 집에 가서 보자' 라는 노래는 아이의 심정과 외로운 부모의 그리움을 표현했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효심 부족에 대한 보편적인 존재도 포함되어 있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불효' 는 인간성의 이화와 사회문화의 문제를 반영한다. 적극적으로 사회적 조치를 찾는 것 외에도 사람들의 진심과 양심을 일깨워야 한다. 한편으로는 중국의 효문화를 발양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노인을 공경하고, 노인을 돕는 전통적 미덕을 적극 제창해야 한다. 반면에 전통 효문화를 개조하여 시대정신을 부여해야 한다. \ x0d \ x0d \ 3. 중국 전통효문화의 재건 \ x0d \ x0d \ 현재 중국 노인인구가 세계 노인인구의 1/5 를 차지하며 세계 1 위를 차지하며 중국은 이미 고령화 사회에 앞당겨 진입했다. 경제 문제 외에도 생활, 의료, 오락 등 일련의 문제들이 노인들에게 더 많은 문제를 가져왔다. 중국의 국정은 특별하고, 중국의 연금 문제도 특별하다. 가족 연금은 항상 안정적인 연금 모델이다. 노인들은 이런 노후 방식을 기꺼이 받아들이는데, 이는 당대 중국이 장기적으로 노후 문제를 해결하는 주요 선택이다. 이렇게 하면 효도를 선양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며, 전통 효문화의 내포를 혁신하고 개조해야 한다. 우리는 가져오기주의도, 복고주의도 실천할 수 없다. \x0d\\x0d\3. 1 노인의 안정감을 보장하는 효과적인 법률 제도 수립. 오늘날 사회에서 우리는 노후를 입법하고, 기존의 법률과 규정을 개선하고, 노인들을 존중하고, 자발적으로 노인을 부양하고, 노인들이 만년에 굶주림과 학대를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 불효한 자손들은 법에 얽매여 엄벌에 처한다. 또한 건전한 입체적인 사회보장 메커니즘과 행복 메커니즘을 확립하는 것이 노인의 진정한 독립행복의 중요한 전략이다. 예를 들면: 노인 보험 제도, 노인 오락 메커니즘, 노인 서비스 메커니즘 등. 노인들에게 전방위, 다재다능함, 다형 시리즈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후 매커니즘의 입체화 설계는 국가 행동의 참여가 필요하며, 모든 노인들이 진정으로 즐길 수 있도록 형식뿐만 아니라 인간성과 문화적 내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x0d\\x0d\3.2 효도 관념의 배양과 확립을 강조한다. 일정한 도덕관념은 일정한 사회생활의 산물이다. 효도 관념은 시대와 사회 생산생활의 내재적 요구에 적응해야 한다. 어려서부터 사람에 대한 효도관념의 배양을 중시하고, 어린 시절부터 전통적인 효도문화의 경전을 읽고, 그 의미를 이해하고, 우수한 효도교육 동영상을 보고, 각종 경로를 통해 효도관념을 묵묵히 이식해야 한다. 전통 사회에서' 노후 보내기' 는 효문화의 주요 내용 중 하나로 충분히 발휘되었다. 노인이 돌아가신 후, 많은 일을 했고, 심지어 100 년 후의 준비를 위해 돈을 썼다. 그뿐 아니라, 그는 사후의 겉치레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이런 현상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노인 생활의 물질적 지지를 약화시켰다. 그래서 그것을' 후생박사' 로 바꿔야 한다. 노인이 살아 있을 때, 더 많은 물질적 지원과 정신적 위안을 줄 것이며, 죽은 후에는 모든 것이 간단해질 것이다. 중국의 신효도관의 주체는 교육기관, 사회조직, 민간의 자발적인 형태일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은 가장 기본적인 효도 관념을 제창하여 사회 전체에 보편적인 장로의식을 형성하여 선악, 치욕, 의를 알게 하는 것이다. 효도 관념의 형성은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의식적인 배양과 교육은 사람들의 효도 관념의 형성에, 사회에서 보편적인 효도 의식의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물론 당대 사회의 도덕교육은 교육 대상의 인격적 특징, 수용 방식 등 복잡한 요소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즉, 당대 신효도 교육은 고도의 현대의식과 방법을 반영해야 한다. \x0d\\x0d\3.3 노인을 공경하는 사회행동지도를 강화하여 노인을 공경하는 행동규범을 형성하다. 중국의 효문화건설은 관념적인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사람들의 행동을 인도하고 규범화해야 한다. 당대의 효도 행위 습관의 배양은 효도 관념의 배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습관적 행위의 배양부터 시작해야 한다. 효도는 우선 자녀에게 정신적으로 진심으로 부모를 존경하고 사랑하라고 요구하며, 부모에게 감정적인 위로를 받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 사람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려면 하늘을 공경해야 한다. " 노인을 봉양하려면 반드시 성실하고 인내심 있고 세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부모님을 걱정없이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부모가 늙고 허약하거나 노동생활능력을 상실할 때, 자녀는 부모를 공경하고, 사려 깊고, 실제적인 행동으로 부모의 양육에 보답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은 모두 성숙하고 독립적이 되고 있고, 우리 부모님은 늙어가고 있다. 우리는 부모님이 건재하실 때 제때에 효도하고, 자주 집에 가서 방문하고, 그들의 마음을 위로해야 한다. 동시에, 아이로서, 자신의 일과 생활 사무를 잘 처리하고, 신체에 주의를 기울이고, 부모가 자신을 걱정하게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효도는 진실하고, 깊고, 본질적인 것이지, 표면적인 것이 아니다. \x0d\\x0d\ 또한, 이러한 효도 교육의 실현에는 당과 정부 정책의 지도와 지원이 필요하며, 정부의 교육 계획에 포함시키고 언론을 통해 홍보를 하여 효도를 숭상하는 도덕을 조성해야 한다. 동시에, 사회도 노인 활동 장소와 기관의 건설을 확대하여 그들의 만년 생활에 품질을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