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문화인의 사회정치적 사상

고대 중국 문화인의 사회정치적 사상

중국 전통문화는 중화민족의 특성과 풍격을 반영한 일종의 민족문화로, 중화민족의 역사 속에서 나타난 다양한 사상, 문화, 사상형태의 집합체이다. 확장적인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전통문화에는 역사 속에서 형성된 많은 문화 형태가 포함되며, 이는 중국 역사와 문화의 방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예를 들어 유교 문화, 도교 문화, 불교 문화 등이 있습니다. 함축적으로 말하면,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내용은 유교가 대표하는 주류의 개념과 가치 지향이며,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에 널리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대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인 공자가 창시한 유교 사상체계의 핵심 가치 개념은 '의례'이다. "에티켓"이란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에 있어서의 규칙과 규정, 행동 규범 및 이에 상응하는 사상과 개념을 말합니다. 유교 사상체계에서 '의례'와 자주 비교되는 또 다른 범주는 '기쁨'이다. 이 둘은 서로를 보완하며 '의례와 음악 문화'를 형성한다. 유교가 주창하는 '의례와 음악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와 서양문화를 구별하는 특징이다.

소위 '의례'와 '음악'은 고대 초기 사람들이 조상을 공경하고 숭배하며 신과 땅을 숭배하는 활동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리"는 원래 조상을 숭배하고, 조상을 숭배하고, 신과 땅을 숭배하는 활동의 일부 의식 규범을 의미하는 반면, "음악"은 이러한 의식 활동과 조화를 이루는 음악과 춤을 의미합니다. 이후에는 '의례'와 '음악'의 의미가 점차 확대되고 체계화되어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의례활동과 이에 어울리는 음악과 춤을 총칭하여 '의례'와 '음악'으로 지칭하게 되었다. 하(夏), 상(商), 주(周) 왕조가 발전한 후에는 소위 "하의례(夏禮)", "음의례(陰禮)", "주례(周禮)"가 있었는데, 이는 일련의 규정, 체계, 규칙, 의례, 심지어는 에티켓 규칙에 대한 정치적 사고, 윤리적 사고. 서주(周周) 초기, 위대한 정치가 주공(周功)은 전생의 의례와 풍속을 시대의 요구에 따라 '의례와 음악을 지었다'('예서: 명당위'). 음악체계는 당시 가부장제 사회에 부합하는 일련의 의례를 확립하여 계급사회의 모든 계층의 권리와 의무를 '의례와 음악'의 형태로 제도화하고 고정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질서 있게 유지한다. 상대적으로 안정되고 조화로운 상태로 공자가 숭배한 '우울하고 우아한'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춘추시대에는 사회형태의 진화와 정치지형의 변화와 함께 점차 '의례와 음악의 붕괴' 상황이 나타났다. 이에 대해 위대한 사상가 공자는 하, 상, 주나라의 문화유산을 정리, 정리, 성찰하고 '의례와 음악'을 창제함으로써 '의례와 음악'을 핵심으로 하는 유교 사상체계를 창의적으로 확립하였다. 유교 이념 체계의 핵심 요소. 공자는 철학적 존재론과 사회사의 관점에서 '의례와 음악'을 전방위적이고 다층적으로 해석하고 시연했으며, 삶의 본질과 의미에 대한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 '의례와 음악'이라는 제약 아래 사회의 모든 계층(계층)의 조화로운 공존이라는 이상은 '의식과 음악'이라는 고대 개념을 점차 사회 전체가 일반적으로 수용하고 인정하는 사회 이념으로 승화시켜 '의식과 음악'을 만들어 냈습니다. 음악"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주요 내용이 되었습니다. 이후 맹자, 순자 등 유학자의 발전을 통해 '의례와 음악문화'를 핵심으로 하는 유교는 점점 더 번영하게 되었다. 한나라 무제(吳皇)가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 이후, 유교는 모든 세대의 통치자들에 의해 옹호되고 존경되었을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고 믿었습니다. 그 결과, 공자는 유교를 개척하여 중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심오하며,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학파가 되었습니다.

공자의 사상체계에서 '의례'는 공자의 정치사상과 사회윤리의 출발점이자 종착지이며, 그 목적과 기능은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행동과 사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교육, 구속, 규제, 그리고 '음악'과 '의식'은 서로를 보완하며, 마음으로부터 '의식'(즉, 다양한 사회적 규범과 제약)에 대한 사람들의 진심 어린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유도합니다. 예절과 음악의 결합은 예절로 사람의 인격을 기르고,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음악으로 다스리며, 사람들이 "의식"의 규범에 따라 의식적으로 행동하도록 격려하고 사람들의 내면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의 목표를 달성합니다. 나라를 다스린다'와 '세계를 평정한다'는 것입니다. 전체 사회질서의 안정을 유지합니다. 유교의 '의례와 음악문화'의 본질은 『논어』(논어)에서 제시하는 “예의의 목적은 화합이 가장 귀한 것”이라는 사회적 화합사상인데, 또한 유교의 '의례와 음악문화'의 보편적 가치.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유교는 기본적으로 사회 윤리에 관한 교리입니다. 유교는 가부장적 계층 사회에서 인간 관계를 탐구하는 과학입니다. '의례와 음악'은 유교 전통윤리사상과 도덕규범 체계의 논리적 출발점이자 핵심개념이다. 유교가 주창하는 '의례와 음악문화'는 사회적, 정치적 이상일 뿐만 아니라 윤리적, 도덕적 원칙이자 규범이다. "의례와 음악"은 사람들의 행동을 조정하고 제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인간의 주관적 욕구와 객관적 현실 사이의 모순을 조절하여 그 둘이 균형 잡힌 상태에 도달하여 인간 사회의 조화로운 존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지금은 큰 길이 감추어져 있고, 천하가 집에 있고, 사람마다 친척이 있고, 아들마다 자식이 있고, 재물과 재물은 모두 자기 소유이다. 세상의 위대한 사람들은 이를 예의로 삼고, 도시는 도랑과 연못은 굳건하고 예의와 의는 규율과 같으며, 임금과 신하들은 정직해야 한다. "아버지와 아들을 공경하고, 형제가 화목하며, 부부가 화목해야 한다." 이윤") 공자의 사상적 개념에서 '의례'의 기능은 사람들에게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 형제, 남편과 아내를 올바르게 대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사회 구성원과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 "가정의 질서", "나라의 통치", "세계의 평화"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즉, '의례와 음악'은 안정된 사회구조의 요구에 부응하여 창조된 것이다.

“의례는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은 유교의 ‘의례와 음악문화’의 근본 정신을 잘 요약하고 있다. 유교에서는 이러한 '화합의 가치'라는 도덕적 가치 지향에 따라 개인과 타인, 개인과 사회 사이에 갈등과 모순이 발생할 때 관용과 겸손의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질서는 또한 사회 전체의 강력한 결속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유교가 주창하는 '화합'은 무원칙적인 동일성이나 조화가 아니라 일정한 조건과 원칙에 따른 조화와 통합이다. 그러므로 공자는 “군자는 조화롭지만 서로 다르고, 소인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고 말씀하셨다(<논어>). 수천년 동안 중국 국가에 의해 형성된 "고귀한 조화"(즉, "조화"를 옹호하는) 가치 지향의 장기적인 영향과 축적의 결과입니다.

유교 의례와 음악문화의 본질적인 특징은 '친족'이라는 혈연관계와 '존중'이라는 사회적, 정치적 관계를 결합하여 ''라는 틀 아래 그에 상응하는 일련의 규범을 형성한다는 점이다. 의례"와 시스템, 자연인을 인위적인 사회적, 정치적 관계에 배치하여 사회, 정치적 계층의 사람으로 만드는 동시에 이상적인 정치 사회는 사람들의 자연적인 혈통을 기반으로 "의식과 음악"을 형성합니다. 가부장적 계층 사회 문화로 대표됩니다. 동시에 유교 의례와 음악의 문화정신의 목적은 의례와 음악의 제도적 규범적, 예술적 교화적 특성을 활용하여 자연인을 위한 인문교육을 실시하고, 자연인을 정치적, 윤리적 궤도에 진입시키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자제하고 예의에 복귀하는' '온유한 신사'가 되어 사회 윤리 규범을 의식적으로 준수함으로써 사회 질서와 조화를 유지하는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유교 예절과 음악 문화의 의미는 모든 사회 계층의 조화로운 공존을 위해 제도적 수준, 윤리적 수준, 의례적 수준에서 공식화 된 몇 가지 규범과 원칙입니다. 인도적이고 사회도덕 건설에 도움이 되는 특정 규범과 원칙이 없이는 '조화'와 '대화합' 사회를 이룩할 수 없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유교의 의례와 음악문화의 특징은 의례와 음악을 활용하여 인간관계를 표현하고 다루며, 사회를 규제하고 관리하는 데 있다. 궁극적인 목적은 사회의 모든 계층이 인간과 사회,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의례와 음악"의 규범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여 사회 생활과 공공 생활에서 좋고 안정적인 사회 질서를 형성하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조화롭고 조화로운 사회적 대인관계를 구축하는 목적을 달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