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본질주의 교육 사상?
본질주의 교육 사상?
본질주의자의 철학관은 다르지만 교육관에서는 일치한다. 그들은 모두' 민족 경험' 이나' 문화 전승' 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역사를 통과한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험은 개인의 경험보다 더 의미가 있고, 전혀 시련을 겪지 않은 아이들의 경험보다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또한 인류 유산에' 문화 중 가장 좋은 것' 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식의 기본 핵심", 즉 소위 * * * 같은 변하지 않는 문화 요소로, 다양한 기본 지식, 다양한 기술, 전통적인 "태도" 와 "이상"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요소들은 모두가 배워야 할 것이다. 학교의 주요 임무는 이 문화 원소들을 젊은 세대에게 전수하는 것이다.
요소주의자들은 진보교육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진보교육운동 참조). 바글레는 진보교육이 학습자의 관심, 자유, 현재 필요, 개인 경험, 심리조직, 학생의 주동성을 강조하고 노력, 규율, 장기 목표, 인종 경험, 논리적 연계, 교사의 주동성을 소홀히 하며 엄격한 학습 성적 기준을 업그레이드의 기초로 완전히 포기하고 학습의 체계성과 질서를 무시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육의 질을 떨어뜨렸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민주주의' 도 약화시켰다. 칸델은 진보한 교육자처럼 학습에 대한 관심은 학습자의 능력, 관심, 목적의 원칙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본질주의자들은 그 흥미와 목적이 경험 많은 교사에 의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사가 교재 논리 조직의 주인이고 교육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그라이와 칸델의 이러한 견해는 본질주의자들의 가장 보편적인 관점이다.
본질주의 교육자는 학과 중심의 시스템 학습을 강조하고, 교육 과정에서 각 학과의 지위를 회복하고, 논리 체계에 따라 교재를 엄격하게 작성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또한 라틴어, 대수학, 기하학 등 학생들의 사고를 키우는 데 특별한 가치가 있는 과목들이 중학교의 필수 과목으로 여겨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질주의자들은 일반적으로 지능의 배양을 매우 중시하며, 아이의 몸에 내재된 지능과 도덕력의 자원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지능 수준 향상을 제창하려면 교육의 목표는 개발자의 지능이어야 한다.
특히 시스템 학습과 지능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요소주의자들은 교육 과정의 주도적 역할이 교사이며, 교사는 교육 시스템의 중심에 속해야 하며, 그 권위 있는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만약 학생이 학습 요소에 흥미가 없다면, 강제로 공부해야 한다. 그들은 교육 과정에서 학생의 자유가 수단으로 여겨져서는 안 되고, 과정의 목적과 결과로 여겨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질문 2: 본질주의 소개 본질주의는 현대 서구 교육사조의 유파, 일명 전통주의 교육, 보수주의 교육으로 진보주의 교육과 대조된다. 1930 년대는 미국에서 출현했고, 50 년대는 주류가 되었고, 60 년대 후반에 미국에서 주도권을 잃었다.
질문 3: 듀이의 교육 사상은 무엇입니까? 실용주의 교육 사상. 그는 교육은 곧 생활이고, 교육은 곧 성장이며, 하면서 배운다고 주장한다.
질문 4: 교육철학 논문 제목 본질주의 교육관과 중국의 현재 교육개혁에 대한 시사.
요소주의 교육은 독특하고 정밀한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문화와 교육의 질 향상을 추구하고, 인류문화와 민족문화의 같은 요소의 계승과 발전을 강조하며, 교사의 학생 발전에서의 양성과 지도 역할을 강조하고 중시한다. 수용식 학습을 제창하는 것은 오늘날 중국이 다원화 발전을 추구하고 단일 대립 구도를 벗어나는 교육 개혁으로 중요한 계시의 의의가 있다.
키워드: 교육 개혁; 본질주의 과정; 교육; 충돌
1929 에서 1932 까지의 경제 위기는 미국 교육에 반성을 불러일으켰으며 현대주의 교육 이론의 지도하에 진보교육 조치에 대한 비판이다. 이런 교육과정이 목적이 없고, 교사들이 훈련이 부족하고, 방법과 조직 형식이 방임하고, 규율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얄미운 미중 부족' 이다. 나는 미국 교육의 질이 떨어지고 전통 사회 문화가 사라지는 주된 원인이다. 따라서 진보주의 교육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교육계는' 귀본' 운동을 일으키며 새로운 교육사조가 급증하고 있으며, 본질주의가 그 중 전형이다.
첫째, 본질주의의 이론적 근거와 주요 관점
1 .. 현실주의. 사실론의 중심 사상은' 독립성 원칙이나 주제' 로 우주 만물은 모두 인체와 독립된 객관적인 현실이지만 의식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아는 대상이 인식의 주체를 떠나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이에 따라 본질주의는 교육의 전 과정이 인간의 이상과 지혜로 이 영원한 세계 (현실) 를 인식하고 연구하여 인간의 지식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과 사회의 통일은 서비스와 사회 순종을 바탕으로 하고, 교육도 사회 발전을 위해 학생을 양성해야 하며, 그들이 우주 (사회) 에서 지식의 영원한 본질을 기억하게 해야 한다.
기능 훈련 이론과 동일한 요소 이론의 결합. 기능훈련 이론은 전체 심리학과 교육학 분야에서 줄곧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초기의 기능심리학은 고대 언어 문법 수학 등 가치 있는 학과로 아이들에게' 정규 훈련' 을 실시할 것을 주장했다. 나중에, 산다이크 등은 신구 학습 상황의 이전이 그들 사이에 같은 성분이나 원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같은 원소 이론' 1 을 세웠다는 이론을 발전시켰는데, 이 이론은 교육분야로 발전하여 진보주의가 제창하는' 실질훈련' 의 성행을 보여 주었다. 요소주의자들은 진보주의 사상을 받아들이고' 진정한 교육은 지혜의 훈련' 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본질주의 교육 이론은 어떤 철학 이론의 교육 문제에 대한 표현이나 교육에 대한 간단한 사변에 대한 서술이 아니다. 그 추구는 교육의 질과 사회 문화 발전이다. 그 구호는 교육을 보급하고, 사회문화 전달과 이성 배양을 중시하며, 학생에게 높은 기준을 엄격하게 요구한다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요소주의 교육자들은 자신의 특색을 지닌 교과 교육 체계를 확정했다.
둘째, 본질주의 커리큘럼과 교수 개념
1. 요소주의 과정관:' 문화발전' 과' * * * 같은 요소' 를 핵심으로 하는 커리럼 이론 기초는 요소주의 교육사상의 핵심 부분이다. 그들이 보기에, 과정의 목표와 교육의 역할은 계속해서 전통 정신과 정수를 신세대에 전수할 것이다. 인류문화는 발전과 변화와 동시에 비교적 안정적이고 변하지 않는' 인류문화와 민족문화의 같은 요소' 를 가지고 있다. 이른바' 문화의 같은 요소' 는 주로 * * * 같은 이념, * * 같은 인식, * * 같은 규범, * * 같은 정신을 포함한다. 요컨대, 기초 지식과 기술을 가리킨다. 따라서' 문화의 동일 요소' 를 학교 교육 과정의 기준으로 삼아야 하며 교재 내용을 선택할 때' 사회복지와 사회진보 준수' 를 기본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정 내용의 구성과 프레젠테이션에서 과정을 강조하다. 요소주의자들은 학생들에게 차별화되고 조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과목이라고 생각한다. 학교 교과 과정이 학생들에게 무차별적인 경험이나 지식을 제공한다면, 학생들은 스스로 구분하고 조직할 수 있어 교육의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따라서 의원소는 여전히' 학과 중심' 교과 과정을 강조한다. 그들은 학술 과목을 숭상하고, 새로운 3 예, 즉 수학, 과학, 외국어를 강조하며, 교과 과정의 논리 체계와 조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교과 과정 요구 사항에서 국가 통일의 교과 과정 기준을 강조하다. 그들의 관점에서 볼 때, 교과 과정이 통일되어야 사람들이 사회 생활과 교제에 필요한 동일한 문화 요소를 배울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2. 요소주의 교육관: 훈련과 제창의 역할 중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