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Guizhou suoka 긴 뿔 미아오: 머리 위의 긴 뿔의 신비한 관습
Guizhou suoka 긴 뿔 미아오: 머리 위의 긴 뿔의 신비한 관습
중국 서부 구이저우성의 숭산준령에는 육지특구와 직금현의 교계지대에 고풍스럽고 신비로운 묘족 지점인 장각묘족이 살고 있는데, 현재는 46 명에 불과하다. 1997 년 노르웨이 왕국 정부와 중국 정부는 아시아 최초의 생태박물관을 공동으로 건설하여 이 기이한 민족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게 했다. < P > 머리 윗부분의 긴 뿔을 목격한 신비로운 풍습 < P > 은 거의 두 시간 동안의 요동을 거쳐 우리 차는 육소칸 생태박물관 중심구 롱칸의 짝퉁 입구로 직접 향했다. < P > 차에서 내리자, 한 무리의 머리에 커다란 상투를 이고 있는 긴 뿔 모종 여성 어린이들에게 눈길이 끌렸다. 그녀들은 직접 만든 바틱 자수 옷을 입고 막걸리가 가득한 소뿔을 들고 손님을 맞이하는 경주가를 낮은 소리로 읊었다. 길가에 서서 시끌벅적한 옷차림을 하는 소녀 몇 명이 머리 장식이 너무 무거워서 줄곧 손으로 상투를 받치고 있었다.
1993 년 프랑스' 피가로지' 주간지 기자는 3 일 트레킹 끝에 이 마을채와의 인터뷰에서 이곳의 여성이 키가 작다고 생각했지만 머리 장식은 거대하며' 전하' 같은 기풍을 가지고 있었다. 오늘날, 이런' 전하' 기풍을 지닌 헤어스타일이 이곳에서 발양되고 있다. 소칸 생태박물관 관장인 서미릉 씨는 소칸 사람들의 역사가 머리에 적혀 있다고 말했다. 여자들은 매일 머리를 빗을 때 떨어진 머리카락을 대마선으로 엮어 대대로 전해 내려 혼수로 딸에게 물려준다. < P > 소칸 생태박물관에 현존하는 가장 소중한 롤빵에는 5 세대의 머리카락이 축적되어 무게가 6kg 에 달한다. 여자들은 먼저 길이가 약 2 피트 정도 되는 뿔 모양의 널빤지로 머리를 머리 뒤로 감은 다음, 나무 모퉁이에 가발을 거대한' ∞' 자형으로 만들었다. 머리 장식은 높이가 약 15cm 이고, 양쪽 끝은 귀 아래에서 양쪽 어깨 위로 늘어진다. 헤어스타일을 더욱 방대하게 보이기 위해 최근 몇 년 동안 모종이 된 여자들도 털실을 상투에 넣었다. 서미릉은 과거 장각 모종 남자도 나무뿔판을 머리 윗부분에 만든 뒤 대마와 머리카락을 감아 주었다고 소개했다. 이제 남자는 더 이상 뿔을 쓰지 않고, 보통 청색 두건을 감쌌다.
긴 뿔모종은 왜' 긴 뿔' 을 머리 장식으로 사용합니까? 이 로고의 유래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다. 한 가지 설법은 묘왕전이 죽은 후 묘족 사람들이 성대한 송별식을 거행하고, 그들은 활, 석궁을 < P > 뒤에 꽂고, 묘왕에게 복수를 맹세했다. 이후 묘족 사람들은 나무로 무기를 긴 뿔로 대체하고 장신구로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 P > 현재 소칸은 기이한 장각풍속으로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중요한 목적지 중 하나가 됐다. < P > 독특한 결혼 풍습은 지금까지도 < P > 장각 모종이 남자 경작녀직의 생활을 보존하고 있으며, 외부와의 교제가 매우 적고, 그 생존 환경과 경제문화는 여전히 비교적 완전하고 고풍스러운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풍속 습관은 내용이 다양하고 내포가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결혼 장례식 점프 등이 가장 독특하다. < P > 지금까지 그들은 기본적으로 본민족 내에서 통혼하고 가족 내에서 통혼하지 않는 풍습을 유지해 왔다. 결혼과 가족 혈연 관계는 12 개 마을을 단단히 연결시켜 한번도 절단된 적이 없다. < P > 매년 설날, 음력 정월 초 4 ~ 14 의 점프 슬로프는 장각묘청년이 사랑을 이야기하기에 좋은 시기이자 일년 중 가장 성대한 명절이다. 그동안 청남들은 모두 마을을 돌아다니며 청녀와 대가를 해야 했다. 그들은 대나무로 만든 갈대, 구현금, 대나무 피리를 들고, 또는 나무 잎 몇 조각을 따서 마음에 드는 소녀의 집 앞에 가서 노래를 불렀다. < P > 남자가 이기면 여자는 문을 열어 집에 들어갈 수 있다. 젊은이는 먼저 노인에게 절을 하고, 노인은 총각에게 희망의 말과 축복의 말을 몇 마디 하고, 연회를 열어 * * * 술을 마셨다. 2 ~ 3 일간의 대가를 거쳐 쌍방이 감정이 생기면 젊은이는 여자 집에서 며칠 묵는다. < P > 세상 물정을 본 장각모녀 < P > 가 옷을 차려입은 웅화염은 키가 약 1.6 미터, 짙은 눈썹과 큰 눈망울로 비교적 작은 장각모녀들 사이에서 눈에 띄었다. 기자의 카메라에 그녀는 대범하여 세상 물정을 본 모습을 보였다. 이야기를 나누자, 그녀가 성 귀양에 가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게다가 출국한 적도 있다. 이것은 긴 뿔 모종 여성 중에서 유일무이하다. < P > 웅화염은 2 년 전 장각묘를 대표해 노르웨이를 답사하고 노르웨이에서 8 일, 베이징에서 2 여일을 머물렀다는 것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다. 그것은 그녀가 처음으로 먼 길을 떠난 것이다. < P > 모든 장각 모종 소녀들과 마찬가지로 웅화염은 어릴 때부터 자수, 바틱 염색을 배워 소녀 중 유명한 솜씨다. 그녀는 노르웨이 민족마을의 자수 도안이 장각묘의 자수 패턴과 거의 같다는 것을 알게 되어 매우 친절하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노르웨이의 민족마을은 너무 아름답고, 깨끗하고, 깔끔하며, 사람들이 잘 살고 있으니, 우리의 채채가 그렇게 되면 좋겠다!" 웅화염이 말했다. 올해 22 세인 웅화연 아이는 이미 5 살이 다 되어간다. 결혼 후 그녀는 귀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한 회사에서 제품 판매를 한 적이 있다. 두 달 후, 웅화염은 다시 소칸 묘채로 돌아와 또 예쁜 장각묘복을 입었다. "관광객들이 카메라를 나에게 겨누었을 때, 나는 긴 뿔모종으로서의 자부심을 느꼈다!" 그녀는 말했다. < P > 현재 소칸 생태박물관 관장 서미릉은 웅화염과 롱칸 마을의 유일한 중등학교 졸업생인 양광을 생태박물관의 첫 관리인 양성 대상으로 현재 그가 맡고 있는 자료관리, 설명, 민족문화재 수집 등을 맡게 할 계획이다. < P > "생태박물관의 진정한 주인은 장각묘문화의 소유자인 현지 묘족 마을 주민이다." 서미릉이 말했다. < P > 신기한 생태박물관 < P > 는 1971 년 프랑스 파리 근교의 한 공업마을에서 세계 최초의 생태박물관을 탄생시켰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 이미 생태박물관 3 여 개가 있다. 아시아에는 네 개가 있는데 모두 구이저우에 집중되어 있다. 생태박물관은 마을 전체를 그대로 주민들의 풍습과 함께' 유적지' 로 삼아 보호 조치를 취해 보존하고 전시하는 것이다.
노르웨이 박물관 학자 존? 제스트론은 생태박물관의 관점이 다수 또는 지배적 지위 문화에 둘러싸인 소수민족과 그 문화의 정화의 보호와 지속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생태박물관은 사회에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환경, 경제, 문화의 전체와 살고 있는 사회의 살아있는 표본을 제공한다. 동시에 그는 생태박물관이 탄생한 순간부터 경제 문제를 고려해야 하며 서민들의 생활과 연계되어야 정부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P > "결론적으로 생태박물관은 햇빛이 찬란한 이야기가 아니라 일종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결국 인생은 삶이다." 존? 제스테론이 말했다. < P > 소칸 생태박물관 1997 년 개관, 1998 년 대외개방. 지금까지 노르웨이, 프랑스, 일본, 미국 등 2 여개 국가 및 지역 인사들이 장각묘 지역 시찰, 관광, 여행, 중외 관광객 8 만여 명을 접대했다. 사람들은 장각묘의 오래된 독특한 풍토 문화를 감상하면서 이곳의 가난과 낙후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외부 세계와의 접촉이 늘어남에 따라 장각 묘족 사람들은 자신의 생존 상태에 대해 강한 변화 의식을 갖게 되었다. 현재, 학교에 다니는 많은 장각 모종 소녀들이 이미 한복으로 갈아입었다. "남달리, 사람들은 농담을 할 것이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