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벼슬녀화 방법
벼슬녀화 방법
역대 벽화도 후세 사람들에게 아름답고 감동적인 벼슬녀 이미지를 많이 남겼다. 예를 들어 돈황 벽화 속의' 하늘을 나는 작은 선녀' 처럼 작가는 매우 과장되고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길고 곱슬한 리본이 바람에 나부끼면서' 날다' 의 그림자가 더욱 가볍고 하늘위를 자유롭게 날고, 전도가 무량하고, 자유롭고, 생기가 무궁무진해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영락궁 벽화 속의 여신은 단정하고, 조용하고, 화려하다. 베이징 서교 모형 구파해사 명대 벽화 속 천선 소녀가 손에 천연두를 들고 미소를 짓고 있는 것 같다. 당대의 의덕태자묘, 장회태자묘, 영태공주묘벽화 속 벼슬녀의 이미지가 모두 생동적이다. 그 중 한 곡인' 러시아 새가 매미를 잡는다' 는 재미가 넘친다. 화면에서 한 여성은 머리를 올려다보고 머리를 깎은 새 한 마리를 날고, 다른 한 여성은 고개를 숙이고 나무 위의 매미를 손으로 잡았다. 그들의 표정은 매우 사실적이다. 더 멋진 것은 영태공주 무덤 벽화에 세탁기를 든 시녀였다. 그녀의 몸매는 날씬하고 건강해서 매우 감동적이다. 당, 5 대, 송대의 두루마리화, 벽화로 빚어진 벼슬녀는 몸의 비율이 단정하고 이미지가 아름답고 건강하다. 그러나 원대 이후 미인화는 형제에서 점차 쇠퇴하여 청대까지 쇠퇴했다. 특히 게이지, 비, 왕숙을 대표하는 미인화는 매우 건강하지 않고 비례에 신경을 쓰지 않아 연약하고 변형된다. 원대 이후 그림이 생활에서 벗어난 글쓰기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런 병적인 숙녀 모델은 당송 시대의 매검 이미지와 비교될 수 없고, 심지어 고대 여성 이미지에 대한 추화와 왜곡까지 할 수 없다. 얼굴형을 형성하면서 당나라는 둥글고 풍만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너무 뚱뚱하다고 느껴져 이마가 좁은 턱이 큰 얼굴형을 무게면이나 동과 얼굴이라고 부른다. 명청 이후 점차 과자 얼굴로 변했는데, 특히 청대에 이르면 벼슬녀가 그린 얼굴이 더 날씬해지고 건강하지 않게 되었다. 사람들은 전통 벼슬녀 그림을 배울 때 둘 사이에 비교적 중용의 얼굴형을 채택해야 한다. 중국 여성의 얼굴 특징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중국 여성의 얼굴형은 볼록 대칭으로 눈과 눈썹이 멀리 떨어져 있어 눈썹이 두드러지지 않아 서구 윤곽이 깊은 여성과 한일 여성과 큰 차이가 있다. 약간의 판단이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차이가 있다. 특히 한국 여성의 얼굴형은 대부분 평평하다. 그래서 벼슬녀 그림을 만들 때 외국 여자의 얼굴을 중국 벼슬녀 그림의 이미지에 강요해서는 안 된다.
인물 형성에 있어서도 변형 문제가 있다. 때로는 인물의 사상 깊이를 강화하기 위해 원래의 이미지에 만족하지 않기 위해, 인물이 요구하는 전형적인 성격과 전형적인 이미지를 달성하기 위해 커팅과 과장을 해야 할 때가 있다. 변형된 이미지는 원래보다 더 예쁘고 표정과 활력이 풍부해야 한다. 그래서 변형은 종종 화가가 작품 스타일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송대 소동포의 시' 그림 비슷한 견자' 는 중국 그림의 유사성이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라는 뜻이다. 전통 화가는 예로부터' 형형으로 신을 쓰고, 형신을 겸비하다' 고 주장해 왔으며, 이는 역대 화가가 총결한 경험이며 후세 사람들이 참고할 만하다. 시대감을 지닌 새로운 숙녀의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해부학과 투시학을 열심히 배우고 파악해야 하며, 스케치부터 시작하여 더 많은 관찰과 연구를 하고, 진정으로' 고대는 현재용이고, 서양은 중용이다' 고 해야 한다. 중국의 그림은 선 기반이며 서양이 점과 면으로 형성된 매스를 기반으로 한 그림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중국화의 실화는 펜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펜은 중추이고 잉크는 종속적이다. 남치셰혁이 쓴 6 율 중' 골필로' 가 2 위를 차지한 것은 중국화에서 펜을 쓰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화가는 항상 펜이' 뼈' 이고 잉크는' 고기' 라고 생각했다. 필묵의 운용은 뼈와 고기의 관계이며, 펜이 주요 작용을 한다. 벼슬녀 그림의 필묵 관계도 예외는 아니다. 위에서 말한 잉크는 펜촉의 흐림을 가리키며, 바탕색을 깔고 머리를 염색하는 잉크와는 다르다. 예를 들어, 미스 훅의 머리카락, 얼굴, 손무늬는 특히 가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가벼워야 한다. 셔츠, 토치마도 연한 잉크로 그려야 하지만 칼라, 큰 벨트, 작은 벨트, 토치마 또는 어두운 옷은 진한 잉크로 표시해야 한다. 그래서 벼슬녀화용 붓은 굵고 가늘어야 하고, 짙은 잉크의 차이가 있어야 한다. 두께감과 연묵의 관계를 거꾸로 하면 연묵으로 그려야 하는 토치마의 도안을 진한 잉크로 그려야 하고, 반대로 진한 잉크로 그려야 하는 큰 허리 치마는 연한 잉크로 그려야 한다. 결과는 못생겨서 더 이상 고칠 수 없다.
벼슬녀화는 다른 그림과 마찬가지로 공필과 자의로 나뉜다. 둘 다 먼저 의회를 해야 하지만, 공필은 필로 인도해야 한다. 자의는 안 된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탄탄한 공필의 밑바탕이 없다면 기대할 수 없는 벼슬녀의 프리 핸드 한 폭을 그릴 수 없고, 적은 획으로 벼슬녀의 프리 핸드 이미지를 추출할 수도 없다. 공필 벼슬녀화는 일반적으로 가는 선을 위주로,' 인물지' 에서 유사무나 철선 묘사를 자주 사용한다. 그러나 의류 라인의 선은 때때로 굵을 수 있고, 얼굴과 팔에 사용된 선은 반드시 가는 선으로 그려야 한다. 머리카락과 눈썹용 선은 더욱 섬세하고 조금도 손상되지 않은 것을 요구한다. 머리카락을 묘사할 때 펜, 선, 펜을 쓰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마의 헤어라인에서는 모든 머리카락에 살이 자라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매우 섬세하고 강력한 실루엣으로 처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가발처럼 느껴질 수 있다. 왜 꼼꼼한 숙녀가 가는 선으로 그려야 하는가? 여성 근육지방이 많고 피부가 남성보다 매끄럽기 때문에 남성 (특히 노인과 근로자) 만큼 우울하지 않다. 그래서 얼굴과 손은 가는 선과 연한 잉크로 그렸고, 얼굴, 손, 발의 펜도 매우 둥글고 균일한 선으로 그려졌다. 벼슬녀의 완전하고 섬세한 선 묘사는 더욱 그렇다. 의류 선은 가는 선으로 묘사해야 한다. 실모종은 허리띠와 치마의 주요 도안이며, 때로는 약간 실의에 빠진 못과 쥐 꼬리, 란엽, 접힌 갈대를 사용한다. 이는 고대 여성, 특히 귀족 여성이 입은 옷이 대부분 섬세하고 부드러운 실크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5 대 구 (), 저우 () 문주 (), 두야화 () 의 의류 라인은 모두 유사우 (), 철선 () 을 블루본으로 그려서 약간 퇴보했다. 이렇게 하면 여성복의 섬세한 질감을 손상시키지 않고 허리띠의 우아한 느낌을 더할 수 있다. 그러나 당대에는 주황과 장우의 벼슬녀화가 완전히 백묘를 사용했다. 만년필은 중국 회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것은 선 기반 조형을 형성하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에 필법상 매우 강렬하고 활발한 선을 요구해야 한다. 벼슬녀가 그린 라인도 예외는 아니다. 유형, 방법, 조건 등. 벼슬녀화는 당대의 벼슬녀화의 얼굴 채색 기법, 당대의 벼슬녀화의 꽃과 궁궐도, 대량의 벽화와 묘실 벽화 속 벼슬녀화 (예: 장회태자묘, 영태공주묘, 의덕태자묘 등) 등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청말 이전에는 마젠타가 없었기 때문에 모두 B 를 사용했습니다. 염색법은 한 여성의 두 볼에 먼저 염색한 다음 두꺼운 조개 가루로 덮고 황토색은 하지 않는 것이다. 주자가 조정한 살색에 명암이 더해졌다. 얼굴 윤곽이 정확하기 때문에 그림자는 없지만 입체이기도 합니다. 명암을 물들이지 않는 이런 방법은 당나라에서 일본 메이지유신까지 전해졌으며, 이토 심수훈과 이토를 포함한 현대인물화 화가들도 이런 얼굴 채색 방법을 사용한다.
1 .. 당대의 두루마리 그림은 페이스북 채색 방법에서 벽화와 거의 같다. 이와는 달리, 두루마리 그림은 연지로 염색한 후 약간 은은한 고기를 염색했는데, 주로 코와 목의 어두운 쪽 아래에 얇은 가루 덮개를 덧댄 다음 이마, 코, 턱 (예: 삼백) 을 무거운 가루로 염색했다. 명암을 염색하지 않거나 적게 염색하는 이런 중분 도포 수법은 당대의 벼슬여자들이 제창한' 짙은 화장' 의 효과를 잘 보여 장식성이 매우 강하다.
2. 5 대 이후 벼슬녀화의 얼굴 채색 기법은 매우 세밀한 렌더링 방법을 채택하여 눈구멍 코 볼 입가 귀 광대뼈 등 움푹 들어간 부위를 주지, 황토석으로 물들인 뒤 육색가루를 발랐다. 당대의 가루로 살색을 조절하거나 살색을 적게 조절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지만 삼백은 당대처럼 숙녀의 얼굴에 바르고 더 두껍다. 이런 삼백법은 5 대부터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으며 당대의 색채 설정보다 입체적이고 더욱 인상적이다. 푸: 한희재' 야잔치도' 의 여성 이미지가 가장 좋은 예입니다. 그래서 5 대 면염법은 더욱 섬세하고 입체감과 질감이 풍부해 당대보다 채색에 큰 진보가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물론, 이것은 당대 벼슬녀의 얼굴 채색법의 장점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자, 한 여성의 얼굴을 그리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체크 아웃: 여성의 얼굴 색이 무거운 부위에는 음영이 다른 잉크 라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머리카락과 눈썹의 먹색은 약간 짙을 수 있지만 얼굴, 코, 입, 목, 손 등 근육과 피부에 속하는 부위는 연한 잉크로 그려야 한다. 윗입술과 아랫입술도 가벼운 잉크 갈고리를 사용해야 하고, 입에 꿰매는 선은 약간 깊어야 하며, 다음 색칠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 머리 장식 부분은 반드시 짙은 잉크로 표시해야 한다. 실을 뽑을 때 펜이 중요하며 근골 관계에 따라 경중, 느슨함, 두께, 허실을 표기한다. 대칭에도 주의해야 한다. 두께가 너무 넓으면 어울리지 않고 심지어 보기 흉해 보일 수 있다.
(2) 머리카락과 눈썹을 염색하는 방법: 먼저 연한 잉크로 상투를 처음으로 염색한다. 염색할 때 이마와 헤어라인의 엄격한 경계를 주의하세요. 너무 많이 염색하지 말고 이미지를 손상시키거나 이마를 더럽히지 않도록 충분히 염색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우리는 반드시 펜에 함유된 수분을 엄격하게 통제해야 한다. 즉, 헤어라인 경계에 물들면 펜에 함유된 수분 함량이 점차 줄어든다는 것이다. 상투를 염색한 후, 인물의 눈썹과 눈을 연한 잉크로 염색한다. 눈썹을 염색할 때는 잉크를 잘 구워야 하고, 눈을 염색할 때는 눈꺼풀의 깊이를 잘 염색한 다음 눈을 염색해야 한다.
(3) 뺨, 눈구멍, 귓바퀴, 손가락 끝: 이 부위들은 모두 서홍염색 (서홍은 자홍색), 특히 볼로 염색해야 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표현 방법이 있다. 하나는 캐릭터 피부의 건강색을 보여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성별 메이크업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모든 남자, 여자, 아이, 아기의 얼굴은 먼저 자홍색으로 염색해야 한다. 심지어 현대인의 볼도 더욱 꼼꼼한 인물의 얼굴로 색칠을 하는 방식으로 그려야 한다. 이런 선홍색 염색 방법은 우선 전통적인 인물화와 초상화 (고대의 초상화나 초상화라고 불림) 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대 왕일은' 인물화와 화법의 비밀' 에서 상세히 논술했다. 그는 초상화에 자홍색으로 얼굴을 염색하여 건강한 색채를 나타냈고, 고대 여성들이 볼에 연지를 바르는 화장 효과도 보여 주었다. 이 점은 청대의' 12 빈비 마비의 상' 에서도 잘 볼 수 있다.
(4) 삼백법의 사용: 삼백은 인물의 이마와 코를 가리키며, 턱은 진한 백분으로 염색된다. 삼백법은 당대에서 시작되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한 사람의 얼굴이 빛에 노출된 세 개의 벌지 부분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 여성들이 파우더를 바르는 화장 효과도 보여 준다. 당송 시대에는 두 가지 다른 화법이 있었다. 하나는 눈썹부터 이마까지 파우더부터 헤어라인까지 염색하는 것이다. 하나는 이마 헤어라인에서 눈썹까지 내려오는 것이다. 이것은 두 부분이 완전히 반대되는 염색 방법으로, 지금은 보편적으로 후자를 채택하고 있다.
(5) 얼굴을 열고 마무리: 이것이 마지막 색칠 절차입니다. (사실 삼백으로 염색했습니다. 눈썹과 눈을 다 그렸고, 입은 윗입술의 절반을 완성했습니다.) 첫째, 머리카락을 최대 농도에 추가하십시오. 두 번째 단계는 상투에 연한 청록색을 덮어 머리카락 색깔을 더 어둡게 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깊은 잉크로 눈을 가리는 것이다. 4 단계, 짙은 잉크로 눈을 가리키고, 80% 의 검은 점으로 하면 된다. 그렇게 검게 지적하지 말고, 밑줄 칠 때 지적된 눈동자를 봐야 생생하다. 5 단계, 연보라색으로 눈꺼풀 안쪽과 흰 눈 밑부분을 염색하면 눈이 반짝 빛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