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나라 시가 높은 성취를 이룬 흔적을 간략하게 기술해 보세요.

송나라 시가 높은 성취를 이룬 흔적을 간략하게 기술해 보세요.

송시는 당시를 바탕으로 전개되었지만 그 나름의 특징을 갖고 있다. 송시는 문학사에서 언급되기도 하고, 때로는 송나라 시의 약어로 언급되기도 하고, 때로는 당시와 반대되는 어떤 시적 스타일을 지칭하기도 한다. 그의 업적은 당나라만큼 좋지는 않지만 후대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크다. 송나라 시는 연대순으로 여섯 가지 발전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전승시기 북송 건국부터 송나라 조형의 재위 70~80년까지 송나라의 시는 기본적으로 당나라의 문체를 따랐다. 주요 종파로는 왕유성(954~1001)이 대표하는 백거이(白居伯) 양식, 웨이예(960~1019), 임포(968~1028)가 대표하는 후기당 양식, 양이(974) 등이 있다. -1020), 유준(970~1030), 전위연(977~1034)은 서곤류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개인적인 성취로는 왕위청(Wang Yucheng)이 가장 뛰어납니다. 그는 송나라 최초의 시인으로 이백(Li Bai), 두보(Du Fu), 백거이(Bai Juyi)의 학문을 옹호했으며, 백성의 고통을 염려하는 시를 많이 썼습니다. 장르에 있어서는 우아한 시구와 암시를 지닌 시쿤 스타일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11세기 20~30년간의 시세계는 기본적으로 이것이 지배적이었다.

송인종과 조진복고기에는 구양수, 매요진(1002~1060), 소순금(1009~1048) 등 젊은 작가들이 병행산문을 반대하고 고대산문을 주창하면서, 또한 양의(楊儀) 유준(劉君)과 유준(劉君)은 내용에 치중하지 않고 부수적인 일방적인 가창(歌詞) 스타일을 추구하였고, 송나라 초기 왕우성의 현실관심 정신을 계승하여 대작창작을 주창하였다. 민족경제와 민생을 반영한 전통고시를 다수 편성하여 당시의 정치개혁운동에 협력하였다. 이 시기 메이야오첸(Mei Yaochen)의 유명한 시 《천가우(Tian Jia Yu)》와 《여묘의 불쌍한 소녀(Poor Girl in Ru Tomb)》는 사람들의 고통에 공감했고, 소순친(Su Shunqin)은 송나라의 빈곤과 허약함이라는 사회 문제를 성찰했으며, 《성난 삼촌에 대한 감정》을 남겼습니다. Yong'과 'Qingzhou Defeat', Ouyang Xiu는 공무원 부패에 대한 'Shi Zao Min'('Shi Zao Min'), Cai Xiang(1012~1067), Shi Jie(1005~1045) 등 고대 스타일의 작품을 폭로했습니다. 정치 상황에 직접 개입하여 『사현일경』과 『청리성덕송가』가 잇달아 출판되었고, 그의 명성은 한동안 정부와 대중 모두의 시풍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송시에 나타난 논증문화와 산문문화의 독특한 특징도 이때 형성되었다.

혁신기 11세기 후반에는 왕안석과 소식이 연달아 시가계를 장악했고, 송시는 첫 전성기를 맞이했다. 왕과 소는 서로 다른 정치적 견해와 시적 견해를 가지고 있었지만, 끊임없는 혁신 추구와 개인적인 스타일 구축에 대한 노력은 동일했습니다. 왕안석의 '명비송', '오강각' 등의 대표작들은 전통적 주제에 대한 새로운 사상을 갖고 있으며, 송시의 논증적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으며, 읽고 나면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며 유사한 작품들보다 우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나라가 쓴 것이다. Su Shi는 "시를 가사로 사용"하는 동시에 Ouyang Xiu, Mei Yaochen 등이 시작한 "텍스트를 시로 사용"을 "새로운 모습을 창조하고 한 세대의 웅장한 비전이 되는" 지점까지 발전시켰습니다. Su의 시는 대담하고 대담하며 봄과 혁신적인 정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의 걸작 "홍수를 향한 백 걸음"에는 한 번에 7개의 대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줄이 끊어지고 기둥이 떠나느니라." 손에서 화살이 풀리고, 그 틈새로 번개가 날아가고, 구슬이 짐을 뒤집어 놓는 것은 최고의 자연 묘사이다. Wang의 시 "과주에 계류(Mooring on Guazhou)"와 Su의 시 "West Forest Wall에 새겨진"과 같이 Wang과 Su가 의도적으로 새로움을 추구하여 만든 일부 짧은 시는 신선한 이미지로 사람들의 상상력을 보여주거나, 사려 깊고 풍부한 철학으로 사람들을 계몽시킵니다.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이 시는 오랫동안 낭송되어 송시에 많은 빛을 더해 주었습니다.

이 시대의 중요한 시인으로는 황정견(1045~1105), 진시다오(1053~1101) 등이 있는데 둘 다 소식의 제자였지만 그들의 시적 스타일은 소식과 다르다. .

응결기 황정견의 시 창작 방법은 소위 '철을 금으로', '환생'하는 것이 목적이다. 시. 후일 이를 따르는 사람들은 이것을 정식으로 삼아 강서시학파(江西柳派)를 결성했는데, 이는 남송과 북송시대에 큰 영향을 끼쳤고, 송시는 다시 한번 선배의 시를 모방하고 글을 거꾸로 쓰는 형식주의의 길에 들어섰다. 기술, 운율 및 리듬. 남으로 도강할 때까지 진위이(1090-1138) 등은 초기 장시 시인들의 두보 시의 운율에 대한 선호에서 두보의 조국애민애심과 그의 황폐하고 고독한 마음을 연구하는 것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그들의 시에는 국난 초기의 지식인의 모습이 반영되어 있었다. 오직 애국적 정서로 인해 송시의 정체현상은 변화되었다.

중흥시대와 남송 초기에는 대적과 북벌에 대한 저항이 시인들의 주요 주제가 되었고, 수많은 애국시가 등장하면서 송시는 이전 세대를 능가하는 모델이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후세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기간의 주요 공헌. 루유(Lu You)로 대표되는 ZTE 시인들은 장시 시파의 족쇄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했습니다. Lu You의 "군악", Yang Wanli (1127-1206)의 "Chengzhai Style", Fan Chengda (1126-1193)의 목가시는 모두 독립적이며 문학사에서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애국심과 저항전쟁 외에도 농촌 하층민의 삶도 공통의 주제이다. 시의 언어도 대중화되고 자연스러우며 구어체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Yang Wanli의 '생동감', Lu You의 단순함, Fan Chengda의 명확한 단어, Zhu Xi로 대표되는 성리학적 시의 솔직함과 단순함은 모두 이 시기의 시를 이전 시대 및 당 시의 얼굴과 다르게 만듭니다.

남송말기에는 더 이상 중요한 시인이 등장하지 않는다.

연이어 시단에서 활동한 '용가사신'과 '강호시류'는 시인 가도와 야오화로, 송나라 전기의 옛 길을 따랐고 후기 시풍을 따랐다. 당나라도 신선하고 읽기 쉬운 작품을 썼지만, 전반적으로 송시는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마찬가지로 이미 혼란스럽고 악화되고 있었다. 송나라 말에 이르러서야 문천상과 같은 애국자들이 피와 눈물이 응축된 정의로운 노래로 역사에 족적을 남겼고, 마침내 송시가 눈부신 빛을 발했습니다.

송시의 특징으로는 논증과 산문이 가장 중요하다고 일반적으로 여겨진다. 『문자를 시로 삼는 것』은 한유 등 당나라 시인 개인에 의해 시작되었으나 이를 본보기로 삼아 한 세대를 이룬 시풍은 구양수, 매요진 등을 시작으로 정점에 이르렀다. 왕안시(Wang Anshi), 수시(Su Shi), 황팅젠(Huang Tingjian)과 함께. '시로 쓰는 것'에서 '논의를 시로 삼는 것'에 이르기까지 송시가 당시의 강한 영향을 받아 독자적인 문체적 특징을 형성한 이유는 시대적 뿌리가 깊다. 북송시대 청력의 뉴딜정책부터 왕안석의 개혁에 이르기까지 정치개혁과 이에 따른 측근 논쟁은 언제나 지식인들의 주요 관심사였다. 남송 말기에는 본전과 본화로 인해 조정의 선비와 민중이 뚜렷한 깃발을 들고 두 개의 큰 파벌로 나뉘었다. 대다수의 시인들은 관료와 지식인이라는 이중적 정체성을 갖고 있다. 이 집단의 독특한 특징은 '입을 열어 시사 문제를 훌륭하게 논한다'는 점이다. 둘째, 송대 유학은 이전 세대의 주석에 집착하고 경전을 자신들의 방식으로 해석하는 당인들의 낡은 습관을 바꾸었는데, 이는 이미 관료주의적인 선비들이 선비화되는 경향이 되었다. 좋다. 소위 말하는 것을 잘하는 사람은 주로 이 두 가지 특별한 시대적 배경에 기인한다.

송시 논증과 관련된 또 다른 특징은 합리성과 흥미성이다. 소위 합리적 관심이란 시적 이미지에 담긴 삶의 철학을 가리킨다. 송시에 대한 이론적 관심의 문화적 근원은 주로 성리학이 아니라 불교의 선(禪)사상이다. 송시에 대한 이론적인 관심이 가장 컸던 대표적인 작품 중에는 성리학이 형성되기 이전에 왕안석(王雲師), 소식(蘇施)과 그 추종자인 황정견(黃密廣), 진석도(陳十島)가 쓴 것이 대부분으로, 그들의 철학사상은 나름의 체계를 갖고 있었다. 예를 들어, Su Shi의 "Fazhi Ju의 두 번째 운율이 있는 오래된 시": "봄이 오면 호랑이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며 소를 다시 읽는 것도 아닐 것입니다. 선생님이 정말로 달, 그리고 우리는 항아리 속에서 서로 만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고승 전기"에서 파생되었으며 질투하는 승려 Dou Jifeng의 구절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송대 시계에는 두 가지 유례없는 특징이 있는데, 하나는 시학파의 출현과 형성이고, 다른 하나는 방법론으로서 '시담'의 출현과 대중화이다. 시 비평의. 송나라에는 많은 시파가 있는데, 이는 불교 종파 사상의 자극과 정당 분쟁의 원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북송 말기 노번충(1084-1145)이 『장시 시사회 종파 지도』를 썼는데, 여기에는 황정견 아래 25명이 기재되어 있는데, 그 후에 소위 장시 시파가 있었습니다. 선불교의 '상속자'처럼 하나의 조상과 세 개의 종파가 있습니다. 나열된 사람들은 평판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으며 비슷한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인들 사이에 엄밀한 분열을 초래한 문학관의 차이는 본질적으로 '시'에 있어서 같은 당파와 다른 당파의 상호 인과관계와 관련되어 있다.

송시에 대한 평가는 남송 안우의 '창랑시담' 이후부터 '당을 존경하는' 세력과 '송을 옹호하는' 두 대파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차이가 있었다. "는 문학사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당시는 정서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송시는 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이미지와 음악적 아름다움이 부족하고 호소력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문화사적으로 볼 때 송시는 당나라 시가 완전한 운율과 세련된 이미지를 갖추고 정점에 도달했을 때 새로운 길을 개척했으며, 이는 현대 시의 발전에 현대적 의미를 지닌 사례를 제공했는데, 이는 바로 그 성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