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문화의 주역 깨우기 (2)]-태극

[전통문화의 주역 깨우기 (2)]-태극

전통 문화 "변화의 책" 인식 (2)-태극권

첫째, 태극의 개념

태극은 중국 고대 철학이 세계의 기원을 설명하는 범주이다. "태극" 이라는 단어는 "장자" 에서 유래했다. "도가 태극 위에 있어서 높지 않다. 6 극 이하, 깊지 않음; 타고난 것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고대보다 길고 늙지 않다. " "너무" 는 "안다" 를 의미합니다. "극" 은 "한계" 를 의미합니다. 태극은 한계다. 물극은 반드시 반대해야 하고, 변화는 변하므로 변화의 근원은 태극이다.

태극은 우주가 무궁에서 태극까지, 그리고 만물을 밝히는 화생이다. 그 중에서도 태극은 천지가 열리지 않고 혼돈이 음양으로 나뉘기 전의 상태이다. 이경계사: "태극이 생기기 쉬우니, 이의가 있다." 이 두 가지 기구는 태극의 음양기구이다.

태극은 중국 도교문화사의 중요한 개념과 범주이다. "이전": "태극이 생기기 쉬우니, 두 가지 의리를 낳는 것이다." 두 악기는 네 코끼리를 낳고, 네 코끼리는 팔괘를 낳는다. 장자' 이후 후세 사람들은 이경과 관련된' 태극' 에 따라 성숙한 태극 개념을 점진적으로 해석하여 장자 혼돈 철학의 정수를 진정으로 흡수했다.

장자의 혼돈 철학과 마찬가지로 태극관은 모든 사물의 현상과 본질을 어렴풋이 바라보고 있다. 이런 사고방식 자체는 사실 깨어 있고 슬기로운 철학적 사고를 담고 있다. 그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류의 활동이 최고의 도덕과 자연의 법칙에 부합하고, 외물의 제한을 받지 않고, 결국 모든 것을 포괄하는 평화와 조화의 정신 영역에 도달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역경> 기록은 "고부가 천하의 왕이다. 우러러볼 때 하늘의 코끼리를 바라보고, 내려다 볼 때, 땅을 보는 법, 새와 짐승의 문화, 관지의 적응성, 가까이에서 모든 것을 취하고, 멀리 물건을 취하고, 유언비어를 불러일으킨다" 고 기록한다. 점치는 과정을 뜻한다. 첫째, 태극이 있지만, (),,,,,,,,,,,,,,,,,,,,,,,,,,,,,,, 。 두 점괘에는 네 가지 가능한 코끼리가 있는데, 이를 사상이라고 한다. 그들 각자에게 하나를 더하면 가십이 된다. 다음은 가십을 그리는 과정이다. 처음에는 천문, 기상, 지역 방향과 관련이 있었는데, 나중에 송대 이학자에 의해 철학적인 방식으로 더 천명되었다.

도교의 태극은 일반적으로 우주의 가장 원시적인 질서 상태를 가리키며, 음양이 분리되지 않은 혼돈 시대 (무극) 이후 만물 (우주) 의 기원을 형성한다. 장자' 와' 이전' 은 태극 개념의 초기 사용자이며 태극은 일반적으로 우주론과 방법론에 쓰인다. 중국의 고서 중에서' 이순신' 은 줄곧 천지의 신비를 다 써 버린 철학 저작이다. 점술 과정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으로 천지 발전에 대한 개요이다. 태극생 2 기는 태극분화가 천지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양의는 천지이자 음양이다. 태극의 개념은 종종 이학과 함께 나타난다. 도교는 자신의 독특한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태극 개념은 도교우주관과 수련 이론의 중요한 기초 개념이다.

둘째, 태극간설

장자를 배우는 철학적 개념은 태극이다. 도가 () 음양가 () 의 영향을 받아' 내집력 업로드 ()' 는 "태극 () 이 생기기 쉬우니, 이계 () 로 사상 () 을 낳고, 사상 () 이 팔괘를 낳는다" 고 말했다. 그는' 내집력전' 에서도 "팔괘는 칼럼에 있고, 좋아하는 것은 안에 있다" 고 말했다. 그래서 그 안에 있는 것이 중요하다. 강유 상제, 변화가 이루어졌다. 클릭합니다

태극이란 무엇인가? 철학자들은 서로 다른 해석을 가지고 있다. 깃털범은 "태극태일" 이라고 말했다 한은 "태극, 무명" 이라고 말했다 공영달은 "태극도 태일의 시작이다. 클릭합니다 수자첨은 "태극인 앞에 물건이 있다" 고 말했다. 주씨는 "태극인은 이성적이다" 고 말했다. 라이 지드 (lai zhide) 는 "태극권 극" 이라고 말했다. Jiao Xun 은 말했다: "태극권은 여전히 ​​위대하다. 클릭합니다 각 주석마다 다르지만, 사실 모두 천지 인물의 본질, 약칭 본체이다. 이 본체는 무궁무진한 이미지와 무궁무진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본체의 이미지 기능은 분리할 수 없다. 주역을 배우지 않고, 이일을 이해하지 못하면, 자신이 이 몸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모르고, 모든 것이 나를 위해 준비되어 있다는 것도 모르고, 모든 것이 버림받고, 밖으로 추구하며, 자신과 군중에게 각종 재난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성을 배우면 불행을 피할 수 있다. 가장 큰 악은 생사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고, 가장 큰 선은 성인이 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성인이 되려면 먼저 생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논어' 에 따르면 루즈는 죽음에 대해 묻자 아들이 말했다. "생도 모르고 죽음도 어떻게 알아?" " 죽음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알기 위해서는 생명의 근원을 알아야 하고, 생명의 근원은 태극이다.

태극생 양기. 태극은 소리 없이 움직이지 않는다. 이미지가 없고 깨끗하고 밝은 몸밖에 없다. 이것은 생명이 없는 이성이다. 당신이 움직일 때, 당신은 당신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그것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생계를 꾸리는 수단이다. 이미지는 셀 수 없이 많지만 처음에는 두 가지 색상만 있었다. 하나는 밝고 하나는 어둡고, 밝은 색은 양이고, 어두운 색은 음이라서 음양이라고 불렀다. 구멍' 정의' 가 설명했듯이, 법기를 2 기라고 한다. 영상이 없기 때문에, 2 상이라고 하지 않고, 단지 2 기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두 악기는 사실 4 상, 심지어 만상의 기본 구조이며, 두 악기로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만상에는 음양이 있다. 비엔티안의 수는 무한하지만 부부의 기본 수량은 양이다. 푸가 점괘를 그릴 때, 그는 두 가지 매우 간단한 그림을 발명하여 무궁무진한 코끼리 근원을 표현했다.

셋째, 태극도 이론

태극도의 종류는 주돈이의 태극도, 선천적인 태극도 (본명' 천지조화도', 속칭' 음양어도'), 고대 태극가십 (선천적인 태극도 주변에 가십이 있음), 리지드의 태극도, 청대 단목국호의 태극도 등이다. 지금까지 선천적인 태극도와 고대 태극팔괘도만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현대인들이 말하는 태극도는 음양어도나 천지자연도이다. 현대인들이 말하는 태극팔괘도는 고대의 태극팔괘도 패러다임으로, 심지어 태극도라고 불리기도 한다.

태극도는' 중국 제 1 지도' 라고 불린다. 공묘대성전의 기둥에서 노자빌딩 관대, 삼모궁, 백운사의 표지물에 이르기까지 도파에서 점쟁이의 점쟁이까지; 한의학, 기공, 무술, 중국 전통문화의 책 표지, 휘장, 조선국기 도안, 싱가포르 공군기 휘장, 부울훈장 가휘 등에 이르기까지. , 태극도가 모두 튀어나왔다. 이 널리 알려진 태극도는 음양어의 조합처럼 생겼기 때문에' 음양어 태극도' 라고 불린다.

태극도' 가 이렇게 오랫동안 유행하면서 이렇게 널리 퍼지면서, 자연히 그것의 기원과 진화도 사람들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그 기원을 고찰하기 전에 먼저 태극도의 명칭과 도형의 관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하나는 같은 이름이지만 다른 모양을 가리킨다. 음양어 그래픽 외에도 5 층 그래픽 (즉 주돈이의 태극), 속이 빈 원형 그래픽, 흑백 반원형 그래픽 등이 있습니다. (사실, 후자의 몇 가지 도형은 태극이 전자보다 훨씬 빠르다); 하나는 같은 도형이지만, 이름이 다르다. 예를 들면 음양어 태극도, 초기에는 선천도, 하도, 선천적인 자연하도, 선천적인 자연도, 고대 태극도라고 불렸다. 5 급 태극도는' 무극도',' 태극도',' 태극도',' 단도도' 라고도 불린다.

현대에 이르러 태극도는 원시시대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 고대시대 외계인이 지구인에게 준 선물이거나, 이 인류 문명 이전의 마지막 두세 번의 문명 파괴가 남긴 유일한 증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태극도의 진화 근거는 무엇인가? 진립부 씨는 "중국 대륙에서 출토된 고대 태극도는' 주역' 과' 간지서' 보다 3,400 년 앞선다" 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6500 년 전 (복희시대) 산시영정에서 출토된 쌍귀 채색 도기 주전자의' 쌍용고 태극도' 는 붓 센터에서 그려졌는데, 실제로는 공자보다 4000 년 앞선다. 상대와 서주에서 출토된 많은 청동기에도 암수 쌍룡이 얽힌 태극도가 새겨져 있다. " 진립부는 쌍룡이 감긴 화면을 직접' 쌍용 태극도' 라고 부른다. 쌍룡의 얽힌 그림은 사실 중국의 시조 복희여와의' 교배도' 이다.

이 그래픽들이 태극도의 원천입니까? 이런 그래픽 모드라면 태극도를 직접 도출할 수 없는 게 분명하다. 비슷한 도안이 다른 민족에서는 아직 태극도로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고대 바빌로니아의 쌍뱀이 짝짓기를 감는 도안, 고대 그리스, 고대 인도, 코카서스, 소아시아의 유물 (은장식, 구리 주전자, 꽃병 등) 이 있기 때문이다. ) 모두 비슷한 도안을 가지고 있지만 이들 민족들 중 태극도는 없다.

그러나 이 숫자들이 함축한 사상으로 볼 때 태극과 무관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 도형들은 모두 두 쌍이 교차하거나, 쌍용 한 마리, 뱀 한 마리, 물고기 한 마리, 쌍봉 한 마리가 원시 사회의 생식 숭배의 산물이다. 더블 패턴, 또는 남성 어머니 (복희, 누와) 또는 남성 어머니 (물고기 자리, 더블 뱀, 더블 드래곤, 더블 버드); 두 사람의 교차는 원시인들의 남녀 교류에 대한 직관적인 인식을 반영한다. 양성생식기, 남녀, 일월 등 인간현상, 생물현상, 자연현상으로부터' 음양' 의 개념과 양성동체, 음양의 상대적 교차 (치료와 통일), 음양의 상호 작용, 음양의 상호 전환 등의 사상을 점차 인식하여 중국 전통문화가 어떤 의미에서 음양문화라는 것을 결정하였다. <역경> 속 음양괘와 음양구는 음양사상의 상징이다. 태극도의 흑백과 꼬리의 결합은 음양이 통일, 유행, 상호 작용을 대하는 사상의 가장 좋은 예이다.

넷째, 태극의 내포

1 .. 우주의 원시적인 생명력.

돈 잉다' 이경 정의':' 태극자, 천지가 갈라지지 않고 원기가 섞여 있다. " 이순신 간웨이는' 유형적인 것은 무형에서 태어난다' 고 생각하며' 이태극' 을 설명하는 4 단계를 제시했다. 여기에는' 너무 쉽고, 너무 일찍, 너무 일찍, 너무 일찍, 태소' 가 있다. 가스가 없을 때는 너무 쉽고, 가스의 시작은 너무 이르다. 모양의 시작은 너무 이르다. 질의 시작은 너무 소박하다. 가스, 모양, 질이 혼합되어 분리되지 않는 상태를 혼돈이라고 한다. 혼돈은 고대인들이 말하는 생기이다. 불가분의 생명력을 태극으로 하여, 본연의 진정한 의미를 부여한다. 이런 관점은 한나라에서 비교적 보편적이다. 예를 들면 유신:' 태극중추 원기' 와 같다. 왕충은 이학자의 말을 인용하여 "원기가 갈라지지 않고 혼돈이 하나이다" 고 말했다. 정현이는' 하춘지분' 으로 태극을 설명했다.

2. 허무본체를 태극으로 삼다.

왕필은 이렇게 대연의 수를 설명했다. "첫째, 너는' 말' 할 필요가 없고, 쓸 필요도 없지만, 숫자가 아닌 숫자로 할 수 있다는 것은 이방한테도 너무 극단적이다. "1" 을 태극으로, 나는 이 "1" 이 숫자가 아니라 "없음"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49 책 형성의 기초이다. 한주' 태극이 생기기 쉽고, 생이의가 있다' 고 말했다. "남편은 시작도 없이 태극생 이의이다. ""

3. 대연 49 수는 태극을 가리지 않는다.

최정은 "49 개의 숫자가 합쳐져 구분하지 않는 것은 태극과 같다" 고 말했다. 오늘은 두 악기처럼 둘로 나뉜다. 그것들을 네 개의 숫자로 나누다. 일시적인 책략이라 네 가지 책략이 네 배나 된다. " 최정은 대연의 수에 대한 논술과 태극학설에 대해 쓸모없는 수 중 하나를 허무한 실체로 여기지 않고, 49 의 수를 태극으로 간주하고, 가십이 대연의 수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이 견해는 이학 철학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녔으며, 한이의 송일 생성론을 본체론으로 바꾸는 방법을 제공한다.

4. 음과 양의 혼합은 태극을 가리지 않는다.

주돈이의' 태극도':' 무극과 태극, 태극이 움직이고, 움직이고, 움직이고, 조용하고, 움직이고, 움직이고, 움직이고, 서로 근본적이고, 음양이 분리되어 있다. 두 개의 기구가 똑바로 서 있다. "

주돈이 이후 태극에 대한 해석은 세 파로 나뉜다.

(1) 숫자로 말하면 정말 좋아요.

태극은 하나, 움직이지 않으면 둘, 신도; 태극을 두 개의 패리티로 나누어 태극이 두 개의 기구를 탄생시켰음을 설명한다. 그는 사람에게는 "마음이 크다", 천지에서는 "도가 태극" 이라고 생각한다

(2) 도리를 따지고 태극을 말하다.

매우 일리가 있다. 우주의 원리는 태극이다. 태극, 이치도. 태극은 세상 만물 원리의 합계이며, 구체적인 사물에도 태극 원리가 있다. 그래서: "사람은 모두 아태의 기운이 있고, 물건은 모두 아태의 기운이 있다."

(3) 대립통일의 관점으로 태극을 보다.

하나 또는 두 개의 몸, 무슨 큰 극? 태극은 천지 만물 운동 변화의 근본이다. 음양이 없다면, 그들의 통일은 예측할 수 없고, 그들의 대립은 상호적이다. 왕부지는 대립통일의 관점으로 장재학설을 천명하고 태극을 견지했다. 태극과 두 가지 기구가 일종의 육체관계이지 부자관계가 아니라고 단언하다. 태극은 음양의 통일체로 운동의 성격과 변화의 법칙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현상은 이런 음양통일의 각기 다른 표현이다. 이는' 화합의 영' 을 세계 본원으로 발휘하는 사상이다.

5. 일음과 일양은 도라고 태극의 해석이다.

그럼 길이 뭔가요? 천도, 지하도, 인도주의를 가리킨다. 어떤 사물이든, 어떤 사물이든 양면성이 있고, 끊임없이 변하지만, 일정한 상관관계가 있다. 천국과 터널은 이미 과학에 근거하여 증명되고 이해되었다. 관건은 인간성이고, 인간성은 주로 사상, 사상이 행동과 태도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워라, 사념이 있어서는 안 되고, 사념을 두려워하지 마라. 우리가 열심히 일하는 것이 바른 길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태극권 이론

태극은 도가 철학의 한 개념이다. 이런 관념은 유교 도가 등 중국 문화 유파에 영향을 미쳤다. 열자는 태일, 태사, 태초, 태소, 태극, 우주의 다섯 단계에 대해 이야기했다. 송대 유생 주돈이는' 태극도' 가 시작되면서 "무극과 태극" 이라고 말했다. 이는 노장에서 언급한 무극이라는 단어에 이학의 의미를 주입하고 무극의 개념을 태극과 연결시킨 것이다. 청나라 건륭년, 태병원에서 편찬한' 의종김경' 은 5 단을 채택하여 "무극태허는 이기를 취하고 태극은 너무 허탈하여 이기를 한다" 고 말했다. 음양은 가스의 운동으로 인해 생겨나 천지로 나뉜다. 우주 가스는 없지만 우주 가스는 있습니다. 형식상 가스는 음양이라고 하는데, 즉 가스는 태극이라고 한다. ""

1. 본의입니다.

"장자": "큰길, 태극 위, 높지 않다. 6 극 이하, 깊지 않음; 타고난 것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고대보다 길고 늙지 않다. " 이경: "태극이 생기기 쉽고, 이의생, 이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 구멍' 영달스파': "태극은 천지가 분리되기 전에 원기가 이미 하나로 섞였다. 즉 시작과 초이다."

송대 이학자는' 태극' 이' 리' 라고 생각한다.

사이토 유자유파' 권 75: "태극은 음양, 강유, 특이성 등 난해한 이치일 뿐 어디에나 있다." 장자정주몽태화' 청왕부지: "도자 천지 인물의 이치, 이른바 태극이다."

정계군

2020 년 4 월 25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