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신은 우리나라 성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당신은 우리나라 성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성
중국인은 삼국오제 이전(약 5천년 전)에 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성의 최초 기원은 원시 민족의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습니다. 씨족 부족들은 토템을 신으로 여기고, 먹고, 죽이고, 공격하는 것을 금할 뿐만 아니라, 이를 씨족의 통일된 명칭으로 사용한다. 원시 부족에서는 토템, 클랜 이름 및 조상 이름이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토템의 이름은 동일한 클랜의 모든 구성원의 고유한 상징인 성으로 발전했습니다. 토템이 성으로 진화하는 것에 대한 많은 전설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예랑국의 왕은 죽왕(竹王)이며 그의 신하들은 대나무를 토템으로 삼고 성을 주(朱)라고 한다. 사료에 따르면 진(晉)나라에는 호포(胡穆)와 서평(十平)이 있었고, 한(汉)나라에는 구위양(魏魂陽), 랑모(胡穆), 육계(魯氣), 삼국시대에는 표피공(象皇功) 등이 있었다. 낙, 호랑이, 개미, 소, 양, 새, 용, 대나무, 오, 차, 국화 등 동식물과 이름이 같은 기묘한 이름과 성씨를 통해 우리는 어렴풋이 지울 수 없는 역사를 엿볼 수 있다. 성의 유래에 대한 토템 숭배.
토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의 형성도 여성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당시 우리는 어머니가 있다는 것만 알았지 아버지가 있다는 사실은 몰랐습니다. 따라서 '성'은 '여'와 '生'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최초의 성은 어머니의 성이었다는 뜻이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서부 주 청동 비문에서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성은 30개 미만이지만 대부분은 Jiang, Yao, Si, Ji, Wa, 하녀, 임신, 첩, 좋은, 승리 등 고대 성은 대부분 '女'라는 단어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이라는 단어 자체도 '女'라는 단어에서 유래했을 것입니다. 여성은 생산과 생활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형제자매끼리 결혼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에서 아이들은 아버지만 알고, 아버지는 알지 못합니다. 아버지, 그는 천국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인생"에 관한 많은 이야기. 많은 고대 성씨가 여성측에서 시작하는데, 이는 우리 조상들이 모계 씨족 공동체에서 겪은 경험의 흔적을 보여줍니다.
하(夏)나라, 상(商)나라, 주(周)나라 시대에는 성과 성이 모두 있었습니다. 고대 씨족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씨족'이라는 명칭이 유래되었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黃帝)가 천하를 다스렸을 때 이미 '서두명씨(徐常文氏)'가 있었다고 합니다. 주(周)나라 시대는 성(姓)의 수와 빈도가 가장 많았던 시대이다. 주(周)나라 초기에는 정복된 광대한 지역을 통제하기 위해 제후들을 대규모로 봉봉하였다. 이 속국의 후손들은 봉건 국가의 성을 따왔습니다. 그리고 각 가신국에서도 그 나라의 대신과 관리들을 같은 방식으로 봉하였고, 관리들의 후손들은 봉헌된 나라의 이름을 성으로 따랐다. 이후 다양한 형태의 성씨의 출처가 계속해서 등장했고 성씨의 수가 성씨의 수를 훨씬 초과했습니다. 그러나 귀족에게만 성(姓)이 있고, 가난하고 천한 사람에게는 성(姓)이 없는 이름이 있으며, 성(姓)은 귀족의 독특한 상징이 된다. 귀족 여성의 경우, 어떻게 불리든 반드시 성을 써야 하는데, 이는 고대 중국 봉건 가부장제의 권위와 엄격함을 반영합니다. 전국시대에는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여 구귀족이 쇠퇴하고 일부는 노예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귀족 가문이 존재할 필요가 없음을 보여준다.
'성'은 당신이 살고 있는 마을 이름이나 당신이 속한 부족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시'는 군주가 부여한 토지, 군주가 부여한 칭호, 직위 또는 공덕에 따라 사후에 추가되는 칭호에서 유래합니다. 그러므로 귀족에게는 성, 이름, 성이 있고, 서민에게는 성, 이름, 성이 있지만 성이 없습니다. 같은 '성'을 가진 남자와 여자는 혼인할 수 있지만, 같은 '성'을 가진 남자와 여자는 혼인할 수 없습니다. 중국인들은 이 유전적 규칙을 아주 일찍 발견했기 때문에 근친상간 결혼은 미래 세대에게 해롭다는 것입니다. 성씨의 유래는 진나라 전(前秦)의 『국옥·금우』에 “황제(黃帝)는 기수의 이름을 따서, 연제는 강수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으므로 황제(黃帝)라 칭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Ji와 Yan 황제는 Jiang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주유"는 "나 지민은 천우 출신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는 성(姓)이 같은 혈연관계에 있는 종족을 나타내는 호칭임을 보여준다. 동성끼리는 혼인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주나라의 혼인 제도이다. 고대인들은 근친교배가 나쁜 자손을 낳는다는 것을 아주 일찍부터 이해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성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하고 결혼 여부를 결정하려면 여성의 칭호에 성을 표시하는 것이 매우 필요했습니다. 고대 성씨의 기능은 주로 '유형 구분'과 '결혼 구분'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전국말기까지 성씨제를 사용하였다. 진(秦)나라 시대에는 옛 귀족이 무너지고, 서주(周周)나라의 봉건적 가부장 제도가 기본적으로 종말을 맞이하고, 옛 씨족제도도 말살됐다. 서한 시대에는 성과 성의 차이가 미미했습니다. 사마천이 『사기』를 쓸 때 단순히 성을 서로 혼동한 것뿐이다. “공태시 이후로 성의 이름이 하나로 섞여 있다. 『번기』에서는 진시황제에게 성이 있었다고 한다. 조씨, 한나라 고조씨의 성씨를 '그렇구나'라고 불렀다.(고안무의 '무질로') 이후 중국의 성씨를 하나로 합치거나 성씨나 성씨를 합치게 된다. 일반 사람들도 성이 없는 상태에서 성을 갖는 상태로 바뀌었습니다.
당태종(627년) 때 민정장관 고실련이 백성의 '성'을 기록해 '씨족기'라는 책에 썼다. 는 당시 관직을 추천하는 작품이나 혼인을 맺는 근거로 세상에 널리 퍼진 작품이다. 고대 중국에서 널리 알려진 '백가성'은 북송(960년)에 기록된 것으로, 단일 성 408개, 복합 성 30개, 단일 성 438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발 후에는 4,000~6,000개 정도 된다고 하는데, 실제 사용된 것은 1,000개 정도에 불과하다.
세계 여러 나라에는 '3대 성'이 있다.
영국: Smythe, Jones, Williams; 미국: Smith, Johnson, Carson
프랑스: Martin, Bernard, Dupont; 독일: Schultz, Mueller, Shmidt;
소련: Ivanov, Vasiliev, Deternov; 그리고 중국 : 장왕이(張王) 이조(趙) 사사(張姓) 역사가 길고 분포가 넓은 대성(大姓)으로 모두 황제가 내린 성이다. 최신 통계에 따르면 장(張)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은 1억 명에 달합니다. 이는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큰 성일 것입니다.
1977년 역사가 Li Dongming은 "Oriental Magazine"에 "성"에 관한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기사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중국의 10대 성은 Zhang, Wang, Li입니다. , Zhao, Chen, Yang, Wu, Liu, Huang, Zhou. 이 10개의 성은 중국 인구의 40%, 약 4억 명을 차지한다.
가장 흔한 10개의 성은 Xu, Zhu, Lin, Sun, Ma, Gao, Hu, Zheng, Guo 및 Xiao입니다. 중국 전체 인구의 10% 이상을 차지합니다.
세 번째로 큰 10개의 성은 Xie, He, Xu, Song, Shen, Luo, Han, Deng, Liang 및 Ye입니다. 중국 전체 인구의 10%를 차지합니다.
다음 15개의 일반적인 성씨는 Fang, Cui, Cheng, Pan, Cao, Feng, Wang, Cai, Yuan, Lu, Tang, Qian, Du, Peng 및 Lu입니다. 이들을 합하면 전체 인구의 10%를 차지한다. 즉, 중국 10억 인구 중 7억 명이 이 45개의 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 외 3억 명이 넘는 사람들은 마오(Mao), 장(Jiang), 바이(Bai), 원(Wen), 관(Guan), 랴오(Liao), 미아오(Miao), 치(Chi) 등 비교적 희귀한 성을 갖고 있다.
중국 전역의 농촌 지역에는 많은 민족이 함께 살고 있으며, 한 마을에 한 성씨만 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클랜 이름은 하나의 영역을 개발하고, 하나의 영역을 재현하며, 하나의 영역을 독점합니다. 서진(西晉), 당(唐)초, 오대(五代), 송(宋), 원(宋)나라 시대에 중원(中平)에서 대규모 이주 물결이 일어났다. 다양한 민족의 조상들이 점차 한나라에 통합되었습니다. 다양한 정부, 주, 카운티의 연대기는 이러한 역사적 현상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건륭(乾隆)의 『복주현기』에는 “영가 2년(308년)에 중주(忠州)가 흔들리고, 복건성에 처음으로 들어온 8개 민족은 임(臨)·황(黃)·진(陳)·정(鄭)·찬(群)·추(秦)·허(貳)였다. , Hu. 중원 당나라 초기에 아버지와 아들 인 Chen Zheng과 Chen Yuanguang도 군대를 이끌고 복건성을 지키고 복건성에 정착했습니다. 황중조(Huang Zhongzhao)의 "복건성 동지(Tongzhi of Fuji)"는 "건안지(Jian'an Zhi)"에서 인용되었습니다: "오대(五代)의 혼란 이후 양쯔강 북쪽의 많은 학자 관료, 부유한 상인, 부유한 사업가들이 이곳의 혼란을 피했기 때문에 건저우(Jianzhou)
민국 이래 성씨에 관한 조사 자료는 풍부하고, 성씨의 유래를 추적할 수 있는 증거는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 복안현의 간탕바오(Gantangbao)를 예로 들면, 중부평원의 20개 현 출신인 수십 명이 칭허(靑河) 현 출신이고, 진(陳) 가문은 영천(周泉)현 출신이고, 저우(周)현 출신이다. 가족은 Runan 현 출신이고 Xu 가족은 Henan 현 출신이고 Wang 가족은 Taiyuan 현 출신입니다. 동로(Donglu) 현 출신이고, 황(Huang) 가문은 장샤(Jiangxia) 현 출신이며, 정(Zeng) 가문은 천수(Tianshui) 현 출신입니다. Su, Lan, Guo, Yang, Lian, Jiang, Weng, Xie, Xu, Xu, Zhan 및 Wei와 같은 다른 성에도 조상 현이 있습니다. 당송 이후에는 "가족이 있고 재산이 양도되었으며 손님 성은 고향에서 함께 사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명나라 만리 "복안 현 연대기"제 1 권 ") 세관") 각 성은 엄격한 지리적 범위를 기반으로 하며 씨족으로 그룹화됩니다. 거주.
서진(西晉)에서 송(宋)말까지 북쪽에서 이주해온 화동과 남중국의 객가족은 언어, 관습, 이해관계의 차이로 인해 이주 후 지역 주민들과 경쟁을 벌이는 일이 잦았다. 생활 공간을 위해. 이 '호스트와 게스트 사이의 분쟁'은 중화민국까지 지속됐다. 잦은 모순과 갈등으로 인해 객가족은 혈통과 성씨를 바탕으로 한 가족 관계에 의존하고 가치를 두게 되었으며, 따라서 객가족은 가장 강력한 씨족 개념과 가족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객가 흙 건물(원형이든 정사각형이든)에는 수백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데, 모두 같은 성(씨족)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씨족(같은 성)의 모든 일은 같은 씨족(같은 성)의 도움을 받습니다.
각 가족은 성의 유래와 조상의 영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족보뿐 아니라 대문의 가로 현판과 사당의 장행에도 그 외현적인 형태가 집중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일부 귀족 가문에서는 조상이 고귀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문패에 "Shang Shu Di", "Da Fu Di", "Jin Shi Di", "Five Dynasties Shangshu", "Yakui Tianxia"라는 단어를 자주 새겼습니다. , 등. 일반 가문의 문패에는 "Lu Guo Chuan Fang"(성 Yan), "Ying Shui Shize"(성 Chen), "Jiang Xia Yan Pai"(성 황), "Zhi Zhu Chuan Fang"(성 Ding)이 새겨져 있습니다. ) 등의 단어를 사용하여 군명을 표시하고, 성의 유래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한다. 종당의 문기둥에 새겨진 대련은 각 성씨의 집안 배경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Fu'an Gantangbao에 있는 Chen Clan Ancestral Hall의 커플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십 년 동안 사람들은 혼란을 피해 해외에서 살았습니다. Feng Yue는 광동에서 태어났습니다. Fan의 추종자들은 기꺼이 Ken Hall을 건설하려고 합니다. Lige 가족은 진 왕조 이후 번영과 번영을 누린 오리올스는 이 날을 축하하며 "도원"에 있는 연 가문의 사당을 개조했습니다. ", Tong'an County Wuxian Township의 Houtang Village는 성씨가 Fujian에 입국하는 시간과 경로를 설명합니다. "당나라부터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를 통해 머리핀과 술이 전달되었습니다. 대대로 복건성에 들어가면 덕(화)과 용(봄), 진(남자)과 동(안), 멜론과 구름이 되리라."
전국적으로는 1가구가 정착하여 하나의 마을을 이루는 경우가 극히 흔하다. 혈연과 지리적 관계로 얽혀 있는 씨족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많은 지명과 마을명에도 성과 씨족을 새겨넣고 있다.
예를 들어 Lifang, Chenfang, Caifang, Panwu, Xiaocuo, Xucuo, Wangzhuang, Yijiajia 등은 모두 원래 그러한 마을이었습니다. 소우(Shaowu)의 샤오자팡(Xiaojiafang)은 원래 진취안리(Jinquanli)라고 불렸는데, 명나라 시대에 샤오라는 성씨를 가진 사람들이 많이 이주한 후에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Xiefang은 원래 Xiuxi라고 불렸는데, 송나라 시대에 이곳에 조상의 집이 있었던 Xie Yuanming이 관리로 유명해지고 저명한 가문이 되었기 때문에 남송에서는 Xiefang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성씨가 섞여 있는 마을에서도 대부분은 1성 1씨족이 지배하고 있다.
역사적, 가족적 이유로 인해 단일 성 또는 성 간에 금기와 금기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옛날 푸젠성 창팅현 고피에서 열린 연극 "설인귀의 동방정벌"은 반역자 장십계가 중량을 살해하는 음모를 담고 있기 때문에 상연되지 않았습니다. 그의 동료 클랜원. 이 현의 이씨는 등불 축제 기간 동안 등불을 들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당나라의 고종이라는 왕세자가 등불 축제 기간 동안 등불을 보다가 설강에게 발로 쫓겨 죽었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등불 축제는 불길한 일입니다. Yongding Kan City에 Lu라는 성을 가진 사람들은 풍향 난로를 Duanzao라고 부릅니다. "Lu"와 "Lu"는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입니다. 현지인들은 냄비 뚜껑을 "Zeng Sheng"이라고 부르며, "甑"과 "Zeng"의 발음이 동일하기 때문에 Zeng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들만 냄비 뚜껑이라고 부릅니다. 미꾸라지는 노란색 미꾸라지 또는 호수 미꾸라지라고도 합니다. Aoyao 및 Hukeng Township, Yongding의 다른 지역에서는 Huang이라는 사람들이 노란색 미꾸라지라고 부르지 않고 Zhongchuan 및 기타 지역의 Hu라는 사람들은 노란색 미꾸라지라고 부릅니다. 바퀴벌레는 바퀴벌레로 일반적으로 노란 도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푸시족의 황(Huang) 성을 가진 사람들은 바퀴벌레를 노란 도둑이라고 부르지 않고 바퀴벌레라고 부릅니다. 창팅의 임씨와 옹씨는 혼인을 금기시했다. 전설에 따르면 두 성씨의 후손들이 선조의 유골을 동시에 고향으로 가져왔다. 두 사람의 유골이 우연히 만났다. 서로 섞여서 분리될 수 없었기 때문에 절반은 고향으로 가져가서 매장해야 했습니다. 이후 같은 씨족에 혼인했다는 의혹을 피하기 위해 두 성씨는 서로 혼인하지 않았다. 구주향 고동족은 연북촌 사람들과 통혼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고동족은 자신의 조상 강동풍이 연북족에게 살해당했다고 믿기 때문에 오랜 원한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금기는 국내 다른 지역에서도 발견되는데, 현재는 대부분 깨졌다.
성씨의 출현
원시사회 말기, 황제가 천하를 다스리던 시대에는 이미 '순토명시'가 있었고 성씨도 나타났다. 하(夏)나라와 상(商)나라 시대에도 소수의 "시(shis)"가 생산되었습니다. 주(周)나라 시대는 성(姓)의 수와 빈도가 가장 많았던 시대이다. 주(周)나라 초기에는 정복한 광대한 지역을 통제하기 위해 제후들을 대규모로 봉봉하였다. 주나라의 무왕, 공단, 성은 차례대로 형제, 친척, 성씨가 다른 영웅들에게 땅을 물려주었고, 무왕의 형제 16명과 같은 성의 귀족 40명을 포함해 71개의 봉건국을 세웠습니다. 이 가신 국가의 후손들은 성을 성으로 사용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펑궈와 같은 성을 가진 주왕가의 성씨는 48명, 펑궈와 성이 다른 사람은 약 60명이다. 그리고 각 가신국에서는 같은 방법으로 나라의 대신과 관리들을 봉봉하였는데, 즉 관리들의 후손들은 그들이 받은 봉토의 이름을 따서 천, 백, 포, 비 등으로 명명하였다. , Fan, Qu, Zhongli, Handan 기다려요. 여러 차례 봉헌을 거쳐 봉건제국과 성읍의 이름을 딴 성씨가 비 온 뒤 버섯처럼 솟아올랐다. 그러므로 주나라 시대는 우리나라 성씨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였다. 그러다가 다양한 형태의 성씨에 대한 출처가 계속해서 등장했고, 성씨의 수가 점점 늘어나서 성씨의 수가 성씨의 수를 훨씬 초과하게 되었습니다. 성병합 이후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국인이 사용하는 성씨 10개 중 9개는 성씨에서 파생된 성씨에서 진화했다고 할 수 있다. 고대에는 조씨, 수인씨, 복희씨, 신농씨(연황제), 선원씨(황제), 금천씨(소하오), 고양씨(주안서)가 있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 고신씨(고황제), 도씨(당씨, 이치씨라고도 함), 우씨(순), 하씨(우)를 호칭합니다. "Xuntu는 씨족이다"와는 다른 후대의 상상과 전설 속의 조상.
성 형성
성 연구는 하나의 학문을 형성했습니다. 인구조사, 언어학, 역사학, 고고학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대의 과학적 인력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성씨 연구는 주변부 주제로서 모든 면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현대 유럽과 미국 국가의 성의 대부분은 중세에서 유래되었으며, 가장 초기의 성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제국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미 5000여년 전부터 중국에서는 성(姓)이 형성되어 점차 발전하고 확대되어 대대로 이어졌다.
진나라 이전에는 성씨와 성씨는 뜻도 다르고 뜻도 다른 두 개의 단음절 단어였습니다. 성씨의 고대형은 사람에게서 태어났다는 의미의 '人'과 '生'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성은 출생에서 유래한 것이다. 진나라의 '저주하는 초문'에서 성은 처음에는 '女'자와 '生'자를 조합한 것으로 보였고, 이 문양은 결국 한나라의 서신에 의해 형성되어 아는 인물이 되었다. "시"라는 단어는 갑골 비문에 일찍이 등장합니다. 청나라의 문헌학자인 주준생(朱十生)은 그의 유명한 저서 『수문통순정성(Shuowen Tongxun Dingsheng)』에서 '시'라는 글자가 원래는 식물의 뿌리인 나무를 의미하다가 나중에 상형문자라고 설명했다. 나무 의미의 뿌리를 취하여 성의 Shi로 주석을 달았습니다.
하, 상, 주 왕조에서 성의 사회적 기능은 같은 혈연을 가진 종족의 호칭을 나타내는 것이었고, 성은 성에서 파생된 가지였습니다. 『동견외기』에는 “성(姓)은 조상이 태어난 곳을 말하고, 성(姓)은 자손이 갈라진 곳을 가리킨다”고 되어 있다. 끊임없이 바꾸는. . 『국어·주유』에는 “성(姓)이 있는 사람이 태어났다. 이것이 조상이고, 사람들이 서로 인연을 맺고 있다. 비록 백 대에는 못 미치지만 성은 변하지 않는다. 씨족은 속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곁가지가 서로 다른 속(屬)에 속하면 각각 성(姓)이라 부른다.” 즉, 성은 성의 유래이고, 성은 성에서 나온다. 상나라와 주나라 이전에는 결혼을 구별하기 위해 성을 사용했기 때문에 같은 성, 다른 성, 공통 성이라는 설이 있었습니다. 성은 높고 낮은 것을 구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귀족에게는 성이 있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성이 없습니다. 성은 같지만 성이 다른 사람은 결혼할 수 있고, 성이 같은 사람은 결혼할 수 없습니다.
서한시대에는 성과 성의 구분이 미미했다. Sima Qian이 "역사 기록"을 썼을 때 그는 단순히 성을 하나의 동일한 성으로 혼동했습니다.
그래서 청나라 학자 고안무는 『천지록』에서 “태사공 이후 성씨가 하나로 섞여 있다”고 말했다. 『본기』에서는 처음에는 성이 조(趙)였다고 한다 진(秦)나라 황제이며, '유(劉) 성'은 한고조(始帝)에서 말한 것이다."
성씨는 원시 씨족 사회에서 유래됐다. 여러 민족이 원시부족을 이루고 있으며, 부족 내의 각 씨족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동시에 씨족간에는 밀접한 결혼관계를 맺고 있어 씨족을 식별하고 구별하는 구체적인 상징으로 등장하게 된다. 중국 최초의 성에는 Ji, Jiang, Gui, Si 등과 같이 모두 "女"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미 모계 씨족 시대부터 여성의 지위에 따라 성씨가 형성되었으며 결정되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모계 사회에서 그들의 역할은 결혼을 촉진하고 미래 세대의 소유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동성끼리의 결혼은 금지되나, 성씨가 다른 가족끼리의 통혼은 허용된다. 자녀는 모계에 속하며 모성을 성을 따른다.
씨족은 후기 원시사회에서 처음 형성됐다. 황제 시대에 이미 "순투 명시"가있었습니다. 씨족제도가 붕괴되고 계급사회와 국가제도가 형성되면서 씨족에게 토지를 하사하는 풍습이 나타났다. 그러다가 성의 유래가 생기고, 다양한 형태로 성을 획득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 시점에서 성과 사람의 원래 의미 사이의 구별은 실제로 그다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성 형성의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은 범주를 포함합니다:
1. 거주지, 위치, 국가의 이름으로 명명됩니다. Zhao, Ximen, Zheng, Su 등과 같은
2. 성은 Ren, Feng, Zi 등과 같은 고대 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3. 성은 조상의 이름이나 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됩니다. Huangfu, Gao, Diao, Gong, Shi 등을 추가합니다.
4. 성은 형제의 순서에 따라 결정됩니다. Bo, Zhong, Shu, Ji 등
5. 성은 공식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Shi, Cang, Ku, Situ, Sikou, Taishi 등과 같은
6. 전문적인 기술로 명명되었습니다. 요술, 학살, 우수성, 점술 등.
7. 조상의 성을 따서 성(姓)으로 삼는다. Dai, Zhao 등.
8. 고대에는 소수민족이 한족과 합병하여 한자의 한자를 차용하여 성으로 삼았습니다. 예를 들어, Tuoba 가족은 Yuan 가족으로 변경되고 Chilu 가족은 Zhu로 변경되고 Guanerjia 가족은 Guan으로 변경되고 Niu Hulu 가족은 Niu로 변경됩니다.
9. 주어진 성 때문에 성을 바꾸는 것은 금기시됩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호왕은 큰 공을 세운 신하들에게 이성을 주었고, 주명나라에서는 한나라의 문제에게 유형이라는 성을 주었고, 판흥흥은 그 이름을 창으로 바꾸었다. 금기. 진나라 황제의 조상들에게는 사마시가 있었는데, 세상의 모든 스승들은 성을 빼서 솨아이로 바꾸었다.
10. 그는 복수를 피하기 위해 성을 바꾸었습니다. 예를 들어, 단목자공(Duanmu Zigong)의 후손들은 적개심을 피하기 위해 성을 무(Mu)로 바꾸었고, 니우와(Niuwa)는 적개심을 피하기 위해 성을 라오스(Lao)로 바꿨습니다.
성씨의 유래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같은 성씨라도 유래가 다르거나, 다른 성씨라도 유래가 다른 경우 등, 상황이 매우 복잡합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새로운 성이 계속 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이름을 지을 때 남자와 여자 모두의 두 개의 단일 음절 성이 복합 성으로 결합되어 성의 "가족"에 새로운 구성원이 추가됩니다.
성씨의 신화
지씨라는 성씨는 황제에게서 유래했다. 『역사기록』에 따르면 황제의 원래 성은 공순(孔孫)이고 이름은 선원(玄况)이었으나 “지수이(吉秀)에서 오랫동안 살았기” 때문에 성을 지(智)로 바꿨다. 황제(Huangdi)는 고대 중국의 전설적인 가장 위대한 황제이자 중국 민족의 조상입니다. 수백 개의 중국 성씨 중 70개 이상의 성씨가 직간접적으로 지성에서 유래했습니다. 아들이 25명 있었는데, 그 중 성이 12개(일부는 성이 같으니 14명이 12개였음)를 포함해 14명이 성을 가졌고, 지성이 1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주(周)나라의 시조인 호기(後絲)는 황제의 증손자 제고(皇孝)의 아들로 기(斗)라는 성을 물려받았다. Hou Ji가 Ji를 성으로 삼았다는 신화적인 전설도 있습니다. Hou Ji의 어머니 Jiang Yuan은 야생에 나가서 그의 장관들의 발자취를 보고 너무 기뻐했습니다. 그 위에는 발자국이 찍혀 있고, 몸은 마치 임신한 것처럼 움직이더니 곧 사내아이를 낳았습니다. 이 아이는 나중에 후지가 됐다. Hou Ji는 자라서 Yao의 농업 관리를 역임하고 사람들에게 농사 방법을 가르쳤으며 후대에 "Shen Nong"으로 존경 받고 Ji라는 성을 부여 받아 Zhou 사람들의 조상이되었습니다.
다유의 성은 시, 나라 이름은 하왕후, 아버지의 이름은 군이었다. 당시 순황제가 천하를 다스리고 있었는데, 홍수로 인해 사람들이 이재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순은 군을 보내 홍수를 막았으나 9년이 걸렸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순은 군을 옥산으로 유배시키고 군의 아들 우를 임명하여 계속해서 홍수를 다스리도록 했으며, 상(商)의 조상인 기(祭)와 주(周)의 조상인 호기(後樂)를 보내 도움을 주었다. 우씨는 주허(九河)를 준설하고 지(吉)·나(洛)·회(淮)·사(施) 등의 강을 파고 10년여 동안 구주(九州) 전역을 돌아다니며 세 번이나 들어가지 않고 지나갔고, 마침내 홍수를 진정시키고 성공했다. 그의 위대한 업적으로 인해 Shun은 그에게 Xia라는 칭호를 부여하고 왕위를 그에게 물려주었습니다. 그의 어머니 슈지(修絲)는 신씨 가문의 딸로, 떡을 먹은 뒤 임신하여 우(禹)를 낳았고, 우(禹)는 하국(夏國)을 건국한 후 성(姓)을 "시"로 삼았다. 또 다른 설은 슈지가 신주 이이를 삼켜 우를 낳았기 때문에 이의 동음이의어를 시로 삼았다는 것이다. Dayu가 죽은 후 왕위는 그의 아들 Qi에게 넘어갔습니다. 400여년이 지난 후 Xia Jie 시대에 그는 폭정과 부도덕으로 인해 Shang Tang에 의해 전복되었습니다. Jie의 후손 중 일부는 국가 이름을 따왔습니다. 성은 Xia입니다.
은상왕족의 성은 자(子)이고, 조상은 기(齊)이다. Qi는 고대 부족의 평범한 여성 Jian Di의 아들입니다. 어느 날, 지엔디와 두 여자가 강가에서 목욕을 하고 있는데, 강가에 낳은 검은 새(제비)를 발견하고 그것을 집어 먹다가 곧 임신하여 치(秦)를 낳았습니다. Qi는 나중에 Shun의 장관이되어 Dayu의 홍수 통제를 도왔습니다. 그는 Shun에 의해 Situ로 임명되어 사람들을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그에게 상업용 토지를 부여했습니다. 그리고 치의 어머니가 검은 새의 아들(즉, 알)을 삼켜 낳았기 때문에 '지(Zi)'라는 성을 얻었습니다. Zi라는 성의 유래에 대한 전설은 "역사 기록. Yin Benji"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시경』의 『운명의 검은 새가 내려와 상을 낳았다』는 이야기도 같은 이야기이다.
성씨의 분포
세계의 많은 고대 문화는 그것을 만든 종족과 함께 사라진 지 오래지만, 중국의 성씨 문화는 4~5천년 동안 지속 발전해 왔다. 와 함께. 성은 언제나 중국 전통 씨족 개념의 주요한 외부 표현이었으며, 특별한 혈통 문화로 중화 민족의 형성을 기록하고, 중화 민족 문화의 흡수와 민족 통일에 독특한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국가.효과. 오랜 역사를 지닌 성씨 문화와 중국의 전통적이고 독특한 계보는 사회과학 분야에서 발전했을 뿐만 아니라 생명과학 분야에서도 중시되고 응용되어 중국 자원 특성을 지닌 학제간 연구 분야를 형성했습니다. - 중국인 인구 유전학 성. 대부분의 경우 성은 대대로 이어지며, 성 인구 데이터는 상대적으로 수집하기 쉽고, 역사적 기간도 매우 길어서 대량의 데이터에 대한 통계 연구에 매우 적합합니다. 우리는 인구의 유전적 구조, 서로 다른 집단 사이의 유전적 관계, 그리고 다양한 인구 사이의 다양한 성의 분포를 통해 인구 이주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중국 성씨와 동성인의 분포 패턴에 대한 연구는 중국인의 기원과 부계 유전 물질의 진화를 탐구하는 새로운 중요한 방법이자 과학적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아버지의 성을 물려받아 아버지의 방식으로 다음 세대에 물려준다. 여성은 평생 동안 아버지의 성을 유지하고 그 성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성은 성 중립적이고 아버지의 혈통을 통해 전달되는 일종의 "유전자"에 속하며, 이는 성염색체에서 물려받은 특수 유전자에 해당합니다. X 정자와 Y 정자 모두 "성 유전자"를 갖고 있으며 각 세대에서 성의 기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Y 정자만이 성 특성을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반면, X 정자는 1세대에서만 성 특성을 나타냅니다. 물론 우리는 결혼, 어머니의 성을 따르는 것, 피난처를 찾을 때 성을 바꾸는 것, 한족의 성을 사용하는 소수민족 등이 중국인 사이에서 항상 흔하다는 사실도 알아냈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성 변경은 이주 과정에서 종종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무작위 사건이지만, 전체 인구 중 성 변경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상황이 어떠하든 성은 2대째부터 부계를 통해 계승될 것입니다. 이러한 성 변경 현상은 성의 변이로 볼 수 있다. 변이된 성은 여전히 부계 계승의 기능을 갖고 있다. 중국 성씨의 오랜 역사와 상대적으로 숨겨진 전승, 그리고 중국 사회 특성에 따른 성씨 변화 현상은 중국 성씨의 다양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각 성씨의 조상과 나이를 더 많이 추적할 수 있는 단서와 기회를 제공합니다. 더욱이 중국의 광대한 농촌 지역에서는 동성끼리 동거하는 풍습이 늘 있어 왔다. 또한, 결혼 반경도 좁고, 동성끼리 결혼하는 지역도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조상의 부계 유전 물질이며 어느 정도 고립되어 있는 집단으로, 이는 현대 시대에 특별한 의미를 갖습니다. 이런 같은 성을 가진 집단은 현대인류의 진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는 중국 민족 집단의 기원과 진화를 탐구하는 데 귀중한 연구 모델과 단서를 제공할 것입니다.
송, 명, 현대의 성씨 분포는 세 가지 중요한 현상을 반영한다.
첫째, 역사상 중국 성씨의 전승은 지속적이고 은폐되어 있다. 이는 역사과정에서 중국 성씨가 표현하는 혈액문화의 흔적과 생명 유전물질, 특히 부계 유전물질의 진화과정이 기본적으로 동일하고 조화로운 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중국인들은 항상 같은 성씨끼리 모여서 족보를 편찬하는 풍습을 갖고 있다.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의 분포. 실제로 중국 성씨의 분포는 주로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의 분포 패턴을 반영합니다. 중국의 성이나 같은 성을 가진 사람은 두 가지 주, 즉 일반 성씨와 부성씨, 또는 일반 성씨와 흔하지 않은 성씨로 존재합니다. 전체 성씨의 5% 미만을 차지하는 100개의 흔한 성씨는 인구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반면, 전체 성씨의 95% 이상을 차지하는 흔하지 않은 성씨는 인구의 15% 미만을 차지합니다. 100개의 공통 성씨의 분포는 다양한 지역 사람들의 유전적 구성을 반영하는 주요 요인이다. 이는 중국 역사상 인구 이주 규모와 지역 집단 간의 친족 관계 정도를 결정한다. 흔하지 않은 성을 가진 사람들은 지역적 특성과 상대적으로 높은 고립 정도를 더 잘 대표합니다.
셋째, 인구이동의 주요 방향은 중국 유전 유전자의 흐름 방향을 반영한다. 동시에 한족은 유전적으로 이질적인 북부와 남부의 두 집단이 항상 있었고, 1000년 동안 그들의 지리적 구분선은 우이산맥과 난링 지역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인구유전학의 관점에서 다시 한번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중국 성씨와 동성을 가진 사람들의 분포 패턴에 대한 연구는 중국인의 기원, 특히 부계 유전 물질의 진화를 탐구하는 새롭고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성씨의 다른 발음
성씨로 사용될 때 특별한 발음을 갖는 한자가 많이 있습니다. 이를 성학에서는 '다른 발음'이라고 합니다. 발음이 다른 주된 이유는 성의 고대 발음이 보존되고 지역 방언의 영향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성씨 변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Chong: Chóng(yin Chong);
구역: ōu(yin European);
Qiu : Qiú는 추구함을 의미합니다.
비밀: Bì는 닫혀 있음을 의미합니다.
Xian: Xiòn은 명백하게 들립니다.
설명: Xiè는 Xie를 의미합니다.
Zhe: Shè는 혀를 의미하고,
단일: Shàn은 좋은 소리를 의미하고,
Pu는 Piáo를 의미하며 국자를 의미하며, Zhai는 Zhá를 의미하여 집을 의미합니다.
확인: Zhā Yinzha;
Wanqi: Mò qí Yinmoqi;
Yuchi: Yù chí Yinyuchi 등.
성씨와 같은 한자는 발음이 2개인데, 이는 유래가 다른 두 개의 성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성 "Le"는 북쪽의 "Yue"와 발음이 같고, 남쪽의 발음은 "Le"라는 단어와 발음이 같습니다. "Zhao"는 "Shao"로 발음됩니다. 한족, 다이족의 "조"; 중원 평야 출신의 성 "모"는 "탄"으로 발음되는 반면, 광둥, 광시 또는 장족 출신은 "진"과 발음이 동일합니다. ". 발음은 같지만 발음이 다른 이러한 문자는 서로 다른 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서로 다른 지역, 서로 다른 민족 집단에서 동일한 성의 서로 다른 발음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