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후시의 인본주의적 사고는 무엇입니까?
후시의 인본주의적 사고는 무엇입니까?
문명의 초석
- 후시의 사상에 대한 간략한 고찰
[키워드] 후시의 신문화운동, 5.4운동, 실험주의, 회의주의 , 점진주의
[요약] 후시는 5·4 신문화운동 당시 사상계몽의 대가였으며, 그가 일으킨 '문예혁명'은 신문화운동의 정점을 열었고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이념세계에서 중국현대사의 시대.
그러나 회의주의, 실험주의, 점진주의 등의 사상은 과격한 5·4 시기 중국의 현 정치 상황에 맞지 않아 마르크스주의자들에게 비판의 대상이 되었고 결국에는 실패했다. 중국 이념계의 주류.
그러나 후시의 사상적 유산은 그의 정치적 '패배'로 인해 퇴색되거나 사라진 것이 아니다. 오히려 후시의 사상은 중국 정치경제의 안정적인 발전과 사상의 개방과 함께 점차 발전하고 있다. 개혁개방이 회복된 이후.
1. 후시와 그의 시대배경
아편전쟁의 포격으로 중국으로의 문이 열린 이후 서양 문화가 고대 폐쇄국에 강제로 유입됐다.
이후 우리나라는 수동적에서 능동적으로 '서구화'(현대화) 과정을 시작했으며 서구의 선진 자연과학, 정치학, 사상문화적 측면이 점차 중국 사회에 유입되었습니다. , 정치, 문화 및 기타 측면.
우리나라 '서구화' 150년에 가까운 1919년의 '5·4운동'이 분수령이었다.
5·4운동 이전에 우리의 근대화 초점은 '한 중심주의'가 '유럽 중심주의'로 강제로 양보하는 문제에 있었습니다.
'5·4운동'의 전신이자 '5·4운동'과 나란히 발전한 신문화운동은 이러한 '굴복' 과정을 문화적으로 종식시켰다. 신문화 운동 '유교 가문 타도' 제안은 포괄적인 반전통 운동인 경향이 있으며 '완전한 서구화'의 문화 운동이다.
5·4운동 이전 중국 지식계의 논쟁의 초점이 중국의 전통문화와 서구문화를 어떤 것을 활용하고 서구화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였다면, 5·4운동 이후에는 , 중국 사상계에서 논쟁의 중심은 서구화하는 방법과 서구화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문제였습니다.
5·4신문화운동은 원래 '정치를 위한 문화'라는 문화계몽운동이었으며, 이어진 것은 '계몽' 이후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정치개혁이나 혁명적 구원이었다.
'5·4운동'은 현대 중국 구국운동의 시발점이자 중국 '서구화'(현대화) 과정의 전환점이기도 했다.
이러한 계몽과 구국의 이중적 전환기에 호시는 학계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주목을 받을 뻔한 계몽사상가이자 애국구국 지식인이라는 이중적 정체성을 갖고 있었다. 그는 전면적인 서구화를 지향하는 신문화계몽운동을 추진하려 했으나 '5·4' 정치운동이 이념계몽운동을 방해한다고 믿고 급진적인 정치운동에 반대했다. 정치적 움직임으로 인해 정당한 역사적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개화와 구국의 이중적 변화 속에서 지난 반세기의 과정을 살펴보면서 후시는 늘 학계와 정치, 사상계몽과 정치운동 사이의 모순을 탐색하고 걸어왔다.
그는 "20년 동안 정치 이야기를 하지 않고 먼저 이념, 문학, 예술 측면에서 중국 정치의 혁명적 기반을 구축"하려 했으나 결국 학계에서 정치로 눈을 돌렸고, '이념계몽을 통한 이념과 이슈' 논쟁에 참여하게 되었다.
학문과 정치, 사상계몽과 정치운동은 끊임없이 단절되고 혼란스러워졌고, 후시를 그 안에 확고하게 가두어 그의 삶의 부침에 얽히게 만들었다.
2. 후시의 사상과 신문화운동에서의 공헌
(1) 현대 중국 사상의 계몽에 대한 후시의 공헌에 대한 거시적 견해
1917 년 "New Youth"1 월호에는 Hu Shi의 에세이 "문학 개혁에 대한 예비 논의"가 출판되어 수천년의 오래된 문학에 대한 경계를 깨고 Chen Duxiu가 "문학 혁명에 대하여"를 출판하여 문학 혁명에 활력을 불어 넣었습니다. 대대적인 문학 혁명 운동을 일으키는 것은 여기에서 시작됩니다.
문학혁명의 진정한 본질은 사상혁명이다. 이 사상혁명은 대중운동과 결합되어 중국 현대화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후시는 당시 문화계와 이념계에서도 유명 인사가 되었다.
후시는 신문화운동을 추진한 사상계몽의 대가이자 구세력 전체의 공적이 되었다.
'신문화운동'은 반전통적인 문화운동이었는데, 후시는 이 반전통적인 문화운동에 큰 공헌을 했다.
'모든 가치의 재평가'를 요구하고, 개인의 해방을 요구하고, 전통 우상에 반대하고, 문학 혁명을 옹호하는 것은 후시의 이념적 이해일 뿐만 아니라 신문화 운동의 주요 내용이기도 하다.
이 신문화 운동에 서서 거시적 관점에서 이 운동에 대한 후시의 공헌은 크게 두 가지 점을 포함합니다. 첫째, 후시는 중국의 공자, 맹자, 유교의 '자기중심적' 관점을 깨뜨렸습니다. 문화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사람들 마음 속에 자리잡았던 유교의 권위적 이미지는 붕괴되었고, 이는 다른 유파와 동등하고 논의되고 비판될 수 있는 일종의 유교경전이 되었으며, 이는 공자와 맹자의 유교에 갇힌 사람들의 마음을 해방시키고 시작되었다. 오래된 전통에 의문을 제기하고, 부정하고, 비판합니다.
둘째, 후시는 자제적인 민족 문화인 '한 중심주의'의 병목 현상을 돌파하고 이를 '유럽 중심주의' 세계관으로 대체했다.
'한족 중심주의'는 왜곡된 '자존심'과 '자존감'으로 사람들의 생각을 가두고 그들의 시야를 멀게 했다. 대국, 아편전쟁의 포격으로 중국으로의 문이 열렸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인들은 '한중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누가 서양학문을 구현하고 적용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인류 통합을 기반으로 한 후시의 문화적, 이념적 '세계주의' 개념은 '국가 지향' 민족주의 의식을 대체하여 중국 이념계를 더 넓은 세계로 이끌었고, 더 이상 '세계'에 얽매이지 않는다. 한중주의."
대체로 5·4신문화운동 당시의 사고는 자유롭고 개방적이었고, 다양한 목소리가 서로 충돌하고 서로를 용인했다.
물론 위의 두 가지 공헌은 후시 단독으로 이루어진 것도 아니고, 사상문화계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것도 후시가 가능했던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의 공헌은 탁월하다. 언급되어야합니다.
(2) 후시 사상의 특징
후시가 20세기 중국 최고의 학자라고 부끄럽지 않게 불리는 이유와 학계에서 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중요하고 광범위한 영향은 동시대인이 소유하지 않은 그의 이념 체계의 특별한 측면에 더 많이 의존합니다.
"내 생각은 헉슬리와 듀이 씨라는 두 사람에게서 가장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헉슬리는 충분한 증거 없이 모든 것을 의심하고 불신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습니다.
듀이는 먼저 나에게 현재의 문제를 고려하는 방법을 가르쳤고, 모든 이론적 이상을 증명해야 할 가설로 간주하도록 가르쳤으며, 어디에서나 결과를 고려하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이 두 사람은 나에게 과학적 방법의 본질과 기능을 이해하게 해주었다… 후시의 사상과 과학적 방법은 주로 서양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은 위대한 자연과학자이고 다른 한 사람은 실험주의의 대가였습니다.
그 시대의 독신자들에 비해 그의 사상의 가장 큰 특징은 회의주의와 실험주의이다.
후시는 철학적 방법에 있어서 다윈과 헉슬리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그들의 '회의주의'라고 말한 적이 있으며, 그가 진화론에서 진정으로 받아들인 것은 바로 이 '회의주의'였습니다.
회의주의와 실험주의는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의심이 들기 때문에 실험을 옹호합니다.
"이 말에서 나는 독자들이 약간의 과학적 정신, 약간의 과학적 태도, 약간의 과학적 방법을 배우기를 바랍니다.
과학적 정신은 사실과 진실을 추구하는 데 있습니다.
과학적 태도는 편견과 감정을 버리고 사실만을 인정하고 증거만을 따르는 것입니다.
과학적 방법은 "대담한 가설과 신중한 검증"이라는 열 단어에 불과합니다. "
증거가 없으면 보류만 할 수 있고, 증거가 불충분하면 가정만 할 수 있고 자의적일 수 없으며, 확인이 되어야 결론으로 볼 수 있다.
"[②] 후시의 관점에서는 모든 것이 신뢰할 수 있다. 모든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어야 한다. 테스트되지 않은 것은 신뢰할 수 없으며, 제쳐두고 '증명'을 기다려야 한다.
회의주의와 실험주의라는 두 가지 주요 사상에 의해 확장된 다른 이데올로기적 특성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점진주의: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론은 우리에게 큰 교훈을 가르쳐주었습니다. 자연적 진화든 인간이 만든 선택이든 생물학적 진화는 조금씩 변하기 때문에 한 단계로 뛰어넘을 수 있는 단순한 목적지는 결코 없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3] 진화에 대한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후시는 문명 진화와 정치적 변화에 대한 견해에서 항상 점진주의를 옹호해 왔습니다. 그는 “문명은 일반적으로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만들어지는 것”이라며 “오늘날 사람들은 해방과 변혁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해방은 일반적인 해방이 아니고 변혁도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방은 이것저것의 해방, 이런 저런 생각의 해방, 이 사람과 저 사람의 해방, 모두 조금씩 해방이다.
…”[4]
역. 독단적: 반독단주의는 회의주의와 실험주의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의심이 있기 때문에 모든 교리를 맹목적으로 믿지 않으며 모든 교리의 검증을 옹호하지 않습니다.
후시는 "모든 교리, 모든 교리는 연구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증명이 필요한 일부 가설적 의견일 뿐, 단순한 주장이라고 볼 수는 없다. 진리의 교리, 참조와 확증으로 간주되는 자료는 종교의 황금률로 간주될 수 없으며, 마음을 계몽하는 도구로만 사용될 수 있으며, 지혜를 눈멀게 하고 사고의 절대적인 진리를 막는 데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p>
그래야만 인간이 점진적으로 교양될 수 있다. 창의적인 사고가 있어야만 인간이 점차적으로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수 있고, 그래야만 인간을 추상적 명사에 대한 미신에서 점차 해방시킬 수 있다. .
"[⑤] 그는 '주의'의 폐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했다. 모든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정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연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⑥] 이것은 또한 '문제를 더 공부하고 교리에 대해 덜 이야기한다'는 후시의 사상의 뿌리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강조: 후시는 구체적인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슈 "보다 구체적인 이슈를 연구하는 것"에서 시작하고, "이즘"에 대한 고상하거나 공허한 이야기에 반대합니다. 그는 "모든 가치 있는 의미는 이것 또는 저 특정한 이슈에서 시작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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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화 운동에서 후시가 취한 노선, 정치적 견해, 행동은 그의 사상적 특성을 깊이 반영했으며 그의 내면 사상에 의해 깊이 인도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운 문화, Hu Shi는 중국 사회의 질병에 대한 치료법이 "인민 육성", 교육 개발 및 인민의 문명화 된 자질 향상에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이러한 문화 운동이 정치를 제쳐두고 의식적으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해야한다고 믿습니다. 중국을 위해 문화를 위한 문화 노선을 따르며 문화 혁신의 방식으로 '시도'하고 '실험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모두가 침착하게 논의하고 '감히 받아들이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필요하고 용납할 수 없는 것을 옹호하는 것은 전통문화를 다루는 방식에서 후시가 과거를 의심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낡은 문화를 파괴하고 새로운 것을 건설하자고 제안한 것입니다. 이러한 문화적 변혁은 하루아침에 이룰 수 없는 역사적 과정이며, 반드시 경험해야 하는 '검열, 변혁, 활용, 흡수'의 시기입니다. 정치에서는 후시가 점진주의를 주장했습니다.
(3) 신문화 운동에서 후시의 구체적인 주요 공헌
후시의 사상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그의 노선, 방법 및 정치적 견해를 신문화 운동에서도 찾을 수 있다. 문화운동의 내부적 기원 등
신문화 운동에서 후스의 구체적이고 중요한 공헌은 후스의 내부 이념 개념과 따뜻하고 이성적인 민족적 마음의 지도에 바탕을 두고 있다.
후시는 5·4신문화운동에서 특별하고 중요한 공헌을 했고, 이는 이제 귀중한 유산이 됐다.
첫째, 후시는 '문학 혁명'을 주창하고 중국 문학 전통을 현대화에 도입했다.
후시의 '문학 혁명'론은 중국과 서양의 문화 갈등이 가장 극심한 순간, 현대 중국 사상과 문화사의 전환점에서 일어났다. 혁명이 군주제를 타도한 후 중국 사회와 사상문화계에서는 실질적인 돌파구를 찾았다.
두 번째는 실험주의 교리를 창의적으로 도입 및 전파하고, 과학적 사고 방법을 전파하며, 선진적인 서구 사상과 사고 방식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5월 4일 신문화 운동 기간 동안 후시는 듀이의 실험주의 이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장려하는 동시에 그의 새로운 문화적 노선과 정치적 견해는 항상 그의 점진주의, 실험주의, 회의주의 사상과 일치했습니다. . , 그의 이념적 계몽과 정치적 견해의 합리성은 중국의 급진적인 이념적, 정치적 분위기를 어느 정도 완화시켰고, 또한 서구 합리주의를 전달하고 사람들의 사고를 촉발시켰습니다.
셋째, 정치개량주의와 사상자유주의에서 출발하여 개인의 해방과 사상의 자유를 적극 옹호하고, '5.4' 사상해방운동의 심화를 추진하였습니다.
5·4신문화운동은 현대 중국 최초의 위대한 사상해방운동으로서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고 개인의 해방과 사상의 자유를 표방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새로운 정치 이념과 윤리의 확립.
이 점에서 후시의 많은 글과 연설은 다른 것보다 더 강력하고 심오하며 시대의 최고 수준의 사상을 대표합니다.
넷째, '민족유산 정리'의 이론과 실천은 상당한 실증적 의의를 갖는다.
'국가 유산 정리'는 후시가 제안한 중국의 새로운 문화 건설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항목입니다.
"동시에 후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진실을 위한 진실 추구'라는 학술 연구의 기본 원칙을 제시합니다.
실습에서는 후시가 직접 연습하기도 했다.
후시의 ‘민족유산 정리’ 이론과 실천은 현대 중국학술의 패러다임을 확립했다고 할 수 있다.
3. 후시 사상의 역사적, 실천적 의의
신문화운동 당시 후시는 완전히 반전통적인 사상계몽의 대가였다고 할 수 있다. 후시 자신이 말했듯이 “나는 먼저 이념, 문학, 예술 측면에서 중국 정치의 혁명적 기반을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20년 동안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를 파괴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중국문화를 확립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문화적 "설립"은 "파괴"보다 훨씬 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국가가 위험하고 정치적 위기가 심각한 중국에서 '구원'이 '개화'를 압도하는 가운데 신문화 운동은 성급하게 낡은 문화의 '파괴'를 완성했고, 5.4운동은 정치운동은 신문화운동의 새로운 문화 '정착'을 가로막고 역사의 무대에 오르기를 기다릴 수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정치를 위한 문화'라는 새로운 문화운동으로서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필요성이 '중국의 이념적 정치구조에 기여'하고자 하는 집단을 탄생시켰다고 할 수 있다. , 문학과 예술" 후시의 비극 "혁신의 기초".
역사적 현실은 후시에게 새로운 문화 기반을 구축할 충분한 시간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후시의 회의적, 실험적, 진보적, 반독단적, 구체적 등의 사상은 당시 중국에게는 매우 합리적인 사고였습니다.
나라가 위기에 처한 역사적 시기에 고상한 이상을 품은 중국인들은 나라를 구하려는 근본적인 목적을 위해 신문화운동을 일으켰다. 이러한 '정치문화' 운동은 필연적으로 탄생했다. 많은 급진적인 사상과 후시의 사상 중국에 새로운 이념적 피를 주입하는 것은 정치적 열풍에 몸살을 앓고 있는 중국에 절주의 한 잔을 불어넣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환경에서 후시의 의심스럽고 실험적이며 점진적이고 반독단적이며 구체적인 등의 사상은 곤경에 처한 중화 민족이 의심하고 점차 변할 시간이 없어 보였습니다. 실험.
따라서 후시의 정치개량주의 사상은 받아들여지지 않고 오히려 급진적이고 보수적인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당시 중국에서는 후시의 사상이 뿌리내리고 성장하기에 적합한 토양과 기후가 없었습니다. 레닌화된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으로 유입되면서 후시의 사상은 '정통' 중국인의 끊임없는 도전을 받았습니다. 분자비판은 결국 중국의 정치무대에서 물러났다.
우리는 후시의 사상이 자본주의 개혁주의의 색채를 띠고 있다고 말하지만 사실 후시의 사상의 형성과 발표는 당파적 이해관계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 것이 아니라 순전히 당파적인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선진적인 서구 사상과 동일시하고 이러한 사상을 애국심에서 비롯된 중국의 문화적, 정치적 병폐를 치료하기 위한 처방으로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후시의 이념적 유산은 1950년대 그의 정치적 '패배'와 후시에 대한 엄청난 비판으로 인해 퇴색되거나 사라진 것이 아니다. 오히려 후시의 사상은 중국의 발전과 함께 계속 진화해 왔다. 개혁개방 이후의 정치경제는 조금씩 회복되고 있다.
1978년 이후 중국 사회정치는 '***시대'에 돌입했고, '진실규범 논의'에서 '개혁개방'까지 실험적 탐구, 즉 중국식 길을 걸었다. 사회주의 .
'진리의 기준'에 대한 질문은 5·4운동 당시 후시가 명쾌하게 답했지만, 우리가 이 답을 진정으로 받아들인 것은 1978년 이후였다.
최근 몇 년 동안 공허한 말, 맹목적인 순종, 독단주의에 반대하는 Hu Zhong의 태도는 그 자체로 실용적인 사고 방식, 즉 사실에서 진실을 구한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교리, 모든 교리는 연구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증명이 필요한 일부 가설적 의견일 뿐, 진리의 교리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확인의 자료는 종교의 황금률로 간주될 수 없으며, 마음을 계몽하는 도구로만 사용될 수 있으며, 지혜를 눈멀게 하고 사고를 멈추게 하는 절대적인 진리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
그래야만 인간 창조가 점진적으로 발전할 수 있고, 그래야만 인간이 점차적으로 자신의 사상적 힘으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고, 인간을 점차 미신에서 해방시킬 수 있다. 추상 명사
"후시의 목소리는 지금도 누가 이 최소한의 요구 사항을 위반하는지에 대해 우리에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지식의 논리를 이해하면 진리 추구의 수렁에 빠지고 국가 전체가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위험에 처해 있는 이 최소한의 지식 논리를 준수하고 통제하는 사람은 누구나 현실적 진실이라는 절대적인 선물을 얻게 될 것입니다.
현대 중국의 역사와 현실은 이 기본 이론의 합리성을 입증해 왔다.
사회 개혁과 정신 해방을 주창하며 특히 미신이 아니며 모든 학문 이론은 실천을 통해 검증되어야 한다는 후시의 이념은 바로 우리가 점점 더 따르고 걷고 있는 길이다.
20세기 초 후시의 합리성 요구는 20세기 말에 진정한 실천적 반응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21세기 중국은 이러한 이성적 길을 계속해서 따라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