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경" 명사에 대한 설명

"오경" 명사에 대한 설명

명사는 오경 정의가 급하고 급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 P >' 오경 정의' 는 당대에 반포된 관서이다. 오경은 5 부의 유교 경전 저작, 즉 시 (), 책 ("상서"), "책" 을 가리킨다. 문리가 착실하다. 위진 남북조 시대, 국가가 장기적으로 분열되고 경학도 점차' 남학',' 북학' 분쟁을 형성했다

명사 설명: 사서오경? < P > 사서오경은 유가의 주요 경전이다. 구체적으로 < P > 사서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 P > 오경은' 시경',' 서경',' 예기' <역경> 송원 이후' 대학'' 중용' 은 학교 관정 교과서와 과거시험이 되어 반드시 책을 읽어야 하는 고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 P > 그것은 유교 사상의 핵심 내용을 담고 있으며, 유학인식론과 방법론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그것은 중국 사상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지금까지도 깊은 교육적 의의와 계몽의 가치를 잃지 않는 것은 오랜 문화적 정화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경은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보존한 가장 오래된 문헌이자 우리나라 고대 유가의 주요 고전이다. < P > 사서오경은 중국의 전통문화의 많은 문학 작품 중 사서오경이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사서오경 () 은 우리나라 초기 사상문화 발전사에서 정치 군사 외교 문화 등 각 방면의 역사적 자료와 공맹 등 사상가들의 중요한 사상을 상세히 기록하였다.

확장 자료:

오늘 본' 사서' 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뿐만 아니라 이것은 중국 문화의 전승 방식을 구현한다. 쳉 zi, 주희 및 기타 주석 스파 스, 악루 책자 협회 발행 \ "사서집주 주희 집주 \" 와 같은 단행본 이 있습니다.

' 사서' 에 포함된 문장, 사실 8 편. 그중' 논어' 는 공자와 그 주요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다. 《맹자》는 맹자의 발언을 기술한다. 대학 장문의' 대학' 은 대학 장문의 시작 부분에서' 대학, 공씨의 유서' 와' 덕의 문' 을 처음 배웠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 。 대학의 장구는 대학 장문에서 명언하는 것이 주희의 말이다. < P > 중용 장문의 중용은 중용 장문의 시작 부분에서도 중용이 "공문이 심법을 전수하고, 자사가 오래도록 나빠질까 봐 책에 붓을 대고 맹자를 받는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즉, 중용은 자사가 지은 것이다. 중용의 장구는 중용장문에서도 주희의 말로 명확하게 표기되어 있다. < P > 는' 대학' 을 설명해야 한다.' 공씨의 유서' 이지만 공자가 직접 지은 것은 아니다. 주희는 대학 장문에서 "우경 한 장, 공자의 말, 증자가 말했다. 그 패스 1 장, zengzi 의 의미, 그리고 문인 도 기억한다. 클릭합니다

4 권의 책이 집대성작이다. 그 책은 1,8 년 동안 쓰여졌으며, 저자는 공자와 그의 제자, 자사, 맹자, 그의 제자와 정자, 주희를 연이어 가지고 있다.

' 논어서설' 에서 공자를 소개하고, 그 이름은 추, 자중니를 소개한다. 그 첫 번째 노래, 아버지 shuliang 고급 코튼, 어머니 연의 씨, 루 xianggong 22 년 gengxu 년 11 월, 루 Changping 마을 사이 읍에서 태어난 공자. 공자가 급사하여 연세가 일흔셋이다. \ "멩 ziyue 는 말했다 \" 멩 진 소개, 그 배우자 도, 제자 의 생각 을 가르칩니다. < P > 논어서문과 중용장구는 공자의 손자, 백어의 아들이다. 증자에 수료하다. 맹자에서 전파하다. 증자, 공자의 문인, 공자의 진전을 얻었다. 청자와 주희는 모두 이학자이며 남송의 홍유이다. 주희는 정자에게 유학을 배운 적이 있다. < P > 써우거우 백과사전-사서 오경 육예 < P > 오경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 P > 유가 경전은 원래 육경이었다. < P >' 장자' 라는 책은 우선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악경, 춘추를 육경이라고 부른다. 반고는' 한서 예문지' 에서' 육예' 라고 부른다. < P > 그 중' 악경' 이 유실되어' 악기' 한 편만 남겨져' 예경' 에 통합되었기 때문에 한나라에서는 이 다섯 권의 저작을 고전으로 하여' 오경' 이라고 부른다. 유가의 다섯 가지 고전은' 이순신',' 상서',' 시',' 의식',' 춘추' 를 가리킨다. < P > 한무제 건원 5 년 (전 136 년) 에 오경 박사를 설립하여 유가 경전의 존귀한 지위를 확립하였다. 이순신' 은' 주역' 이라고도 불리며 경전과 전전 두 부분을 포함한다.

경전의 일부 * * * 64 괘, 점괘마다 6 괘. 점괘사와 * * * 약 5 자, 서주 초년에 편찬된 것 같다. < P > 은주시대의 철학사상과 사회생활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닐 뿐만 아니라, 상당히 보기 드문 상주사 자료를 보존했다. 이순신' 의 전전, 계사, 구아 등 1 개 부분, 이전의' 1 익' 은 동주 때 사람들이 쓴' 이경' 부분에 대한 해석이다. < P >' 상서' 는 우리나라 상고시대 왕실의 명명, 선서, 고대 사적을 추술하는 저서의 집필이다. 처음에는' 책' 이라고 불렸고, 그 다음에는 여름, 상, 주서로 나뉘었고, 나중에야' 상서' 라고 불렸고, 정의는 상고시서라고 불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진한 () 을 즈음하여' 상서 ()' 가 많이 죽고, 혼자 진 박사 제남 복생벽 () 이 소장한 책. 한초, 복생은 그 책을 구하고, 28 편을 보존하고, 교수는 지루 사이에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이 \ "상서 \" 는 한나라 통행의 예서 () 로 정해져 있어, \ "금문상서 \" 라고 불린다. 이 밖에도 한대에는' 고문상서' 가 있는데,' 금문상서' 보다 16 편이 더 많다고 한다.

"시", 일명 "시경". 한초에 \ "시 \" 를 전수한 사람은 모두 학관에 서 있다.

모공도 전해져 서 설 수 없었다. 나중에, 세 시가 망하고, 모시가 혼자 전해지기 때문에,' 시' 는' 모시' 라고도 불린다. < P >' 시' 는 현재 35 편을 보존하고 있으며, 시대마다 아침저녁으로 다르고, 아침부터 주초까지, 저녁부터 춘추 중기까지 다양하다. 시' 는 높은 예술적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선진 사회의 풍모를 이해하는 귀중한 재료이기도 하다.

' 의식', 한시는' 의례', 후세는' 예기' 를 의미한다. 의례' 는 춘추전국시대의 예의제도의 총집이다. < P > 한세는 데이드본, 데이성본, 유향' 별록' 본본이 전해진다. 예기' 는 서한 시대 사람들이 편찬한 유교 의식에 대한 해석으로' 소대례' 와' 대대대례' 로 나뉜다. 대성소가 49 편을 편성하고 정현이 주한 것은' 소대례' 로, 데이드가 편찬한 85 편은' 대다례' 라고 불린다.

' 춘추' 는 노국의 연대기이다. 그것은 년, 시간, 월, 일 에 따라 사사를 기록하고, 춘추로 4 시를 대표하며, 따라서' 춘추' 라고 부른다. < P > 현존하는' 춘추' 는 루은서기년 (기원전 722 년) 부터 루애공 14 년 (전 481 년), * * * 242 년 동안 사사를 기록한다. 문장은 짧지만 당시 정치사건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평가가 있다. < P > 후인이 주석을 달았고,' 좌전',' 숫양전',' 곡양전' 이 전해졌다. 오경 별칭: 당한유' 학해':' 시' 가 긍정적이고 복잡하다. < P > "후인은' 시경' 을' 복경' 이라고 부른다. "서경" 은 공벽장서, 일명 벽경이라고도 한다. 이경, 희경 () 은 복시 () 가 팔괘를 시작했기 때문에 "경경" 이라고 불린다. < P >' 예기',.' 예기' 를 정리한 사람은 서한학자 데이드 (대대) 와 데이성 (소대) 숙조카 두 사람이었기 때문에' 경전' 이라고 불렸다. 공자는 춘추를 삭제하며 린린 () 에 필적했다. 그래서' 춘추' 는' 린경' 이라고 불린다. 한의학 명사 오경 ① 해부구조명. < P > "소문 경맥별론": "수정사포, 오경 병행."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오장의 경맥이다.

② 마사지 경혈 이름. 손가락의 복부에 있는 심경, 간경, 비장경, 폐경, 신장경 5 혈을 가리킨다. < P >' 유과추비서추추추수법': "오경자, 오손가락의 경락도. 심경은 중지, 간경은 검지, 비장경은 엄지손가락, 폐경은 약지, 신장경은 새끼손가락에 있다. < P > 운송자는 내 검지로 어린이 오손가락 고기를 운반한다. 이 방법은 대소변을 치료하고, 인후 가슴에서 답답한 마개를 열고, 배가 부풀어 오르고, 숨소리가 설사하는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 오경 1 위, 그 의리는 오늘날 또 중대한 발견을 했다: 이경의 입체구조이론. 이경의 입체구조이론 전문 저서에서 이경의 입체구조: 건조: x=1,y=1,z=1 시: x=1, Y = 1 Y=,z= 쿤: x=,y=,z= 건곤보는 주역의 입체원리를 설명하고 주역에 어느 정도의 과학성이 함축되어 있음을 증명한다. < P > 는' 사서오경',' 사쿠전서'

1. 1 통: 당대 두우가 유랭에 따라 편찬한' 통전', 송대 정나무편찬을 포함한 우리나라 고대 1 부의 유명한 정서를 가리킨다. < P >' 십통' 은 우리나라의 수천 년 된 고대 전례제도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게 했다. 2. 사분법은 전적 문헌에 관한 4 부 분류법을 가리킨다. < P > 는 위진 즈음에 기원하여 동진 시대에 초보적으로 성숙했다. 당나라 초기 수리 \ "수이 책? 경본지' 는 전대를 계승하여 경, 사, 자, 집명을 정식으로 확립하여 각종 서적의 성격 내용을 요약하였다.

3. 원나라 마단림은 2 여 년의 공력을 축적하여' 문헌 통고' 로 만들어 유명한 전례제도 통사를 하였다. 두우' 통전', 정초와' 통지' 와 함께' 티' 라고 불린다.

4.' 통지', 송정초문. 이 책은' 사기' 를 모방하는 체례로 전설의 삼황 () 과 하대 () 의 사료를 모아 편찬한 통사 저작이다. < P > 고종 사오싱은 31 년 (기원 1161 년) 책으로 완성되었다. 책 2 권, 고증 3 권, 내용이 매우 넓어서 본기, 연보, 세가, 열전, 기재, 2 략을 포함한다. < P > 그 중 기전이 마침내 수나라고, 예악형정제는 당, 예문, 학교, 학교, 학교, 학교, 학교, 학교, 학교, 학교, 학교, 학교, 학교 이 책은 범례로 각 사서지를 관통하며 역대 전례제도, 학술적 원류를 포괄하여 고대 사회와 자연에 관한 각종 지식을 제공하여 사학에 상당히 기여하였다. < P > 의 가장 큰 가치는' 2 대' 에 있다. 의식, 관직, 선거, 형법, 식품 5 개 이상은 선인의 전전 전칙에 따라 논술되고, 나머지 15 개 이상은 개인의 견해를 서술하고, 씨족, 6 서, 7 음, 도읍, 곤충초목 등 5 개 정도는 구사에 없는 것이다. 상무인서관 1935 년 사본, 저장고적출판사 1988 년 재인쇄본이 있습니다.

5.' 고금의 도서 통합' 청진몽뢰원편, 장정석 봉칙교보편은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규모가 가장 크고 내용이 가장 풍부하며 체례가 가장 완벽하며 용도가 가장 넓은 책이다. 옹정 3 년 (기원 1725 년) 편성. < P > 전서 1, 권은 역상, 방유, 명륜, 박물, 이학, 경제 등 6 개 편집으로 나뉜다. 총집 아래 또 32 전, 전하 부문, ***6117 부, 각각' 환시험',' 총론',' 차트',' 열전',' 예문',' 선구',' 기기' 가 설치되어 있다 < P > 고대 도서의 대성을 모아 고대 사회정치, 경제, 군사, 문화, 교육, 문학, 예술, 철학, 종교, 역사, 지리, 천문, 기상, 지질, 광물, 농업, 목업 이 책은 수집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분류도 섬세하고, 체례도 완벽하며, 검색이 매우 편리하다 .6. "13 경 주소정의" 송명편, 청원서 교정기, 가경 2 년 (1815 년) 남창부 학간본, 중화서국은 1982 년 원세계서국에 따라 인쇄본을 축소해 출판했다 < P > 13 경은 유가의 고전 저작으로 역대 주소본이 매우 많고 단독으로 책으로 쓰여졌다. 남송 소흥 사이에는 합간본, ***416 권이 있다. < P > 포함: "29-8–24 2: 36: 44 인용 1 층 주역 정의", "상서 정의", "모시 정의", "주례주", "의례주", "의례주 。 < P > 주역 정의',' 상서 정의',' 모시 정의',' 주례주',' 의례주',' 예기 정의',' 춘추좌전 정의',' 춘추수양전',' 춘추곡곡 7. 촉본: 송대 쓰촨 지역에 새겨진 책, 세칭' 촉본'. < P > 촉본은 글씨체가 얼굴이 많고, 글씨화가 통통하고 박후하며, 구조가 웅장하고 웅장하며, 포맷이 아름답고 보기 좋다는 특징이 있다. 판심은 대부분 흰둥이로 좌우 쌍란으로 귀가 없다.

판 밑단에 간행물공 이름이 많이 있습니다. 종이가 하얗고 교정이 정밀하여 절본과 견줄 만하다. < P > 송엽몽득' 석림연어' 는 송각본서를' 천하인서, 항주를 상용으로, 촉이 이번, 푸젠이 최하위다' 라고 평가했다. 송말원군이 쓰촨 공격을 할 때 마구 불태워 약탈을 했기 때문에 촉본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 것이 절본보다 훨씬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본, 원본, 원본, 원본, 원본, 원본, 원본) < P > 촉본 중 또 청두본, 미산본으로 나눌 수 있다. 8. 사서오경은 사서와 오경의 합칭으로 중국 유가의 고전 서적이다. < P > 사서는 사자서라고도 하는데,'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을 가리킨다. 오경은 시경 (), 상서 (), 예기 (), 주역 (), 주역 (), 춘추 () 등 다섯 권이다 9. 사쿠전서' 는 건륭황제가 직접 조직한 중국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총서이다. 1773 년 5 월 1 일 청나라는' 사쿠전서' 편찬관을 열었다. < P > 총편찬관 기윤 (효아라시) 이 평생 정력을 발휘하여 36 명의 일류 학사가 기원 1782 년 3 월 12 일에 기록되었는데, 이 책에는 경, 사, 자, 집사 4 부, 3461 종의 서목, 7939 권, 총 글자 수가 1 억에 육박하는 슈퍼문화라고 할 수 있다 "사쿠전서" 는 후대 학자들이 중국 고대 문화를 연구할 수 있도록 비교적 완벽한 문헌 자료를 제공하였다.

1. 영락대전' 영락대전' 은 명영락년 동안 6 년 (143-148 년) 동안 편찬을 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