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음악교육학 논문 발췌
음악교육학 논문 발췌
중학교 음악 교육에서 국가 음악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기
요약:
민족 음악은 각 민족의 생산 노동 사회생활에 뿌리를 두고 오랜 역사 발전을 거쳐 형성된 민족 음악의 형태 특징을 지닌 전통음악을 가리킨다. 민족 음악 문화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 * 동일성과 연속성.
첫째, 초등 및 중등 학교의 국가 음악 교육의 중요성
민족 음악은 전통 문화 예술로서 사회 각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새로운 음악 교과 과정 기준도 분명히 지적했다. 중국 민족 음악을 배우면 학생들이 조국의 음악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하며 민족의식과 애국주의 정신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계의 다른 나라와 민족의 음악문화를 배우면 학생들의 심미적 시야를 넓히고, 세계 각 민족의 음악문화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이해하며, 동등한 다문화적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다. 세계 평화와 발전은 서로 다른 민족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에 달려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 교육자 코다이 (Coday) 는 학교 음악 교육이 민간 음악의 기초 위에 단단히 세워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리는 최고의 음악으로 학생들을 교육해야 한다. 최고의 음악은 많은 풍우를 겪은 민악이다. 아름다운 환상과 동진 낭만주의로 가득 찬 민악이다. 인간의 진정성이 가장 충만한 민악이다. 사람의 생리와 심리를 평화, 행복, 적극적, 건강한 상태로 만들 수 있는 민악이다.
둘째, 초등 및 중등 학교의 국가 음악 교육 현황 분석
서호와 강웨이가 초중고등학교 민족음악교육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중고생들은 일반적으로 음악예술을 좋아하지만 음악수업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83.3% 가 현대팝송과 접촉했고, 10.3% 는 서양 클래식 음악과 접촉했고, 6.3% 는 중국 민악과 접촉했다. 학생들이 민족 민간 음악을 이해할 수 있는 채널과 기회는 매우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족 음악 문화를 발양하는 것은 학교 교육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의무이기도 하다. 민악을 가장 많이 접한 학생 중 초등학생이 85%, 중학생이 15%, 고등학생이 0% 를 차지했다! 민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학교에서 민악 교육을 중시할지 여부는 민악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두 선생님은 초중고생들이 민족 음악에 대해 이렇게 냉막, 이렇게 관심이 부족하고, 이렇게 억압되어 정말 충격적이라고 한탄했다.
셋째, 초등 및 중등 학교에서 국가 음악 교육을 수행하는 효과적인 방법
(a) 듣기로 민족 음악을 느끼다.
음악 교육에서, 청각예술의 감성 법칙을 따르고, 음악학과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해야 하는가? 음악 들어요? 음악 교육의 전 과정을 관통하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현대 멀티미디어 시청각 수단은 이미 초중고 음악 수업에 들어갔다. 일반적으로 교사는 영화 프로젝션, 시각적 이미지, 사진 사진, 아이콘 프로젝션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관적이고 생동감 있게 음악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그냥 음악에 위배되는 거죠, 그렇죠? 소리의 예술은 청각의 예술인가? 이 기본 관점.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 교수법은 모두 시각으로 청각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시각은 청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민족 민악 교육 과정에서 진정으로 학생들에게 민족 음악을 듣게 해야 민족 음악이 학생들의 마음속에 남아 있고, 민족 문화 소양이 학생에게 질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큰 소리로 외치고 싶습니다. 시각 영상으로 학생들이 음악을 듣고 음악을 체험하는 데 영향을 주지 마세요.
(b) 리듬으로 민족 음악을 체험하다.
리듬은 학생들이 음악을 들으면서 몸짓을 통해 음악에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음악 활동이다. 초중고 민족 음악 교육에서 리듬은 학생들의 흥미를 키우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교사는 생산활동에서 고전적인 동작을 수집하는 것과 같은 민족 음악 교육의 리듬 소재로 서로 다른 지역, 다른 민족의 대표적 동작을 끊임없이 수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조선족 몽골족 등 소수민족의 민간 무용은 모두 자신의 리듬 특성, 거칠고 호방하거나 유장하고 완곡하다. 이 자료들은 학생들이 민족 음악의 아름다움을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민족 음악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리듬은 동작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몸의 자세나 외관의 형태를 중시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래서 리듬의 중점은 참여, 체험, 감정, 창조에 있다. 그러면 학생들은 몸과 음악이 울릴 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
(c) 리듬을 통해 국가 음악을 경험하십시오.
리듬은 음악 속 소리의 길이와 강약 관계를 반영하는 총칭이다. 리듬은 멜로디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고, 사람의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리듬은 일종의 독립된 예술 형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음악성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첫 번째 요소? 。 음악 예술에서 리듬은 음악 표현과 발전을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리듬감의 배양과 훈련은 음악감의 중요한 부분이며 음악 훈련의 기초이다. 리듬감은 주로 학생들의 감정과 체험에서 형성된다. 따라서 민족 민간 음악 교육에서는 리듬을 강조하고 언어, 리듬, 타악 등의 기교를 결합하여 신체의 모든 측면을 동원해야 한다. 전방향? 리듬을 자세히 느끼고 리듬을 통해 음악을 소개하고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이 더 깊고 포괄적인 경험과 이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리듬은 민족 음악의 정수이자 민족 음악을 배우고 장악하는 유일한 길이다.
즉흥 창작을 통해 민족 음악을 체험하다.
올프는 음악 활동이 인류의 가장 자연스럽고 원시적인 행동이며, 즉흥 창작은 가장 오래되고 자연스러운 음악 실천이라고 생각한다. 음악 교육 자체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의 창조적 과정이다. 좋은 음악 교육은 반드시 창조성이 풍부해야 하며, 학생들의 창작 열정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이 스스로 음악을 발견하고 창작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에서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악 실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듣기, 리듬, 율동은 모두 유익한 창조적 음악 행사로 학생들의 표현 욕망과 창작 충동을 활성화시키고, 적극적인 참여에서 개성과 창의력을 발휘하며 상상력과 창조적 사고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이 방법들은 모두 학생들의 음악 공부에 대한 흥미를 키우기 위한 것이다. 취미는 음악 학습의 기본 동력이며, 학생이 음악과 친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음악을 즐기고, 음악으로 생활을 미화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모든 사람의 음악적 재능은 타고난 것이다. 음악을 배우는 능력과 성취는 당신의 학습, 교육, 환경, 음악에 대한 접촉에 달려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음악명언)
민족 음악을 발양하는 것은 음악 교육자의 역사적 책임이지만, 학생이 음악에 대한 흥미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민족 음악을 발양하는 것은 단지 공문일 뿐이다. 학생들에게 민족 음악을 이해시키고, 그들의 민족 문화 소양을 향상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세계 음악의 보고에서 그것의 중요한 지위를 인식하고, 그들의 민족적 자부심을 키워야 한다.
참고 자료:
왕요화. 세기 민악 개론 [M]. 상하이: 상하이 음악 출판사, 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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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대나, 수해림. 올프의 음악 교육 사상과 실천 [M]. 상하이: 상하이 교육출판사, 20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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