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영성의 삼절된 수산석
영성의 삼절된 수산석
수산석조는 푸젠 푸저우 전통의 한족 민간조각예술로 푸저우 북부 산악구 북봉에서 생산되는 수산석을 재료로 특수기예를 통해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작은 조각을 만들었다. 수산석조는 이석조형에 매우 신경을 썼기 때문에' 일조구공' 이라는 말이 있는데, 그 기예는 주로 복주시 진안구 고산, 악봉진, 코끼리원, 왕장거리, 수산향으로 전해진다. < P > 수산석은 탑석이라고도 불리는데, 그 석질지방이 윤택하고, 색채가 알록달록하고, 온윤이 옥처럼, 역대 장석가가 소중히 여기는 것은 석조 창작을 위한 상등원료이다. 수산석은 독특한 의미로 자연미와 예술미의 언어를 융합해' 수산석 문화' 를 형성했다. 수산석조의 기원은 고고학의 발견과 감증으로 점차 전진했다. 지금까지 출토된 수산석조문물은 가장 오래된 것은 남북조 (기원 42-589 년) 여야 한다. 1954 년 푸저우 창산구 복숭아꽃에 푸젠사범학원 공사장에서 남조 무덤이 발견됐고, 출토된 돌돼지 한 벌, 높이 1.1cm, 길이 6.4cm, 복좌상이 직사각형 푸저우 수산 노령석으로 조각되어 선, 칼법이 간결하고 형태가 거칠었다. 1956 년 이후 최근 1 년 동안 푸저우는 발굴된 15 개의 육조 무덤에서 같은 종류의 수산석 돼지를 속속 출토했다. 1965 년 푸저우 북교 오봉산 공사장에서 발굴된 남조 묘장도 비슷한 돌돼지 한 쌍이 출토됐고, 원가 22 년 을유의 기년 묘벽돌도 출토됐다. Yuanjia 22 년, 즉 기원 445 년, Shoushan 돌 조각 예술은 적어도 15 년 전에 시작되었습니다. < P > 당나라, 경제 번영, 불교 흥성, 수산대흥 사원 건물, 수산석조도 발전할 수 있었다. 당시 승려들은 수산석을 이용해 불상 향로 염주 등을 새겨 사찰에 사용하고 선물향객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 P > 송나라, 중문경무, 경제문화센터 남이동, 푸저우는 동남연해의 중요한 도시로, 수산석조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푸저우 지역에서 출토된 송묘수산석으로 보면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종류도 다양하고 모양이 다양하며 생동감 있고 다채로운 각종 인물과 짐승들, 칼법이 간결하고 풍격이 엄격하다. 남송시, 수산석 광산은 이미 채굴되었다. 전후 두 편의' 관석록' 에서 수산석이 두 송시 이미 대량으로 채굴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문적이고 비전문적인 석조대도 이미 형성되었고, 수산석 조각도 공물로 등재되었다. < P > 원대 이전에는 도장이 주로 구리 철 옥을 재료로 했다. 원명 사이 민간 유행은 꽃유석으로 도장을 새기고, 수산석장은 청결하고, 부드럽고, 공격하기 쉬우며, 서예가, 인감가의 인정을 받고 있다. 그 이후로, 인감가는 스스로 칼을 연주하고, 모조한, 얼룩덜룩 한 것을 추주하며, 중국의 독특한 인감각화 예술이 유행하고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만송이운하 몇 도 < P > 명대 수산석의 단추 장식 예술은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고, 조각 연예인들은 고대 옥새, 동인 등 단추 장식을 계승하는 데 조예가 높고 독특한 스타일의 인단추 예술을 선보이며 수산석장은 문인 묵객들의 애착과 보물로 자리잡았다. < P > 석장 단추 장식의 출현으로 수산 석조기법은 큰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고, 칼, 칼을 잡는 방법, 칼을 잡는 방법이 모두 달라졌다 < P > 청대는 수산석조의 창성시기였다. 사적기록은 옹정시 수산석조가 관청의 과세 범위에 포함돼 조각 예술이 재재로 각각 도장, 문구, 인물, 동물, 옥상감 각종 그릇을 조각하고, 도장의 단추 장식이 더욱 정교하고 다양해 표현기법상 음각과 체인 기법이 등장해 건륭황제가 사용했던 세트를 담고 있다 기예가 뛰어나 나라의 진귀한 보물이라고 할 수 있다. < P > 신중국이 성립된 후 195 년대 수산석조가 되살아나기 시작했고, 7 년대, 특히 개혁개방 이후 동서파 융화 교류, 장보단, 동시에 고대와 서방 예술의 길이를 흡수하여 조각 기법이 나날이 새로워지도록 했다. 박의, 돋을새김, 고부조를 결합한 표현 수법이 나타나 투조각을 발전시켰다 수산석 형성에 대해 민간에는 많은 아름다운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여와는 그해 보천이 수산을 지나갔고, 이곳의 청산수수, 아름다운 경치에 도취되어 춤을 추며 이곳의 산비탈, 시변, 들판에 오색석을 흩뿌렸고, 이 광채가 눈부신 보석이 되었다고 한다. 고대에 봉황신새의 쿠키영상 액체가 수산 부근의 지하에 스며들어 수산석으로 변했다고 한다. < P > 또 다른 설법은 수산이 처음에는 수산이라고 부르지 않고 다른 이름이라는 것이다. 이 부근에는 진장수라는 젊은 나무꾼이 살고 있다. 진장수는 어려서부터 바둑을 즐겨 두며 바둑 기예가 뛰어나다. 어느 날 그는 산에 올라가 나무를 베다가 두 백발의 노인이 산꼭대기의 큰 돌 위에서 상전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진장수는 짐을 짊어지고 한쪽으로 가서 관전하였다. 두 노인은 이 젊은이가 이렇게 정신을 집중하는 것을 보고, 바둑 기예를 꽤 잘 아는 것 같아서, 그를 초청하여 상전하게 했다. 진장수도 미루지 않고 앉아서 두 노인과 손을 내밀었다. 두 노인은 기예가 오래되었지만, 원하지 않았지만 이 젊은이에게 연거푸 몇 판을 이겼다. 한 노인이 손을 비비며 웃으며 말했다. "세상에 이런 명수가 있을 줄은 정말 생각지도 못했어, 노부인이 탄복하고 탄복해!" 두 노인은 장수 옷 소박한, 장작을 베어 생계를 꾸려 나가는 것을 보고, 상당히 청빈하고, 애석한 마음을 품고, 사용된 바둑을 장수에게 보내며, 앞으로 더 이상 산에 가서 나무를 베지 말라고 명령하고, 스스로 좋은 날을 보내라고 했다. 말을 끝내고 맑은 바람이 얼굴을 스치는 것만 느꼈는데, 이미 두 노인의 자취가 보이지 않았다. < P > 진장수는 두 노인이 보낸 바둑돌을 가지고 짐을 짊어지고 집으로 돌아갔다. 길을 걷다가 조심하지 않아 넘어져서 손에 든 바둑말이 땅에 흩어져 이상한데, 이 바둑조각들 중 하나가 바로 가지각색의 석두, 큰 돌, 작은 석두, 주워도 다 줍지 못하는 것을 보았다. 진장수는 집에 돌아오자마자 이 일을 일일이 아내에게 알렸다. 그래서 그들 부부는 매일 산에 올라가 석두 줍고 석두 파다. 그들은 주운 석두 을 장터로 가지고 가서 팔았는데, 단번에 다 사고 싶지 않아, 적지 않은 돈을 받아서 그들 부부의 생활이 서서히 좋아졌다. 이 일은 1, 1, 1, 얼마 지나지 않아, 부근의 사람들은 모두 산에 올라가 석두 () 을 찾아갔고, 나중에 사람들은 이 산을 수산 () 이라고 부르고, 바둑돌 () 을 돌린 보석을 수산석 () 이라고 불렀다. 청대 시인 주이존 () 은 시 짱 () 를 썼다. "하늘이 진귀한 보물을 남겨 민중 () 을 낳았다." < P > 그러나 민간 전설은 결국 전설이다. 수산석이 실제로 생성된 이유는 먼 옛날의 지각 운동 변화의 결과다. 수산석은 1 억여 년에서 2 억여 년 전에 형성되었는데, 그때 수산 일대에서 격렬한 지각 변화가 일어나 화산 분출을 형성했다. 수산석 자체도 화산암 활동의 결과지만, 이 화산암은 비교적 특수하여 대규모 분출을 형성하지 않고, 단지 소규모의 화산 마그마가 활동하고 지하수, 지하 미네랄과 혼합되어 열수라는 물질을 형성하고 있다. 이 액체는 석두 단층 틈새를 통해 압착되어 천천히 스며들고, 나중에 응고되어 수산석을 형성한다. 수산석의 형성에서 알 수 있듯이, 수산석은 암층 틈새에서 자란다. 산 하나, 한 조각 채굴할 수 없고, 돌틈에서 천천히 찾아갈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수산석 채굴이 어렵고 희귀하기 때문에 특히 소중하게 보인다. 특히 전황석 일반인은 얻기 어렵다. 예로부터 복주 민간에는' 황금이 쉽게 전황난을 얻을 수 있다',' 1, 2, 3, 2 금' 이라는 말이 있다. 수산석 품종이 많아서 산지별로 나누어 주로 밭구덩이, 물구덩이, 산구덩이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논구덩이석은 개울변논에서 생산되며 생산량이 가장 적고, 석질이 가장 좋고, 물웅덩이석은 개울물동에서 생산되며, 산구덩이석은 산계야에 흩어져 있다. Tiankeng 은 Tianshi 라고도 불리며, 부드럽고 사랑스럽고, 색상은 외부에서 내부로 점차 희미합니다. Tiankeng 돌은 색깔에 따라 "Tianhuang", "Tianhong", "Tianbai", "Tianhuai", "Tianhe" 및 기타 품종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 중 Tianhuangshi 노란색은 비파와 같고 질기고 견고합니다. 항상 "돌의 왕" 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나라 역대 황제가 천단에서 제사를 지낼 때는 푸젠 수산의 전황석을 공급해야 한다. 전황석에는' 복 (건설)',' 수 (산)',' 전 (황)' 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명나라 개국황제 주원장과 청나라 완전노인 건륭황제의 어새는 수산전 황석으로 새겨져 있다고 한다. 전황석이 희귀하고 귀중하기 때문에 푸저우 민언은 "금은 쉽게 전황난을 얻을 수 있다", "하나 또는 두 개의 전황삼양금", "전황상 두 개, 금보다 가격이 높다" 는 말이 있다.
수산석에는 물웅덩이석과 산구덩이석도 있다. 웅덩이 돌은 대부분 영롱하고 투명한 모양을 띠고 있다. 광택이 풍부하다. 그중에서도' 구덩이 돌',' 동유석',' 수정동결',' 어뇌동결',' 황동' 등 품종은 질이 우수하고 채굴이 쉽지 않으며, 또한 매우 비싸다. 산구덩이석에는 명목이 많아 8 여 가지가 있다. 수산석조는 천연조화와 연예인 지혜의 결정체로 역대 연예인들의 끊임없는 탐구를 거쳐 풍부한 조각 기법을 축적했다. 수산석조표현 기법은 주로 동그란 조각, 펀칭 조각, 체인조각, 클램프조각, 엠보스, 투조각, 미세 조정, 선조각, 박의조각 등이 있다. 박의조각은 수산석조각 특유의 표현 기법으로, 조각 예술과 회화 예술을 한 난로에 융합하여 선의 유창성을 추구하는데, 왕왕 몇 칼에 몇 획을 긋는 것이 아니라, 조각보다는 석두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낫다. < P > 조각 예술에서 수산석조는' 상석 취교' 를 중시하는데, 바로 돌의 모양, 색채, 결 등의 특징에 따라 구상하고, 인세 조형, 소재에 따라 기예, 색채에 따라 교묘하게 자연의 색조와 오묘신공을 혼연하게 만드는 것이다. 수산석조의 가장 큰 특징은 교묘한 색채의 이용이다. 수산석에는 1 여 가지 색이 있고, 색채는 매우 아름답다. 연예인들이 조각하기 전에 상석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상석의 과정은 그 표면의 모양과 색깔을 보고 초보적인 구상을 하는 것이다. 새긴 후 다른 색깔이 나타나면 더 구상해야 한다. 수산석조는 창작하면서 구상하고 교묘한 색채 활용이 매우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접합하지 않는 것을 강조하며, 일반적으로 좋은 작품은 어떤 접합도 하지 않고, 석두 전체가 원래 어떤 모양으로 새겨져 기본적으로 어떤 것인지, 모두 순천연적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 P > 역사적으로 수산석조예술은 동문과 서문 양대 유파로 나뉘었고, 동문파는 주로 푸저우 고산 후위 일대에 집중되었고, 서문파는 주로 푸저우 홍산 일대에 집중되었다. 사료에 따르면 청나라 동치년 동안 반옥무 임겸페이는 양옥현 주상균을 계승하는 조각 수법을 계승하여 각각 동문과 서문 양대 예술유파를 형성하였다. 반옥무, 임겸배의 후계자 임원주, 임문보, 정인교, 임청경, 황항송, 임우청 등은 모두 수산석조예술을 계승하여 발전시켰다. 임문보가 창작한 각종 인쇄 버튼은 천자만태로 자성한 스타일이다. 정인교가 다른 조각의 장점을 흡수하여 동그란 인물의 동물을 독특하게 만들었다. 임청경은 외진 개울길로 중국화를 박의조각에 녹여 절묘하다. 전반적으로 동문파 연예인은 조형 위안 () 을 중시하고, 교묘한 색채를 잘 취하고, 칼법이 튼튼하고, 작품은 정교하고 화려하며, 아속 () * * * 상 () 을 추구한다. 서문파 연예인은 재재로 기예를 잘 하고, 교묘하게 흠을 감추고, 칼법이 둥글고, 전신의 멋을 추구하며, 작품의 조형은 고풍스럽고, 품위로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수산석조를 감상하는 것은 < P > 가' 인재 시예' 가 적절한지 알아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수산석조예술의 가장 큰 특징은 석재의 천연색을 이용하여 조형과 빛깔이 잘 어울리는 작품을 조각하는 것이다. 우리는 수산 석조작품을 감상하고 고를 때 조각연예인이' 인재 시예' 방면에서 독창적인 공력을 봐야 한다. 견강부회가 아니라 석질, 석형, 석색, 석형을 최대한 활용해 해당 소재와 조형을 확정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둘째, 기법이 합리적인지 아닌지를 본다. 수산석조는 이미 고분에서 출토된 문화에서 볼 수 있는 매우 간결한 기법으로 현대의 정교한 고부조, 펀칭조각, 투화조각, 동그란 조각 등으로 발전했다. 수산석 조각 부티크는 종종 각종 전통 기법을 종합적으로 응용한다.
3 칼 방법이 충분한지 확인하십시오. 수산석조의 기법은 칼을 운반하는 칼법을 통해 표현된다. 수산석조의 칼법은 독특한 예술 풍격을 지니고 있고, 간결한 칼법, 박무의 칼법, 두터운 칼법, 수링의 칼법이 있다. 얇은 조각, 꽃과 새 조각, 멀티 xiuling 칼 방법; 캐릭터 라운드 조각, 고대 동물 인쇄 버튼 등의 조각은 박무의 칼법을 많이 사용하며, 수집가, 감상가가 손에 들고 노는 데 적합하고, 손을 찌르지 않고 또 다른 정취가 있다. 현재 수산석조의 주요 전승인인 시몬파는 임문동, 유애주, 강의림, 왕보화 등이 있고, 동문파는 곽공슨, 임원강, 곽모개, 임병생, 임발술 등이 있다. < P > 수산석은 희귀한 석재로, 최근 수십 년 동안 자원 관리가 무질서한 상태였기 때문에 채굴이 심해져 석조에 악영향을 미쳤다. 현재 많은 늙은 연예인들이 나이가 들면서 더 이상 조각을 계속할 수 없고, 전통적인 사승관계가 또 파괴되고, 수산석조 기예가 후계자가 없어 실전의 위험에 직면해 긴급히 구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