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2간지 별자리는 어떻게 생겼나요?

12간지 별자리는 어떻게 생겼나요?

12지신이 언제 유래되었는지 자세히 조사하기는 어렵다.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은 『윤행』을 열두 띠 동물을 기록한 최초의 문서로 여겼습니다. 『윤행』은 동한시대 유물론 사상가 왕충의 유명한 작품이다. "Lunheng·Mao Shi"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Yin은 나무를 의미하고 그 새는 호랑이입니다. Xu는 흙을 의미하고 그 새는 개입니다. ...Wu는 말을 의미하고 Zi는 쥐칼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닭을 의미합니다. Mao는 토끼를 의미합니다. ...하이, 양. ...시, 뱀." 사라진 것은 용이다. "Yan Du Chapter"라는 책에도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Chen은 용이고 Si는 뱀이며 Chen과 Si의 위치는 남동쪽에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12간지 별자리가 완성되고 12간지의 임무가 부여됩니다. 지상의 가지와 12궁도는 매우 완전하며 12궁도와 조화를 이룹니다.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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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십이지신의 의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쥐이고, 쥐는 지혜를 상징합니다. 소는 근면함을 상징하며, 근면함 없이 지혜만 있으면 똑똑해지고, 부지런함만 있으면 똑똑해진다. 이 둘이 결합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 조상들의 첫 번째 그룹에 대한 기대이자 요구이며, 두 번째 그룹은 호랑이와 토끼입니다. 호랑이는 용기를 상징하고, 토끼는 조심성을 상징합니다. 용기와 조심성이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합니다. 용기가 조심성을 버리면 무모해지고, 용기가 없으면 소심해지기도 합니다. 두 번째 입장으로 저는 이 귀족들을 보면서 다음과 같이 덧붙이고 싶습니다. 우리가 조심할 때 중국인이 용감한 면이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세 번째 그룹은 용과 뱀입니다. 용은 맹렬함을 ​​나타내고 뱀은 유연성을 나타냅니다. 너무 단단하면 부러지기 쉽습니다. 부드러운 면은 지기 쉬우므로 강인함과 부드러움의 균형이 우리의 모토입니다.

다음은 말과 양입니다. 사람은 주변 환경에 상관없이 자기 자신만 생각하고 목표를 향해 직진합니다. 주변과 끊임없는 충돌이 불가피하며 결국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방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나아가는 용기는 조화와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조상들이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다음은 원숭이와 닭입니다. 원숭이는 유연성을 상징하고, 닭은 안정감을 상징하며 유연성과 안정성이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안정감을 갖고 전체적인 조화와 질서를 유지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변화 속에서도 전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목적이다.

마지막으로 개와 돼지를 상징한다. 돼지는 태평함을 상징하는데, 사람이 너무 충성심이 강하고 태평할 줄 모르면, 반대로 너무 태평하고 충성심이 없으면 이 사람은 다른 사람을 배척하게 될 것입니다. 국가를 위한 것이든, 자신의 이상에 대한 충성이든 여유로움과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내면의 균형을 유지하기 쉽습니다.

"주리·춘관·풍향시" 기록에 따르면 "손바닥에는 12년이 있고, 10일에는 2개월이 있고, 10일에는 2진이 있고, 10일에는 자리가 있다. 스물여덟 별의 이야기를 구별하여 하늘의 위치를 ​​이해하십시오. “시간을 12개로 나누어 100년을 12년, 1년을 12월, 1일을 12시간으로 한다. 『국우·진우 4』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황제의 아들이 25명이 있다. , 그리고 그 중 10명이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왕의 처비도 열두 딸이라 한다”, 《후한서·순상전》: 『그러므로 황제는 열두 아내를 맞이하니, 천하의 숫자도 거기에 있고, 다음은 모두 동일한 순서로 되어 있으며 업무는 아래로 내려갑니다.

최근에는 신농가 지역에서 한족 창세서사 '암흑전설'이 발견됐다. 줄기와 가지의 유래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 Xuanhuang은 혼돈의 짐승을 타고 Nuwa를 만났습니다. 누와 옆에는 고기만두 2개가 있습니다. 큰 고기만두에는 남자가 10명이고, 작은 고기만두에는 여자가 12명이 있습니다. Xuanhuang은 "이분은 우주를 다스리기 위해 오시는 혁명적인 천지 지신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그래서 그들은 남편과 아내에 맞게 이름을 지어 음양을 형성했습니다. 수컷을 합쳐서 천간이라 하고, 암컷을 땅가지라 한다. "이 창조 신화는 줄기와 가지, Xuanhuang과 Nuwa 신, 그리고 우주의 음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아주 먼 옛날부터 줄기와 가지의 '생명 경험'을 추적합니다.

Tiangandikan 하늘은 주인이고 땅은 노예이다. 열 개의 하늘 줄기는 열두 어머니라고도 불리며, 이에 상응하는 열두 가지는 채용의 "월"이라고도 불린다. 한나라의 영장거(靈張局): "오행(五行)의 느낌으로 큰 반경을 지어서 지은 것이다." A와 B는 태양의 이름을 따서 붙여서 줄기라 하고, 좌자주는 달과 달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가지라고 합니다. 줄기와 가지가 합하면 60년이 된다. "대안(Da'an)은 황제(黃帝)시대의 재상이었는데, 여기서 숫자는 육십(六十), 즉 육십가자(十十蟲)와 땅십이가지(地十智)의 최소공배수이다. 줄기와 가지가 순서대로 일치하고, 가자에서 이초까지...계해까지 60쌍이 있는데, 줄기와 가지 중 마지막 것을 사용한다. 이 주기를 가자라고 하는데, 각각의 천간이 6번 나타난다.

12간지의 기원은 원시시대에 추위와 더위의 순환을 경험했다는 것이다. 여진은 늙고 작다." 정삭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의 사람들은 연도를 어떻게 말할지 모른다. 물으면 "나는 푸른 풀을 몇 번이나 보았느냐?"라고 말할 것이다. 1년.

"송나라의 맹공(孟功)의 "몽타비록(孟多寂圖)"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푸른 풀은 모두 1년이 다 되었다고 합니다. 누군가가 몇 살이냐고 물으면 풀이 몇 개 있다고 대답합니다." "그 해에 하늘 관찰자들은 달의 차고 기우는 주기를 사용하여 1년의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12개의 보름달이 1년과 같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발견은 초기 달력의 가장 정확한 성취 중 하나였으며, '열둘'은 하늘의 뜻을 전하는 '하늘의 큰 수'로 여겨졌는데, 하늘의 줄기에는 땅의 가지가 동반되어야 하고, 하늘과 땅은 서로 마주해야 한다. .

자, 쥐, 소, 호랑이, 토끼, 진, 용, 뱀. 오,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고대인들은 왜 이 열두 동물을 황도대로 선택했는가?

청나라 유헌의 광양잡기(廣陽紀記)" 이창경의 『송하관부어』에서 인용: "아이는 왜? 쥐띠 해에 태어났나요? 말했다: 자(Zi)에는 하늘이 열리며, 그것이 소모되지 않으면 그 기는 열리지 않습니다. 쥐도 곤충이다. 그래서 밤은 아직 어둡지 않았고, 쥐가 명령을 내리는 시간이므로 아들은 쥐다. 땅은 주께서 창조하셨고, 소는 땅을 창조한 것이므로 주께서는 소에 속한다. 사람은 음(陰)에서 태어나고, 삶이 있으면 죽음이 있다. 죽이는 사람은 호랑이이고, 죽이는 사람은 호랑이입니다. 호랑이만큼 무서운 것이 없으니 음은 호랑이에 속한다. 범죄자, 일출. 일본은 몸에서 분리되어 태음옥토끼의 정수를 담고 있으므로 토끼에 속한다. 3월의 육각형인 첸은 용이 비를 내리는 때이므로 첸은 용에 속합니다. 이제 4월의 육각형에는 풀이 무성하고 뱀이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뱀은 길을 따르지 않으므로 뱀이다. 정오가 되면 양극이 생기고 음기가 태어난다. 말은 매우 건강하고 땅을 떠나지 않으므로 음형에 속하므로 우(吳)는 말에 속합니다. 양은 계절에 맞지 않는 풀을 먹고 잘 자라기 때문에 양이 아닙니다. 쉔(Shen) 때 해가 지면 원숭이가 울면서 팔을 뻗는다. 이는 기(氣)의 수와 같아서 혼돈과 난동을 불러일으키므로 쉔은 원숭이이다. 이는 달이 뜰 때 달 자체가 몸 속에 있고, 그 안에 있는 수분은 해와 황금닭의 정수이므로 닭에 속한다는 뜻이다. 본질적으로 돼지는 다이어트 외에는 아무것도 모르므로 하이는 돼지에 속합니다. ”

이러한 이야기는 지루함을 달래기 위한 즐거운 농담일 수도 있고, 악을 비난하고 선을 장려하는 우화 같을 수도 있으며, 문학적 요소가 강합니다. 그러나 조디악 배치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도 없고, 한 세대에 완료될 수도 없습니다. 처음에는 반드시 12개 카테고리가 한 번에 지명되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4~5개만 초과 구독되는 상황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후 후보자 수를 정하고 적자 생존에 따라 위치를 결정했다는 설도 있다.

또 다른 설은 열두 별자리의 선택과 배열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최소한 한나라 때부터 12지분을 사용해 하루를 기록했는데, 1시간은 오후 11시부터 오전 1시까지의 시간이다. , 쥐가 가장 활동하는 시간인 오후 1시부터 오전 3시는 소가 새김질을 하는 주(周) 시간이며, 5시부터 호랑이가 먹이를 찾아 돌아다니는 음(陰) 시간입니다. 아침 7시까지, 아직 해가 뜨지 않았고 달이 아직 하늘에 떠 있을 때, 옥토끼는 아침 7시부터 9시까지 약을 만들느라 바쁘다. 오전 11시까지는 용이 하늘을 나는 시간으로,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는 양이 풀을 먹는 시간으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는 양이 더 강해진다. 쉔(Shen) 시간,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는 유(You) 시간입니다. 밤이 되면 닭들이 둥지로 돌아오기 시작하는 시간은 오후 7시부터 9시이고 오후 9시부터 11시입니다. 하이 시간에는 모든 것이 조용하고 돼지들이 코를 골고 있습니다.

열두 띠 동물은 중국 달력에서 열두 해의 동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의 해에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이 포함됩니다.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는 6세기에 시작되었습니다. 기원전.초기에는 땅의 가지를 나타내는 숫자의 집합으로 사용되다가 나중에는 연대기의 연도가 되었는데, 왜 모두가 외치는 쥐가 그 무리를 지배하는가? 민간 전설: 옥황상제가 모든 황도대의 동물 순위 회의를 소집했고, 돼지, 쥐, 소, 말, 양 등 여덟 신선이 바다를 건너 그들의 마법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모두 함께 달려갔습니다. 옥스 형제는 일찍 출발해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원래는 챔피언이 되어야 했지만, 영리한 쥐는 절호의 기회를 보고 조용히 소의 등에 올라탔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는 형 Niu가 둘째 형 Mouse에게 양보해야 했습니다. 물론 이것은 최근 몇 년 동안 더 합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이론이 되었습니다. 두발이든 네발이든 동물의 발가락 수는 짝수와 홀수이지만 앞과 뒤, 왼쪽과 오른쪽의 발가락 수는 같지만 쥐는 예외입니다. 쥐의 발가락은 앞발에 4개, 뒷발에 5개가 있으므로 열두 띠를 배열할 때 발가락의 개수가 홀수와 짝수이므로 배열이 고르지 못하다. 홀수와 짝수이므로 차이 때문에 1위에 랭크됩니다. 다음은 발가락이 4개인 짝수인 호랑이 발입니다. 발에 발가락이 5개 있는 것, 홀수인 것, 뱀은 다리나 발가락이 없기 때문에 짝수인 것, 말은 발에 발가락이 1개 있는 것, 홀수인 것, 양은 발가락이 4개 있는 것 발은 짝수, 원숭이의 발은 발가락이 5개, 홀수, 닭은 발가락이 4개, 짝수, 개 발은 발가락이 5개, 홀수, 돼지 발은 발가락이 4개, 짝수입니다. 홀수와 짝수에 따라 발가락을 나누는 이 생각은 마침내 쥐 형제에게 정의를 이루었고, 수년 동안 겪었던 억울함을 씻어 쥐가 자랑스럽고 자랑스러워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시금 자신의 재능을 뽐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년에.

이 이야기의 또 다른 장에서는 고양이와 쥐가 어떻게 적이 되는지 알려줍니다. 그 당시 고양이와 쥐는 좋은 친구였고, 집회에 가기 전에는 함께 자고, 먼저 깨어나는 사람을 깨우기로 약속했습니다. 뜻밖에도 쥐는 다음날 일찍 일어나 고양이를 무시한 채 조용히 혼자 모임에 나갔습니다. 고양이가 잠에서 깨어 집회에 달려갔을 때 부처님께서는 이미 12년의 숫자를 정해 놓으셨습니다. 고양이와 쥐는 깊은 증오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전설은 전설이지만, 민속학자 곽이성(郭伯成)의 주장은 사료를 통해 더욱 확증된다. 사람들이 천간과 땅가지의 이름을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12간지를 대표하는 동물이라고 부릅니다.

십이지 토템:

'토템'이라는 단어를 우리나라에 소개한 것은 1903년 영국 학자의 '사회적 해석'이라는 책을 번역하면서 처음으로 '토템'이라는 단어를 '토템'으로 번역한 학자이다. 중국 학계에서 통용되는 번역명이 된 제임스 옌케시(James Yen Kesi).

얀푸는 메모에서 토템은 집단의 상징이며 집단을 구별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고대 중국에도 호주인이나 인도인과 유사한 토템 현상이 있었다고 믿습니다. 신화, 고전 기록, 민속 관습을 설명하기 위해 토템을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종종 한 사례에서 다른 사례로 추론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토템이란 무엇입니까? 토템은 어떤 동물이나 자연물이 그 씨족과 혈연관계가 있다는 원시인들의 미신으로, 씨족의 문장이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윈난(雲南), 구이저우(貴州), 쓰촨(杭河) 3성이 만나는 쓰촨성 대량산(大梁山) 지역에 사는 이족은 아직도 천문학에 대한 풍부하고 역사적인 지식을 간직하고 있다. 그들은 열두 동물로 날을 기념한다. 오늘은 쥐의 날이고, 내일은 쥐의 날입니다. 소날에는 호랑이 날이 호랑이 거리(시장)를 운전하고, 돼지 날에는 돼지 날이 돼지 거리를 운전합니다. 곳곳에는 열두 짐승의 신전을 짓고 매년 제사를 지내고, 엄숙하고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열두 짐승 신의 춤을 추기도 한다.

“쥐가 길을 건너면 모두가 때려잡으라고 소리친다”는 말은 쥐에 대한 대중의 혐오감을 보여준다. 그러나 고대의 많은 씨족과 부족들은 자신들의 조상이 쥐라고 믿고 쥐의 후예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쥐의 형상을 그리거나 조각하고, 쥐 조상의 축복을 기원하는 의식이나 프로그램에서 후한 제사를 지냈다. 보호하다.

백호족은 자신의 조상이 수컷 백호라고 믿고 있어 호랑이가 자신들을 해치지 못한다. 장거리 여행을 가려면 반드시 호랑이의 날(음일)을 선택해야 하며 그래야만 일이 길하고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멀리서 돌아올 때 정확한 날짜를 계산해야 합니다. 호랑이 날만이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바이닭씨족에는 황금꽃닭의 알에서 조상이 태어났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그들은 수탉이 행운과 불운을 알고 자신에게 축복을 준다고 믿습니다. 이주할 때는 바구니에 소지품을 등에 지고 그 위에 수탉을 올려놓는다. 새로 이사한 지역에 도착한 후 닭이 우는 곳이면 어디든 정착하게 된다. 그들은 닭이 우는 곳이 가장 상서로운 곳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의 용은 토템의 기본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모든 민족이 숭배하는 토템신이다. 『설문결자』에는 “용은 비늘벌레의 길이로서 어두울 수도 있고 밝을 수도 있고 크거나 작을 수도 있고 길거나 짧을 수도 있으며 춘분에 하늘로 올라갔다가 춘분에 심연에 가라앉는다”고 설명되어 있다. 추분." 전설에 따르면 연 황제, 황 황제, 야오 유 방, 순, 한 황제 유 방의 탄생과 모습은 모두 용과 관련이 있으며 용의 종이자 아들입니다. 고대 월나라 사람들도 자신들이 용이라고 생각하여 머리를 자르고 용을 닮은 문신을 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우리는 종종 토템적 조상 개념의 잔재인 "용의 후예" 또는 "용의 후예"라고 말한다. 용 토템 신의 개념은 한때 대부분의 종족이 용을 수호신으로 여겼던 것이 더 일반적이다.

멧돼지 신은 북방의 사냥꾼들이 숭배하는 신으로, 산보다 키가 크고 관자놀이에 숲 같은 털이 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부족의 수호성인이다.

나시족은 소를 고대 창조 동물로 여긴다. 낙시족의 『동파경 창세기』에는 이 신성한 소가 바다 속의 거대한 알에서 부화하여 뿔이 하늘을 가르고 발굽이 땅을 뚫고 땅을 가르며 천지를 진동시켰다고 기록되어 있다. 쉐이크는 카이티안(Kaitian) 일곱 형제와 나시(Naxi) 족의 시조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카이디의 일곱 자매가 그것을 죽이고 머리는 하늘에, 가죽은 땅에, 고기는 흙에, 뼈는 돌에, 뼈는 돌에 바쳤습니다. 갈비뼈는 산에, 피는 강에, 폐는 태양에, 간은 달에, 내장은 길에, 꼬리는 나무에, 털은 꽃과 풀에 바쳐진다. 그 결과 맑고 밝은 하늘과 해와 달이 있었고, 만물이 자라는 고요한 세계가 있었습니다. 그때부터 소는 신성한 물건으로 여겨 하늘과 땅, 산과 강에 제사드리는 물건과 제물로 사용되었습니다. 나시족은 소신을 매우 숭배합니다.

말 숭배는 주로 북부 유목민과 사냥꾼 사이에 퍼져 있습니다. Baoan 사람들 사이에는 백설 공주에 관한 신화가 있습니다. 만주족에게는 말신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는데, 청나라 문헌에는 말 제사와 말사 건립에 관한 기록이 많이 남아 있다. 다우르족은 이 신마를 '웬구(Wengu)'라고 부르는데, 이런 종류의 신마는 여성이 타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쫓겨나지 않고 어디든 먹을 수 있고 들판에서도 벼를 먹을 수 있다. 대부분의 신성한 말은 모두 흰색이며 꼬리가 가득하고 갈기가 가득 차 있으며 결코 손질되지 않으며 상징으로 갈기 끝에 화려한 비단이 묶인 경우가 많습니다.

양 토템은 여러 민족 사이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대 고전 "산과 바다의 고전"은 모든 것을 먹고 영원히 사는 고대 신성한 양을 묘사합니다. 카자흐인들은 "셰이크셰크 아타(Sheikshek Atta)"라고 불리는 염소 신을 숭배합니다. 그들은 세상의 모든 염소가 그의 통제하에 있다고 믿으며 그를 제물로 바치는 것은 염소의 번식을 위한 것입니다. 숭배되는 양의 신은 "쇼판 아타(Shopan Atta)"라고 불리며, 세상의 양을 다스리는 제사 동안 이 신은 양의 번식을 기원합니다. 키르기즈 사람들은 염소를 숭배하고 염소 신을 "Qilipan Ata"라고 부릅니다. 이 신은 야생 양을 길들여 가축이 된 최초의 신이었습니다.

한족은 고대부터 개를 훈련하고 키운 최초의 민족 중 하나였으며, 『산해서』에도 개가 액막이를 할 수 있다는 기록이 있다. .

『후한서 남만전』은 고대 요족의 조상 신화, 즉 신견 반호가 고고신을 도와 오장군을 죽이고 천하를 정복한 것을 기록하고 있다. 요족의 후예로서 씨족의 조상이자 구원의 신인 반호신화는 후난(湖南), 광시(廣西), 광서(廣西) 등의 야오족(姓族) 일족에 의해 줄곧 그 씨족의 조상으로 존경받아 왔다. 광동성에서는 '반왕', '반호왕'이라 칭하며 입으로 칭송할 뿐만 아니라 가계도에 기록하고 절에 바치고 매년 제사를 드리며 서원을 이행하기도 합니다. 년도. 만주족은 사냥시대부터 개를 숭배하여 만주족에게 자비를 베푸는 동물로 여겼으며, 이후 누르하치를 구한 의로운 개들의 전설과 결합되어 여전히 개고기를 먹지 않으며, 개를 때리지도 않으며, 옷을 입지도 않는다. 개 가죽 모자.

뱀은 고대 월족의 중요한 토템 중 하나이며 나중에 신으로 진화했습니다. 청나라 오진방(吳眞坊)의 《영남잡기》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조주에는 뱀신이 있는데, 그의 동상은 남쪽에 왕관이 있고, 그를 유천황제라고 부른다. 틈새에는 뱀이 있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보고 싶으면 절의 승려가 작별 인사를 하고 나와야 하며, 삼각대 사이를 맴돌거나 서까래에 거꾸로 매달아 놓아야 합니다. 구불구불하고 가늘어서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길이가 3피트 정도이고 푸르고 사랑스럽습니다... 신을 숭배하는 사람의 집에는 뱀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쑤성 이싱(Yixing) 사람들은 뱀을 분류합니다. 집뱀과 야생뱀을 " 각각 내부 야만인"과 "외부 야만인"입니다. 집뱀이라 불리는 것은 집에 사는 뱀의 일종으로, 들보, 처마, 벽 틈, 주름, 다락방 등에 자주 감겨 있는 독이 없는 뱀이다. 집에 뱀이 있으면 쌀이 저절로 채워지고 비워지지 않는다고 사람들은 믿습니다.

광시성 난단현 야오족 황씨의 전설에 따르면 조상은 암컷 원숭이였고, 그녀가 낳은 자손은 매우 강했다. 나중에 하늘에는 열 개의 해와 열 개의 달이 있었고, 낮에는 너무 덥고 밤에는 너무 밝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황씨의 후손들에게 하늘로 올라가서 해와 달을 보도록 요청했습니다. , 그들은 9 개의 해와 9 개의 달을 맞았습니다. 사람들은 이에 대해 황 가족에게 매우 감사했습니다. 형제 여러분, 황 형제는 원숭이 어머니에게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원숭이 어머니에게 매우 감사합니다. 나중에, 원숭이 엄마를 기리기 위해 다야오 마을의 야오 사람들은 여전히 ​​황 가족이 원숭이를 때리고 원숭이 고기를 먹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성씨도 금기시합니다.

흥미로운 황도대 사실

[쥐]

흥미로운 사실: 쥐의 역사에는 쥐의 결혼식 날이 있었습니다. 보통 음력 1월 25일 밤에는 집집마다 불을 밝히지 않고 온 가족이 안방에 있는 강 위에 앉아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밀가루로 만든 '쥐발톱'을 먹습니다. 어둠 속에 있는 다른 음식들. 소리를 내지 않는 이유는 쥐가 여자와 결혼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여 쥐를 화나게 하고 내년에 숨겨진 위험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대만 민속에서는 음력 1월 3일 밤이 쥐의 결혼식이라고 전해진다. 밤늦게 등불을 켜지 말고 쌀과 소금을 땅에 뿌리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아침에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하며 쥐의 행복한 행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소]

당나라 시인 위안진의 시 '봄의 탄생': "채우현 성문 밖에서는 먼저 봄 누에를 덮기 위해 흙을 놓고 싸운다." 채찍질하다, 싸우다, 추운 겨울을 보내고 새해를 맞이한다는 고대의 속담이다. Bian Tu Niu라고도 알려진 Bian Chun Niu는 더 일찍 시작되었습니다. 『주(周)나라 의례서(周祭禮) 6·1월』: “발굴된 소를 꺼내 찬바람을 보낸다.” 그 이후로 보존되었으나 특히 당송대에 번성하였다. Song Renzong은 "Tu Niu Jing"을 공포한 후 Tu Niu를 사용하여 풍속이 더욱 널리 퍼져 민속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소수민족들은 농가에 조의를 표하는 풍습이 있는데, 이를 '소제사의 왕'이라 부른다. 리치(Litchi), 나뎬(Luodian), 안롱(Anlong) 및 구이저우(Guizhou)의 기타 지역의 포이족(Buyi people)은 음력 4월 8일에 소의 새해를 축하합니다. 이날은 소를 하루 쉬게 하고 찹쌀을 먹게 한다. 겔라오 민족의 소왕축제는 '우신제', '우왕보살제', '우왕제' 등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매년 음력 10월 1일에 개최됩니다. 그날이 되면 사람들은 더 이상 소를 일하게 하지 않고, 대신 질 좋은 찹쌀로 찹쌀떡 ​​두 개를 만들어 소 뿔에 매달아 놓고 소를 물가로 데려가서 그 그림자를 보살핀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소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호랑이]

청나라 학자 서위의 시 '귀주 묘오 대나무 가지. 홍묘' 시: "나는 명주실을 남에게 주지 않고, 산신과 경쟁하기 위해 두 사람은 서로 사랑합니다. 오늘 밤 빈 방은 Yin을 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참고: Hongmiao는 Tongren Mansion에서만 발견됩니다. 모든 옷은 Banxi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Nvhong은 이것을 격려하기 위해 청동북을 치는 것을 Tiaogu라고 합니다. 매년, 같은 날, 부부는 서로 잠을 자고 감히 이야기를 나누지 않습니다. 은은 호랑이다. 누구든지 은을 피하는 풍속을 어기면 5월 은일에 부부가 한 방에서 자면 호랑이에게 해를 입는다.

[토끼]

송나라의 "청일록. 음식": "국물은 순토끼이다." 토끼는 생계를 유지하며 범죄자라고 불린다. 토끼 수프.

한족에는 출산 시 토끼 고기를 피하는 풍습이 있는데, 토끼는 입을 벌리고 있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은 아이가 입을 벌리고 태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임신 중에 토끼 고기를 먹는 것을 금합니다. 토끼에게 그림을 그려주는 육아 풍습도 있다. 그림 속에는 여섯 명의 아이들이 탁자를 둘러싸고 있고, 그 위에는 상서로운 토끼 그림을 들고 있는 사람이 서 있는데, 이를 받은 아이들의 장래의 평안과 번영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용]

중국의 민속 축제 중 상당수는 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송나라 오자무(吳子目)는 『맹량록』에서 남송의 용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수만 개의 등불과 양초가 빽빽하게 놓여 마치 용 두 마리처럼 보였다." 음력 2월 2일은 한족의 '용두절'이다. 민간에서는 겨울 내내 잠자던 용이 이날 고개를 들고 활동하게 되며, 앞으로 비가 더 많이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명나라 심방(Shen Bang)이 지은 『만서잡기』에는 “2월은 용을 끌어들이고 수백 마리의 벌레를 피운다”는 기록이 있다. “만인들은 2월 2일을 용이 머리를 드는 날이라고 부른다. 마을 사람들은 밖에서 재를 사용한다. 문을 부엌으로 펼칩니다. 물 탱크 주위를 빙빙 돌면서 "용을 뒤로 이끌기"라고 부릅니다. 국수를 사용하여 팬케이크를 펴고 침대에 연기를 내어 모든 곤충을 쫓습니다.

“중국 북부에는 가뭄이 들고 비가 적기 때문에 좋은 날씨를 가져오기 위해 용을 집에 들여온다고 해서 “2월 2일 큰 창고가 가득 차면 용이 고개를 들고, 작은 창고는 흐른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 이날 사람들은 용수염 국수를 먹습니다. , 용비늘전, 용귀전 등을 먹습니다.

[뱀]

남부의 온화하고 습한 기후로 인해 복건성은 온갖 종류의 뱀이 번성하기에 적합하며, 뱀은 때려죽일 수 없으며, 뱀이 집에 들어가면 그 집이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사람들은 믿습니다. 여러 마리의 뱀이 길가에 얽혀 있으면 몸에 있는 어떤 단추를 재빨리 뽑아 버리고, 못 본 척하며 걸어가면 짝짓기의 징조라고 합니다. , 그것을 보는 사람들은 배신적입니다. Guizhou의 민속 관습은 천둥 소리를 피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뱀과 곤충의 재난이 발생하고 곤충과 뱀이 많이 있습니다. "

[말]

중국에는 예로부터 말을 제물로 바치는 민간 풍습이 있었습니다.

봄에는 마조(mazu)를 제물로 바치고, 여름에는 선목(牧木)을 제물로 바칩니다. 가을에는 마슈(Mazu)가 희생되고, 마부는 하늘의 말의 별이며, 마셰(Mashe)는 땅의 신이다. 마부는 음력 6월 23일에 제사를 지내는데, 그 제물로는 양 한 마리가 있다.

몽골 사람들은 전통 축제를 한다. 매년 음력 8월 말에 하루 동안 열리는 말 젖 축제, 경마 축제 등 목동들이 축제 의상을 입고 말을 타고 지정된 장소로 이동하며, 경주가 끝나면 사람들은 자리에 앉아 모린의 반주에 맞춰 즐겁게 노래를 부르고, 사람들은 해질녘까지 흩어집니다.

[양]

'양', '상서로운'은 '명절'을 의미한다. 서한대 학자 동중서(董忠記)는 "양은 상서롭기 때문에 상서로운 일에 쓴다"고 말했다. 의식." 『한서 6.1 남월지』에는 “위타(魏樂) 시대에 오색양이 있었는데 상서롭다고 여겨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광저우는 양의 도시로 알려졌는데, 이는 아름다운 전설에서 유래합니다: 주예왕 시대에 다섯 명의 신선이 입에 여섯 개의 이삭을 물고 다섯 마리의 양을 타고 초팅(광저우의 고대 이름)에 왔습니다. 기근이 끝난 후 불멸의 존재가 사라지고 양이 돌로 변했습니다. "전국 시대에 고고가. 추나라 총리와 양 다섯 마리가 추 궁정에서 곡식을 나르고 있었기 때문에 광저우의 홀과 들보에도 양 다섯 마리가 그려져 있었고, 곡식 자루로도 사용되었습니다. "

[원숭이]

'소심기' 기록에 따르면, "초왕이 정원을 돌아다니는데, 왕이 선한 자들에게 명령을 내렸다. 총을 쏘려고 웃어요. 명령은 베이스에서 나오고, 활은 베이스에서 쓰다듬어진다. 원숭이는 나무를 껴안고 부른다. "이 흰 유인원은 화살을 하나씩 떨어뜨리며 여전히 웃고 있었습니다. 명사가 활을 집었을 때 흰 유인원은 뭔가 잘못되었음을 깨닫고 나무를 껴안고 울부짖었습니다. 여기에서 유인원은 의인화되어 있습니다. 진화론처럼 인간은 유인원에서 진화했다고 사람들에게 말한다.

한족은 일반적으로 원숭이를 마스코트라고 믿는다. 원숭이는 허우와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에 많은 그림에서 원숭이의 이미지는 원숭이를 의미한다. 단풍나무에 올라 인장을 매는 것은 '봉인하다'라는 뜻이고, 말을 탄 원숭이는 '즉시 봉인한다'는 뜻이고, 원숭이 한 마리가 소나무에 앉는다는 뜻이다. 또 다른 원숭이의 등에 달린 것은 '대대로 왕자가 된다'는 뜻이다.

[닭]

고대 타이머는 아직 발명되지 않았는데, 아침에 수탉이 울다 새 날이 시작되면 마을 사람들의 시계일 뿐만 아니라, 전국시대에는 유명한 한구 고개의 개폐 시간이 닭의 울음소리를 기준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절망에 빠져 도망친 맹창공이 문을 바라보고 있었는데, 문이 닫히자 손님들 중에 복화술사가 닭 울음소리를 흉내냈고, 닭들이 모두 울면 그를 속여 문을 열게 했다.

고대 한족에게는 '닭 죽이기' 풍습이 있었습니다. 매년 7월 7일이 되면 현지 사람들은 그날 밤에 닭을 죽이곤 했습니다. 까치다리에서 만난 견우와 직녀는 닭이 울 때 결코 헤어지지 않는다. 왕조는 황제가 개이기 때문에 개 도살을 금지했다는 이야기를 기록했습니다. "중녕 초기에 범지서가 말했습니다. '십이 궁의 신, 개는 서(徐)의 지위를 차지하며 폐하의 존귀에 합당합니다. 명령. 오늘날 수도에는 개를 도살하는 산업이 있으니 이를 금지해야 합니다. ’ 명령을 어긴 결과 천하에서 개를 키우는 것이 금지되었으며, 보상금은 최대 2만 위안이다. 타이베이 대학의 학생들이 이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때 모든 사람에게 다음과 같이 선언했습니다. "왕조의 모든 일은 소서에게로 옮겨졌습니다. 희, 풍, 신종은 서자를 낳았으나 당시에는 금지가 없었습니다." 고양이한테." '말을 잘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몰래 이렇게 말했습니다. '개는 오행 중에 있고 그 친절과 호흡이 거기에 있습니다. 지금은 금기의 도구를 사용하여 그것을 아첨하는데 너무 귀합니다. . "홍판"이 말한 대로 판단된다면, 성공적으로 말하는 사람은 걱정할 수 없습니다.

옛날 한족에는 '털개 경주'라는 축제 풍습이 있었습니다. '털개'는 여우 요괴를 뜻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요괴들이 떼를 지어 나온다고 합니다. 음력 1월 15일은 달을 숭배하고 생물을 어지럽히는 날이다. 밤에는 개우리를 세워 불태우고 징과 북을 동시에 치며 병동에 폭죽을 터뜨린다.

돼지는 '무진', '흑'이라고도 불린다. 당나라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해 돼지를 키웠고 돼지를 '무금'이라고 불렀다. “중국 땅에서는 일찍이 모계 공동체 시대부터 돼지, 개, 기타 가축을 길러왔습니다. 절강성 위야오 허목도 신석기문화유적에서 출토된 토기돼지의 모양은 돼지의 모양과 매우 유사합니다. 현재의 사육돼지의 모습을 보면 당시 돼지가 돼지였음을 알 수 있다. 돼지의 사육이 구체화됐다.